조단에 이어 설은 북방에서' 하동학' 을 개척했다. 그의 제자는 산서, 허난, 관롱에 널리 퍼져 있으며, 수량이 많다. 그 학문은 명중엽까지 전해져 땅 위주의' 관중파' 를 형성하는데, 그 방향은' 수와 양명 분정' 이다. 청인은 설설을 설죽후예로 보고 그를' 명초 이학의 관',' 밍따오 학의 기초' 라고 불렀다. 명대에는 두 학파가 있다: 남방의 양명학파와 북방의 주헌학파. 그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작품은 0755 년부터 79000 년까지 총 46 권이다. 설은 명대 최초로 공묘에서 제사를 지낼 수 있는 태사이다. 작품은 당시 중국 최고학부국자감의 낭송교재로 수입됐고, 세계는 그를' 설대사' 라고 칭송했다. 공부에 있어서 그는 자신의 주인이다. 관직을 맡고, 청렴결백하고,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는 것은 드문 전범이다. 설영은 교양 있는 가정에서 태어났다. 선덕 3 년에서 천순 원년까지, 위관 24 년, 대부분 주관법기 (예: 검열, 대리사 유치원, 대리사 유치원 등) 였다. 그동안 그는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성실하고, 정직하고, 강직하며, 법을 집행하는 것이 산처럼 되었다. 그는' 똑똑하고, 잘생기고, 성실하다' 는 청관으로 여겨진다. 그가 죽은 후, 예부 상서, 사후 () 로 봉쇄되어 공칭되었다.
한 세대의 성실한 역사
선덕 3 년, 명선종은 군기를 정비할 계획이다. 각료의 추천으로 설은 광동도자서기 겸 호광은행 감사로 임명되었다. 호광은장, 즉 원주은장, 산시 10 여개 현 20 여개 은광, 민공 50 여만명. 여러 해 동안 이곳은 관리 혼란과 부패가 횡행하여 시급히 시정해야 한다. 설 _ 처음 부임했을 때 자신이 중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당시 () 로' 이 도시는 다보 () 이고, 피곤하지 않다' 고 경고하였다. 연이어 원주 (), 진계 (), 루시 () 등에 파견되었다. 왕복 순시, 암찰, 중요한 사건, 특히 횡령 뇌물로 신고된 사람은 일률적으로 직위를 옮기고 법에 따라 엄벌에 처한다. 그래서 카운티 실버 코드 질서 가 좋다, 사람들은 칭찬했다. 그는 취임한 지 3 년 만에, 여태껏 집에 돌아온 적이 없다. 이임할 때, 그는 청렴결백했다. 그의 시에서 말했듯이, "모옌 백필은 남하할 때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6 년이 되자 설은 대리사의 작은 비서가 되어 옥안 심리에 참여했다. 이때, 국정을 관장하는 내시는 서둘러 사람을 보내 설에게 선물을 주고 그들을 만나도록 초대했지만, 모두 설에 의해 완곡하게 거절당했다. 차오 첸 은 피고의 머리 를 두려워 슈 를 만났다. 재삼 그에게 왕부에 가서 그에게 고맙다고 권했다. 그러나 그는 진지하게 대답했다. "당신은 조정의 작위를 받아들일 이유가 있습니까? 사실에 감사드립니다." " 난 상관 없어! 그뿐 아니라, 신하들도 동각에 가서 이 일을 의논했지만, 중관대신들은 모두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설만 허리를 굽혀 절을 했다. 그 이후로 왕진은 그에게 더욱 원한을 품고 있다.
설이 무대에 오른 후, 억울한 사건을 평반하는 데 힘쓰다. 단 4 개월여 만에 그는 웨이금익에서 10 여 건의 억울한 옥사 사건을 완성했다. 공교롭게도 설위 사건 처리 과정에서 금의위 전사한 지 2 년 된 장교의 첫 아내, 아름다운 풍류, 조카와 금의위 대장이 물들었다. 그들은 즉시 결혼하고 싶었지만, 장교의 첫 번째 아내가 왜 3 년 복상기간이 채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그들을 저지했는가. 결국 두 사람 모두 만족하지 못했다. 왕산은 관영 부인을 부추겨 그녀가 요술로 남편을 답답하게 죽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어떤 사건을 억류하고 법원에 사형을 선고받았다. 설은 그중에 불공정한 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 사건에 대해 평반한 감독 건의와 검토 요청을 여러 차례 요구했다. 하지만 이 사람들은 모두 사면을 받았는데, 그들이 왕진을 불쾌하게 할까 봐 어쩔 수 없이 형부로 넘겨져야 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형부가 잘못된 사건을 분명히 조사한 후, 설은 분노하여 주검원들이 직무를 소홀히 하고, 법을 어기는 심판을 탄핵했다. 이는 마순의 건의와 왕문, 금의위 도찰원의 강한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그들은 즉시 왕진다를 비방했고, 왕진은 듣고 벌컥 화를 냈다. 그는 불만을 이유로 설을 탄핵하여 설형을 선고하고 금의위 감옥에 가두었다. 설선이 투옥된 후, 많은 사람들이 그를 보러 갔지만, 그는 손에 그 책을 들고 정신을 집중하여 책을 읽었다. 이희 총정치관은 탄복하며 말했다. "진짜 남자!" 오후 회의에서 왕문은 대법관이며 질문을 제기했다. 슈 _ 즉시 견책: "건의로서, 너는 피해야 한다. 나한테 물어봐도 돼! " 왕문은 말문이 막혀서 대답이 정확하다. 설선은 억울하여 여야를 진동시켰고, 왕진의 노종마저도 눈물을 흘렸다. 분노를 보고 왕진은 어쩔 수 없이 양보했다. 슈 _ bingbushangshu 왕 웨이, 사형 면제 후 저장 된 후, 공식 귀국 을 낮췄다. 이 억울한 사건은 7 년, 즉 정통 14 년을 평반했다.
슈 _ 공식 청렴성, 근면한 정애민. 그는 진심으로 "사랑은 정치의 기초이다" 고 지적했다. "관리는 바보의 남편과 아내이지만, 우리는 그들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존중해야 한다." "인민을 사랑하지만 그들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그들을 사랑하지 마라. "그는 국민의 사랑과 군대의 지지를 깊이 설명했다. 사람들을 부유하게 하는 것의 중요성. 그가 말하길, "돈은 국민에게서 왔지만, 만약 널리 쓰면 돈이 충분하지 않다. "재산이 부족하면 사람은 가난해진다. 가난한 자는 지치고, 피곤한 자는 흔들린다. " 바로 이런 서민 사상의 지배 아래 설은 벼슬길에서 백성을 위해 목숨을 구하고 백성을 위해 복수를 하며, 그 감동적인 사적이 널리 전해지고 있다.
경태 원년, 복직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설설 _, 쓰촨 () 에 가서 익도도사 이광평 () 이 가와시 미아오 () 봉기에 맞서 싸우는 것을 돕도록 명령을 받았다. 그동안 그는 직접 현지 민정을 방문했는데, 현지 탐관의 남벌, 백성들의 생활이 어려워 고소가 어렵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탐관, 탐관, 탐관, 탐관, 탐관, 탐관) 봉기는 주로 이로 인한 것이다. 그래서 봉기가 가라앉은 후, 그는 즉시 조정에 편지를 썼다. "비록 타향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만, 속박할 때는 공물을 받아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사실을 인용하여 묘족과 이족 지역이 이미 인력과 재력을 다 써버렸다는 것을 설명했다. 공물을 줄여야 불행이 없을 수 있다. 그러나 법원은 이 제안에 대해 가부를 말하지 않았다. 화가 나서 그는 법원에 사직하고 집에 돌아가라고 요구했다.
경태는 4 년 동안 전국에 큰 기근이 발생했다. 쑤저우와 송강 사람들은 부잣집에서 식량을 빌렸다. 그러나, 사람들 의 위험 을 활용, 식품 가격 인상, 쌓아 두는 홀수, 빌려 거부 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사람들의 반감을 불러일으켰고, 사람들이 부자를 강탈하고 빈궁을 구제하고 집을 태우기 시작한 사건이 발생했다. 법원은 태보 왕문 조사를 파견하여 처리하였다.
영락년 동안 청년 설재는 원말 저명한 학자 위 () 왕의 지도 아래 송명리학을 연구하는 데 전념해 조예가 깊다. 정치가가 된 후 그는 열심히 공부했다. 시간이 날 때마다 그는 직접' 정치의 명언' 이라는 책을 베껴 쓰고, 열심히 읽고, 자주 밤을 새웠다. 특히 겨울 밤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촛불을 켜고 열심히 공부했다. 그는 책을 읽을 때 어떤 경험이 있으면 바로 기록한다. 나중에 그는 많이 기억하고 나서' 성리대전' 과' 독서록' 이라는 23 권의 책을 합쳐 설연구리학의 중요한 저서가 되었다.
설은 주정리학을 추앙하는데, 그 사상은 주정리학과 일맥상통하지만, 주정리학에 대한 간단한 연속이 아니라 주정리학에 대한 진일보한 보완과 발전이다. 흥미롭게도, 그는' 변론은 끝이 없고, 성인관은 끝이 없다' 는 사상지도하에 낡은 것을 버리고, 유물주의 사상적 성향을 지닌 많은 관점을 제시하며, 명중엽 신유물주의 사조에 대해 제창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했다. 우선, 그는 주유심주의의 기조관을 비판하고 개조했다. 즉,' 우선' 과' 조정' 은 분명 별개의 일이다.' 기 기반 조정' 이라는 새로운 관점을 분명히 제시했다. 그는 반복해서 이렇게 강조했다. "도리는 분노일 뿐, 절대 순조롭지 못하다." \ "이성과 가스가 공존, 분리 할 수 없다; 가스가 없으면 멈출 곳이 없다. 클릭합니다 동시에' 공기를 조절하는 것은 분명히 두 가지일 것이다' 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는 "호흡은 무해하다" 고 말했다. \ "에어 갭 없음. 둘로 나누면 어색하지 않다. " 그는 가스가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가장 원시적인 물질본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하늘과 땅 사이에는 가스밖에 없다" 고 말했다. "세상의 모든 것은 가스로 이루어져 있다. 클릭합니다 위의 진술은 모두 정확하니 충분히 긍정해야 한다.
설은 일관되게 실학 사상과 실무 학풍을 제창해 왔다. 그는' 실학' 이라는 개념을 분명히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내포를 부여했다. 그는 "사람은 항상' 현실' 이라는 단어를 기억하고, 항상 자신의 언행을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이 진실이고, 현혜할 수 있는 곳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공부를 위해 너무 많이 말하지 말고 자신의 사업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고 덧붙였다. " "그는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지식이 행동에 미치는 지도 역할을 확인했다. 예를 들어, 그는 "이치를 알고 행하면 낮에 가면 실수가 없다" 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어두운 밤을 걷는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볼 수 없습니다. 가끔 길을 가기에 적합한 사람도 있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설은' 실학' 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평생 실천하기 때문에, 그의 학설은 당시 사람들이' 실학을 견지하다' 라고 불렀고, 그 자신도' 실학유학' 이라고 불렸다.
보복성' 은 설의 신유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한다. 설의 보복 이론은 본질적으로 여전히 유심주의적이다. 주성은 정통관념을 적극적으로 수호하지만 유물주의적 관점도 있다. "성" 의 기원에 대해 말하자면, 주씨는 "성" 이 선천적이고 자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설은' 성' 이나' 리' 가 주로 후천적으로 형성된다고 생각한다. 보복성' 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에서 주씨는' 복수성' 이 인간의 자연성과 선성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설헌은 그렇지 않아요. 그는 "리 폴딩" 은 이성에 근거하여 보고, 듣고, 말하고, 움직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설의 보복성 이론은 주복성 이론에 대한 수정과 보완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모두를 교육하다
설의 학설은 당시와 후세 모두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오랫동안 제자를 소집하여 강의하며 자신의 사상 체계에 따라 많은 학자를 양성하여 역사로 유명한 하동학파를 창설하였다. 그 후 한 세기가 넘자 하동학파는 계속 발전하여 장대하고, 설의 제자는 산시 (), 산시 (), 하남 () 에 널리 퍼졌다.
설도 유명한 교육자이다. 그가 북경에 가서 수재를 맡았을 때, 일찍이 법원에 편지를 써서 "졸교로 가르치겠다" 고 제의했지만, 당시에는 비준되지 않았다. 정통 원년, 인사 대법관은 적극적으로 슈 를 추천하고, 이력서, 학식, 공적을 진술했다. 법원이 현능한 벼슬을 선발하고 학교 교육을 부흥시키려 했기 때문이다. 곧, 법원은 슈 _ 산둥 검사 지사, 학습 정치 로 승진, 마침내 그의 소원을 얻었다. 이를 위해, 그는 기쁘게 다른 사람에게 말했다. "이건 내 일이야."
설선 취임 후 학교에 대한 엄격한 관리를 강조했다. 그는 학교의' 백록동 조례' 에 따라 일을 처리하라고 요구했고, 이유 없이 퇴학한 학생은 재학 기간 동안 받은 급식을 배상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학풍 변화에 주의하다. 가는 곳마다 그는 학생들에게 실용을 배울 수 있는지 묻고, 반드시 "타인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잘 대하고, 실천에서 진실을 추구해야 한다" 고 간곡히 훈계했다. 셋째,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적극 제창한다. 그는 "사람들에게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고 제안했다. 모든 학생은 걷기를 배우고, 서예와 그림을 배우거나, 시와 부를 암송하고 쓰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뿐 완벽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어딘가에 종신 회원이 있는데, 가정 형편이 빈한해서 학교를 자주 중퇴한다. 그는 몇 차례 농촌 시험에 불합격하여 퇴학을 요구했다. 설선이 그의 선생님에게 물었다: 이 학생은 춘추 양철 동안 무엇을 했습니까? 대답이 분명하다. 그는 즉시 청음이 팔음 중 가장 어려운 악기이기 때문에 이 평생 구성원은 유용한 재료이므로 퇴학시켜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나중에 이 학생은 진사에 합격했다. 설헌은 산둥 때 5 년 반 동안 일했고 성적이 우수하다. 똑똑하고 어리석은, 늙고 젊은 사람들은 모두 그를 매우 감사하고 존경한다. 정동제 6 년 가을, 그는 북경으로 전근되었고, 학생들은 아쉬워하며 울며 그를 배웅했다. 장면이 감동적이다.
완평원촌 설헌가묘
설은 부지런히 독학할 뿐만 아니라, 기꺼이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을 즐긴다. 그는 평생 두 차례 귀향 강학을 하였는데, 한 번은 왕진에 의해 문관으로 모함을 받았고, 한 번은 14 년에 귀향했다. 특히 두 번째로, 그는 하진현 남가의 숙소에서 강의를 배워 사방팔방에서 그렇게 많은 학자들을 끌어들여 빌딩을 지탱할 수 없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리 폴딩" 을 가르쳤고, 이론은 심오하고 투철하여 모두에게 많은 이익을 주었다.
설도 문학가이자 시인이다. 문학작품에는 산문수필 260 여 편, 시 1570 곡이 있어 성과가 뛰어나다. 시 쓰기에 관해서는, 그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모든 시가 작품은 진심을 바탕으로 한 것이고, 이른바 전사를 잊지 않고, 뒷날의 말을 잊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그래서 모든 시는 진실에 근거한 것이다. " 즉,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실한 감정을 가진 어떤 작품이라도 좋은 작품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작문 방법에 있어서, 그는 조리가 분명하고, 미사여구가 화려하며, 문장 간결함을 주장한다. 그는 또한 두터운 수양과 고상한 도덕감정만이 좋은 문장 쓰기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견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정확하고 고명하다.
설의 산문수필은 대체로 여행기, 수감, 친구, 우화로 나눌 수 있다. 글쓰기에서, 대부분의 구조는 엄격하고, 매끄럽고, 문풍이 신선하며, 의미심장하다. 예를 들어' 독서록' 은 간결하고, 풍경이 생동감 있고, 몰입감이 있어 명대 산문의 대표작이라고 불리며, 60 년대에 중학교 교재로 선정됐다. "유룡의 책" "재사정서" 는 모두 감동적이다. 그들은 횡령과 뇌물 및 부패 법규를 폭로하는 동시에, 세상에 경고하고, 스스로 성실하고 염정하고, 언행을 조심하고, 이치가 있고, 근거가 있고, 신복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설은 시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 여행, 기숙, 생활, 추억, 독서, 회우, 배웅 등 많은 시사가 나온다.
천순 원년 봄, 69 세의 설은 조정에서 중용되었다. 예부 시랑, 한림원 대학 학사, 입각 참여 유지 보수를 한 적이 있다. 처음에 그는 포부로 가득 차서 조정의 효력을 발휘했다. 법원에 소환될 때마다 그는 기탄없이 말하고 계책을 내놓을 수 있다. 그는 여러 차례 왕을 칭칭, 인재 중시, 집단전략 운용 등으로 자신의 관점을 천명했다. 그러나 그는 곧 hidemune 황제가 평범하고 무능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관원의 혼란에 어찌할 바를 몰라 정확한 의견을 무시하고 충신 우겸을 죽이고 남쪽에서 사자와 장난감을 사라고 요구했다. 이후 그는 국가사무의 진흥에 자신이 없어 "몇 가지 더 보고 몇 가지 더 많이 하라" 며 조국으로 돌아왔다. 그래서 그는 낡은 병을 이유로 연이어 장을 찾아갔다. 허가를 받고 그들은 넷째 날 수도를 떠나 집으로 가는 길에 올랐다. 그런 다음 행복하게 말했다: "나의 길은 나를 평등하게 만들 것이다! 클릭합니다 ""
설 _ 귀국 후 날, 많은 사람들이 모여 강의를 하면서 선악복성 이론을 깊이 연구하면서 더욱 엄격한 수양을 진행하여 더 높은 경지에 이르렀다. 7 년 후, 천순 8 년 6 월 15 일, 그는 갑자기 몸이 불편해서 원고를 정리하고 복안은 시를 썼다. "온돌 속의 양갈비는 종이로 가려져 있고, 태양은 동창에 비치고, 76 년 동안 아무런 기척도 없다. 이 마음은 하늘만 느낀다. " 아동은 일흔여섯 살에 세상을 떠나 아직 다 쓰지 못했다.
설이 죽은 후, 조정은 관원을 파견하여 그를 위해 성대한 장례식을 거행했다. 이듬해 봄에 그는' 주중 푸' 를 수여받았다. 설생전의 공적에 근거하여, 그를 좋은 의사, 예부 상서, 시호로 봉하였다. 5 년 9 월, 슈 (107) 가 죽은 후, 법원은 그가 공묘를 제사할 수 있도록 칙령을 내렸다. 그는 결국 그 해박한 지식과 숭고한 절개로 유명한 유가가 되었다. 이를 위해 천하 사람들은 모두 그를 설부님이라고 부른다.
설은 명나라 정통, 경태년 동안의 관원이다. 대리사 비서, 예부 시랑, 한림원 대학사를 역임하다. 군주에 충실한 고위 관리는 명쾌한 민본 사상의 지배 아래' 사랑을 정치적 기초로 한다' 는 관점을 분명히 제시하고' 민생 살리기, 민풍 회복, 금민 입사' 를 천하를 다스리는' 삼요' 로 요약했다. 그는 많은 인민 대중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갖고, 모든 노력을 다해 그들의 걱정거리를 해결했다. 민심을 깊이 얻은 정확한 의견을 제시하여 백성을 위해 목숨을 구하고 억울함을 평반하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해석하니 정말 귀중하기 어렵다.
역사적 공헌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고, 사랑으로 남을 소중히 여기다.
국민을 사랑하려면 먼저 국민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있다. 봉건 사회에서는 많은 관리들이 사람들이 어리석다고 생각하여 책임으로 가득 찼다. 하지만 설헌은 그들과 완전히 다르다. 그는 사람을 "어리석고 비천하다" 고 생각하고, 맹목적으로 핍박하고 처벌하는 것을 반대한다. 그는 사람들에게 "한 관리는 바보의 남편과 아내이지만 그들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존중해야 한다" 고 경고했다. " 그는 또한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은 어리석지만 신은 속일 수 없다. 그는 단지 성실하게 행동했을 뿐이다. " 그는 인민이 고집불통이라고 생각하는 관원들에게 반드시 편견을 타파하고, 온화하게 대해야 하며, "인민에게 복종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고 일깨워 주었다. 그렇지 않으면 "적을 친구로 삼고, 쌍방이 모두 다친다" 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는 것은 국민을 사랑하고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본적인 요구이다. 국민에 대한 솔직함만이 관원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태도를 바꿀 수 있고, 관원은 진정으로 국민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각종 정치사무를 순조롭게 처리할 수 있어야 인민을 평온하게 할 수 있다. 설영은' 임림을 정저우로 보내다' 라는 글에서 이 이치를 가장 분명하게 설명했다. 당초 한성은 산시 () 에서 가장 어려운 현 () 으로 불렸는데, 그 주된 문제점은 "백성들이 관찰력의 상실을 너무 좋아해서 비방을 당하는 것" 이었다. 그러나 리 공 jujing 여기에 9 년 지사 후, 사람들은 매우 순종 되었다, 모든 것이 쉽게 완료 될 수 있습니다, 세금 적시 지불, 농촌 평화 입니다. 공리가 직위에서 전출될 때, 사람들은 온갖 방법을 강구해서 그를 붙잡았다. 왜 이렇게 완전히 다른 변화가 있을까요? 슈 _ 분석: "세계 고대와 현대, 민심은 서로 통한다. 클릭합니다 "나는 진심으로 사람들을 느끼고, 사람들은 진심으로 반응한다. 나는 지혜로 인민을 이기고, 인민은 지혜로 대답한다. " 이것은 나 자신의' 성의가 부족하다' 는 것이지만,' 사람의 고집' 으로 귀결된다. 정말 안 돼! 마지막으로, 그는 의미심장하고 유머러스한 말을 했다. "인민조직이 있다면, 그들이 완고하다고 말하지 마라. 그러나 너는 그들의 성실함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만약 당신이 나를 믿지 않는다면, 거대한 경운에게 약속해 주십시오. "만약 당신이 아이를 보호할 수 있다면, 당신이 정말로 사랑하는 사람을 보호할 수 있다면, 사람이 어떻게 친척이 아닐 수 있겠습니까? "."독서 "는 맹자의 말을 인용했다." 사람을 보면 해를 입히고 정념한다. " 그는 또한 이렇게 지적했다. "왕도라고 하는 것은 진정으로 백성을 아들처럼 사랑하는 것이다. 맹자는' 늙어서 기르고, 늙어서 키우고, 어린 것이 있다' 고 말했다. 사람들이 부모를 사랑하는 것처럼 그들을 사랑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 그는 어떤 곳의 사람들이 "따뜻함과 자급자족으로 가득 차 있지만 집 밖의 이민자는 없다" 는 것을 직접 보았을 때, "척박한 땅을 비옥한 땅으로 만들고 피곤하고 피곤한 땅을 달래며 사람들을 탄복하게 한 것도 바로 이 말이다" 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금옥언에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만일 관원이 정말로 아이를 사랑하는 것처럼 국민을 사랑할 수 있다면, 인민은 반드시 관원을 부모로 여길 것이다. 이치는 이렇게 간단명료하다.
먼저 교육을 중시한 후에 인민을 회복하다.
설 _' 민풍 회복' 의 주된 목적은 교육과 영향력을 통해 사람들이 정의를 알게 함으로써 순결한 사회풍속과 좋은 사회도덕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인민을 교육하는 것도 국민을 사랑하는 큰 일이다.
설은 사람에 대한 교육과 영향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두었다. 그는 "사람은 교화를 배우지 않고, 형벌정이 있다는 것을 알고, 풍속은 순수하기 어렵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불교는 통치의 보조수단으로 교화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또 "마음은 부드럽고 강인한 사람도 있지만, 그들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많은 책에서, 그는 인민을 교육하는 현, 주 지도자를 여러 차례 칭찬했다. 그는 "백성에 게 효도, 충, 염", "청렴함과 청렴함, 백성들이 감동한다" 고 한성 치안 판사 리 () 가 "백성들에게 효도, 충성, 청렴성" 을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설선은 사람을 교육하고 정의를 이해하는 데 많은 요구가 있다. 여기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강조한다.
첫째, 초점센터. 내면의 순수함과 완전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설헌은 중앙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성실,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는 모두 왕의 도를 위한 것" 이라고 말했다. 그는 "마음이 바르지 않으면 모든 것이 틀렸다" 고 지적했다. 어떻게 하면 정직할 수 있을까? 우선, 우리는 정직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정직은 인간의 기본 원칙입니다. 둘째, 실사는 "이유 없이 보고 듣고 말하고 움직이지 말라" 는 뜻이다. 군자가 되고 소인이 되지 않는 것이다. "군자는 남의 덕을 취하고 소인은 남의 속물을 취한다." "
두 번째는 윤리를 말하는 것이다. 슈 _ 는' 독서록' 의 시작 부분에서 "사람이 짐승과 다른 이유는 윤리에만 있다. Lun 이란 무엇입니까? 부자, 군신, 부부, 노소, 친구, 같은 순서. 이성이란 무엇인가? 즉 아버지와 아들은 친척이 있고, 군신은 의리가 있고, 부부는 다르고, 노소의 질서가 있고, 친구는 신용을 지킨다. 이 다섯 가지 일은 일리가 있다. 윤리가 청명하고 가난할 때, 사람은 그 이름으로만 쓸 수 있다. " 즉, 윤리 준수는 인간으로서의 최소 요구 사항이어야 한다. 이 같은 윤리는 대부분 봉건윤리이지만 오늘날 전통을 계승하는 데는 참고가치가 있다.
셋째는 정의를 수호하고 인욕을 소멸시키는 것이다. 정의는 사심, 자비, 정의, 의식, 지혜의 본성을 가리킨다. 사람의 욕망은 이기심을 의미하고, 이기심은 귀, 눈, 입, 코, 모든 몸의 취미를 가리킨다. 설 _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며 말했다. "정의를 생각하면 마음이 넓어지고, 청명하다. 만약 네가 사람의 욕망을 고려한다면, 너의 마음은 편협하고 어둡다. "그는 인간의 욕망이' 적을 공격하는 것' 과 같다고 생각하며, 기회를 엿보고 들어오기 때문에 엄중히 방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정의를 보존하고 국민의 욕망을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그 성을 자세히 검토해 우리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설은 교육인, 영향력에 대해' 다른 사람을 바로잡아 자신을 바로잡고, 다른 사람을 잘 대해서 자신을 키워라' 는 견해를 고수해 왔다. 그는' 이학의 정수' 라는 글에서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천리 밖에서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어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속한 사람은 어떤 일을 하든 필연적이다!" 이를 위해 그는 관료들에게 반드시 자신의 수양을 강화하고,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고상한 도덕과 올바른 행동으로 먼저 모범을 보이고, 인민을 교육하여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했다.
비용 절약을 제창하고 민생을 개선하다
설의' 민생 보호' 사상은' 민대 국본' 사상을 바탕으로 한 중요한' 고본' 조치이다. 그는 민생 개선은.
첫째,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주의해야 한다. 인심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그들이 따뜻함과 행복을 얻도록 도와야 한다. 주지사를 부임하는 부임서' 는 "재테크를 최대한 활용하고 재테크는 안전에 의존한다" 고 말했다. 모두들 핑안, 아직 돈이 부족하다! 클릭합니다 민정을 관찰할 때, 그는 늘 수확이 좋은지 나쁜지, 백성들이 따뜻함을 얻을 수 있는지, 세금을 낼 수 있는지, 유랑자가 있는지, 관원과 부자에게 착취당했는지, 그리고
둘째, 사람을 아끼는 힘에 주의해야 한다. 주로 재정비 절약을 말한다. "용서 보내기" 에서 그는 "돈은 국민에게서 나왔지만, 지출이 넓으면 돈이 부족하고, 돈이 부족하면 가난해지고, 사람이 잘 연구하면 고갈된다" 고 철저히 분석했다. 그는 또한 당대의 루 (Lu) 의 말을 빌렸다. "국민은 건국의 근본이다. 재물을 마음으로 삼다. 비탄은 비탄입니다, 비탄은 비탄입니다, 비탄은 비탄입니다, 비탄은 비탄입니다, 비탄은 비탄입니다, 비탄은 비탄입니다, 비탄은 비탄입니다, 비탄은 비탄입니다, 비탄은 비탄입니다. 돈을 절약하기 위해 그는 사람들에게 "절약과 소박함은 인류의 미덕이다. 사치는 큰 죄악이다. 그리고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며' 검소하고 청렴함' 방면에서 모두에게 모범을 보이다.
돈을 절약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세금을 적게 내는 것이다. 설은 박세를 극력 주장하는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이다. 그는 "화합은 큰 명절이니, 그 의미는 알 수 없다" 고 지적했다. " 관건은' 적절한 도리를 취하는 것' 이다. 그는 우리에게 세금을 징수할 때 관대함에 주의해야 한다고 반복해서 말했다. 그래야 민의에 순응할 수 있고 원망도 없다. 그는 가혹한 세금 징수를 단호히 반대하여 국민의 부담을 증가시킬 것이다. 경태 원년, 그는 쓰촨 도지사 이평평이 모족 반란을 제지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묘, 이 등 소수민족 지역의 군중을 방문하여 반란의 줄거리를 이해했다. 그는 그곳에서' 일반 공무가 벗겨졌다' 는 이유로 백성들이 몹시 괴로워하는 것이' 관원이 민중을 핍박하는 것' 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위해 그는 즉시 이개건에게 "위풍당당하고 설득력이 있는 것보다는 성실하게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낫다" 고 제안했다. 미아오 반란이 가라 앉은 후, 그는 적극적으로 법원에 원고를 연주하면서 "멀리 있지만, 속박할 때는 공물을 받아서는 안 된다" 고 지적했다. 현지 인민의 빈곤을 감안하여, 그는 법원에 인민의 공복을 줄여 사회의 장구안을 보장할 것을 요청했다. 법원이 그의 도장에 대해 귀머거리가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래서 그는 "사용하지 않으면 가르침을 구하거나 가르침을 구할 필요가 없다" 고 안타까워했다. 잠시 납득할 수 없어 아예 법원에서 사직하고 귀국했다.
연꽃 연못 공원 "문청정"
공평하게 법을 집행하고 국민을 보호하다.
설 _ 기검 관원으로 여러 해 동안 일하다. 그는 줄곧 강직하고 정직하며, 청렴하고 자율적이며, 공평하게 법을 집행한다. 그는 직접 대량의 소송 사건을 심리하여 장물을 탐내는 사람들에게 응당한 처벌을 받고 결백을 갚았다.
우선, 그는 규율이 좋은 모든 관료가 자신의 사명과 책임을 잘 알고 책임을 다하고 엄격하게 법을 집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 이학의 요의' 에서 그는 훈고관의 직책을' 괭이, 자애, 어느 한 방관' 으로 요약했다. "역사읽기" 라는 글에서는 "검열 임명된 사람은 보좌와 억압을 받지만 백사의 악과 일반 감옥의 불공정으로 인해 명분이 순하다" 고 지적했다. 국가 정치에 관해서는 민생 안일함, 진기의 득실이 분명하다. " 그는 훌륭한 규율을 가진 모든 관리들이 "탐관을 제거하고, 선량함을 보호하고, 독신을 오만하지 않고 나약하고 자랑스럽게 만들길 바란다" 고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예로부터 세상에는 평평하게 할 수 없는 감옥이 많았고, 벌을 받는 사람은 그 중 어느 것도 선택할 수 없었다!" 라고 강조했다. " 둘째로, 그는 자신의 경험에서 이렇게 지적했다. "왕을 속이지 않고, 법을 팔지 않고, 백성을 해치지 않는다. 이것은 관리들이 스스로 통제하는' 세 가지 요점' 이다. " 만약 당신이 국민을 해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들을 사랑하고, 그들을 위해 봉사한다면, 당신은 법과 규율을 그들을 보호하는 도구로 삼을 것입니다. 그는 "교도소는 민악을 잘 알고 있고 민악은 강대국의 근본이다" 고 말했다. 그의 법 집행 실천에서, 그는 탐관을 정말 싫어하니, 죽어라. 인민을 동정하고, 최선을 다해 그들을 위해 억울함을 호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