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 년대 유원제가 각색한 광둥어 무협영화' 여래의 손바닥' 이 한때 톱스타가 주연을 맡았다. 전체 시리즈가 이미 5 회 촬영되었다. 영화 속' 화운사신' 은 주인공 용검비의 스승이자 스턴트 연기의 전승이다. 이후 증강과 시드니는' 여래의 손이 다시 신위를 뽐낸다' 는 촬영을 계속해 당시 이 영화가 인기를 끌었음을 알 수 있다. 1982 년, 샤오도 새로운' 여래손바닥' 을 발표했고, 만즈량은 그 속에서' 화운악' 역을 맡았다.
화운 아리만의 이름도 만화에서 차용한 것이다. 황옥랑 명작' 용호문' 의 악당은 1970 년대부터 연재되고, 일본 나찰의 수장은 화운 아리만이라고 불린다. 1994 년,' 쿵푸' 무술 지도 원평화도' 화운전설' 을 촬영했고, 엄청하 캐릭터는' 화운사신' 이라고도 불린다. 화운악' 이라는 단어가 홍콩 무협 문화에서 무시할 수 없는 자리를 차지했다고 할 수 있다.
쿵푸' 에서 주성치 역시' 화운사신' 을 옮겼지만, 단지 그 이름이 정말 멋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체 영화를 보면 그 이름으로 검은 유머, 특히' 여래손바닥' 과의 관계가 좀 더 많아졌다고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화운악령을 연기하는 양소룡은 그 해의 유명한 진진이다. 그의 무협 시리즈' 호원갑',' 진진' 과' 지취위호산' 은 이미 한 세대의 보편적인 기억이 되었다. 이 영화에는 아성이 어떻게 변태인류학연구소에 잠입해 숨겨진 화운사신을 찾는지를 그린 줄거리가 있다. 이는 영화에서 은퇴한 지 여러 해 된 양용에 대한 주성치 묘사와 비슷하다. 더 이상 젊은 피가 없는 진진은 어떻게 최신' 화운사신' 을 해석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