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운명은 민족 시대의 운명과 연결되어 있다.
원시 유학, 인에서 인정에 이르기까지.
백가쟁명에서 백가쟁명에 이르기까지 10 개 학파가 있다.
독존유술은 사실상 각종 사상 체계를 융합하였다.
4 대 종교의 융합과 유교 문화의 새로운 이정표의 건립.
다원적 융합, 유교 문화 연구가 세계로 나아가다
유교 대화와 동서 문화 교류
유교 사상을 발굴하여 현대와 접목하는 정수를 찾다.
국문을 나서자 유교 문화는 세계에 인정받았다.
사람과 자연의 조화, 중국 문화와 삼강육기의 융합.
치국, 유교 문화는 유망하다.
본토 문화는 서양 문화를 배우는 기초이다.
중국 문화는 평화와 영원한 가운데 손가락에서 세계를 이끌고 있다.
유교는 중국인에게 무엇을 남겼습니까?
전통문화가 중국인의 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까?
성실성을 근본으로 하여 유교 문화의 현실적 가치를 구현하였다
네 손에 있는 펜은 오천 년의 찬란한 문화를 잇고 있다.
영광, 나는 두꺼운 흙의 축적을 보았다.
통합, 중국과 서양 문화의 통합을 받아들이는 방법
문화 교류는 인류 사회 발전의 기본 동력이다
포용 정신은 유교 문화를 더욱 생명력 있게 한다.
차문화는 영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화합의 통치, 인치, 인치도 절대적이지 않다.
물질을 초월하여 문화의 귀속을 찾다.
인간 본성 관리, 온건함과 엄격함 사이에서 균형을 찾다
유교 사상의 계몽은 중화문화를 발양하기 위한 기초를 다졌다.
미래로 나아가려면 평화가 기업 문화를 정의해야 한다.
사고의 차이는 두 문화 기초의 차이를 반영한다.
문화 성공, 평화 성취, 감사 주해
원시 유학은 인정에서 인정으로 밀려났다.
유교 사상은 공자 창립부터 현재까지 이미 2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2 천 500 여 년 동안 유가의 운명은 평탄하지 않았다. 시기를 나누면 공맹순의 세 집은 기본적으로 원시 유학, 즉 최초의 유학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유가의 창시자이며, 그의 가장 큰 공헌은 완전한 인심을 확립하는 것이다. 이 "자비" 는 "자비" 의 "자비" 입니다. "인" 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처리하는 준칙이며, "인" 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사랑에 반영되어야 한다. 우리는 존중, 관용, 신뢰, 민감성, 이익, 존중, 충성 등의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좋은 사람 사이의 관계를 처리해야 한다. 이런 인정에서 맹자의' 인정' 에 이르기까지' 인정' 을 실행해야만 천하를 얻을 수 있다.
이른바 인 () 인 () 은 오늘 우리가 말하는 인학의 일부이다. 이 "사람" 은 "사람" 의 "사람" 이다. 공자가 제창한' 인' 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제안했다. 오늘날의 도덕황금률과 비슷하다. 제 선생님 계부림씨가 제기한 것도 * * * * 제품주의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이 결론에 동의한다. 그래서 이것은 매우 높은 도덕 기준이다. 공자는 그 시대에 이런 사상을 제기하고' 인' 의 사상 체계를 세우는 것은 매우 귀중하다.
맹자, 명몽크 (기원전 372 년경 ~ 기원전 289 년경), 중국 전국시대의 사상가이자 교육자. 조상의 집은 오랫동안 제나라에 거주하고 있다. 유교 사상의 후계자 중 한 명인 그는 유교 사상의 한계에 얽매이지 않고 열린 심리를 취한다. 유교 사상이 맹자 시대로 발전하여 많은 새로운 문화 내용을 흡수하였다. 이에 따라 맹자는 공자의 인학을 일종의 인정학설로 발전시켰다. 인심에서 통치자에 이르기까지 최고지도자는 자신의 인민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인정, 유가 사상을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공자의' 예치' 와' 덕치' 사상을 발전시켜' 왕도' 와' 인정' 을 제창하고, 직접 다, 량, 루, 추, 송, 탱 등 국가가 제후를 로비했다. 맹자는 공자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말한 것을 매우 중시하는데, 그는 성인은 공적인 마음으로 천하에 살고, 즐거움은 천하와 공유하고, 그 걱정은 천하와 함께 해야 한다고 더 제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사람은 행복할 때 즐겁다. 백성은 백성들을 걱정하고, 백성은 백성들을 걱정한다. " 만약 네가 이 세상에 대해 즐거움을 느낀다면, 너는 그것에 대해 걱정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왕이 아니라면, 당신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을 것입니다. "("맹자 리앙 왕휘 하 ") 이런' 인정' 의 사상은 맹자가 제기한 것으로, 제나라 통치자와의 여러 차례 대화를 거쳐 전파와 확대를 받았다.
뭉크의 "왕" 은 "덕을 인인으로 삼는다" 는 것이다. 뭉크는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거부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즉, 아무도' 인정' 으로 세계 통일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인정' 을 실시하려면 먼저' 민심' 을 얻어야 하고 통치자는' 인심' 으로 국민을 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국민을 중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가볍다" 고 말했다 。
어진 정치 사상의 기초는 성선론이다. 인간성선론의 기본 의미와 심각성은 인간성이 인간의 자연속성이 아니라 인간의 사회적 속성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데 있다. 인생의 가치를 긍정하고, 사람들이 완벽한 삶의 경지를 추구하도록 격려하며, 강한 이상주의적인 색채를 띠고, 유가 사상의 독특한 가치취향을 확립하였다. 디렉토리 >>& gt 로 돌아가기
백가쟁명에서 백가쟁명에 이르기까지.
제 3 의 대가, 순자, 공맹에 이어 유학의 대가, 세인들은 그를 순경이라고 존칭한다. 순자 본인은 산둥 사람이 아니지만, 그는 오랫동안 산둥 () 에 살면서 제나라 () 에서 공부하고 있다. 특히 전국 초기에는 제나라의 수도에 유명한' 하학궁' 이 세워졌다. 그는' 술을 가장 많이 바치는 선생님' 으로 이' 하학궁' 에서 많은 학자를 양성했다. 이 학교는 오늘날의 고교와 비슷하지만 순수한 본과 학교가 아니라 연구원 성격의 학교로 오늘날의 사회과원과 비슷하다.
전국 시대에는 맹자, 순자, 송삭 등 많은 위대한 사상가들이 하희를 드나들었으며, 순우호, 추연, 등 음양가, 법가, 도가와 같이 후세에 알려지지 않았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도 있었다. 이른바 9 대 학파, 혹은 백가쟁명의 주요 파벌이 모두 하희공설에 모였다.
선생님으로서 그는 사실 하학궁의 원장이다. 순자는 일찍이' 제주 삼인' 을 한 적이 있는데, 그는 많은 거장급 학자를 양성하여 제자가 만당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사상은 유가를 왕도적이고 위압적으로 만들었다. 순자의 사상은 제나라 문화의 도가, 법가 사상을 흡수했지만, 본질적으로는 공자를 떠나지 않았다. 따라서 원시 유학을 대표하는 세 대가의 사상은 이미 약간 다르다.
그러나 전국 시대까지 유교는 수많은 학파 중 하나, 혹은 9 개 중 하나일 뿐이다. 전국 중기 이후, 지위가 점차 높아져 모학과 함께' 현학' 이라고 불린다. 이른바' 돌출하다' 는 것은 두드러지고, 9 파와 10 파 중에서 눈에 띄며, 묵가와 평평하게 앉아 있지만, 때로는 묵가가 더 심하다.
진나라 때 진시황은' 책을 태워 유교를 구한다' 는 정책을 채택했다. 많은 역사가들은 많은 유교 저작들도 진시황에 의해 불태워졌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진시황 시대에는 유가 사상이 어느 정도 충격을 받았다.
한초에는 유가 사상이 중시되지 않았다. 한초 통치자는 도교를 신봉했는데, 당시에는' 황로학' 이라고 불렸다. 한초 통치자들은 황가의' 무위' 를 이용하면 사회적 갈등을 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결국 한초는 줄곧 황로의 도가 사상을 고수해 왔으며, 확실히 사회 갈등을 어느 정도 완화하고 생산성을 높였다. 그러나 제왕왕조로서, 최고 봉건 통치자로서, 그는 장기간' 무위 통치' 할 수 없다.
그래서 한무제 재위 기간 동안 여러 차례 계몽을 해 동중서라는 유학 대가가 나타났다. 그는' 천인 3 책' 에서' 백가, 독존유술' 이라는 우렁찬 구호를 내놨다. 한무제가 다른 학파를 폐지하고 유술의 깃발을 세울 수 있기를 바란다. 디렉토리 >>& gt 로 돌아가기
배타적인 유교 사상은 사실상 각종 사상 체계를 융합하였다.
실제로 동중슈는' 백가, 독존유술' 이라는 주장을 제기했지만 실제로는 독존유술은 없었다. 그의' 춘추이야기' 라는 책에서는 유, 도, 음양의 사상을 융합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제나라의 음양가 조연의 많은 사상을 흡수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철학사의 학자들은 이를 동중슈의 사상 체계라고 부른다. 즉, 그가 세운 소위' 백가파위, 독존유술' 체계는 주로 유가와 음양가를 통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통치는 백성의 눈에는 하늘의 뜻에 부합하는 것이다.
그래서 한무제부터 역대 황제는 모두' 봉천을 운반체로, 황제의 편지' 를 편지의 시작으로 삼았다. 사실 이것은 순수한 유가 사상이 아니라 유가 사상과 음양 사상이 결합된 결과이다. 이때부터 나는 개인적으로 유가가 자신의 분열을 시작했다고 느꼈다. 즉 동중서 이후 세 부분으로 나뉘었다. 하나는 정치유학이고, 하나는 학술유학이고, 하나는 민간유학이다.
정치유학, 한무제부터 거의 모든 황제들이 유교 음양의 사고방식 때문에 태산에 가서 명상을 했다. 선수 활동이란 천하 백성들에게 내가 황제로서 운명에 복종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래서 그때부터 황제는' 천자' 라고 불렸다. 정치 유학은 사실상 제왕과 왕조에 의해 독점되었다.
공묘는 정치유학에서 어느 정도 역할을 한다고 말해야 한다. 사실 공묘는 정치유학의 도구로 잘 작용하지 않고 민간 유학의 전달체로서 더 큰 역할을 했다. 학계에서 유학은 박물관이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른바' 박물관' 이란 유교 사상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박물관과 역사 교과서에서만 찾을 수 있다. 만약 이 관점을 정치유학에 적용한다면, 나는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유가사상은 봉건 제왕을 위해 봉사하는 그 부분으로서 확실히 소멸되고 있다. 현실 사회에서는 더 이상 발붙일 곳이 없다.
그러나 다른 두 가지 유학과 정치유학은 정확히 동일하지 않지만 차이가 있다. 특히 학술유학은 더욱 그렇다. 현재 어떤 사람들은 도덕유가를 주시하고 있다. 시간 관계 때문에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학술유학분야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공자 맹자 순자에서 오늘까지 5 개의 비교적 큰 발전 단계를 거쳤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독유' 단계다. 특히 공맹순삼가의 시대는 기본적으로' 독유' 시기다. 그들 뒤에 유술만 존중하는 유생이 또 있을까? 네. 그러나 나는 유학과 관련된 사례, 특히 송명 시대의 일부 사례, 예를 들면 송원 시대의 사례, 명대 유학의 사례 등을 뒤졌다. 그리고 저는 유가체계를 진정으로 준수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두세 개 학파일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유교명언) 그래서 유가는 대부분 학교에서 도가, 도교, 불교와 같은 외래문화를 흡수했다. 점차 2 단계, 즉 유도상보형을 형성하여 위진 시대가 가장 두드러졌다. 위진 () 은 두 방향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유도상보성 () 이고, 하나는 유도상보성 () 으로 각각 중점을 두고 있다. 위진 시대의 많은 사상가들, 위진 현학의 많은 유명인들을 포함해서 유도 상보성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디렉토리 >>& gt 로 돌아가기
4 대 교회는 유교 문화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나중에 불교는 중국에서 점점 강해지고 있다. 당대의 한유 등의' 반불반교' 를 거쳐 불교는 소멸되지 않고 오히려 세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때 많은 사상가들은 불교에서 유교가 가지고 있지 않은 내용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불교의 추상적 사고 수준은 매우 높다. 송명 시대가 되자 많은 사상가들이 불교에서 형이상학적 내용을 흡수하여 유교 사상을 보충하기 시작했다. 송에서 명말에 완성한' 송명리학' 은 기본적으로 유학의 3 단계이거나 학술유학의 3 단계, 즉 삼교, 유, 도, 부처의 융합이다. 주성을 비롯한 철학 학파와 왕루를 비롯한 심리학 학파는 대체로 이 세 학파를 융합했지만 또 다르다. 주성은' 리' 를 강조하고, 왕루는' 마음' 을 강조하며, 하나는 객관성을 강조하고, 하나는 주관성을 강조한다.
네 번째 단계는 명말 청초이다. 내 의견으로는, 이 단계에서 새로운 유학 이정표가 나타났는데, 바로' 사교가 통한다' 는 것이다. 이른바' 사교가 통한다' 는 것은 두 방향으로 나뉜다. 하나는 유석도와 기독교의 교류인데, 기독교가 중국에 들어간 후 많은 좌절을 겪었기 때문이다. 명말에야 중국에서 어느 정도 확립된 후에야 사람들은 그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시작했다. 바로 이때, 서광계와 같은 유교, 도, 해석, 일체를 가르치는 학자들이 등장했지만, 이들 학자들은 여전히 중국인의 관점에서 기독교를 이해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중국을 특색으로 한 기독교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 네 가지 이론은 유기적으로 결합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나는' 4 교회 연결' 이 기본적으로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방향은' 사교가 통한다' 는 유교, 해석, 도, 청이다. 청나라는 이슬람교였는데 당시 청교라고 불렸다. 이슬람교가 중국에 들어온 지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 학계에서는 당나라 (기원 65 1) 로 널리 알려져 있다.
당시 이슬람교를 중국에 도입한 것은 기본적으로 아랍, 페르시아, 터키의 상인들이었다. 처음에는 업무에 집중해서 문화교류를 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처음 수백 년 동안 이슬람교는 그 종교의 신도들 사이에서만 전파되었으며, 그것은 중국의 전통문화와 잘 결합되지 않았다. 명말 청초까지 아랍인, 페르시아인, 투르크인의 후예들이 점차 중국 사회에 녹아들면서 중국에서는 소수민족이 형성되었다. 이지 같은 사람은 회족의 엘리트이고, 그의 아버지는 이슬람교도이다.
이비 외에 유지, 왕대유, 마중등과 같은 매우 성취한 사상가들이 유교, 석방, 도, 이슬람교를 교묘하게 결합시켜 유교의 기본 개념으로 이슬람의 일부 범주를 설명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그중 왕대우는' 무슬림 대학'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다. 소위' 무슬림 대학' 은 사실 이슬람교의 관점에서 유교 사상을 해석하는 것이다.
무슬림 대학' 은 미국 하버드 연경학사 사장 두비밍이 이끄는 팀이 영어로 번역한다. 미국에서 출판된 후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들은 명말 청초의 이슬람 사상가에는 이처럼 추상적인 사고를 가진 학자가 나타난다고 생각하지 못했다. 그의 영향력은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미국의 하버드와 같은 외국에서도 중시되고 있다. 그래서 저는' 사교가 통한다' 는 학자들의 영향력이 만만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디렉토리 >>& gt 로 돌아가기
유교 문화 연구의 다원적 융합이 세계로 나아가다
오늘 유교 사상의 발전은 이미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고 생각한다. 저는 이것을 "다중융합" 이라고 부릅니다. 이 단계는 사실 당대 신유가에서 시작되었다. 당대 신유가는 양소민, 웅십력, 항구대의 당군이, 모종삼, 허, 장군권이 동서양의 다양한 문화를 융합하고 있다. 따라서, 모종삼의 철학 체계에서 우리는 중국의 철학뿐만 아니라 서양의 철학, 심지어 인도 철학의 그림자도 볼 수 있다.
당대 신유가는 유가나 유학의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새로운 구조이다. 그러나 당대 신유가 재구조화에 대한 나의 견해는 국내 많은 학자들과 다르다. 중국의 많은 학자들은 신유학의 일을 충분히 확인했다. 개인적으로 신유가 길을 잘못 든 것 같아요. 왜 문제가 생겼을까요? 신유가의 많은 대표자들이 유학을 더 추상적인 방향으로 발전시켰다. 가장 유명한 모종삼 () 을 예로 들자면, 그는 서구 철학의 많은 개념을 중국 유가사상과 결합하여 철학자조차도 해석할 수 없는 이론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그는' 양심의 자기 함정' 이라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말을 가지고 있다.
양심 본체는 자신을 알 수 있는 본체로서. 원래' 사람마다 양심이 있다' 는 왕리커 수인을 통해 양심의 역할을 하면 좋은 일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모종삼은' 양심의 자체' 를 제시했는데, 그렇다면 이 양심 본체는 어떻게' 자체' 인가? Mou zongsan 은 자신의 작품에서 명확하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모종삼 () 의 일부 학생들을 포함한 현대의 신유가는 모두 잘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렇게 갈수록 현묘한 철학 개념은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일반인이 이해할 수 없는 개념이 사회에 어떤 유익이 있을까?
그래서 개인은 당대 신유가가 가는 길이 옳지 않다고 느꼈다. 하지만 당대 신유가에도 학자들이 길러낸 학생들이 있는데, 주로 두비명과 정중영이다. 그들의 길은 사실 선생님의 길과 정확히 같지 않다. 요 몇 년 동안 나는 미국의 이 유가 연구자들을 특별히 주목하여 최근' 미국의 유교' 라는 문장 한 편을 썼다. 유가 사상이 중국인의 특기인데, 왜 미국에 유가 학파가 있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하지만 지금, 분명히, 미국에는 두 가지 특색이 뚜렷한 유교 학파가 있다.
하나는 보스턴 유학이고 다른 하나는 하와이 유학이다. 보스턴 유학이라는 개념은 내가 먼저 제기한 것이 아니라 보스턴 유학의 대표 인물 중 한 명이 거저 제시한 것이다. 보스턴 유학은 두 파로 나뉘는데, 한 파는 두비밍을 비롯한 다른 파는 존 H 보스롱을 이끌고 있다. 차이점은 한 파는 맹자를 존경하고, 한 파는 순자를 공경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유사점은 모두 대화를 주장하는 것이다. 디렉토리 >>& gt 로 돌아가기
유교 대화와 동서 문화 교류
보스턴 유학의 기본 특징은 대화학파의 유학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 기본 관점은 오늘날의 사회, 동양 문화와 서양 문화가 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듀비밍은 새뮤얼 헌팅턴과 동료였지만, 여러 해 동안 헌팅턴은 문명 충돌론을 주장해 왔습니다. 듀비밍은 그와 문명 사이에 충돌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문명의 이면을 제외하고, 제창해야 할 한 가지 관점은' 대화' 이다. 특히 세계일체화, 리듬이 빨라진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대화를 통해서만 교류를 강화하고 갈등을 완화할 수 있다.
나는 듀비밍이 한 일이 매우 적극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많은 유교와 이슬람교, 유교와 기독교 사이의 대화와 많은 국제 세미나를 열었다. 하버드 대학에서는 기본적으로 몇 년마다 열린다. 그 중 한 번은 말레이시아에서 열렸다. 대화의 결과는 매우 좋다. 회의에서 약간의 논쟁이 있을 수 있지만 동서양 문화의 교류를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또한 대화를 견지하는 것 외에도 두비명은 유교 사상을 보급하는 것, 특히 일부 유교 고전을 미국 일반 대중이 받아들일 수 있는 영어 버전으로 번역하는 것을 견지했다. 나는 이것이 유교의 확산과 확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하와이 유학, 대표 인물은 정중영이다. 정중영도 당대 신유가의 학생이지만, 그는 현대어로 유교 저작을 주석을 달고 번역하는 데 특히 신경을 썼기 때문에 하와이 유학을' 해석학유학' 이라고 명명했다. 해석학 유학과 대화 유학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그가 유학의 대중화를 중시할 뿐만 아니라 현대의 말로 유학의 전통 경전을 해석하는 데도 치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의 말로 유가의 전통 고전을 설명하는데, 이 일이 잘 되어 전통 문화의 현대화가 기초를 갖게 되었다. 그래서 저는 유교사상이 오늘날의' 다원적 융합' 단계로 발전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와이 유학과 보스턴 유학을 대표하는 연구 방향이 계승되고 발양될 수 있다면 대륙 학자들도 그들처럼 유학의 대중화를 자신의 일의 중점으로 삼는다면 유학의 운명이 더 좋아질 것이다. 유학을 서재에 계속 남겨두고 학자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면 유학은 어떻게 부흥할 것인가? 유가 사상을 대중의 수용과 이해를 받을 수 있는 사상으로 바꾸는 것만이 이런 유가 사상이야말로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1990 년대 초부터 나는 실용유학 연구에 각별히 관심을 기울였다. 나는' 실용 유학론' 이라는 제목의 문장 한 편을 썼다. 내 말은, 현대유학 연구는 더 이상 유학의 공과와 시비를 논쟁하지 말라는 것이다. 오늘날의 학술권에서는 여전히 유가 사상을 부정하고 유가 사상이 무용지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인터넷에는 문장 한 편이 있다: 중국의 가장 큰 폐단은 효문화다. 효문화가 중국인을 죽이고 중국을 죽였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런 단언은 극단적이다. 반면에, 유교에 대한 많은 학자들이 유교에 대한 존중심을 가지고 있으며, 유교에는 결점이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가 계속 이렇게 논쟁을 계속한다면, 우리는 영원히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디렉토리 >>& gt 로 돌아가기
유교 사상을 발굴하여 현대와 접목하는 정수를 찾다
제 생각에는 학자들은 유교 경전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유교 사상에서 현대 사회와 융합하고, 사회에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을 발굴하여 실용적인 유교 사상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누군가가 시도해 보았다. 홍콩 공자학원 원장인 돈은가 씨는 줄곧 홍콩 공자학원 () 를 유교 사상을 보급하는 실험전으로 보고 있다. 초등학교 때부터 유교 고전을 소개하고 유교 사상과 현대 사회의 융합을 점진적으로 실현하여 역할을 한다. 나는 그들이 잘 했다고 생각한다. 또한 싱가포르 리콴유 총리는 총리로 재임하는 동안 중학교에서 유교 윤리 과정을 보급하고 있다. 종교 교육 과정으로서, 그것의 보급으로 중학생들 사이에 새로운 기상이 나타났다고 한다. 그들은 서방의 유물주의를 비판하기 시작했고 범죄율이 떨어졌다. 그러나, 이 행동은 나중에 리콴유 정권의 비교적 큰 위기가 되었다. 왜요 싱가폴은 다원화된 사회이다. 중국인이 일정 비율을 차지하지만 다른 민족도 있다. 예를 들어, 인도인들은 유교 윤리 교육을 중학교 교과서에 포함시킬 수 있다고 제안했는데, 힌두교 철학 교육을 개설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른 민족의 개입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유교 윤리 교육은 이미 중학교 교과서에서 취소되었다. 그러나 그 기간 동안의 보급은 효과가 매우 분명하다고 한다. 싱가포르 학자와 교류할 때 그 시기에 호감이 갔기 때문이다. 내지에서 볼 때, 산둥 () 에는 두 개의 기업이 있는데, 유교 사상을 발양하는 방면에서 비교적 잘한다. 하나는 해얼이고, 장서민 회장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매우 잘 알고 있다. 그가 지은 하이얼 빌딩은 동그란 곳에 중국 전통 건축 사상에 따라 설계되었다. 그가 공장을 관리한다는 사상에서도 유교 사상을 흡수했다. 또 다른 기업은 웨이하이의 광웨이 어구그룹으로 낚싯대를 전문적으로 생산한다. 사장 진광위 선생은 많은 유교 사상, 특히' 의리' 를 공장훈으로 하여 경영 과정에서 매우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그래서 유교사상에서 당대 사회에 맞는 부분을 발굴하면 반드시 뭔가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현대공업의 아버지 시부택영은 매우 유명한 책' 논어' 와' 주판' 을 썼다. 중국어로 번역하자 국내 많은 학자들은' 논어' 가 어떻게 주판과 결합될 수 있을까? 사실 이 책에서 시부택영은' 덕협력론' 이라는 기본적인 사상을 천명했다. 즉 장사 과정에서 돈을 버는 것을 애용하지 말고 공자의 말 한 마디를 항상 기억해야 한다. 불의한 재물,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즉, 양심에 부끄러운 일을 하지 않고, 손해를 보지 않고, 도덕을 1 위에 두고, 이윤을 2 위에 두고,' 논어' 로 주판을 통제해야 기업이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다. 그래야 더 잘할 수 있다. 논어' 와' 주판' 은 일본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중국어로 번역한 후 중국 재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유가사상이 현대사회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발굴할 수 있다면 유가사상을 더욱 생명력 있게 만들 수 있다. 디렉토리 >>& gt 로 돌아가기
국문을 나서자 유교 문화는 세계에 인정받았다.
유교가 외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다. 현재 유가는 중국의 사상 문화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사상 문화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공자는 더 이상 중국의 공자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공자이기도 하다. 공자는 10 대 사상가 중 으뜸으로 세인의 인정을 받았다. 일찍이 서기 1 세기부터 2 세기까지 공자사상은 국문을 나서서 먼저 북한으로 전파되었다. 기원 3 세기에 왕인이라는 북한 학자가' 논어' 한 권을 가지고 일본에 왔다. 이후 일본에서도 유가 사상이 나타났다.
일본과 북한 모두 유교 사상을 받아들였지만, 유가사상은 이 두 나라에서 발전하는 것은 다르다. 유학은 북한에서 한국으로 전해졌으며, 주사상에서의 지위가 날로 두드러지고 있다. 즉' 주성리학' 이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유교 사상은 주이라는 얘기다. 일본의 유학은 공자사상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그다음은 왕양명, 즉 왕수인의 사상이다. 양명학은 일본 메이지유신 시대에 큰 역할을 하여 메이지유신이 큰 성공을 거두었다.
북한 (오늘의 한국 포함) 과 일본에도 유가 사상의 표현 형식이 다르다. 또한 유교는 오랫동안 베트남에 소개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진나라의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는 유학 발전의 운명이 상당히 기구하다. 특히 근대에는 더욱 그렇다. 프랑스가 베트남을 점령한 이래로 유학의 지위는 줄곧 비교적 낮았다. 남월 시대까지는 유학의 지위가 약간 높았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학자들은 동아시아에 도장을 설립하여 유교 문화를 보존할 것을 제안했다.
유가 사상이 서방에 전해졌는데, 정확한 확인 시간은 1593 이다. 베이징대학의 저명한 학자 주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그는 4 서가 1593 년 이탈리아인 리마동에서 라틴어로 먼저 번역되었고 서방 세계는 공자,' 논어', 유교 사상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고 확신한다. 나중에 프랑스의 볼테르와 독일 철학자 라이프니츠 시스템은 공자사상의 영향을 받아 <역경> () 와 공자 () 사상을 연구하였다. 바로 연구 <역경> 기초 위에서 라이프니츠는 그의 이진을 제시하여 서구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자의 사상은 중국뿐만 아니라 동양의 일본인, 조선인, 베트남인, 심지어 서방세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1988 년 2 월, 75 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파리에 모여 회의를 했다. 회의가 끝난 후 그들은 성명을 발표했다. 마지막 문장은 인간이 2 1 세기에 생존하려면 2500 년 전 공자에게 돌아가 지혜를 배워야 한다고 썼다. 디렉토리 >>& gt 로 돌아가기
인간과 자연의 조화, 3 강, 6 기, 중국 문화
나는 기본적으로 노벨상 수상자의 이 말을 이렇게 이해한다. 인생에는 세 가지 연관이 있거나 관계는 반드시 세 가지 측면에서 발생해야 한다. 하나는 사람과 자연 사이, 두 번째는 사람과 사람 사이, 세 번째는 사람 자신의 정신과 육체 사이다. 이 세 가지 방면에 대해 유가는 매우 성숙한 사상을 많이 제시했다. 인간과 자연 방면에서 유가는 특히' 천인의 조화' 를 제기했다. 그것을 널리 보급하는 시가 있다. 삼춘에 새를 때리지 말라고 권하고, 보금자리에서 네 엄마가 돌아오기를 기다리라고 권하는 시가 있다. 우리는 대자연 속의 풀 한 그루와 나무 짐승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그들도 자연의 일부이며, 인간으로서 그들은 자연과 조화롭게 지내야 한다. 따라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사상은 유교 사상에서 매우 두드러지며, 이는 환경과 생태 위기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혹은 사람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 예전에는 유교가 대부분 부정적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한 대학인 진인각은 "중국 문화의 정수는' 백호통' 의 3 강육기에 있다. 그 의미는 추상적인 이상의 최고 경지에 있다" 는 명제를 제시했다. 당시 그의 학생 계부림은 이 말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 중국 문화의 정수, 이' 삼강육기' 는 어떻게 된 일입니까?
삼강은 군은 신하강, 아버지는 자강, 남편은 아내강입니다. 6 대 규율은 아버지의 자비, 숙의, 사람이 질서 정연하고, 쿤동생은 친척이 있고, 스승은 존경이 있고, 친구는 늙었다는 것이다. 첫 번째 세대의 아버지, 즉 아버지 세대와 삼촌 세대; 둘째 형,; 삼촌, 즉 모부; 그런 다음 부족, 즉 자신의 가족 그룹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 친구들, 이것이 6 대 규율입니다.
Chen Yinque 는 중국 문화는 "3 강 6 기" 라고 말했다. 복잡한 연구를 거쳐 계부림은 이 말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계부림선생은 독일에서 11 년 가까이 유학한 선임 학자로 현재 중국 인문 분야의 리더로 여겨지고 있다. 인문 사회과학 분야에서 그는 거의 1 위에 앉았다. 그는 서양 문화를 잘 알고 있다. 그는 줄곧 진인각의 이 말을 연구하고 있다. 반세기 후, 그는 중국의 3 강 6 기가 생활 속에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세 방면의' 강령' 과 6 개 방면의' 기' 와 9 개 방면의 * * * 라는 것을 문득 깨달았다. 이 9 개 방면을 잘 처리하면 사회가 안정된다. 그러나 이 9 개 방면, 특히 3 강, 그는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군신 관계는 나라와 국민의 관계로 바뀌어야 한다. 군신 관계는 나라와 국민의 관계로 바뀌어야 한다. 그런 다음 국가는 국민을 사랑하고, 인민은 나라를 사랑해야 나라가 안정된다. 아버지는 아이이고 남편은 아내입니다. 우리는 또한 그것이 일방적인 관계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을 피해야 하며, 절대적인 복종이 아니라, 그것을 평등한 관계로 바꿔야 한다. 이 세 가지 측면을 잘 처리하고, 또 다른 여섯 가지 하위 관계를 더하면, 필연적으로 사회의 안정을 가져올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계부림선생은 여러 차례 글을 썼는데, 확실히 3 추기경, 6 경을 확정했다. 디렉토리 >>& gt 로 돌아가기
유가치국 문화는 유망하다.
인간으로 볼 때, 세상에 살면 마음과 육체의 충돌, 즉 정신세계와 물질세계의 충돌이 끊이지 않을 것이다. 특히 지금의 시장경제에는 돈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지만 자신의 위치를 찾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사람의 몸과 정신의 모순을 해결할 수 있습니까? 유가는 특히 수양성을 제창하고, 수양성을 통해 자신의 물욕을 끊임없이 통제함으로써 최소한으로 제한한다. 이것은 오늘날 사회에서 확실히 안정된 역할을 할 수 있다.
유가사상은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비록 2500 년 전에 생겨났지만,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활력이 넘친다. 게다가, 우리는 아직 그것의 핵심 부분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했다. 현대인에게 우리는 현대인의 시각으로 유가사상을 발굴하고, 그 중 당대 사회에 부합하는 부분을 발굴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우리의 오늘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우리 사회를 변화시켜 우리 사회를 더욱 안정적이고 번영하게 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나는 유학의 운명이 낙관적이고 유학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한다. 시간 때문에, 나는 나의 기본 관점을 밝게 했다. 그럼, 많은 의견을 발표해 주세요. (박수) 디렉토리로 돌아가기 >>& gt
본토 문화는 서양 문화를 배우는 기초이다.
Ping: 카이 교수의 멋진 연설에 감사드립니다. 나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 현재 현실은 많은 훈련 학교, 많은 교사와 직원들이 외국인을 어떻게 상대해야 할지 모르거나, 모집하거나, 외국인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이다. 평화 선생님은 세계 각지에서 온 매우 국제화된 학교이다. 이 4 년간의 발전으로 볼 때, 다른 학교로 유실된 선생님은 거의 없으며, 떠나도 곧 돌아오고 싶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솔직히 말해서, 나는 중국인의 방식으로 외국인과 어떻게 교제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깊은 감명을 받았다. 나는 종종 학생 들에 게, 해외로가 서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