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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문화는 무엇입니까?

중국 문화는 넓고 심오하다

한당 이후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유교, 해석, 도, 문, 그림, 건축, 조각 등이 포함된다. , 일본에 소개되었습니다. 이학이 전파되고, 이학이 전파되면 주와 양명이 형성된다. 당대의 감진동도, 중국의 불교 문화와 조각품이 일본에 전해졌다. 기비 진비, 항공해스님, 아부충마루 등 많은 일본 주당사절들이 중국에 파견되어 중국 문화를 공부하게 되었다. 이런 식으로 일본의 문자와 건물은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현재 중국에서 찾기 어려운 십자정은 일본에서는 여전히 잘 보존되어 있다. 한국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중국 문화, 특히 명청 이후의 유가와 실학이다. 이퇴계, 조남명, 이, 홍, 정약용 등이 조선족 철학자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은 그들의 저작만으로는 작가의 국적을 판단하기 어렵다. 중국 윤리도덕의 내용은 중국에서 이미 실전되었지만 한국에서는 상당히 온전하다. 그래서 한국은 서방 국가에서 유교 국가의 활성화석이라고 불린다.

중국 문화는 한국과 일본에 큰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동남아와 남아시아의 일부 국가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등) 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정화는 서양에 7 번 가면 이런 영향을 더욱 심화시켰다. 이에 따라 중국 문화를 핵심으로 한 동아시아 문화권은 세계의 인정을 받았으며, 특히 아시아 4 소룡의 경제 도약과 발흥은 중국 문화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명청 시대에 중국 전통문화는 서구의 예수회와 동학을 통해 점차 유럽의 일부 국가로 전파되었다. 중국의 4 대 발명품 (화약, 나침반, 인쇄술, 인쇄술, 제지술) 이 먼저 서방에 도입되어 서구 자본주의 사회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추진 역할을 했다. 중국 전통문화가 프랑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프랑스는 당시 유럽 중국 문화열의 중심이 되었다. 17 세기부터 중국의 유교 경전 중 일부는' 논어',' 대학' 등 프랑스를 통해 유럽의 다른 나라로 전해졌다. 18 세기의 프랑스 계몽 사상가들은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다. 데카르트, 루소, 볼테르, 멘데스비둘기, 디드로, 홀바흐 등 중국 문화에 대한 그들의 추앙은 지금까지 우리를 놀라게 했다. 볼테르는 공자의 초상화를 예배당에 모시고 공자를 인간 도덕의 본보기로 삼았다. 독일 철학자 라이프니츠, 칸트, 피히트, 셰린, 헤겔, 페르바하, 위대한 작가 괴테는 모두 중국 철학을 연구해 다양한 정도로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예를 들어 라이프니츠는 중국의 발견이 유럽인들을 종교적 혼란에서 깨어나게 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영향은 프랑스의 계몽운동과 독일의 변증사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렇다면 중국 문화가 18 세기 프랑스 계몽운동에 미치는 영향은 서구 현대화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20 세기 후반 이후 서구 학계는 서구 현대문화에 대해 전면적으로 반성하고 반성에서 이런 * * 인식을 얻었다. 즉 현대화는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으로 16 세기의 과학혁명이나 17 세기의 공업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다 계몽 사상은 현대 문화의 기본 특징을 반영하므로 두 가지 기본 명제와 결론을 도출한다. 첫 번째 명제는 중국 문화가 유럽 계몽 사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두 번째 명제는' 계몽은 서구 사회 현대화 과정의 필수 조건' 이다. 결론은 서구의 현대화 과정이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중국의 국력이 강성하고 국제적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아시아와 유럽을 포함한 세계 일부 국가들은 중국 문화에 대해 높은 인정과 중시를 하였다.

우리는 한국이 아시아 4 소룡 중 하나로 현대화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 현대화는 전통문화를 부정하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존중, 상속, 발전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한국에 가본 사람들은 모두 한국인의 애국주의와 민족 문화의 자부심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대학 성균관 대학은 지금까지도 유교 사상을 취지로 인례 지혜를 교훈으로 삼고 있다. 매년 2, 8 월, 한국인들은 문묘에 가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공자를 숭배하고, 전통 유교 교육 방식에 따라 강의하는 학원도 있다. 강의의 주요 과정은 유교 고전' 사서오경' 이다. 중국에는 거의 사라진 전통 현학과 서원이 300 여 군데 있다. 세계 최초의 공자학원 (WHO) 는 2004 년 말 한국 수도에 설립되었다. 한국은 또한 영화, 텔레비전, 각종 매체를 통해 전 사회에 유교 문화 정신을 널리 홍보한다. 한국은 유교 문화로 국가를 건설하고 국민을 교육하는 성공 사례로, 많은 서방 학자들이' 유교 국가의 활성화석',' 전형적인 유교 국가' 라고 부른다. 한국은 전통문화를 버리고 부정하는 대신 전통문화를 현대사회와 현대생활에 유기적으로 융합시켰다.

서기 1980 년대부터 싱가포르는 중국에서 전통유가문화를 중심으로 한' 문화 재생' 운동을 시작했다. 1982 설 기간 동안 리콴유 총리는 싱가포르 국민들에게 중화민족의 전통 유가도덕을 수호하고 발양하라고 호소하며' 충정 효 인 의식 성실 치욕' 을 정부가 단호히 관철해야 하는' 치국의 길' 으로 삼았다. 1988 10 고촉통 제 1 부총리는 유가 동양적 가치를 국민의식으로 끌어올려 모든 국민의 행동가이드로 삼을 것을 제안했다. 1990 년 2 월 싱가포르 정부는 유가 윤리사상으로 가득 찬' 동가치 백서' 를 발표했다. 이 책은 다섯 가지 공통된 가치관을 제시한다: (1) 국가 최고, 사회 1 위; (2) 가족은 뿌리이고 사회는 기초입니다. (3) 관심과 지원, 같은 배를 타고 함께 돕는다. (4)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보하며 합의를 이룬다. (5) 인종 조화와 종교적 관용.

한국 싱가포르 등 국가와 지역은 전통문화를 중시하며 우리에게 알려준다.

첫째, 이들 국가가 중국의 전통문화를 중시하는 이유는 유교 전통문화의 일부 가치관과 윤리도덕이 이미 그들의 민족도덕규범과 민족심리에 축적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리콴유 들은 1978 의 국경절 연설에서 "아마도 나의 영어는 중국어보다 낫다. 왜냐하면 나는 일찍이 영어를 배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천 대가 더 지나도 나는 영국인이 되지 않을 것이다. 내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는 것은 서구의 가치 체계가 아니라 동양의 가치 체계이다. "

둘째, 한국의 경험은 현대화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전통문화를 희생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전통문화와 현대화는 모순이 아니라 서로 보완하고 함께 할 수 있다.

길림대학교 고 () 의 저명한 철학 이론가 고청해 교수는' 철학' 은 한 민족의 영혼이며, 한 민족의 자의식의 높이와 깊이를 상징하며 한 민족의 정신의 발전과 성숙을 반영한다고 지적했다. 경제력은 한 사회와 한 민족이 일어서는 데 필요한 기초이지만, 이것은 관건이 아니다. 관건은 먼저 사상적으로 일어서는 것이다. 이데올로기적으로 지지할 수 없는 민족은 황금이 도처에 있어도 진정으로 자신의 운명의 주인이 될 수 없다. 오늘날 중국 사회는 사회변화의 관건에 처해 있으며, 이는 이성적인 높이에서 중국 사회의 역사적 방위를 판단하고, 사회 발전의 가치 전제를 명확히 하고, 미래 발전의 가능한 경로를 반성할 것을 내재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즉, 자신의 생명과정을 반성하고, 자신의 생존 환경을 인식하고, 자신의 미래의 발전 경로를 찾는 것은 중국인들이 당대 중국 철학 이론을 창조하는 내적 요구와 절실한 요구라는 것이다.

중국 문화와 자본주의의 관계.

유주는' 삼민주의와 * * * 생산주의와 중국 (유교) 문화의 통일' 이라는 글에서 소련의 10 월 혁명 이후 * * * 생산주의 사조가 중국에서 빠르게 뿌리를 내릴 수 있다는 것은 이미 그슬린 기세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심층적인 원인은 중국인들의 수천 년 동안의' 대동' 복합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필자는 삼민주의와 * * * 유물주의와 중국 (유교) 문화의 통일이 세 가지 측면에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사회 이상의 통일이다. 둘째, 유교 "자비" 정신의 통일; 셋째, 유교의 "의식" 을 사용하는 정신의 통일. 다음은 분류 분류입니다.

첫째, 사회 이상의 통일

삼민주의의 사회적 이상은 무엇입니까? 손중산 선생은 천하가 공적이라고 말했다.

* * * 자본주의의 사회적 이상은 무엇인가? 마르크스 박사는 "각자 할 수 있는 대로 분배하라" 고 말했다.

손중산이 말한' 천하가 공적이다' 는 유교의' 예기 이운대동' 으로 유교의 최고 사회 이상이자 삼민주의의 최고 사회 이상이다. "각자 할 수 있는 대로, 주문형 분배" 는 * * * 사회주의의 최고 사회 이상이다.

삼민주의와 유가문화의' 천하가 공적이다' 와 마르크스의' 각자 할 수 있는 대로 분배하다' 자본주의 사회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예기 이운 제 9 편 대동편: "아들이 말했다: ... 큰길 여행도 공무이고, 천하가 공무이니, 재능을 선택하고, 솔직하게 대하고, 상호 이해를 키워야 한다. 오랜 친구는 친척일 뿐만 아니라 외아들이기도 하다. 늙고, 강하고, 쓸모있고, 젊고, 강하고, 외롭고, 병든 사람을 보살피게 하라. (서양속담, 고독속담) 남자는 포인트가 있고 여자는 보답이 있다. 물건, 땅에 버리고, 자신에게 숨기지 마라. 힘, 사악함은 몸을 드러내지 않고,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다. 합심하여 흥이 나지 않고, 도둑은 하지 않는다. 그래서 문을 닫지 않으면 대동이라고 합니다. "

마르크스 거스선집' 제 3 권: "* * * 자본주의 사회의 고급 단계에서 노예처럼 사람들에게 분업에 복종하도록 강요하는 상황은 이미 사라졌다.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대립도 사라지면 노동이 생계를 꾸려가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생활의 첫 번째 필요이기도 하다. 개인의 전면적인 발전과 함께 생산력도 높아지고, 사회부의 모든 원천이 충분히 유입될 때, 우리는 자산계급 법권의 편협한 시야를 완전히 뛰어넘을 수 있고, 사회는 자신의 깃발에' 각자 할 수 있는 대로, 필요에 따라 분배한다' 고 쓸 수 있다.

이제' 예기 9 대 합' 중 가장 중요한 두 문장을 보시죠.

"당신이 그것을 싫어한다면, 당신은 자신을 위해 할 필요가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노동을 사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치 자신의 힘이 풀려날까 봐 두려워하는 것처럼, 노동이 창조한 부가 반드시 자신에게 남겨질 필요는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즉, "노동은 생계를 꾸려가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생활의 첫 번째 필요이기도 하다." 따라서 노동은' 자아' 능력의 석방이며' 자아' 가치의 실현이다. 따라서 노동은 "자신을 위해 할 필요가 없다" 며, 사람은 "각자 할 수 있는 대로" 할 수 있다.

"화물이 땅에 버려졌으니, 자기 자신을 숨길 필요가 없다." 이는 사회의 물질적 부가 크게 풍부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부를 싫어하는 것처럼 부를 모아서 자신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마음대로 땅에 버리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다시 말해, "개인의 전면 발전에 따라 생산성도 높아지고 사회부의 모든 원천이 충분히 유입된다" 고 할 때 사람들은 "자산계급 법권의 편협한 시야를 넘어"-"셜록처럼 냉막 시시콜콜 따지게 하고, 남보다 30 분 더 하기를 원하지 않고, 남보다 조금 덜 보수를 받는 편협한 시야를 넘어설 수 있다" 는 것이다. 이때 사회 구성원의 도덕의식이 충분히 향상되었다. 따라서 어떤 부도 "자신에게 숨길 필요가 없다" 며, 사람들은 대중에게 속한 부를 강탈하거나 함부로 파괴하는 대신 "필요에 따라" 가져갈 수 있다. 사회는 이미' 각자 할 수 있는 대로 분배하라' 를 자신의 깃발에 쓸 수 있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삼민주의와 * * * 유물주의는 중국 (유교) 문화가 추구하는 사회적 이상과 통일되어 있다.

둘째, 유교 "자비" 정신의 통일을 사용한다.

인은 유가 사상의 핵심이다. 그것은 통치자가 지배 계급의 근본적인 이익을 해치지 않고 통치 계급에 대해 일정한 계급 양보 조치를 실시하여 통치 계급이 반란을 일으킬 필요성을 어느 정도 없앨 것을 요구한다. 인성의 정신은 본질적으로 국민들이 반항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국민을 불필요하게 반란을 일으킬 수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사회계층을 포괄하는 민생 문제를 해결하여 모든 사회계층의 구성원들이 계층 지위를 바꾸지 않고 생존권과 행복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민생' 의 주요 정신이기 때문에 민생의 지도정신과 인정신은 통일되어 있다. 그렇다면 이 둘은 * * * 제품주의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손중산 선생은 "민생주의는 사회주의, 일명 * * * 제품주의" ("손중산선집" 802 면) 라고 말했다. * * * 자본주의란 무엇입니까? * * * 자본주의는 "사람들이 노예처럼 분업에 복종하는 상황" 을 없애는 것이다. 노동은 생계를 꾸려가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생활의 첫 번째 필요이기도 하다. "사회적 부의 모든 원천을 완전히 유입시키는 것" 입니다. " 결론적으로, * * * 제품주의는 먼저 민생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그래서 손선생은 "민생은 * * * 제품주의" 라고 말했다.

따라서 삼민주의와 * * * 생산주의는' 인' 을 운용하는 지도정신에서 중국 (유교) 문화와 통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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