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8 절' 은 익양 현지인들의 공통된 입버릇이다.
원래 한 해의 사계절인 춘하 가을과 겨울은' 사계절' 이었다. "팔계" 는요? 그것은 24 절기 중 춘분 추분 입춘 장하, 하지일 동지 입추 입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에서 유행하는 8 대 전통명절을 가리킨다. 설날, 정월 대보름날, 청명절, 단오절, 추석, 겨울의 지일절 (중양절) 과 섣달 그믐 날입니다.
둘째, 중국의 새해와 설날 풍습
설날은 속칭 설이라고 한다. 원래는 음력 정월 초하루만 가리켰다. 지금은 일반적으로 섣달 24 (이전의' 섣달') 부터 정월 대보름날에 끝나는' 소년' 을 가리킨다. 설날은 중화민족의 가장 성대한 전통 명절이다. 그것은 네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한, 장, 몽, 만, 동, 야오, 백, 리, 나시 등 거의 20 개 민족 중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둘째, 오랜 역사, 신구 명절이 서로 잘 어울린다. 셋째, 풍속이 순박하고, 예절이 빈번하며, 형식이 다양하다. 넷째, 명절 기간이 길고 연말연시 전후로 20 여일 동안 계속된다. 매일은 설날 명절로, 분위기가 따뜻하고, 경사스럽고, 평화롭고, 사람을 도취시킨다.
이 시기에는 많은 예절 풍습과 행사가 있는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집집마다 설맞이 상품을 만든다
2, 가정 청소
부뚜막 신에게 제물을 바치다
음력 12 월 24 일 ("섣달 그믐 날" 또는 "부뚜막 축제", "새해" 라고도 함) 에는 "부뚜막 신" 이라는 낡은 풍속이 있다. 주방신의 대가 (일명' 사명보살') 는 황제와 옥제가 파견해 사람들의 선악을 감독하고 상을 주는 신이라고 한다. 집집마다 있어요. 매년 어린 해 밤에 그들은 천국에 가서 옥제에게 인간의 선악을 보고한다. 불교와 도교를 신봉하는 마을 사람들은 제사를 지어 그들을 배웅하는 것을' 제사로' 4 라고 부른다. 춘련을 붙이다
춘련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대련의 형태 중 하나이다. 늘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하는 기쁨과 전후를 계승하고 잇따라 오는 정신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설날이 올 때마다 집집마다 대문 양쪽에 춘련 (현재 모든 문과 창문은 춘련) 과 커튼을 붙여야 한다. 이것은 원래 시끌벅적했던 명절에 더 많은 명절 분위기를 더했다.
춘련은 대련과 문 쌍의 흔한 형식이다. 고대에는 그것을 "복숭아", "문 스티커" 라고 불렀다. 고대에는 사람들의 인식 수준으로 인해 자연현상이나 자연재해는 정확한 인식을 얻을 수 없었다. 자연재해와 인화를 만나면, 늘 귀신이 장난을 치는 줄 알았다. 그래서 섣달 그믐날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복숭아나무 두 개를 1 ~ 2 인치 너비와 7 ~ 8 인치 길이의 긴 길이로 썰어 신투와 레이우의 초상이 그려져 문에 걸려 있다. 사실 이것은 문신과 봄의 결합이다.
5. 연화를 걸어요
설날이 다가오면서 춘련을 붙이는 것 외에 호남의 집집마다 설화를 걸어놓는 전통 풍습이 있다. 연화를 묘사한 시 중 하나는 특히 재미있다. "담장 난초 국화, 온 방 꽃 향기." 참새가 처마 앞에서 소란을 피우며 곧장 집안으로 달려가 날개를 펄럭였다. "이 시는 설화를 읊음으로써 설날이 다가오고 민간이 설화를 걸어놓는 새로운 기상을 묘사한다.
6. 동창회를 먹어요:
외지 친척들이 귀가하면 각 집은 설날 정오에 특히 풍성한 술자리를 마련한다. 닭과 오리 생선, 산해진미 등 10 여 개의 대야가 큰 원탁으로 가득 차 있다. 백주 맥주 음료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 온 가족이 탁자 앞에 둘러앉아 먹고 마시는 것을' 단밥 먹기' 라고 부른다.
7. 수세 및 관재문:
섣달 그믐날, 동그란 밥은 보통 천천히 먹고, 많이 먹고, 시간이 길다. 어떤 사람들은 2 ~ 3 시간 동안 먹어도 좋은 결말이 없다. 그래서 평소에 다른 사람이 밥을 천천히 먹는 것을 탓하면 자신이' 섣달 그믐날 밥' 을 먹는다고 한다. 느리고 조금도 조급해하지 않는다. 설야밥을 다 먹었더니, 날이 이미 늦었다. 이때 집집마다 당집이나 화실에 작은 땔감을 쌓고 불을 피워 집 안팎의 등불을 모두 켜곤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칠선호 지역의 농민들 사이에서' 삼십 불, 십오등' 이라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8.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세배는 설 기간 중 가장 유행하고 인정이 많은 전통 예절이다. 새해 초에 사람들은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거느리고, 집을 나서서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한다.
9. 용사자 놀이 화고:
10, 등불 축제
음력 정월 대보름은 새해의 첫 보름달 날로, 이 날은 상원 (이전의 상원절) 과 정월대보름이라고 불린다.
3 월 3 일, 3 월 3 일
음력 3 월 초 3 일은 중국 고대의' 상등절' 이다. 전설에 의하면 이것은 서왕모의 생일이라고 한다. 고대에는 음력의 처음 3 개월 동안의 셋째 날이' 상사' 로 여겨졌고, 위진 이후에야 음력의 3 일로 정해졌다. 남송엽범은' 후한서 예기' 에서' 월초 4, 관민이 순순히 동쪽으로 흐르는 물' 에' 더러움 가래를 씻어내는 것은 청정하다' 고 업로드했다. 고대인들은 이 날 맑은 물 강가에서 세수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목적은 보건을 위한 것이라고 한다. 나중에 물가에서 술을 마시고 교외에서 봄나들이를 하는 명절로 변했다. 송대 오씨는' 육삼월' 에서 "잔치 곡강 (), 수도술을 거꾸로 마셔서 답청 ()" 이라고 썼다. 현재 중국의 한족과 많은 소수민족 지역은 여전히' 3 월 3 일' 이라는 전통 명절을 전승하고 있다.
넷째, 청명절
청명절 (나청절이라고도 함) 은 매년 4 월 5 일경 (음력 24 절기 중 다섯 번째) 에 있다. 전통적인 민간 명절로서, 그것은 춘추시대에 시작되었다. 이후 점차 이전 1~2 의' 한식절' 과 융합되어 조상을 추모하고 조상에게 성묘하고 봄나들이를 하는 명절이 되었다.
다섯째, 단오절
단오절은' 단양절',' 오절' 또는' 중절' 이라고도 불린다. 음력 5 월 5 일은 한족 인민의 성대한 전통 명절이다.
여섯째, 천국의 날
음력 6 월 6 일, 사람들은 간단히' 6 월 6 일' 이라고 불리며,' 천일' 이라고 불린다. 북송신종 시대 (998- 1022) 부터' 하늘' 은' 하늘' 을 의미한다. 신종은' 천서' 를 두 번째로 외지로 보낸 6 월 6 일을' 천일' 로 정하고 데이사에' 천단' 을 지었다.
여덟, 구걸 축제
조조조절은 여생절, 여가절, 또는 중국 발렌타인데이라고도 불린다. 음력 7 월 7 일. 고대 민간 신화 전설' 견우직녀가 천하를 만나다' 는 이야기에서 유래했다. 그것은' 시경 소야 대동' 에 최초로 기재되어 있다.
매년 음력 7 월 7 일, 그 날은 견우직녀가 천하교두에서 만나는 날이라고 전해진다. 그리고 일년에 한 번만. 맑은 밤에 사람들은 이 두 개의 별만 똑똑히 볼 수 있다. 직녀가 총명하고 손재주가 있기 때문에, 천하의 여자들은 모두 이 날 직녀에게 지혜를 구하고 싶어 한다. 명절에는 햇볕을 쬐는 물건, 구걸하는 등 민속이 있다. 이 명절에는 고대 사람들이 마당에 알록달록한 건물을 지었는데, 이것이 바로' 조지루' 라고 불린다. 부녀자들은 향안을 늘어놓아 과과를 전시하고 바늘귀를 꿰고 지혜를 빌었다.
영리를 구걸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채색루에 올라 달을 향하고 색실로 9 홀 바늘을 입는다. 먼저 입는 것을' 공교롭게' 라고 하고, 나중에 입는 것을' 공교롭지 않다' 라고 부른다. 어떤 곳에서는 이날 정오 태양 아래에 물 한 그릇을 놓고 자수 바늘을 수면 위에 올려놓았다. 그릇 밑침의 그림자에 근거하여 공교로운 것인지 공교로운 것인지 결정하다. 다른 곳에서는 이 날을' 여자축제' 로 본다. 소녀는' 목선절' 을 거행했다. 강남 일대에서는 이날 아이들의 목에 감겨 있는 오색 비단이 풀려 지붕에 던져져 송주라고 했다. 중국의 발렌타인 데이는 광저우에서 매우 무겁다. 집집마다 과과, 각양각색의 향화, 화장품, 소녀 의상을 전시하고, 다음 달에 일곱 자매 (무란 일곱 자매) 를 제사한다. 광서 등지의 사람들은 이날 물을 저장하여' 쌍칠수' 라고 부른다. 이런 물로 목욕하면 악병을 물리치고 미용을 청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고대에 대만성 푸젠 등지의 사람들은 음력 7 월 7 일을' 발렌타인데이' 로 여겼다.
현재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7 월 7 일을 중국의 발렌타인데이로 정했다.
칠선호 지역 사람들은 민간 이야기와 전설을 좋아한다. 견우와 직녀가 칠선호에서 결혼해서 아이를 낳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견우직녀' 의 이야기는 모두에게 생생하게 들려왔다. 매년 7 월 초 7 일 저녁,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여서 까치교와 견우직녀가 만나는 것을 본다 ...
사람들은 바람을 쐬면서 오래되고 신기한 사랑 이야기를 하고 있다. 미풍이 솔솔 부는 저녁바람이 하루의 더위를 앗아갔고, 신기한 이야기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무한한 동경과 동경을 표현했다. 당대 시인 임걸의 시' 구걸' 가 가장 유명하다. 보세요.
칠석 오늘 밤 벽천선자를 보고 견우직녀를 끌고 강교를 건너다.
집집마다 가을달을 보고, 집집마다 붉은 능을 입는다.
아홉, 추석
추석은 추석과 단절이라고도 한다. 그것은 한족의 오래되고 전통적인 명절이다. 음력 8 월 15 일. 이날은 마침 삼추의 절반이라' 추석'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고대 황제에게는 봄에 태양을 제사하고 가을에 달을 제사하는 의식이 있었다. 추석은 위진 시대부터 달구경을 시작했다. 당대에는 무대에 올라 달을 감상하고, 배를 젓고, 술을 마시는 풍습이 있다. 북송 당태종 통치 기간 (988- 1003) 에는 8 월 15 일이 추석로 정해졌다. 달을 제사하고, 달을 숭배하고, 달을 감상하고, 월병을 먹는 풍습이 있다. 오늘, 그것은 설날, 단오절과 함께 중국의 3 대 전통 명절로 불린다. 이 축제는 많은 소수민족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다.
추석은 바로 가을이 높고, 계수나무 꽃이 향기를 풍기고, 과과가 익을 때이다. 그래서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오늘 밤 명월이 많고 추석 보름달이 유난히 밝다' 는 느낌이 든다. 따라서' 보름달' 은 추석의 주요 특징이다. 이 명절의 축제와 민속심리는 매우 정취가 있고 시적이다. 지역마다 민족마다 풍습이 다르지만 여러 방면이 대체로 같다.
① 월상월: 밝은 달이 뜨고 햇빛이 대지를 비추면 사람들은 노천이나 계화나무 아래에 탁자와 의자를 세우고 둥근 과일 (사과, 포도, 대추 등) 을 가지고 다닌다. ) 그리고 원형 음식 (달 케이크, 사탕 등. ) 테이블에. 온 가족이 책상 주위에 모여 묵묵히 명월을 바라보며 숙연히 잠시 서서 예배에 대한 희생을 표시했다. 이후 온 가족이 식탁에 둘러앉아 맛있는 음식과 밝은 달을 즐겼다. 지금 이 순간 문인이나 학자들은 왕왕 시를 위해 칸마 공로를 세우고, 쫓아다니며, 시를 정확하게 읊고 부를 짓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자명언) 사정으로 집에 갈 수 없는 커플은 타향에서 둥근 달을 바라보며 고향의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린다. 송대 대시인 수시가' 장수 백세, 천리 밖' 이라는 시구를 쓴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천하의 모든 예정대로 만날 수 없는 연인들에게 최고의 축복이다. 그 사람은 고향의 친척인데, 집 달빛이 얼마나 밝은가! 。 사람들은 추석의 달을 상봉의 상징으로 여기기 때문에, 그' 타향객' 들은 항상' 이미 서리가 내렸을까?' " 그들이 추석 밤에' 내 침대발이 그렇게 밝은 한 줄기' 를 보았을 때, 그들은 어쩔 수 없이 고개를 들어 보니 달빛이었다가 다시 가라앉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갑자기 집이 생각났다. 당대 시인 이백의' 크리스마스 이브' 라는 시는 예로부터 외롭고 타향에 있던 사람들의 고향 친족에 대한 무한한 동경을 생생하게 표현하며 행복한 생활에 대한 깊은 열망을 깊이 드러내고 있다.
② 월병을 맛보다: 추석에 월병을 먹는 풍습은 송대에서 시작되어 원대에서 유행한다. 원나라 말년에 전국 각지에서 심각한 기근이 발생하여 각지의 국민들이 일어나 정부를 반대했다고 전해진다. 타이 저우 장 시성 (Zhangshicheng) 은 비밀리에 봉기 민간인과 접촉하기 위해 "8 월 15 일 적의 봉기를 죽이다" 라고 적힌 비밀 전단지를 월병에 넣어 민간인에게 보냈다. 봉기 서민들이 월병을 먹고 봉기의 시기와 장소를 알게 되자 일제히 호응하여 전국 봉기를 벌여 승리를 거두었다. 이후 지난 8 월 15 일 서로 월병을 선물하고 먹는 풍습이 유행하면서 선인에 대한 기억과 친지들에 대한 명절 축복을 표현하기 시작했다.
(3) 제사절: 추석날 민간에서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유행이다. 특히 청남은 추석을 틈타 망악 부모님을 뵈러 가야 한다. 선물은 중요하지 않다. 월병은 없어서는 안 된다. 사탕, 술, 과일, 케이크 등이 있습니다. 짝을 이루는 것이 가장 좋다, 행운을 뜻한다. (서양속담, 행운속담) 예를 들어 당대 월병에는' 칠성 동반자 달',' 팔선단원',' 용놀이 구슬' 등이 있다. 모두 짝수이고, 모두 명품이며, 가격도 싸지 않습니다.
(4) 추석 모임: 추석마다 현대인들은 도시광장이나 공공녹지에 모여 대형 모임을 갖는다. 문예공연, 무술대회, 모닥불 파티, 커플 화장무도회, 단체결혼식대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산변과 호숫가에서 캠핑을 하고 해변에서 뷔페 바비큐 파티, 야외 야시장, 의류 무역 시장을 열었습니다.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해서 눈코 뜰 새 없이 많다. 장면이 웅장하고 시끌벅적하다. 어떤 지방에서는 명절 모임이 스스로 즐기며 밤새워 밤을 새운다.
X. 중양절
음력 9 월 초 9 일은 중양절이다. 중양절',' 산수유절' 이라고도 합니다. <역경> 중 9 는 양수로, 2 ~ 9 상은' 쌍구' 로 간주된다. 양양은' 중양' 과 같이 중요하다. "중양" 이라는 단어는 전국 시대 굴원의' 초사' 에서 처음 발견됐다. \ "세트 중양 황제 궁전, 10 일 청도를 보기 시작했다. 클릭합니다 중양절은 전국 시대에 이미 일종의 풍습을 형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양절은 한나라에서 매우 유행한다. 처음에는 중양절의 주제는' 높은 곳에 올라 피난' 에 불과했다. 대대로 전승하는 과정에서 그 내용은 다채로워졌다.
음력 9 월 초 9 일은 맑은 하늘과 가을이 높고 상쾌한 아름다운 계절이다. 요 며칠 사람들은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거느리고, 높은 곳에 올라 먼 곳을 바라보며, 끝없는 가을 경치를 감상하는 것을 좋아한다. 연 날리기, 국화 감상, 중양떡 먹기, 술 마시기, 노래 부르기 등.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는 가을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한 것이다. 중양절에는 일부 곳에서 묘회, 장터 등의 행사가 열린다. 일부 학교는 가을에 하이킹을 가기 위해 학생들을 조직합니다. 어떤 부대는 또한 직공이나 퇴직자를 조직하여 등산, 등반 시합을 한다.
동양헬스장수센터의 건의에 따르면 1986 년 국가는 중양절을' 노인절' 으로 정했다. 이날 각 부서는 경로활동을 전개하고, 전 사회를 동원하여 노인들을 위한 좋은 생활환경과 사회환경을 조성하고, 진정으로' 노후, 노심, 노소, 노소, 노소, 즐거움' 을 실현하였다. 경로들은 중양절의 중요한 새로운 내용이 되었다.
Xi. 섣달 그믐날
섣달 초팔 (고대의 섣달) 은 한족의 전통 명절이다. "랍팔죽" 을 먹는 풍습이 있다. 한대에서는 입동 후 3 일부터 3 일까지' 섣달' 이라고 불렸고, 남북조시대에는 12 월 8 일로 바뀌었는데, 이를' 섣달 8 절' 이라고 불렀다. 사람들은 이 날 제사 행사를 열고 풍작과 행운을 빌었다. 섣달죽에는 팥, 호두, 잣, 감, 좁쌀, 황미, 찹쌀, 좁쌀, 마름모, 껍질을 벗긴 대추를 끓여 복숭아씨, 아몬드, 호박씨, 땅콩, 설탕, 흑설탕을 넣는다.
섣달 그믐날도 불교 명절-'도교절' 이다. 석가모니가 비하르본니련 강 근처에서 조난을 당했을 때 한 목양녀에게 구조되어 보리수 아래에서 부처가 되었다고 전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그때부터 불교 제자들은 랍팔절에 독경 활동을 촉진시켰다. 말린 과일, 잡곡과 함께 끓여' 랍팔죽' 을 만든다. 나중에 사람들은 앞다투어 모방하고, 함께 모여 먹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먹이를 주었다. 오늘날 북방의 대부분 지역과 강남 일부 지역, 특히 동정호 이남 지역의 사람들은 여전히 섣달 그믐날을 축하하고 섣달 팔죽을 먹는 풍습을 유지하고 있다. 원료에 약간의 변화가 있지만 영양 헬스라는 이념이 점점 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