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지난 2008 년 5 월 17 일 광둥성 청원에서 열린' 생태와시, 화해생태시 국제세미나' 는 각 업종에 중대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생태비평의 국제학술기구문학과 환경연구회 의장, 미국 네바다대 교수인 스콧 슬로빅의 이번 회의에 대한 평가는 "우리 주변의 환경이 우리의 공동 노력으로 인해 더 좋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보여 주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환경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환경명언). " 중국 당대의 유명한 시 평론가, 양주대 교수 노노 선생은 "내가 알기로는 화해가 생태시를 제창하는 것은 중국 최초의 논제이다" 고 말했다. 이 세미나는 생태와 시의 관계를 전문적으로 토론하는 것이 개척적이다. "
지난 2009 년 8 월 16 일 화해는 베이징대에서 열린' 생태문학 및 환경교육국제세미나' 에 참석해 회의 기간 동안 다른 생태시인들과 함께' 중국 생태시팀' 을 구성하기로 했다. 결과적으로 huahai 는 더 이상 "혼자" 있지 않습니다. 화해의 영향으로 많은 중국 대륙 시인과 작가들이 생태문학 창작팀에 적극적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세계에 긍정적이고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화해의 생태시를 논하다.
웅국화
화해, 본명 기화해, 1963, 장쑤 양주 사람. 1983 양주 사범대학 (현재 양주대학교) 중문과를 졸업했습니다. 65438 년부터 0993 년까지 영남으로 이주했다. 그는 한때 교사와 텔레비전인이었다. 현재 광둥 () 성 연주 () 시위원회 상무위, 홍보부장, 샤먼대학교 생태문학 연구팀 겸직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대학 시절부터 문학 창작을 시작했고, 1989 는 시집' 불타는 눈' (5 인집) 을 출판하여' 양주 시인의 뿔' 에 참여했다. 시집' 혼자 걷기' (200 1), 시집' 화해 생태시 사본' (2006), 시집' 시평',' 당대 생태시' (2005),' 생태시 시간',' 스타',' 인민일보',' 남방일보',' 양성석간',' 작품',' 중서시',' 녹풍' 등 수십 개 신문에 3000 여 편의 작품을 발표했다. , 다양한 선집에 선정되어 20 여 개의 상을 받았다. 최근 화해는 생태문학의 글쓰기와 연구에 주력해 청원일보에 생태시 평론 칼럼을 개설해 100 여명의 시인들의 생태시를 논평했다. 그가 제창하고 창작한 생태시는 많은 시인과 학자들의 관심을 받아 강한 반향을 일으켰다. 2008 년 5 월 18 일 국내외에서 온 수십 명의 전문가와 시인들이 청원시에 모여' 생태와 시, 화해 생태시 국제 세미나' 를 열고 회의문집' 녹색문 열기' 를 발간했다. 2008 년 2 월 1 1 설 기간 홍콩 피닉스 중국어 채널은 화해의 생태시 현상에 대해 특집 인터뷰를 진행했다. 2009 년 8 월 15 일 화해는 베이징대학에서 주최하는 생태문학 및 환경교육에 관한 국제세미나인 아시아 문화간 포럼에서' 생태시-자연, 체험, 꿈과의 연결' 강연을 발표하고 세계생태문화기구 (WEO) 창시 회원이 되라는 초청을 받았다.
초기 창작: 혼자 걷기
지금까지 화해의 시 창작은 대략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80 년대 초부터 20 세기 초까지 200 1, 1 1 출판된 시집을 대표작품으로 삼았다. 이 책은 화해 20 년 문학 창작의 총결산으로' 독립작문, 개인말 찾기' 과정을 보여주며 개인의 생명에 대한 경험과 사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의 내용으로 볼 때, 화해는 대부분의 청년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이상과 사랑이 부족하지 않지만, 그가 쓴 것은 자연경관, 계절변화, 동식물, 역사문화, 시골생활, 풍토인, 일상생활 사건에서 개인의 생활경험과 철학적 사고를 스며들고, 대중적인 정치말과 공공말을 피하고, 기존 시 패턴의 영향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한다.
자연과 생명에 관심을 갖는 것은 화해시 창작의 중심 명제로, 그의 초기 시에서 이미 나타났다. 백로' 시에서' 사냥꾼의 총관이 그 긴 풀 속에서 흔들린다/백로는 예감이 없다/작은 연못의 물 위를 걷고 있다' 고 말했다.' 백로의 마음 시인은 인간이 동물을 마음대로 잡아 죽이는 것을 내색하지 않고 동물의 생존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이런 우려는 인간 중심주의를 배제하고 생태 전체주의의 관점에서 문제를 조사하는 심층 생태 우려다.
화해의 눈에는 자연의 모든 것이 생명이 있고, 산도 생명이 있다. "산은 때때로 잠들고, 때로는 깨어나고/말하고 싶어//산의 소리가 나무꾼의 혈관으로 흘러들어간다/그는 가파른 절벽에 서 있다/목구멍에서 튀어나온다/활의 호//호가 우아하게/튕겨 나오며/나무꾼이 노송에 기대고 있다 이 시는 영성이 있다.' 산의 소리/나무꾼의 혈관에 부어진다', 자연의 목소리와 사람의 생명이 어우러져 사람의 목소리가 되어 목구멍에서 튀어나온다/아치형 호', 아름답게' 튕겨온다', 자연과 사람의 관계가 조화를 이룬다. * * * 살 수 있다 종이비둘기' 도 마찬가지다. "가위에서 부화한 비둘기 한 마리/검은 눈 두 방울을 그렸다/살아났다//보통 종이 한 장/숨을 쉴 줄 안다/떠다니는 하얀 깃털 한 마리/꼬르륵 우는 푸른 까마귀 한 마리/하늘이 날아올랐다. 시인은 사람의 생명, 감정, 영혼을 종이 비둘기에게 투사하여 종이 비둘기가 날 수 있는 생명을 부여했다. 비둘기가 하늘을 날 때도' 고통스럽게 잘라낸 폐지/오븐에서/불꽃을 발버둥치는 날개/날고 싶어' 가 생각난다. 종이 오려내기 사람, 종이 비둘기, 진짜 비둘기, 하늘, 심지어 오려낸 폐지까지 시인의 눈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어 날고 싶은 욕망을 부각시켜 감동적이다. 생태 전체관은 시인에게 새로운 시야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 생태를 주목하는 것은 화해의 역사에 대한 사고와 현실에 대한 심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는' 어문주전자',' 태백월',' 양주 팔괴' 등 역사 문화 소재를 썼고,' 오리털 모으는 여자',' 봄의 농업' 등 현실적인 소재도 썼다. 이 주제들 중 화해의 가장 눈에 띄는 작품은' 중국의 피' 이다. 그는 중국 오천년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은 피',' 가장 가치 있는 것은 피' 를 체득했다. 일상적인 과보에서 자살한 패왕부터 백골까지, 투하의 굴원, 성당의 유리, 청대의 연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피가 스며들었다. 시인은 무거운 필치로' 피' 에서 중국의 역사 문화로 들어가' 피' 가 흘러나오는 역사의 긴 강에서 깊은 반성을 했다. "상류에서 많은 웅장한 왕조/풍랑이 내리자 왕관은 점점 무너지고 있다./대청제국의 긴 땋은 머리/축축한 뱀의 꼬리/강선리포의 굉음 속에서/고대 대륙의 검은 동굴을 들여보냈다." 피가 강이 되었다는 사실 앞에서 어떤 사람들은 찻잔으로 노란 꽃을 감상하는 것에 대해 담담했다. 봉건 왕조의' 광명혈, 맛있는 피' 에 직면하여' 혈파를 병마용/처녀로 배열하는 규칙/처녀가 충신에 기대어 효자 옆에 있다/침묵이 네모난 한자' 가 있다. 시인은 비판의 예봉을 민족의 열근성, 즉 무감각과 노예성을 가리켰다. 하지만 시인은' 맑은 피' 를 기대하며' 맑은 피가 절벽에 있다/등을 구부리고 뛰어내리는 폭포' 를 외쳤다. 지금' 중화의 피는 갈 길이 없다/이 하구로 돌진할 길이 없다'' 붕 구만리 뿔/허리케인이 남태평양에서 상륙/중화의 피를 휙휙 울리며 이 험난하고 기회/갑자기 열린 하구/갈 길이 없다' 고 말했다. 이 시의 가장 성공적인 곳은 역사의 높이에서' 중화혈맥' 의 복합상을 추출해 내는 것으로, 많은 역사와 문화가 대립하는 원소를 포함하고 있어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투시하고, 혈맥의 흐름, 황하의 흐름, 역사의 흐름을 하나로 융합해 강한 우환의식과 비판의식, 국가와 민족의 운명에 대한 깊은 배려를 보여 개혁과 개방의 새로운 시대를 강력하게 호소하고 있다 시 전체가 기세가 웅장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비장하고 비장하며, 사람의 마음을 뒤흔드는 예술적 힘을 가지고 있다.
화해의 초기 시가 창작은 중국 고대 산수전원시, 서구 낭만주의, 현대주의, 포스트모더니즘시의 양분을 흡수하여 중국 당대의 몽롱한 시와 구두시의 영향을 받았다. 그의 많은 시가는 모두 실험적이고 탐구적이다. 다행히도 그는 시의 언어 특징을 알아차리고 시의' 3 차원 세계' (현실 세계, 판타지 세계, 언어 세계) 를 추앙하며 개인의 생명감각에 기반한 개인의 말과 개인 스타일을 탐구하고 시의 심미적 가치를 추구하며 생태의식을 지닌' 수산',' 백로' 등의 시를 창작했다.
최근 창조: 생태시를 향하여
2002 년 이후 화해는 의식적으로 생태시의 창작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그 변화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다. 하나는 생태위기의 현실, 특히 2002 년 말부터 2003 년까지의 갑작스러운 사스로, 사람과 자연관계가 갈수록 긴장되는 내재적 원인을 탐구하도록 부추겨 생태위기와 환경재난을 초래한다. 두 번째는 개인 창작의 변화이다. 그는 자신의 중년의 글쓰기가 "개인의 입장, 개인적 태도, 개인의 말로 현재의 공공사회에 개입해야 한다" 며, 날로 긴박해지는 생태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시로 응대해야 한다고 느꼈다. 셋째, 생태시 조각화의 현황으로 수집, 보급, 논평이 필요하다. 자각하는 생태시 창작과 비판을 형성해야 한다. 이는 시 창작의 내재적 수요와 시대추세다. 화해는 생태시가 새로운 세기의 가장 역동적이고 가치 있는 시가 되어야 한다고 굳게 믿고 생태시를 창작, 수집, 제창 및 논평하기 시작했다.
화해는 우리나라 생태시의 선구자이자 창작에서 자신의 시 이론을 관철하고 생태시 이론으로 타인의 시가 창작을 지도하고 논평할 수 있는 소수의 우수한 시인과 비평가이다. 대표적이고 영향력 있는 생태시를 출간하는데, 주로 시집' 정토' (시 잡지, 2006 년 2 월),' 자연의 메아리' (시 잡지, 2007 년 3 월) 가 있으며,' 별',' 중서시',' 시월간지' 에 등장한다 2006 년 9 월 중국 최초의 개인생태시집' 화해 생태시집' 이 출판되었다.
화해는 생태시가 자연을 묘사하는 전통적인 시와 같지 않고' 단순한 생태가 시' 가 아니라 생태사상과 심미 추구를 반영하는 혁신시가라고 생각한다. 생태시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전개될 수 있다. 주제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고, 어몽을 통해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반대는 근대성에 대한 비판과 생태 위기에 대한 경계이다. 따라서 그의 생태시는 먼저 자원과 어업을 고갈시킨 공업 문명에 대한 반성과 비판, 그리고 글로벌 생태 위기에 대한 경고에 반영되었다. 그의 시에서, 나는 갑자기 산의 고통스러운 외침, 강 건너편에 앉아 있는 공장, 창문에서 이상한 냄새가 흘러나오는 것, 정체불명의 먼지, 시인은 인간의 삼림 벌채와 과도한 개발, 산업이익 추구로 인한 환경오염과 생태 불균형을 비판하고 비난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미친 도끼톱과 폭파 채광의 붕괴에서 시인은 늦가을의 심야에' 갑자기 산들이 고통/고통스러운 바위/울음과 뒹굴기를 부르는 것을 들었다' 는 초현실적인 수법으로, 인간의 자연에 대한 파괴를 부각시켰다. 하지만' 강 건너편에 있는 공장에 앉아 말 한 모금/물 한 모금/먼지 뱉기/물 속에 자욱한 이상한 검은 연기' 는 실생활의 장면으로 결국 폐암에 걸린 세 아버지가' 이 마을을 떠나셨다/그는 70 년을 살았지만 모르는 마을' 을 떠났다. 공업 문명은 생태 환경을 대가로 인류 자신의 집을 잠식하는 과정에서 자연히 인류가 임의로 착취하는 과정에서 면목이 달라진다. "우리는 앞으로 다가간다/산세가 물러간다/이 어두운 철도는 두 개의 화살처럼 공중에서 솟아오르고/날카롭게 자연의 깊숙한 곳을 향해 쏜다//갑자기 추위가 오는 것을 느꼈다/마지막에 맞은 것이 우리의 뒷모습이라는 것을 느꼈다" (철도, 풍경을 가로질러). 만약 인류가 계속해서 자연 생태를 파렴치하게 파괴한다면, 결국 자신의 멸망을 초래할 것이다. 낭떠러지의 빨간불' 에서 시인은 인류가 상징적인 수단을 통해 표현한' 욕망' 에 대해 심각한 경고를 했다.
화해의 생태시는' 해명하고 조용하다' 는 경지가 있다. 이런 경지는 중국 전통철학에서' 천인의 조화' 라는 관념뿐만 아니라 현대 서구 철학의 생태 전체론에서도 비롯된다. 생태시는 현실에서 반생태행위를 비판하고 경고하는 기능 외에도 독특한 정신적 가치와 심미적 가치를 가져야 한다. 화해는 시적인 언어의 꿈을 통해 자연으로 돌아가고, 파괴된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재구성하고,' 부활하고 완전한 시적인 세계를 재창조한다' 고 시도했다. 그의 생태시에서 자연은 더 이상 정복과 점령의 대상이 아니라 인류가 의존하는 집과 성전이다. 인간은 자연의 중심이나 주재자가 아니라 우주의 한 가지, 생태 전체의 일원으로 다른 생물과 동등한 관계를 맺고 있다. 사람은 자연을 존중하고 모든 생명을 존중해야 한다. "부풀어오르는 욕망의 불길/호수에서 천천히 꺼지거나 천지의 고요함으로 돌아가는 것은 만물 사이의 영원한 감응이다." (천호) 그는' 보잘것없는 석두/피부의 피로 광활한 숲의 숨결과 넓은 체온을 만지고 있다' (가을빛), 침묵 속에서' 사계절의 시냇물과 나뭇잎의 순환' (저녁), 산간 지방의 밤에' 뇌우의 희비순환' (뇌우) 을 경험했다. 그는 마음과 자연계 만물과 교류하며, "한 방울의 물이 숲의 은밀한 곳을 걷고/실삼나무, 가문비나무, 무수한 들꽃의 폐에서/물 한 방울, 물 한 방울, 물 한 방울, 물 한 방울의 속삭임/한 방울의 속삭임, 번화하고 간단한 하소연" ("필강") 을 들었다. 여기서 시인은 세상 만물이 하나의 생태 전체이며, 수많은 연결고리가 있으며, 사람과 만물도 평등한 대화여야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속적인 물욕에서 벗어나 도시의 번잡함에서 벗어나야 적막함 속에서 자연의 신비를 느낄 수 있고, 사물이 인간의 경지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침묵은 두 개의 투명한 날개/한차례의 작은 바람이 당신의 입술을 떨어뜨리고 줄을 튕기는 것은 청량함을 의미한다." (초겨울) 사람과 자연은 마땅히 조화롭게 지내야 한다. "술에 취한 늙은 레인저처럼/어떤 나무에 잠드는 순간, 보라색 꽃 한 송이/그 옆에 느긋하고 고집스럽게 피어나고/신선한 꽃을 깊은 수면으로 보내는 것" (산의 숨결). 이것은 천인이 하나가 되는' 청경' 이자 생태 전체주의의' 시적 거주' 경지이다.
생태 시인으로서 화해는 영기와 지혜가 충만한 시인이다. 그는 "산이 때때로 자고, 깨어나고, 말하고 싶어한다" (산을 위해 외치다) 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또한' 어둠 속에서 나뭇잎의 속삭임',' 산 깊은 곳에서 두근거리는 마음' (서리),' 산불의 유적지/광근 흑탄소의 산/숨겨진 거대한 고통과 공허함' (임도) 을 느끼며 만물의' 희환회' 를 체험할 수 있다. 그는 생태 사유로 자연계 만물과 교류한다. 이른바' 마음이 느껴지면 바람이 분다' ('바람') 는' 사물과 사물 사이의 영원한 감각' 으로 중국 고대인들이 말하는' 천인감' 이자 원시인류가 타고난 천지만물과 밀접한 교류의 감응이다. 현대인과 자연의 간극만이 이런 감응을 점점 퇴화시켰다. 생태 전체론은 자연이 생명이 있고, 지구 전체와 우주 전체가 거대하고 정밀한 유기체이며, 세상의 모든 것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상호 의존적이라고 생각한다. 바이오체인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생물에 영향을 주어 연쇄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은이 "귀납적" 의 과학적 근거 일 수 있습니다.
화해는 자연의 품에 안기고, 자신의 마음과 모든 감각 기관을 열어 만물과 교류하고, 평등한 자세와 신분으로 만물과 대화를 나누고, 자연의 희로애락을 체험하고, 동식물의 사고와 생존 방식을 상상하며, 원생태의 시적인 언어로 사물의 생존 상태를 표현하려고 시도하여 일종의' 생태 의의가 있는 형식' 을 형성하였다. 그의 시의 생명은 자연의 생명에서 비롯된다. 그의 시의 기운은 세상 만물의 기운에서 비롯된다. 이로 인해 그는 생태시의 의경, 언어, 기교, 형식에 혁신을 일으켜 탐구성과 심미적 가치를 지닌 공헌을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