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주상은 신안상, 휘상이' 강휘' 로 일컬어지며 구 휘주부 (현현, 휴녕, 우원, 기문, 능현, 청계) 에서 상인과 상인그룹의 총칭이다. 회족 장사는 역사가 유구하다. 일찍이 동진 시대에는 신안 상인 활동의 기록이 있었고, 후세가 발전하여 명성화 홍치년 사이에 상방그룹이 형성되었다.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휘장 장사는 절정에 이르렀다. 청도광 함풍 시대부터 청말민 초까지 휘장상이 점차 쇠퇴하고 있다. 휘장상은 중국의 강력한 상업력으로 대강남북과 황하 양안, 심지어 일본, 시암, 동남아 각국, 포르투갈까지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 방대한 상업 자본 (예: 상인 수, 활동 범위, 상가 수, 관리 능력 등) 은 다른 상업그룹과 비교할 수 없고 수백 년 동안 중국의 상업계를 지배해 왔다. 휘주 () 는' 동남추루 ()' 라고 불리며 스리랑카에서 태어난 휘장 () 이다. 한 가지 분명한 특징은' 지아 호유'' 지아 호유' 이다. 혜주 상인의 본질은 유교 상인이다. 휘상 연구는 휘주 문화 연구에서 중시할 만한 과제로 국내외 학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휘상인은 중요한 상인으로서 상업자본의 거대함, 활동 범위가 넓고, 경영능력이 강하며, 종업원이 많아 재계에서 손꼽힌다. 휘장상은 뛰어난 실천으로 중국에서의 300 여 년간의 사업이 휘황찬란할 뿐만 아니라 중국 봉건 사회경제 발전사에서 큰 기적이 되었다.
회족 장사는 역사가 유구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증가하는 인구와 산이 적은 객관적인 환경 압력, 명대 가정년 위주의 한 마을 여성이 말했듯이, "우리 현은 계곡에 있다, 즉 부무밭이라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고 말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2. 물산이 풍부하고 수로교통이 편리하여 혜주인의 장사를 자극한다.
3. 회민사변정신의 내구동력과 당시 중국 경제의 중심이 남쪽으로 옮겨가는 외부 계기. 셋째, 가장 중요하고 본질적인 것은 회족인의 사고와 변혁정신이다. 그들이 감히' 중농억제상' 을 쳤기 때문이야? Quot 이 세속적인 편견을 뚫고 많은 휘주 사람들을 휘장 상인으로 만든 것도 바로 이런 변화로 휘장 상인의 번영을 불러일으켰다.
물론, 휘장상이 상업계를 수백 년 동안 제패하여 중국 10 대 상조 중 하나가 된 것은 선유의 본질적 특징과는 분리될 수 없다.
휘상인의 좋은 유학은 우선 유학에 대한 숭배와 유학에 대한 중시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이현 () 의 고대 민거촌 서당촌 () 에는 이런 대련이 있다. "공부를 잘하고 장사가 잘되고 성적이 좋으면 좋다. 창업은 어렵고, 아는 것은 어렵다. 이로써 휘주가 유상들에 대한 중시를 알 수 있다. 유교 사상에 대한 휘장 상인의 후덕은 실제 행동에도 반영되어 있다. 바로 많은 상인들이 부자가 된 후 가업이나 자위관을 버리고, 많은 휘장 상인들이 돈을 기부하여 관직을 사는 길을 택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그렇다면 휘장상이 유학을 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 휘장상이 있는 지역은 문화가 깊이 축적된 지역이다.
2. 경제적 지위와 상응하는 사회적 지위를 달성하기 위해서, 우리는 유교 사상으로 자신을 감싸야 한다.
휘장상은 두터운 신안문화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전체적인 문화적 자질이 높은 상조로서 경영 활동에서 대부분 유교 사상을 자각적으로 운용하여 경영 행위를 규범하고, 의리의 도리를 중시하고, 의를 이익으로 삼고, 성실과 상업도덕을 중시하며, 간통함을 속이지 않고, 진가를 중시하지 않는다. 그들은 사업 기회를 잘 파악하고, 큰길을 따져 보고, 상업 경쟁에서 우월하다. 그들 대부분은 문화건설, 기부흥학, 책 장서 조각, 지방지 편집, 강의 초청, 자녀 독서 육성, 정치적 지위 향상을 중시한다. 동시에, 그들은 지방주의의 번영을 촉진하고, 국가의 대량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했다. 명청 이래 휘장은 자신의 개척 진취적인 정신으로 눈부신 업적, 즉 상업 번영과 문화 성취를 창조하면서 동시에 유학상 정신을 형성하여 한 세대의 유학상 이미지를 세웠다.
중국의 경제 발전에 있어서, 휘장 상인의 흥망은 이미 과거가 되었다. 그러나 역사 문화 현상으로서,' 유학상' 은 여전히 총화와 뒷맛을 볼 만하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가 사회주의 중국특색 경제를 발전시키고, 미국이 있는 사회주의 현대화를 건설하는 데 여전히 중요한 계시와 참고의의가 있다.
세기의 교분,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건립과 보완은 현대화 건설의 속도를 가속화하는 데 유리하다. 시장경제는 본질적으로 법제경제이며, 그 기초는 경제자유, 경제공평, 평등경쟁이다. 우리의 사회주의 시장 경제는 방금 계획 경제에서 탈태하여 모방할 수 있는 기성 모델이 없다. 그러나 2000 여 년의 봉건적 통치 전통은 사람들의 법제 관념이 보편적으로 낮아지고, 일부 자질이 낮은 상인들은 이익의 부추김을 받아 부당한 방식으로 돈을 벌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위조품, 사기, 불법 이익 창출 현상이 자주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한편으로는 법제 건설을 강화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도덕교육을 강화하고, 상업문명 건설을 중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역사적으로 휘장상이 단조한 유상정신은 유교 윤리의 실천을 상업적 이성의 자각적 추구로 삼아 자신의 이미지 확립에 치중하는 것이 오늘날의 상인들에게 깨우침이 된다.
산시
왜 산시 사람들은 장사를 많이 합니까? 산서상업 자본의 발전을 초래한 것은 무엇인가? 사회 전설과 문자 서술의 판본은 매우 많다.
첫째, 당나라 이연과 이세민 부자는 태원에서 일어섰고, 그들의 많은 친구와 파트너는 태원 봉기와 통일 국가 건립 투쟁에 참가했다. 이씨 부자의 권력을 빼앗은 후, 이 친구들도 벼슬이 되었다. 나중에 어떤 사람이 관직에서 실의에 빠져 실크로드로 들어섰다. "그 당시 소주-항주 비단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중앙아시아에 팔리는 실크는 산서상당 육안 지역과 하남 루산, 산둥 위현 등에서 많이 나왔는데, 그중에서도 루실크가 가장 많았다. ""
그러나 정치가가 관직에 실의에 빠지고 기업을 경영한다면, 산서인이 장사를 많이 하는 이유가 될 수 있을까? 상인의 수가 정치가보다 훨씬 많다. 초당산서의 정치가들에게는 진상과 인과관계도 없고, 사료도 증명할 수 없다. 오히려 일부 상인 자본 발전이 있는데, 자녀가 입학하여 벼슬길에 오르는 예를 들면, 나는 군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둘째, 이자성이 명말에 남긴 유산은 진상 최초의 도성이다. 위집현은' 산서표 번호사' 라는 책에서 "이자성이 상경했을 때 명나라 문관 800 여 명이 금은을 다투고 이자성은 산세관에 패하여 궁전에 숨어 있는 은그릇이 녹아서 떡이 되고, 한 조각당 무게가 약 2 천 원, 노새는 수만 원을 챙겼다" 고 말했다. 청병이 정주에 들어서자 이자성은 대패했다 ... 산서대로를 지나갈 때 ... 그들은 남산을 따라 치현에서 남쪽으로 20 마일 떨어진 손가합까지 걸어가거나 현금을 버렸다. 현재 기현전 원풍 9 행 주주 손지는 손가화인으로, 조상은 이자성 포기금을 주운 적이 있다. " 위집현의 조사에 따르면 손지의 고증조할아버지 손고산의 묘비에는 "그의 집의 재산은 줄어들었지만 그는 풍부한 재산이 없다 ... 하지만 관동에 이르러 실업을 운영하며 점차 백만 금을 축적했다" 고 적혀 있다. 손고산은 1676 (강희 15 년) 부터 1758 (건륭 23 년) 까지 왔기 때문에 고산의 아버지나 할아버지는 틀림없이 집안 형편이 넉넉할 것이다. 산시 () 성 만영현 () 판씨 () 는 청대 () 에서도 유명한 상공업자이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판가가 큰돈을 벌게 된 이유는 레하의 옛 도시 동문 밖에 있는 링청산 () 에서 생금 () 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영과 현지" 에 따르면 "명말 이자성은 영과 도시에서 강을 건너 서쪽으로 간다" 며, 판가의 상업자본은 이자성의 유풍에서 나온다. 중국경제백과' 에 따르면 이자성의 군대는 산서를 거쳐 베이징에서 가져온 금을 강 마당에 보관했다. 나중에 강가에서 80 만 금을 주워 큰 돈장의 원천이 되었다. 이자성이 패배했을 때 증거가 없었다. 유산이 있어도 진상과 상업자본의 원천이 아니다. 명대 중후반 진상과 상업자본이 이미 상당히 크게 발전했기 때문에, 아직 이자성 봉기는 없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유산금을 받을 기회가 있는 사람은 결국 개인으로 산서인이 될 수 있다.
상인 자본의 원시 자본? 아마 모두 부언일 것이다.
셋째, 유명한 경제사 전문가 fu Yiling 의 견해. 그는' 명청상인과 상업자본' 이라는 책에서 "상업자본의 내지의 발전, 예를 들면 산서의 상인은 우량한 농구의 풍부한 지방자원을 바탕으로 농업저축에서 점차 방대한 지방상인을 형성하고 있다" 고 말했다. 전국에 많은 지역의 농업 조건이 산서보다 낫다. 그들의 농업 축적은 당연히 산서보다 많지만, 진상 같은 상인 세력은 없다.
네 번째 의견은 역대가 모두 식염전문을 재정수입의 주요 원천으로 삼았고, 운성염지는 진상이 부자가 된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도로청염과 회음염은 수량, 품질, 판매면에서 청성할로겐 소금보다 훨씬 우월하다. 왜 그곳에는 유명한 상인 세력이 나타나지 않았는가? 반대로, 산서 상인과 혜주 상인들이 화이 소금 무역을 독점했습니까?
다섯 번째 견해는 산서의 평양, 안이, 진양이 몇 도 수도를 건설하는 것이 전국의 정치센터, 경제센터라는 것이다. 이것이 산서인들이 장사를 많이 하는 이유다. 사실 이 모든 것은 5 세대 전에 일어났습니다. 송대 이후 산서에는 수도가 없었지만, 진상의 발전은 송대 이후, 특히 명청시대였다. 이것은 어떻게 설명합니까?
또 어떤 사람들은 산서인의 야망이 나쁘고, 작은 이익을 탐하여 절약하기 쉽다고 말한다. 이것은 아마 더욱 지지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