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말은 당대 시인 왕파의 고시' 왕텐정서' 에서 나온 것이다. 작가는 유연한 붓놀림으로 산수의 상태를 묘사하고 계단식 밭의 장엄함을 보여 독자를 몰입감 있는 심미경지로 끌어들였다.
"흐르는 물이 차가울 때 연못이 맑고, 연기가 응결될 때 산보라" 는 색변화의 아름다움을 썼다. 이 두 문장은 정적인 화면 색채에 국한되지 않고 산천의 색채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찬물 연못의 물은 고인 물의 분리로 인해 맑다. 저녁의 산은 황혼 때문에 보라색을 띠고 있다. 앞의 한 문장은 색채가 단아하고, 뒤의 한 문장은 색채가 진하다. 색채의 대비에 가을 풍경의 특징을 부각시켜 선인들이' 9 월의 풍경 쓰기' 로 칭송받았다.
확장 데이터:
"왕텐정서" 는 당대 문학가 왕파가 상원 2 년 (675) 에 지은 산문이다. 문장 은 홍주 의 지형과 재능 이 연회 에 기록됩니다; 왕텐관의 장려함, 시야가 넓고 가을빛이 아름답다. 그런 다음 연회석에서 인생의 처지에 이르기까지 인생 경험의 느낌을 표현한다. 그리고 작가의 경험과 고백은 스스로 격려하고, 결국 시와 겸손의 말로 끝난다.
전문은 작가의 야심과 분노를 드러냈다. 몇 가지 허사를 제외하고 문장 통편은 모두 이중이다. 구법은 4 개의 문장과 6 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깔끔하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거의 전체적인 전고로, 비교적 자연스럽고 적절하며 우아하며 능숙하다.
1, 제작 배경
고종 년, 홍주 순무안 모 씨는 이 정자를 재건하고 지난해 (675 년) 2 월 초 9 일 왕텐정에서 연회를 열어 단우들과 하객을 대접했다. 작가는 남하하여 친척을 방문하고 이곳을 지나가며 대전에 참가하여 즉흥적으로 시를 지어 이 서문을 썼다.
2, 미래 세대의 영향
내용상' 왕텐정서' 는 산문의 예술적 경지를 넓혔다. 예술 형식에서' 왕텐정서' 는 육조 서정 산문과 산문의 전통을 받아들여 내용미와 형식미의 통일을 이루었다. "왕 tengting 순서" 는 6 왕조의 산문의 새로운 변화 일뿐만 아니라 당나라의 산문 대중화 및 표준화의 선구자이기도합니다.
숙어
걸출한 사람의 걸출한 정신: "보물의 보물로 가득 찬 도시, 용광사우투; 인걸지령, 허주는 진범의 침상에 있다. ""
우연히 만나다: "산난을 헤치고, 누가 길을 잃은 자를 위해 슬퍼하는가?" " 우연한 만남은 모두 외지에서 온 손님들이다. ""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 _ 왕텐관 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