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선생님은 나에게' 이상적인 아이',' 정상적인 아이',' 현실적인 아이' 라는 세 가지 유형을 머릿속에 써보라고 하셨다. 높은 기대와 높은 욕망이 부모와 아이들에게 불안감을 불러일으켰다는 것을 지적하기 위해서였다. 불안은 부모의 감정을 통제할 수 없게 하여 아이의 공포, 무력감, 자기의심을 초래하여 악순환을 형성한다. 그들은 초조할수록 공부를 더 못한다. 부모와 아이의 정서가 나빠질수록 공부에 더 영향을 미친다 ... 그다음은, 첫째,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다. 기대치가 현실과 같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의 고통은 목표를 요구함으로써 충돌을 일으키는 데서 비롯된다. 학부모는 현실을 바탕으로 요구를 완성해야 한다.
아이가 정서가 있어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 고전적인 조건 반사는 잔소리와 불평이고, 조작 조건 반사는 자발적으로 도움과 방법을 찾는 것이다. 후자는 방법을 찾을 때도 철학의 기본 방법, 즉 점진적이고 실사구시를 따라야 한다. 현실에서, 부모들은 종종 기대가 너무 높고 초조하고 불안하다. 그들의 아이들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때, 종종 다른 사람을 비난하며, 외적인 이유가 있다. 어떤 부부는 서로 비난하고, 어떤 부부는 노인을 너무 응석받이로 비난하고, 어떤 부부는 선생님을 비난한다. 가르침을 구할 때, 항상 만병통치약이 있기를 바라거나, 신선이 잡을 수 있다면, 즉각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런 문제는 하루 만에 형성된 것도 아니고, 1 시 30 분에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Sunny 는 점점 더 많은 가정 교육 문제를 과학적 방법으로 처리할 것을 제창한다. 독학을 제창하고, 변화를 제창하며,' 소수의 사람이 가는 길' 을 걷다.
오늘 왕 선생님은 긍정적인 징계를 읽으셨는데, 이것은 일종의 긍정적인 교육이다.
사춘기 아이들의 곤혹은' 내가 누구냐' 와' 내가 좋다' 이다. 전자는 혼란을 일으킬 수 있고, 후자는 열등감, 열등감, 민감성, 특히 다른 사람의 평가에 신경을 쓴다. 그럼, 이것은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하나는 아이를 긍정과 인정을 받게 하고, 아이를 내가 가치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은 나로 하여금 인터넷 유명인들의 농담을 생각나게 한다. "한 가지 춥다는 것은 네 엄마가 네가 춥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자기 가치가 부모에게 박탈된 전형적인 이미지 비유다. 가장 기본적인 생리적 (냉열) 감정조차도 아이가 결정해야 한다. 아이는 어떻게 천지 사이에 서서 독립적인 대문자가 될 수 있습니까? 아이들이 숙제를 하는 것을 보고 각종 학원을 신고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모두' 너를 위해' 라는 기치를 내걸고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아이의 주체의식이 박탈된 후, 마치 조작된 인형처럼, 시체를 걷고 고기를 걷는 것처럼, 자신의 존재감이나 세상에 대한 통제감도 전혀 찾지 못했다. 그는 어떻게 자신의 힘을 단련합니까? 어떻게 하면' 자신의 손에 쥐고 있는 인생' 을 가질 수 있을까? 그래서 중공증이 있습니다. 베이징대 교수 서케빈은 대학생이 많다고 말했다. 하지만 나는 주변에서 많은 것을 보았다. 노인들은' 보건파' 와' 봉사파' 로 나뉘어 매일 보건품점에 제때 가서 보고하고 점원이 주는' 보살핌' 과 공수표를 추구하는' 백년' 을 추구한다. 후자는 아이를 위해 요리를 하고, 생명의 정력을 소진하고, 필요한 느낌을 찾는다 중년층에는' 야외파' 와' 먹고 마시고 노는 파' 가 있다. 밖에 나가서 좀 걷고, 긴장을 풀고, 밥상과 한 덩어리가 되어 불교와 비슷하다. 독서를 좋아하는 대학생은 매우 적다. 모두들 앞으로 고임금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문제를 풀고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바쁘다. 그리고 큰 집, 좋은 배우자, 건강하고 총명한 아기가 있다. 태어날 때부터 인간으로 태어났는데, 우리가 추구하는 것이 이것들입니까? 우리는 정말로 우리 자신의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우리 삶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베이징대학의 전리군 교수가 그를' 극도의 이기주의자' 라고 부르는 것도 당연하다. 중공증은 인생의 가치를 찾지 못하고 추구하지 않고 모든 것이 허무하고 무의미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이것은 모두 우리 교육의 문제이다. 나는 한 교육 전문가가 우리가 너무 초조해서 어린 시절과 사춘기의 즐거움을 희생하는 것은 모두 청춘을 준비하기 위해서라고 말한 것을 기억한다. 이것이 사람들이 소외된 이유이기도 하다. 사람은 생산 라인에서 부품처럼 가공하고, 완제품은 천인면이 되고, 얼굴은 흐릿하다. 사람이 학습의 도구로 여겨지고, 단지 부모 선생님의 명령을 집행하고, 사람의 생명력과 활력과 영성을 소홀히 한다면, 사람이 어떻게 사람이 될 수 있겠는가? 사람이 사물로 소외될 때, 그 가치, 인격, 인생 이야기, 사랑, 사랑은요? 사실 이것은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다!
나는 수능을 비판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그것이 여전히 지금까지 가장 공정한 경쟁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단지 응시 교육과 자질교육 사이에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응시 교육의 치욕은 성취인이 아니라 선별인이다. 경쟁을 통해 아이들의 80% 가 탈락했고, 직업교육은 따라올 수 없었고, 양질의 교육자원이 부족해 소수의 사람들만이 즐길 수 있어 부모의 공황과 불안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사람들은 점수만 말하고 공부의 좋고 나쁨으로만 아이를 평가한다. 단일 평가 방식도 인격 기형을 초래했다. 학부모, 교사, 학교가 점수를 중시하고, 아이가 다른 가소성, 건전한 인격을 키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한 명 더 있으면 사회는 좀 더 평화로워지고, 군중들은 폭력이 적어지고, 큰 환경은 진정으로 따뜻하고 화목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모든 아이들은 서로 다른 씨앗이고 교육자들은 모두 농민이다. 그들은 다른 씨앗에 따라 물을 주고, 비료를 주고, 송토, 제초를 한다. 나쁜 모종을 버리는 것을 들은 농민은 한 명도 없다. 가드너의 다원지능 이론에 따르면, 모든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다르다. 모든 아이들이 그의 최고의 모습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 최고의 교육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각성, 촉진, 성취이다.
다음으로, 선생님은 사춘기 아이들의 8 가지 특징을 총결하여 자신의 가정 교육과 비교해 다음과 같은 반성을 하였다.
1. 내가 누군지 알고 싶다. 자의식 각성이다. 부모와 깊이 소통한다면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될 수 있다. 우리 아이는 이 문제를 물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한편으로는 일이 바빠서 아이를 소홀히 한 것 같다. 반면에, 우리 아이는 발육이 늦을 수도 있고, 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 집 분위기가 비교적 민주적이어서 우리는 아이들의 불안과 수요를 받아들였다. 예를 들어, 아이가 중학교에 다니면 항상 학교에 가기에 너무 피곤하고 피곤하다고 느낍니다. 그런 다음, 나는 자주 선생님께 휴가를 내고, 집에서 이틀 동안 잘 잔다. 우리는 점수와 순위의 기복에 거의 신경을 쓰지 않는다. 아이가 너무 훌륭해서 그를 완전히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중에 로젠탈 효과를 알게 된 것은 무의식적으로 아이에 대한 긍정적인 권위 기대일 수 있다.
2. 반역과 가치관의 대립, 나는 남편과 의논했다. 아들은 반항기가 없는 것 같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를 완전히 신뢰하고, 그의 결정을 존중하며, 일반적으로 수요를 충족시키고, 결코 그를 부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치관, 도덕적인 교사나 납치, 또는 기본적으로 인간성에서 인간의 가장 본질적인 필요를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조각은 아무런 인상이 없다.
3. 심신의 거대한 변화. 중학교 1 학년 군사훈련으로 돌아오니, 인상이 깊다. 그는 흥분해서 나에게 말했다, 엄마, 우리 반의 여러 남자들이 모두 고백했다! 아, 내가 말했지, 누가 고백했어? 그는 나에게 몇 명의 남자 이름, 고백한 여자, 나에게 결과를 알려주었다. 어떤 사람은 받아들이고, 어떤 사람은 받아들이지 않는다. 나는 항상 남녀의 사랑이 정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는 이렇게 마음을 열었다. 나는 내 아들에게 물어봤는데 너는 고백하지 않았니? 그는 내가 없다고 말했다. 우리 학우가 계속 나에게 물었다. 너는 누구를 좋아하니? 나는 누군가가 이상하게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학우가 나를 야유하며 고백했지만, 나도 가지 않았다. 아이는 당시 매우 흥분했다. 그는 너무 자극적이고 신기하다고 느꼈다! 나는 말했다, 음, 모두 정상이다. 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좋아하고, 네가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나 정상이다. 그러나 나는 그것에 조련이라는 꼬리표를 붙이지 않았다. 내가 학교에 다닐 때 상류사회는 많은 고통을 겪었기 때문이다. 나는 천성적으로 감정이 풍부하고 기질이 예민하다. 중학교 때는 볼 것이 별로 없었다 (그때는 문화가 부족했다). 나는 Qiong Yao 와 사랑에 빠졌기 때문에 낭만적 인 드라마를 상상하고 자신을 대신했습니다. 반에서 키가 크고 멋진 남자를 좋아해서 수업이 끝나면 보는 것을 참을 수 없다. 이것은 반 전체에 한 끼를 말하고 담임 선생님의 귀에 전해서 즉시 나에게 라벨을 붙여 학부모에게 잘 징계하라고 했다. 당시 부모님도 창피했다. 나는 이것에 깊은 상처를 입었기 때문에 지도도 하고 도덕평가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아들반의' 고백 파문' 이 금방 가라앉았다.
동반자 관계는 가족 관계보다 낫습니다. 저도 동감입니다. 집에서는 항상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여자 친구와의 그림자와 같은 관계를 찾기 위해 자주 밖으로 나간다. 나도 선생님이 한 아이의 친구를 부정하는 것은 이 아이를 부정하는 것과 같다고 말한 것을 기억한다. 그래서 아이가 친구를 데리고 집에 돌아왔을 때, 나와 선슨은 모두 열정적으로 대하고, 나가서 밥 한 끼를 먹거나, 집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을 만들고, 집에서 맛있는 음식을 꺼내고, 아이의 분위기를 만들어 친구의 위신이 높다.
자신의 힘을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나는 항상 내 아이에게 공부는 당신 자신의 일이고, 당신 자신의 미래는 당신 자신의 결정이라고 말한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그래서 중학교 3 년 동안, 나는 23.00 에 잠이 들었고, 숙제도 같이 해 본 적도 없고, 학원도 신고한 적도 없다. 오히려 아이가 스스로 물리가 약하다고 해서 보충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나는 아이 자신의 선택을 존중한다.
중학교 초반에 나는 아이가 너무 사치스러워서 아디닉을 샀다. 그의 아버지는 나에게 사치란 무엇이고, 사면 사치하지 않겠는가? 그의 아버지는 아이가 원하는 모든 것에 매우 만족한다. 그의 아버지는 그의 어린 시절의 불만을 메워야 할지도 모른다. ) 아버지 출신 가정에는 관대하고 너그러운 어머니가 있는데, 이 방면의 영양도 좋다. 제가 하는 일은 저의 출신 가정의 육아 스타일을 따르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모든 것을 꾸미기 위해 그렇게 많은 돈을 쓸 필요는 없지만, 그들은 아이의 성장을 중시하지 않고, 자의식과 자기이미지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또는 내 마음이 틀렸습니다. 나는 진정으로 아이를 평등한 지위에 올려놓지 않고 그들을 존중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아이는 다른 사람 앞에서 예의를 나타내지 않고 집에서 대립을 하고 있는데, 아마도 그의 내면의 자아가 이미 정상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일 것이다.
6.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다. 그가 자는 것을 발견했을 때 문을 닫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로, 나는 늘 문을 열어 보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이것은 심각한 경계가 모호하여 상대방의 경계를 침범했다. 나중에 연구 결과, 원생 가정의 어머니 경계가 불분명하여 종종 국경을 넘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아이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으며, 인사도 하지 않고 문을 여는 경우는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하지만 우리가 도울 수 없이 몇 가지 질문을 반복하는 현상도 나타났다. 이것도 지나친 관심의 표현이며, 부모가 국경을 넘고 초조함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점에서 우리는 계속 공부하고 변화해야 한다.
7. 부모가 어색해져서 거리가 생겼다. 그는 6 학년 때부터 성인 모임에 더 이상 참석하지 않았다. 아버지는 긴장을 풀고 돈을 주거나 호텔을 포장해 보내셨다. 이것은 우리가 강요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나는 그때를 회상하는데, 그때 나는 달갑지 않았고, 줄곧 그를 가게 하려고 했다. 나중에 쓸모 없는 것을 발견하고 포기했다.
8. 독선적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전능 발전의 중요한 단계이다. 그러나 나는 너무 부주의하거나, 내가 자라지 않은 아이라, 이 방면에 신경 쓰지 않았다.
오늘의 토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 사고 방식: 우리는 춘선생, 채선생님, 간 선생님과 함께 양 선생님이 제기한 문제를 토론했는데, 우리가 제기한 세부 사항은 심리적 깊이가 있지만, 우리가 왕 선생님의 분석을 받자 즉시 가정교육의 몇 가지 주요 문제를 추상화하여 완전히 하나의 시스템 (인터넷) 형식으로 표현했다 평평하고 단일한 것이 아니라 입체적이고 포괄적이다. 이것이 우리가 배워야 할 사고방식이다. 어쩔 수 없는 심리학은 이론적 근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이렇게 하기를 정말 원하지 않는다. 수련의 길은 길다!
2. 적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번 선생님께서 세 번째 눈이라고 하셨는데, 자의식 후에 쓴 내가 정직해서 사건을 보러 갔어요. 니체는 우리의 눈이 자신에게 너무 가까워서 자신을 잘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선생님은 글을 쓰는 것은 내부 언어를 외부 언어로 바꾸어 잠재 의식을 의식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융그는 무의식이 너의 생활을 통제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너는 그것을 운명이라고 부른다. 심리학의 학습은 한 사람의 잠재 의식을 탐구하는 과정이다. 영격은 잠재의식이 드러날 때 너의 운명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제 자신의 느낌은 글쓰기는 감성적인 사고를 합리화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글을 쓸 때 냉정하거나 적어도 천천히 냉정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분석, 깊이, 일정한 인식 형성, 천천히 성장할 수 있다. 수업이 끝나고 펜을 든 것은 너무 많은 감정이 마음을 터뜨리고 싶었기 때문이다. 자, 점점 더 많은 인식이 점점 더 많은 말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저는 사업 후의 인식, 점차 일의 인식과 이전의 인식으로 발전하는 나의 변화를 느꼈습니다. 감정은 더 평화롭고, 사람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해 때문에 보고, 이해 때문에 자비롭다. 결혼 22 년, 친밀함이 최고다. 시댁의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나에게 묻고, 더 많은 동료들은 생활 속의 문제를 묻고 싶어한다. 내가 느끼는 것은 나의 성장뿐만 아니라 나의 가치이기도 하다.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잠재의식을 보고, 운명을 다시 쓰고, 자신의 삶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3. 오늘 강연이 시작되면서 제 이상중의 아이를 썼을 때, 이상중의 아이: (1) 성격이 강하고 낙관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 자유. 서클 밖, 서클, 감히 안된다고, 자신을 살아라. (3)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여 감정의 주인이 된다. (4) 학습으로부터 성취감과 진정한 즐거움을 얻는다. (5) 취미가 하나 있다. (6) 예술을 사랑하고 관심이 넓다. (7) 사랑과 흥미를 사업으로 삼다.
이것은 내 이상중의 아이라기 보다는 내 이상중의 삶이다. 나는 특히 쇼버나가 쓴' 영국인의 또 다른 섬' 을 좋아한다. * * * 국가입니다. 일은 게임이고, 게임은 생활, 삼위일체, 삼위일체입니다.
나는 재미를 좋아하고, 즐거움을 좋아하고, 게임을 좋아하고, 내 아이가 이런' 이상적인 나라' 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