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적 들은 시를 잘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목에 종양이 생겨서 사람들은 그에게' 시낭' 이라는 별명을 붙였다. 그의 영물시는 감정이 충만하고 함축적으로 영영영하여, 다른 각도에서 물상을 포착하고 연상을 발전시키는 데 능하다. 그는' 달밤' 에서 주용봉 () 을 썼다.' 거석 () 은 하늘이 어두워지고, 비천 야광 ()' 이다. 초기 나이팅게일' 비를 숨기고 붉은 살구에 서식하며, 사람을 초록빛 깊은 곳으로 피하라' 는 글을 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나이팅게일, 나이팅게일, 나이팅게일) 아침에는 천 마디가 있는데, * * * * 복숭아꽃이 옛 마음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데, 모두 정취가 넘친다. 척적 출가하였지만 그는 사회 현실과 인민의 질고에 대해 매우 관심을 갖고 있다. 그는 어지러운 전쟁을 목격하고' 난중 다전장, 야전 절춘경' 을 적었다. 그는 이렇게 농민 생활의 어려움을 묘사했다. "봄바람이 옷을 불고, 황혼의 빗방울이 삿갓을 덮는다. 부부가 밭을 갈고 열심히 일하다. 자녀와 손자가 배고프고 울다. 농촌은 높고 날씬해서 세금이 급하게 중복된다. 공식 햄스터군, * * * 새 임대를 기다리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의 시를 위해 순서를 정할 때 이렇게 평가했다. "사령은 아직 외롭고, 성운은 맑고, 평평하고, 깊고, 차갑다."
척적 이 쓴 시 중 오율' 조매' 가 가장 잘 알려져 널리 칭송되고 있다.
"모든 나무가 꽁꽁 얼어서 접을 준비가 되어 있고, 외로운 뿌리가 따뜻하고 외롭다. 새하얀 눈이 마을 시골을 뒤덮었는데, 어젯밤 눈 속에 백화가 활짝 피었다. 바람은 향기롭고 새는 얼굴을 본다. 내년에는 이렇게 해야지, 먼저 춘대에 반영해야 한다. "
첫 번째 시는 매화의 독특한 성격으로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한겨울에 봄소식을 제일 먼저 잡았다. 텅스텐은 매화의 개방환경을 묘사하고,' 깊은 눈' 과' 지일' 은 깊은 예술적 용량을 지닌 화면을 구성한다. 목련은 매화의 색깔과 향기를 정면으로 묘사하며,' 그윽함' 과' 소' 라는 두 글자는 매우 적절하고 생동적이다. 미래를 내다보며 미련은 내년 봄에 매화가 만발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원래 시에서 "어젯밤 몇 가지가 열렸다" 고 시인인 정곡이 그에게 말했다. "몇 가지가 늦지 않았다. 하나도 없다. " 척적 들은 그것을 높이 평가하고 즉시 그에게 감사한다. 나중에 시계는 정곡을 "일언당 선생님" 이라고 불렀다.
시를 잘 쓰는 것 외에도 척적 들은 바둑을 즐겨 두는데, 그의 많은 시는 모두 바둑과 관련이 있다. 그 "바둑을 보다" 는 "일선 가사, 누가 신경 쓰냐" 고 말했다. 게임이 끝나면 만목이 늙는다. " 시에서 바둑을 두는 것은 선녀의 가사에 비유된다. 때때로, 나는 지하 게임에 마음을 쏟았고, 심지어 산속의 수천 그루가 결국 경극의 오래된 나무로 변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척적 역시 선수들의 감정 변화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날아가는 길이 있고, 무기는 진추와 같다." 바둑 선수들이 바둑판에서 휘장을 세우고, 전력을 다해 생기를 찾는다는 뜻이다. 일단 기회를 찾으면 전과를 빠르게 확대하고 기쁨이 넘친다는 뜻이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결국 지게 된다. 지구가 가라앉는 것처럼 한숨을 쉬게 한다. 흑백 360 자 바둑이 이렇다. 바둑 선수들의 마음을 움직이며 즐거움이 무궁무진하다.
5 대 때, 척적 는 쓰촨 사승의 초청으로 검남으로 가야 하는데, 전란 중도에 되돌아갔기 때문이다. 후베이 강릉을 경유할 때, 우리 경남 사신 고계흥, 임용흥사 스님이 강릉에서 80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시' 백계련' 과' 기학기' 가 전해졌다. 백련집' 에는 809 편의 시가 수록됐다. 척적 학생들이 서문으로 편집한 938 년 (진 천부 3 년) 에 우리나라 최초의 당대판인' 금강경' 보다 70 년 늦다. 따라서, 그것은 지금까지 알려진 호남 문인 시가 집중된 최초의 각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