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태종 이세민 재위 23 년, 당나라 경제 발전, 사회 안정, 정치 청명, 인민 번영, 전무후무한 번영. 그의 연호는 정관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의 통치 기간을' 정관의 통치' 라고 부른다. 정관의 통치' 는 중국 역사상 가장 눈부신 시기이다.
당태종은 수나라 멸망의 원인을 흡수하여 백성들의 생활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사람 중심적이라고 강조하면서 "사람, 물도 6 월, 주야.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 당태종이 즉위 초창기에 백성들에게 휴양을 명령하였다. -응? 당태종은 민력을 소중히 여기고, 결코 쉽게 부역을 징수하지 않는다. 그는 제나라 병 을 앓고, 축축한 오래된 궁전 에 살기에 적합하지 않지만, 수나라 의 오래된 궁전 에서 오랫동안 살았다.
정관 초기에 당태종의 지도하에 전국통일이 되어 경제가 급속히 호전되었다. 1989 년 정관년 무렵, 소와 말이 도처에 널려 있고, 백성들이 풍족하고, 밤에는 집을 닫지 않고, 길을 줍지 않고, 태평성세의 번창하는 광경이 펼쳐졌다.
당태종은 재위 20 여 년 동안 30 여 명의 관원이 진언하였다. 그중 위정 장관의 간언은 200 여 건에 달하고, 수십만 자는 모두 일침이 있어 국가 대사를 개선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당태종은 인재 선발을 매우 중시하며 덕재와 재능을 겸비한 원칙을 엄격히 따른다. 당태종은 진재실학을 가진 많은 사람을 선발해야 천하대동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는 갈증을 구하고, 5 차례 구현칙령을 반포하고, 과거시험 과목을 늘리고, 수험생의 범위와 인원수를 넓혀 더 많은 인재를 폭로했다. -응? 당태종이 인재를 중시하기 때문에 정관 시대에 많은 우수한 인재가 쏟아져 나왔기 때문에' 문무 쌍전 인재' 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 인재들이 그들의 총명함으로' 정관의 통치' 의 형성에 한마 공로를 세웠다.
당태종은 법치를 매우 중시한다. 그는 "국법은 황제 한 사람의 법이 아니라 천하의 모든 사람이 지켜야 할 법이므로 모든 것이 법에 복종해야 한다" 고 말했다. 만인 위의 군주로서 당태종은 개명한 황제이다. -응? 법률이 공포된 후 당태종은 솔선수범하여 법을 준수하는 데 앞장서고 법률의 통일성과 안정성을 수호했다. 정관 시대에는 태자가 법을 어기고 국민과 같은 죄를 지었다. 법을 집행할 때는 철면이 사심이 없지만, 양형할 때는 태종이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신중하고 신중하다. 그는 "사람은 죽으면 다시 살아날 수 없고, 법 집행은 반드시 관대하고 엄하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당태종의 고심 경영으로 정관 시절 법제가 좋았고, 법을 어기고 사형을 선고받은 사람도 적었다. 정관 3 년 기록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29 명만이 사형을 선고받고 봉건사회와 법제의 최고 기준인' 형사조치' 는 형벌을 받지 않아도 된다.
사람 중심의 사상, 길 열기, 훈련받기 쉬운 머리 열기 인재를 중용하고, 임인 유현이 준칙이다. 조급하고 사심이 없고,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기량; 그것은 정관 통치의 기본 특징을 형성하여 봉건 통치의 가장 좋은 예가 되었다. 당시 서방 국가에 비해 당나라는 정치, 경제, 문화 방면에서 모두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정관조의 번영은 중국의 어떤 조대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중국 역사상 몇 개의 강력한 왕조를 살펴보면 번영의 상징은 국부민강일 뿐이다. 정관조만이 심층 문명 (주로 제도와 문화 전승) 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당나라 제국의 부, 위대한 시인 두보의 시 한 구절이 있다. "그 해 개원성세를 회상하는데, 한 작은 마을에는 아직 천 가구, 쌀비귀비, 공립곡창 부가 있다.". 생산력의 고도의 발전에 부합하여 당나라의 국제적 위망도 정점에 이르렀고, 대외전쟁은 지속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100 여 년의 지속적인 공격 태세를 유지하여 영토가 극도로 확장되었다. 북한, 모북, 서역의 광대한 영토가 잇달아 중국 판도에 통합되었고, 서역 영토는 함해 동해안의 석두 국가 (중앙아시아의 타슈켄트시) 까지 이어졌다. 이들이 알고 있는 풍성한 성과 외에도 정관조의 문명 정도는 당시 세계에서 손꼽히는 수준이었다. 다음 문명의 성과는 한민족을 당시 알려진 세계 최고의 민족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