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백화 (1897-1986 65438+2 월 20 일), 본명 마오, 별호 백화, 박화, 본관 장쑤 상숙우산진. 안후이성 안칭시 소남문에서 태어나 1897, 동제대학 졸업, 1986 년 2 월 20 일 사망했다. 중국 철학자, 미학의 대가, 시인, NTU 철학과 대표.
1949 부터 1952 까지 난징 대학교 교수, 1952 에 의해 조정되었습니다. 남경대 철학과는 북경대학에 편입된 후 베이징대 철학학과 교수로 재직한 후 중화전국미학학회 고문을 맡고 있다.
1965438+2009 년 8 월 상하이 시사신보 부간' 던설' 편집장, 편집장으로 초빙됐다. 등설에 철학, 미학, 신문예의 신선한 피를 주입하여 오사시대의 유명한 4 대 부간 중 하나가 되었다. 이때 그는 시인 곽말로를 발견하고 배양했다.
65438 년부터 0920 년까지 독일로 유학을 가서 프랑크푸르트 대학과 베를린 대학에서 철학과 미학을 공부했다. 1923 년' 운시' 를 썼다.
65438-0925 년 귀국한 후 난징대, 베이징대에서 연이어 교편을 잡았다. 중국 미학학회 고문, 중국 철학학회 이사로 재임한 적이 있다. 종백화는 중국 현대미학의 선구자이자 개척자로,' 중서예술이론을 융합한 세대의 미학대사' 로 불린다.
종백화전집' 과' 심미산책',' 의경' 등 미학 산문집이 있습니다.
종백화 선생은' 미학에서 걷기' 에서 삶의 주관적 경지와 객관적인 자연 경관이 서로 어우러져 서로 스며들고, 성취의 정신 경지는 예술을 예술의' 의경' 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의경을 중국 고대 화가, 시인' 예술 창작의 중심' 이라고 불렀다.
1986 12 90 세의 나이로 베이징에서 사망했다.
미국이 총결산한 바와 같이, "류소봉 학자로서 종백화의 기본 입장은 삶을 예술품으로 만드는 창작을 탐구하는 것이다 ... 종백화의 관점에서 예술은 먼저 인생의 문제이고, 예술은 인생관이며,' 예술인생' 은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이다." 종백화의' 미학 산책' 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단어는 우주, 생명, 예술, 아름다움, 영혼, 리듬, 멜로디, 춤, 음악화, 체험이다. 이 말들은 중국의 예술적 완벽과 계시자의 인생 완벽을 보여준다. 비트겐슈타인은 한 언어를 상상하는 것은 생명의 형태를 상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예술을 상상하는 것은 ('인정' 이라는 예술은 말할 것도 없고, 예술도 일종의' 언어 형식' 이라는 의미임) 생활방식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종백화는' 순수한' 중국 예술을 선택했고, 담박하고 개방적인 생활방식을 형성했다. 아마도 종백화의 선택만이 중국 예술의 완벽한 쾌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세계의 예술은 다채롭기 때문에 생활도 다양해야 한다. 이 밖에도 생활에는 다른 종류의 완벽함이 있다. 중국 고대 미학에서 종백화를 만난 것은 행운이었다. 왜냐하면 그는 중서부를 관통하고 튀어나와 뛰어들었기 때문에 이 사나이는 뿌리가 깊었다. 종백화의 문장 속에서도 중국 미학의 모든 측면이 제련되고 최고치로 높아졌다. 그 전에 발견되었을지 모르지만, 그와 같이 매우 깊고 진지한 생명의식을 침투할 수는 없다. 숙본화와 니체가 대표하는 생명철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때문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중국 철학, 중국시화의 공간의식, 중국 예술의 전형적 정신, 종백화에 의해 삼위일체로 통합되는 문제:' 음양' 의 언설방식은 음악 분야에 침투하여 시간 리듬 서예의 춤에 침투한다. 사실 인간의 각오, 도, 생명의 조화, 개인의 생명과 무한한 우주의 조화라는 정신이 드러난다.
종백화는 중국의 체험미학을 극치로 밀어냈고, 후세 사람들은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심미 계몽으로서 그는 도의 현미의 상징이 되었다. 하지만 우리도 워커의 빛을 이용해 광활한 세계로 들어가 계속 찾아야 한다.
종백화는 미적 관점에서 중국 서예의 예술적 가치와 역사적 지위를 높이 평가했다. 개인적으로 그의 예술과 심미 수양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젊었을 때 유의지를 따라 서예를 배웠고, 후사는 대서예가 이서경에서 왔다. 65438 년부터 0920 년까지 독일로 유학을 가서 서양 철학과 미학에 대한 깊은 연구가 있었기 때문에 서예에 대한 파악이 비교적 깊고 정확했다. 시대적 요인으로 오사운동의 영향을 받아 서예 연구에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기상을 가져왔다. [1] 북경대학교 교수 천여룡은 북경대학교 교수가 서예를 잘하거나 서론을 잘하거나 와이근과 손을 잡는 사람도 많다고 평가했다. 마서론,, 위, 다다, 풍우란, 주광잠, 종백화, 왕력, 황자청, 양,,, 이지민 그들은 문서 지식을 최우선 과제로, 인품과 학문 (학술적 취향) 을 주도적으로 말한다. 그들의 작품은 서예가가 아니라 서예가보다 한 수 앞선다. 그런 풍부한 서권풍과 운율을 지닌 서권기는 속속' 공예정신' 과는 크게 다르다.
미학보행' 은 종백화 미학 논문의 첫 결집 출판이다. 이 집의 문장 중 가장 먼저 1920 년, 늦어도 1979 년, 정말 종백화 일생에 비교적 자세한 예술에 관한 작품집이다. 그는 어떤 미학체계도 구축하지 않고, 단지 우리에게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방법과 일종의 심미태도를 건립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을 뿐, 그가 예술인격을 형성할 때까지 이것이 바로 중국 예술미의 정신이다.
중국의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사람, 중국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책인' 미학보행' 을 읽어야 한다. 이 책은 고 () 세대의 미학대사 종백화 () 의 대표작이자 그의 생전 유일한 미학 저작이다. 그의 일생에서 가장 본질적인 미학 장을 거의 모았다. 그것의 글과 표현 방식은 우아하고 시적이 풍부하여 중국의 미학 경전과 필독의 책이다. 이 책을 읽는 것은 그 자체로 일종의 예술적 즐거움이다. 작가는 서정적인 획과 아름다움에 대한 애착으로 독자들을 이끌고 중서구 위대한 예술가의 마음과 로맨틱한 사람들을 엿볼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우리가 산책을 하고 돌아오면, 우리 자신의 마음이 승화되고 정화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종백화 선생은 예술가의 자세로 세상 만물을 느끼고, 행운수의 글로 빚어냈다. 이렇게 쓴 책은 일종의 예술 이론일 뿐만 아니라 생활 방식이기도 하다. 전통 문화에서 태어나 예술적 영성과 시적이 충만하여 중국 미학의 정수를 깊이 얻은 대가는 걸을 때 낮은 발걸음으로 나날이 강해지는 현대기계의 음 속에서 영원히 재현되지 못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하지만 점점 긴장되는 이화 세계에서 어떻게 시와 삶에 대한 동경을 유지할 수 있을지는 현대인들이 주목해야 할 세계적인 문제가 아닌가? 그리고 "미적 산책" 은 우리에게 이 방면에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종백화는 모나리자의 원작 앞에서 한 시간 동안 묵묵히 앉아 있었다. 그는 늘 흥미진진하게 중국의 각종 예술 전시회를 참관하는데, 설령 나이가 들더라도 그는 여전히 고생을 마다하지 않는다. 이 감상가가 소장한 문장 () 는 이미 예술의 본질, 특히 중국 예술의 특징을 상당히 정확하게 파악했으며, 작가는 그의 일관된 관점으로 우리에게 중국의 시, 그림, 음악, 특히 중국의 서예를 감상하도록 지도했다. 중국인의 희비정은 서예로 표현할 수 있다. 시와 음악처럼 다른 민족이 하지 못한 것이다.
작가의 관점에서 볼 때 서양 미술사의 편찬은 서구 시대의 건축 풍격의 변화에 기반을 두어야 하며, 중국의 건축 풍격은 크게 변하지 않아 서로 다른 시대의 회화와 조각 스타일의 변화를 구분할 수 없다. 그러나 은근 이래 서예 풍격이 눈에 띄게 달라져 서구 미술사에서의 건축물의 지위를 대체하고 시대별 예술의 특징을 엿볼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종백화씨는 중국 민족미학체계의 건설에 대하여 가장 개척성이 있어서, 우리는 대량의 개념과 말의 운용에서 해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풍우란은 종백화가 중국 미학 체계를 세운 최초의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Zou qichang: 워커의 빛
"제가 종백화 씨를 처음 만난 것은 제가 막 대학에 입학한 그 달이었습니다. 당시 조세림의' 당대 중국미학개론' 을 한 권 샀는데, 종백화는 주광천, 이택후, 채이, 골태와 함께 부른 중국' 5 대 미학자' 중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종백화의 학문적 특징을 알게 됐다. 체계를 세우지 않고 예술에 대한 직접적인 인식에 치중하며 영기와 지혜로 가득 차 있다. 나중에 좀 더 배웠고, 종백화의 학문과 인품에 더욱 탄복했다. 그러나 학습 흥미가 서쪽으로 이동하면서 호기심도 많이 줄었다. 3 년 전까지만 해도 나는 류소봉' 이 세대의 공포와 사랑' 에서 호숫가 보행자의 모습을 읽고 나서야 다시 착해졌다. "
"미적 산책" 에서 아름다움에 관한 문장 () 은 예술을 유람하는 정신과 생활예술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생동감 있게 부각시켰다. 문장 (WHO) 는 글쓰기와 발표 시간에 따라 마련된 것이 아니라 몇 가지 주요 주제에 따라 마련된 것이다. 읽어보기의 연구 방식, 중국의 미학, 중국 예술의 특징, 서구 미학의 몇 권의 전문 저서. 종백화 미학 사상의 변화 궤적을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을지 모르지만, 그가 학술 연구에 중점을 둔 방면과 그가 이러한 학술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은 여전히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내 마음속에는 아직도 이런 수수께끼가 남아 있다. 초창기 독일 인생철학의 영향을 받은 종백화는 왜 유럽에서 돌아온 후 중국 고대 미학정신을 연구하는 데 전념했는가? 이 변화의 전환점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된 거야? 아마도 선생님만이 배후의 선택을 바꾸는 긴박함과 압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고대 서유럽의 미학에 비하면, 중국 고대 미학은 조각화되어 있고, 체계가 부족하고, 철학화가 부족하다. 그러나 이것은 중국의 심미에는 자신의 특색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한 방식으로 개입하여 불굴의 부츠를 발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특별한 방식은 사실 일종의 부름이다: 생명의 빛. 종백화의' 심미 산책' 은 아마도 이런' 인생에 대한 학술적 감각' 일 것이다. "장학금" 에는 두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하나는' 지식' 이다. 즉, 다방면에 광범위하게 관여할 수 있어 풍부해 보인다. 이 수준도 모두가 될 수 있지만, 결국에는 얇게 보일 것이다. 두 번째 수준은' 믿음' 이다. 즉 학습을 실천을 이끌 수 있는 신앙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이때 공부는 더 이상 공부가 아니라 생활이다. 매우 두터울 것이다. 이런 학문의 모든 사람은 이미 예술가이다, 예를 들면 니체.
주광천선생은 아름다움이 유심주의라고 생각했고, 종백화씨는 아름다움이 객관적으로 통일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헤겔의 사상과 일치한다. 저는 개인적으로 종백화씨의 관점을 선호합니다. (아마도 종선생님이 마르크스를 더 많이 했기 때문일 것이다. 결국 종 선생님은 철학 전공이시다. 하지만 고전을 충분히 읽지 않고 심미 산책을 하는 사람은 피곤할 것이다. 상대적으로 주광천 선생의' 담미' 는 초보자에게 더 우호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