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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 소개

전국 시대 초기의 위대한 사상가, 묵가의 창시자. 성은 알 수 없는 라마단, 생졸년은 알 수 없다.

현대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묵자가 기원전 476 년경에 태어나 기원전 390 년경에 사망했다고 생각한다. 묵자의 출생지에도 논란이 있다. "사기 맹자 순자 열전" 에서 그는 "송의사" 라고 말했고, "여춘추" 에서는 당연히 그가 노국인이라고 생각했고, 어떤 사람들은 그가 원래 송인이었다고 말했고, 이후 오랫동안 노국에 살았다 고 말했다. 묵자는 "오늘 황위에는 아무 일도 없고, 아래로는 농난도 없다" 고 주장했는데, 이는 당시의' 사' 계급에 속하는 것 같다. 그러나 그는 또한 자신이' 창녀' 라고 인정했다. 그는 수공예인이거나 수공업 소업주가 될 수 있는데, 그는 상당히 풍부한 제작 기예를 가지고 있다. 묵자는 "밤낮으로 고생하고, 자고를 극치로 삼는다" 며 오랫동안 제후국 사이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는 초나라가 송나라를 공격하는 것을 막고, 동시에 사랑하고 공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남순수" 를 하며 "스토리지" 를 옹호하여 지켰다. 그는 또 여러 차례 초나라를 방문하여 초혜왕에게 책을 증정했다. 그는 초왕이 준 땅을 거절하고, 만년에 제나라에 뛰어들어 샹즈벌루를 막으려 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월왕은 묵자가 벼슬을 하도록 청하고, 봉지 500 리를 약속했다. 그는' 내 말을 듣고 내 길로' 를 거취 조건으로 봉지와 작위를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정치적 야망과 주장을 실현했다.

묵자 철학 사상의 주요 공헌은 인식론 방면에 있다. 그는' 눈과 귀의 진실' 의 직접적인 감각 체험을 이해의 유일한 원천으로 삼았다. 그는 사물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개인의 상상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보고 들은 것에 근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묵자는 이런 소박한 유물주의 경험주의에서 출발하여 지식의 참과 거짓을 검증하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즉,' 지식의 기원은 고성군의 일',' 인민의 눈과 귀가 정말 아래에서 살피고 있다',' 형벌정을 버리고, 민리가 나라에 있다' 는 세 가지 표였다. 묵자는' 일',' 실',' 이익' 을 하나로 융합하여 간접 경험, 직접 경험, 사회적 효과를 기준으로 개인의 주관적 편견을 없애려고 노력한다. 명실관계에서, 그는' 이름으로 하지 않고, 이름으로' 라는 명제를 제시하며, 실명으로 이름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묵자의 인식론도 큰 한계가 있다. 그는 이성적 지식의 역할을 소홀히 하고 감각 경험의 진실성을 일방적으로 강조했다. 그는 어떤 사람이' 귀신의 물건을 맛보고 그 소리를 들었다' 는 이유로 귀신이 있다고 단정했다. 묵자의 세계관에는 깊은 내적 모순이 존재한다. 그는 한편으로는' 비명' 과' 존력' 을 강조하며, 사람의 다른 경험을 결정하는 것은' 생명' 이 아니라' 힘'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힘 없이는 살 수 없다' 며 사회생활과 자연을 개조하는 과정에서' 인력' 의 역할을 충분히 확인했다. 한편 묵자도' 지' 와' 귀신' 의 역할을 확인했다. 그는 "하늘" 을 의지가 있는 인격신으로 묘사하여 "신의 의지에 복종하는 자" 와 "상이 있을 것" 이라고 선포하였다. "하느님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 은 처벌을 받을 것이다. 그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한다' 는 것이' 하늘의 뜻을 따르는 것' 이고,' 악을 반대하는 것' 이' 하늘의 뜻을 거스르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또 귀신이' 상선벌악' 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천귀의 의지와 인민의 이익이 같은 일이라고 말했다. 천귀는 모든 사람을 위해' 이익을 위해 해악을 없애다' 는 데 주력했지만 실제로는 묵자 경영의 도구가 되었다. 정치적으로 묵자는' 겸애',' 상호 불가침',' 상현',' 상동',' 검소',' 검소 매장',' 비악' 등의 사상을 제시했다. 그의 사회정치사상의 핵심은' 남달랐다',' 자멸하지 않는다' 는 것이 그의 구체적인 행동 강령이다. 그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한다" 면 사회에는 나라와 나라 간의 괴롭힘, 오만, 무지, 상호 공격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통치자의 전쟁 개시로 인한 죄악과 일반 풍속 습관 중의 사치와 쾌락을 예리하게 폭로하고 비판했다. 용인 원칙에서 묵자는 임인위현을 옹호하고, 임인위친을 반대하며, "관직은 무상하고, 백성은 비천하지 않다" 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천자, 제후부터 각급 추장까지 모두' 천하영재를 골라 써야 한다' 고 주장했다. 국민들은 군주에게 복종하여' 천하공의를 실현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묵자도 중국 고대 논리 사상의 중요한 개척자 중의 하나이다. 묵자' 에서 그는 의식적으로 논리적 추리 방법을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자신의 정치 윤리 사상을 확립하거나 논증했다. 묵자는 가장 먼저 명실상부해야 할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또한 중국 논리사에서 처음으로 논증, 범주, 이유 등 논리적 개념을 제시했다. 경술 편에서' 의론' 을 요구하고' 의론' 을 전문지식으로 배우라고 요구하다.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반박할 때, 그는 종종 "아들이 내 말을 심사하지 않으면 그 이치를 이해하지 못한다" 며 "이유 없이 이치를 따른다" 고 말한다. 즉 이유 없이 이치를 따르는 것을 변론의 원칙으로 삼는다. 묵자의' 변론' 은 변론 기술을 가리키지만, 지식류 (일 등) 지식 (근거와 이유) 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논리적 비유나 논증의 범주에 속한다. 묵자가 말하는' 삼형태' 는 언론의 사상 기준일 뿐만 아니라 이치, 논증의 요소도 담고 있다. 묵자는 또한 비유를 사용하여 적의 모순을 폭로하는 데 능하다. 묵자의 제창과 계몽으로 묵가는 논리를 중시하는 전통을 발전시켰고, 후기 묵가는 중국 고대 논리의 첫 번째 체계를 세웠다. 묵자의 철학사상은 종법 노예제에서 해방된 소생산계급의 이중성을 반영한다. 그 사상의 합리적인 요소는 후세 유물주의 사상가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하며, 그 신비주의의 찌꺼기는 진한 이후의 신학자에 의해 흡수되고 이용된다. 묵자는 선진묵가 학파의 창시자로서 중국 철학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묵자는 강의를 많이 했지만, 그 자신은 아무것도 쓰지 않았다. 상현, 상동, 박애, 비공격, 구원, 장례식, 천정록, 명귀, 악비, 폐명은 모두 그의 제자사상 언론의 기록이다. 이것은 모질의 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기초이다.

묵자의 사상을 논하다

묵자는 중국 사상사에서 중요한 학술 유파의 창시자로서, 그 독특한 견해와 독특한 견해로 중국 문화의 발전에 매우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묵자의 주요 관점에 대해 간단한 평론을 해 보았는데, 저자의 이런 미성숙한 견해가 묵학 연구에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하나

모두 알다시피, 묵자는 유교 사상을 연구한 적이 있으며, 유교 사상의 영향을 받은 적이 있다. 나중에, "그 예의에 폐를 끼치고, 즐겁지 않고, 후장궁하고, 오랫동안 목숨을 잃는다" ("화남자") 는 의연하게 반항의 깃발을 들고 자립문을 열었다. 묵자는 실학의 관점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실학정신은' 묵자' 전서를 관통하며 일맥상통한다. 묵자는 "천하의 이익을 흥성하고, 천하의 해를 제외한다" 는 것을 묵가의 총목적으로 삼았다. 모질의 모든 주요 명제 (예:' 겸애',' 불가침',' 상현',' 상현',' 상동',' 검소',' 비명',' 비악') 는 모두 이 목적에 근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둘;이;2

겸애' 즉'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사랑하라' 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묵자의 핵심 명제이다. 묵자를 더 연구하면서, 우리는 묵자가 이른바' 겸애' 라는 본의가' 애인' 이라고 더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유교가 제창하는' 추애' 와 대립하고,' 친' 과' 경' 이다. 이견의 관건은' 사랑은 가난하지 않다' 는 문제에 있다. 유가는 견지해야 하고, 묵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한다. 차분하게 말하자면' 겸애' 의 이상맛이 너무 짙어서 묵자 같은 대성도 실천하기 어려울 것 같다. 우리는' 겸애' 2, 2 부를 읽다가 묵자가 사랑난의 비난을 반박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였지만 독자를 설득하기는 어려웠다.

묵자가 자신의 주장을 변호하는 이유는 생각할 만하다.

첫 번째는 실천 차원에서 나온 것이다. 묵자는 네가 다른 사람의 친척을 사랑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너의 친척을 사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랑의 다른 결과는' 상호 악' 일 뿐이므로' 겸애'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이것은 묵자의 이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바로' 사랑하는 자는 사랑해야 하고, 악한 자는 미워해야 한다' 는 것이다. 사랑과 악의 여행은 그에 상응하는 보답을 받게 된다. 사실 이것은 정확하지 않지만, 사심 없는 사랑만이 사랑을 부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사회 전체가 서로 사랑하는 풍조를 세워야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은 묵자의 심혈이라고 말할 수 없다.

두 번째 이유는 강한 종교적 의미가 있다. 다른 학파와 달리 묵가는 자신의 신성한 의지를 가진 개인화된' 하늘' 을 신봉한다. 이런 의지는 묵자의 말에 따르면 사람들에게'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한다' 고 요구하는 것이다. " 논증 방식은 독특하다. 대의는 하느님이 우리를 동등하게 키우셨다는 것이다. 인류에 대한 그의 사랑을 알 수 있다. 그는 이 세상이 서로를 죽이는 것을 보고 싶지는 않지만,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적으로 이익을 얻도록 한마음으로 노력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이것은 기독교 교리를 생각나게 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박애의 이상과 박애의 사상은 서로 통한다.

이 두 가지 원인을 함께 보면, 우리는 묵자의 매우 중요한 특징 중 하나를 발견하였다. 그는 극단적인 실용주의와 극단적인 이상주의를 하나로 묶은 인물이지만, 이 두 학설은 보통 공존할 수 없다. 그것들은 묵자의 사상에서 일종의 장력을 형성한다. 바로 이런 긴장 속에서 묵자는 당시' 어려운' 도덕 기준을 제시하고 전심전력으로 실천에 옮겼다.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성인만이 모든 어려움과 고난을 참아 그것을 완성할 수 있다.

셋;삼;3

상호 불가침' 은 아마도 묵자가' 겸애' 를 제외하고 가장 널리 알려진 명제일 것이다. "비공격" 은 "겸애" 의 이상에서 직접 유래했다. 묵자는' 비공격' 이라는 사상으로 각국 국왕에게 전쟁을 멈추고 전투를 중단하도록 설득하여 세계 인민을 수심 속에서 구하려 애썼다.

묵자는 인의도덕에 대해 크게 이야기하는 전쟁 변호자들에 대해 의분을 품고, 그들을 "사소한 일은 알고 큰일은 모른다" 고 비판했다. 자신의 주장을 더욱 설득력있게 하기 위해 묵자는 엄밀한 논리적 추리로 공격이 천리에 어긋난다는 것을 증명할 뿐만 아니라 역사상 침략전쟁으로 패전을 초래한 사례를 인용해 이기적인 본질을 설명했다. 이 말들은 묵자가 서민계급의 입장에 서서 통치자에게 한 말로 서민의 마음을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각국의 군주를 삼키는 데 열중했지만,' 비공격' 의 설교를 들을 수 없었고, 묵자의 노력은 성과가 미미했다. 묵자는 사실' 뻔히 알면서도 할 수 없는 일' 을 하고 있지만, 그의 인도주의정신과 불요불굴의 분투의지는 매우 귀중하다.

묵자의 사상 체계는 완전한 치국 이론을 포함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행정 차원에서 상현과 상동으로 대표할 수 있다. 사실, 이것은 도가를 제외한 모든 선진학파의 일치된 의견이다. 묵자의' 상현' 은 문제 관념을 깨고 일격에 구애받지 않는 고용인 방면에서 유가보다 더 철저해서 특색이 있는 것으로 간주 될 수 없다. 상동하는 생각이 가장 특색이 있다. "상동", 이미지의 비유로서, 우리가 열병을 나가는 것처럼, 모두 소대장을 우러러보고, 소대장은 또 그가 있는 종대의 첫 번째 사람을 바라보는 등, 마지막 대열이 가지런히 일렬로 늘어서 있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묵자는 한 급 사람에게 다음 급 사람을 "따라가" 라고 요구하고, 다음 급 사람은 천자와 하늘이 될 때까지 다음 급 사람을 "따라가" 라고 요구했다. 이런' 정렬' 은 전방위적이며, 사람의 관념, 감정 태도, 행동 방식, 입장 기준은 어디에나 있다. 왜 그렇게 서둘러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을 통일하여 독재적인 혐의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까? "어지러운 코끼리" 를 억제하기 위해서입니다. 난세에 처한 묵자는' 혼란' 이 백성들에게 가져온 재난을 목격하고 씁쓸함을 깊이 느꼈다. 그래서 급진적인 아이디어를 내놓고 이를 위해 맹약을 주는 것은 필연적이다. 이것은 우리가 이해할 수 있지만 동의하지 않는 것이다.

상현 스님의 같은 시각에서 우리는 묵자 사상의 내적 갈등, 즉 엘리트주의와 서민 입장의 충돌을 발견했다. 한편, 묵자는 거의 서민계급 이익의 대변인이며, 그의 평균주의 이상은 매우 두드러진다. 한편, 그는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엘리트에 의존해야 하고, 사회질서를 지키기 위해서는 엄격한 등급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마도 이 모순의 대립 쌍방은 묵자의 사상에서 논리적으로 통일되지 않은 것 같지만, 모순의 존재도 유익하다. 묵자가 포리즘으로 미끄러지거나 민간인을 차별하는 입장을 막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다섯;오;5

묵자 사상에서 실용주의의 가장 직접적인 표현은' 돈 절약',' 성장',' 불악' 이라는 명제여야 한다

검소하다' 는 관념은 생활이 고달픈 서민들 사이에서 매우 강렬하다. 묵자는 서민의 입장에 서지 않고 이 명제를 고수할 수 없다. 그는 쓸모없는' 교묘하고 화려하고 실속이 없는' 모든 것을 쓰레기로 여기며,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그와 같이 가난하고 단순한 생활을 할 것을 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먼저 그의 호소가 영원히 유력한 응답을 받지 못할지 말지, 자세히 살펴보자, 이 명제는 사실 일종의 인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이해는 이 세상의 물질이 결코 풍부하지 않다는 것이다. 모든 페니를 최대한 활용해 모든 사람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사치 소비라도 다른 일부 사람들의 식량과 의복을 박탈하는 대가로 단호히 반대해야 한다. 나중에 순자는 이런 인식을 부정함으로써 묵자의 전체 논점을 흔들려고 시도했다. 두 파의 이론적 이견의 근원은 서로 다른 계층의 사람들이 사회 현실에 대해 서로 다른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절장' 사상은 장례식에서' 절용' 관념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전통주의자들을 더욱 격분시킨 것 같다. 당시 장례식식은 전체 예의체계와 정치체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고, 긴 장례식을 부정하는 것은' 예치' 의 전통에 도전하는 것과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이런 사상을 고수하는 것은 큰 압력을 견뎌야 한다. 묵자는 이런 압력에 굴복하지 않고' 절장' 을 제창하는 것은 실용주의의 고려가 우세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종의 고상한 실용주의이다. 묵자는' 노민부상재' 의 폐단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의 복지를 1 위에 올려놓고 전통세력에 선전포고를 아끼지 않았다.

행복하지 않다' 는 관념은 실용주의가 이성에서 극단으로 나아가는 한 예이다. 어떻게 모든 음악과 예술을 포기할 수 있습니까? 사람들은 줄곧 이를 위해 묵자를 비판해 왔고, 나도 묵자가 여기서 너무 멀리 갔다고 생각한다. 실용주의가 좁은 공간에 갇혀 있다면 터무니없는 것이며, 결국 대다수의 동정을 잃게 될 것이다. 이것은 이 대성의 교훈이 될 수 없다.

여섯;육

앞에서' 겸애' 를 토론할 때, 우리는 이미 묵자 사상의 종교 성분을 건드렸다. 묵자의 종교는 천경귀를 옹호하지만 천명론의 결론을 강력하게 반대한다. 그가 보기에 천귀의 존재는 사람의 행동을 직접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선행과 악행에 대해 공정한 상벌을 주는 것이다. 운명 결론의 가장 무서운 결과는 사람들이 책임을' 하늘' 에 떠넘기는 것을 용이하게 하고, 만사대길이라고 느끼게 하며, 사람의 행동에 대한 제약을 풀고 (원래는 상벌을 통해 이뤄져야 함), 결국 인화, 천하대란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비명' 이라는 사상을 제창하고, 천하인의 진취정신을 세우고, 그들이 선행을 위해 선행을 행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분명히 이런' 운명' 사상은 긍정적인 인생관이며, 사람들이 주체성으로 행복한 생활을 추구할 것을 요구한다. 당시 유행했던' 천명' 관념에 비하면, 이것은 정말 매우 선진적이고 건강하다.

일곱

전반적으로 묵자는 열정적인 구세주로서 실용주의의 관점에서 정치, 종교, 윤리적 주장을 제기했다. 그의 사상은 백성들의 요구에 순응하여 당시의 각종 사회 폐단을 철저히 폭로하고 비판했다. 비록 많은 미비한 점이 있지만, 그는 여전히 그 광채를 잃지 않고, 진나라 제자사조 중 독보적인 위인이 될 만하다.

I. 사람 중심

\ "모지 자기 재배 \" 기사는 군자 용병이 진법 을 가지고 있지만, 용기 는 그 근본이다; 장례식이 있지만, 장례식은 뿌리입니다. 학자는 학문이 있지만 품행이 기본이다. 따라서 나무를 심을 때 기초가 불안정하여 가지와 잎이 무성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주변 사람들에게 가까이 있지 않으면, 먼 사람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친척도 가입하지 않으면 외교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일을 끝도 시작도 없이 하면, 여러 가지 사업을 이룰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일의 목록이 분명하지 않다. 너는 지식이 해박하지 않아도 된다.

냄새를 맡다. 그러므로 고대 성왕이 천하를 통치할 때, 좌우를 관찰하여 먼 곳에서 온 현자를 끌어들여야 한다. 군자는 사람을 세심하게 관찰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행동이 수리되었다. 수행을 하지 않는 사람이나 평판이 좋지 않은 사람을 보면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그러면 원한을 품고 자신을 반성하고 행동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바로잡기 위해서. 비방, 공격, 남의 말을 듣지 말고 말하지 마라. 남의 아이를 죽이려는 생각은 도무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낮은 파괴자가 있어도 의지할 것이 없다.

묵자는 매사에 반드시 뿌리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토인들에게 품행은 기초이다. 군자는 주변 사람들의 좋은 행동을 배울 수 있고, 품행이 좋지 않은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하여 품행이 시정될 수 있다. 비방을 듣지 말고, 험담을 하지 말고, 차마 사람을 해치지 마라. 나쁜 사람의 영향이 있지만 안 된다. 묵자의 사상은 군자가 사회에서 변화를 하려면 먼저 슬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수양의 필요성에 관한 것이다. 수양' 이라는 글은 "강한 의지가 없으면 지혜가 없고 신념이 없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 이라고 말했다. 부자로 사람을 나눌 수 없는 사람은 친구가 아니다. 클릭합니다 도를 지키지 않고, 모든 것을 알지 못하고, 옳고 그름을 관찰하지 않는 사람들은 수영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의지가 강하지 않은 사람은 지능을 개발하지 않고, 신용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돈이 있으면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줄 수 없는 사람은 친구를 사귈 가치가 없다. 사람의 길을 충실히 견지할 수 없고, 사물을 광범위하게 알 수 없고,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없는 사람은 동행할 가치가 없다. "수양" 편은 또한 "원탁이 불분명하고 믿지 않는 사람이 이름을 잃는다" 고 말했다. 그래서 "원탁하고 물줄기가 맑지 않다" 는 뜻입니다. 만약 네가 너의 행동을 믿지 않는다면, 너의 명성은 한번 파괴될 것이다. "묵자는 여기서 군자 수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람이 사회에서 성과를 거두려면, 반드시 자신의 수양부터 시작하여 고상한 품격을 형성해야 한다. 이것은 모든 사업의 출발점이다. 게다가 묵자는' 염색' 글에서 친구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겸애' 는 "묵자의 말로' 인인이 일을 하는 것은 천하의 이익을 위해, 천하의 해를 제외하고는 일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정직한 사람이 해야 할 일은 전 세계의 이익을 번영시키고 전 세계의 위험을 없애야 한다는 뜻이다.

자신의 사업으로 해친다. 즉, 군자는 천하의 공익을 일으켜 천하의 공해를 제외해야 한다는 것이다.

"팔경" 도 "의는 이익이다" 고 말했다 묵자의' 천하의 이익' 은 세상에서 정의나 정의를 제창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뜻이 있는 사람은 강한 사회적 책임감과 사회 정의감을 가져야 한다. 이것도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다.

이치가 어디에 있는가,'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은 이런 의미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다.

강자가 약하고, 민폭이 적고, 민우하고, 민이 교만하고 비천한 추악한 현상 ('정') 에 직면하여 묵자는' 서로 호혜를 사랑하는 법이 쉽다' 고 제안했다. ("묵자. 사랑 속에서) 그것은

모든 사람이 서로 관심을 갖고 서로 좋은 점을 주면서 추한 열세를 바꾼다. 묵자는 "남에게 유익한 일을 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만 유익한 것은 아니다" 고 생각한다. 사실 이익은 상호 이익이니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일은 절대 하지 마라. 그를 희생하다

사람의 이익도 자신을 해친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서로 해롭지 않고, 호혜적이고, 개인의 이익은 전반적인 이익을 전제로, 양자가 융합되어야 부국 안민의 소망을 실현할 수 있다. "묵자는 개인의 이익을 전반적인 이익 위에 세웠다.

이익관념이 두드러진다. 전반적인 이익이 없으면 개인의 이익은 전혀 실현될 수 없기 때문이다. 전반적인 이익 우선, 즉 국익 우선, 사회이익 우선.

"전애" 2: "하지만 서로 호혜를 사랑하는 방법은요? 자묵자는' 나라를 나라로 보고, 가정을 집으로 보고, 사람을 몸으로 보면 그것을 본다' 고 말했다 당신이 말하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한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남의 나라를 자기 나라처럼 보고, 남의 가족을 자기 가족처럼 보고, 다른 사람의 몸을 자기 몸처럼 보는 것이다. 묵자는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원칙 중 하나를 제시했다. 즉,' 사람을 자신처럼 대한다' 는 것은 상대방의 시각에 서서 문제를 고려하는 것이다. 오해를 피하고 충돌을 없애는 것이다.

오직' 서로 사랑하고 서로 보완한다' 를 실현해야만' 제후들이 서로 사랑하고, 밭에서 서로 사랑하고, 가장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찬탈하지 않고, 백성들이 서로 사랑하고, 훔치지 않고, 왕공대신이 서로 사랑하고, 부자들이 서로 사랑하고, 효도하고, 형제가 서로 사랑한다' 고 할 수 있다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서로 사랑하고, 강자는 약자, 공을 받들지 않는다.

과부를 뺏지 마라, 부자는 가난한 사람을 괴롭히지 마라, 비싼 사람은 인색하지 말고, 남을 속이는 사람은 바보를 속이지 마라. 세상의 모든 재난과 원수는 일어날 수 없는 사람들을 서로 사랑하며 살아갈 수 있게 하여 인자한 사람들에게 칭송받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전애 ") 즉 제후는 더 이상 사랑 때문에 격렬하게 싸우지 않고, 거사는 더 이상 사랑 때문에 서로 찬탈하지 않는다.

모두들 서로 사랑하고, 더 이상 서로 해치지 않는다. 군신은 사랑 때문에 충직하고, 부자는 사랑 때문에 효도하고, 형제는 사랑 때문에 조화롭게 조화를 이룬다. 모든 남녀가 서로 사랑할 때 강자는 약자를 통제하지 않고, 다수는 소수를 약탈하지 않으며, 부자는 가난한 사람을 괴롭히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 고귀한 사람은 비천한 것을 업신여기지 않고, 교활한 사람은 무지를 속이지 않는다. 모든 악, 찬탈, 불평, 원한 등. 하늘이 그것을 막을 수 있었던 것은 사랑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진 지사가 그것을 칭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랑과 이익' 만이 사회의 모든 악의 근원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직' 사랑과 이익' 만이 조화로운 사회와 조화를 이루는 집단조직을 세울 수 있다. 중국인은 조화로운 국면을 유지하고 전반적인 이익을 보호하는 데 치중하고 있다.

양호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다. 이것은 중국 문화 정신의 일부이다. 묵자보다 100 년 늦은 맹자는 "인민은 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가볍다" 고 말했다. 그는 또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또한 사람 중심, 사람 중심적을 강조한다.

조화의 중요성은 의심할 여지 없이 묵자 사상의 영향을 반영한다. "호혜" 는 상대에게 이익을 주는 것, 즉 다른 사람을 위해 이익을 주는 것이다. 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 은 "사람" 의 목표이자 "사람" 이 고려하는 각도, 방향 및 규범이다. 그것의 깊은 뜻은 사람의 행동이 인민과 국가에 유익해야 한다는 것이다.

묵자의' 호혜' 사상의 본질은 일종의 유연성 관리, 인간관계 개선, 파괴적인 갈등 해소, 좋은 사회환경 조성,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 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 할 수 있도록 모든 사람의 이익을 만족시키고, 인간의 자연적 필요와 사회도덕법규에 부합한다. 일본 이케다 다이사쿠는 묵자의 사랑이 공자의 사랑보다 현대인에게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대내일은 z 론이다.

이런 기업 문화는 묵자 사상의 재현과 부활로, 의심할 여지 없이 기업의 응집력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업은 묵자의 사상에 따라 성공적인 기업 문화를 창조할 수 있다. 서로 사랑하고, 호혜하며' 는 인간관계에서도 중요하다.

중요성 원칙-존중과 호혜의 구현.

일반적으로 사람 중심의 이론은 모두' 휴머니즘' 이라고 불리며, 철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사람의 구체적인 역사적 조건과 사회관계를 분리해 사람을 하나의 생물로만 보는 사람의 이론을 가리킨다. 그 대표인물은 독일의 페르바하다. 지방

인본관리는 관리 과정에서 사람의 주체적 지위를 확립하여 사람의 주동성, 적극성, 창조성을 동원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모지가 관리자에게 부하 직원을 사랑하고 부하 직원을 배려해야 부하 직원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하 직원의 적극성과 창조성. 묵자는 수양성에서 애인, 이인, 복인으로 변했다. 결국, 그것의 본질은 경영에서' 인본관리' 라는 사상을 제시하는 것이다. 1930 년대까지, 미국 시장 및 다른 사람들 hawson

실험 후, 우리는 인간의 감정, 존중의 필요성, 인간의 가치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것은 이미 묵자보다 2 천 년 정도 늦었다.

논어 리인' 은 "군자의 비유적 의미, 소인의 비유리" 라고 말했다. 군자가' 정의' 를 이해하고 중시하고 소인이' 이익' 을 이해하고 중시한다는 뜻이다. 묵자의 의리 통일 사상은 공자 사상에 대한 승복이다.

군자가' 정의' 만 말하고' 이익' 을 말하지 않는 위선을 극복하고 용감하게' 이익' 을 정규화하여' 정의' 와' 이익' 을 대립에서 조화로운 통일로 나아가게 했다. 묵자의 의리 통일 사상은 본질적으로 일종의 경제 윤리 사상으로, 당대 관리 실천에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 관리자는 부하 직원에게' 의리 통일' 에 주의해야 하며, 말로만 연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상급자의 하급자에 대한 보상도 정신과 물질 두 방면이어야 한다.

둘째, 상 시안 (西安) 시

묵자는 인재의 가치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 「친토」편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그 땅을 지키지 않고 그 나라에 들어가면 죽는다. 현인을 만나지 못할까 봐 남편을 늦추었다. 비덕한 사람은 급하지 않고, 비사는 나라를 걱정하지 않는다. 사자를 잊지 못하고 자국에서 살 수 있는 사람들,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국가를 관리한다면, 양성한 토양을 수집할 수 없다면 정복당할 것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자기관리명언) 만약 성인을 발견하고도 그를 급히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는 그의 군주를 무시할 것이다. 인재가 없으면 위기를 처리할 수 없고, 인재가 없으면 그들과 함께 국가 대사를 고려할 수 없다. 인재를 소홀히 하고 양전을 잊어서 나라를 구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성현이 국가에 이렇게 중요한데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기업은? " "상현론" 은 "나라에 현자가 많으면 나라가 잘 다스릴 것" 이라고 말했다. 만약 도덕이 고상한 사람이 매우 적다면, 이 나라는 매우 약하게 통치될 것이다. 그러므로 어른의 일은 성현에 있다. "만약 국가에 현덕한 사람이 많다면, 국가의 통치는 견고하고 안정될 것이다. 만약 국가에 현덕한 사람이 거의 없다면, 국가의 통치는 연약하고 격동할 것이다. 따라서 모두의 최우선 과제는 덕이 있는 사람의 수를 늘리는 것이다. 묵자는 여기서 중요한 전제가 있는데, 국가는 반드시 현인이 통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묵자는' 제왕의 신하를 잘 쏘는 것' 을 예로 들어 한 나라가 현인을 얻는 방법을 설명했다. 예를 들어, 어관을 쏘고자 하는 사람은 부유하거나 비싸거나, 존경을 받고, 존경을 받고, 어관을 잘 쏘는 사람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또한 덕이 있는 사람, 덕성, 언변, 도학박학은 국가의 보배이며, 국가의 도움도 풍부하고, 귀함, 존함, 짱. 그러면 국가의 좋은 토양도 모든 사람에게 사용될 것이다. 즉, 자국에서 양궁과 운전에 능한 인원수를 늘리려면 부유하고 고귀하며 존경받고 칭찬받는 사람이어야 중국이 양궁과 운전에 능한 인원수를 얻고 늘릴 수 있다. 그리고 덕이 있는 사람, 덕이 풍부하고, 말이 투기하고, 도학이 넓다. 이것은 국가의 재산이다. 국가의 도움으로, 그것은 반드시 부유하고, 고귀하고, 존경받고, 칭찬받을 것이다. 그러면 중국의 현지도 생겨나고 증가할 것이다.

모지가 인적자원의 양과 질에 대한 중시가 사실상 한 조직의 운명을 결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부 선진국과 그 기업은 인재를 중시하고, 인재를 유치하고 채용하는 것을 아끼지 않고, 국가에 고부가가치 인적자본을 주입하여 경제를 배려한다.

경제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가장 중요한 임무는 최고의 인재를 찾아 고용하는 것이다. 빌 게이츠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이' 똑똑한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것은 묵자상현 사상의 정확성과 합리성을 충분히 증명할 뿐이다.

"상현에 대하여" 도 "고성군치, 상현덕" 이라고 말했다. 비록 그는 농업과 공업에 있지만, 만약 그가 할 수 있다면, 그도 할 수 있다. 높은 계급을 주고, 상을 주고, 그것을 하게 하고, 숨을 쉴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작위가 높지 않으면 민경하고, 재물이 두껍지 않으면 백성이 믿지 않고, 정령이 끊이지 않으면 백성이 두려워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3 성현에게 주는 사람은 성현이 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고 싶다. 그래서 그때가 되면 덕을 보고 관직을 맡고, 노동은 사찰을 감상하고, 노동은 상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 고궁은 무상하고 비싸지만 백성은 궁극의 존엄이 없다. 키울 수 있으면 키우고, 키울 수 없으면 내리고, 정의를 키우고, 개인적인 원한을 맺다. 이렇게 말하다. "그러므로 고대의 성현과 제왕이 나라를 다스리고, 덕이 고결한 사람을 위해 자리를 마련하고 인재를 제창한다는 뜻이다. 심지어 농부, 장인, 상인들 사이에서도 유능한 사람들이 그들을 추천하고, 높은 칭호를 주고, 풍성한 봉급을 장려하고, 정치 업무를 처리하도록 임명하고, 그들에게 행정 명령을 내리기로 결정했다. 그는 또한 작위가 높지 않고, 국민이 존경하지 않고, 봉급이 부유하지 않고, 국민이 믿지 않고, 정령이 자의적이지 않으면 백성이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세 가지를 재능 있는 사람에게 주는 목적은 그들에게 상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사업을 성공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이때는 덕의 등급, 관직으로 국가에 보고하고, 노동 성과에 따라 보수를 결정하고, 공적에 따라 임금을 분배한다. 그래서 관원은 항상 돈이 많지는 않을 것이고, 백성도 평생 가난하지 않을 것이다. 재능이 있는 사람은 추천할 것이고,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제거될 것이다. 개인의 원한을 피하기 위해 정의사가 엄격해야 한다고 추천한다. 이것은 묵자가 말한 것이다. 사실 묵자의' 작',' 령',' 루' 는 오늘날 유행하는 언어로 직위, 권, 이익이다. 성현을 중용하고 싶지만 주지 않으면 성현조차도 역할을 하기 어렵다.

묵자도 말했다. "득의양양하면 현자는 그것을 참을 수 없다. 만족 하지,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이동 합니다; 덕의 사람도 정치의 본전이다. " ("상현론") 은 벼슬이 자랑스럽고 현자가 반드시 사용한다는 뜻이다. 당신이 만족하지 않을 때,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사용해야 한다; 성현을 숭상하는 것은 치국의 근본이다. 모지가 주창한 것은 엘리트의 계몽 통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유가도 인재 선발을 주장하지만, 그들의 인재 범위는 재위 또는 불위 군자로 제한되며,' 소인' 이나' 야인' 은 포함되지 않고, 묵자는 인재 범위를' 천인' 계층으로 확대했다. 묵자 선현의 범위는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묵자는 선현임능력에 대해서도 "당부당동생이 되지 말고, 부자가 되지 말고, 기색을 잃지 말라" 는 세 가지 주의사항을 강조했다. 그러나, 만약 관리자가 부패한다면,' 우러러보고 폐지해야 하고, 폐지하고, 노예로 여겨야 한다.' 라고 생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명예명언). " ("비즈니스") 이들은 오늘날의 인사 관리에도 유용합니다. 사람을 쓸 때 정실 관계를 강조하면, 직위는 상승할 수밖에 없고, 부패 현상은 비교적 심각하다. 이것들은 모두 비정상이다. 이런 낡은 관념을 깨고 과감하게 인재를 선발해야 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그래야만 우리는 사회문명과 진보를 촉진할 수 있다.

묵자는 임전 시험, 임전 감독, 임후 평론 제도도 제시했다. 첫째, 묵자는 "그 말을 듣고, 그 일을 하고, 그 능력을 지켜본다" 고 강조했다. 이것들은 모두' 관료주의' 의 표현이며, 실제로는 취임 전 고찰과 재판이다. 둘째, 「친상」 (principles) 편은 "군은 신하가 있어야 하고, 위에는 아래가 있어야 한다" 고 말한다 이것은 군주가 감히 막을 수 있는 대신이 있어야 하고, 상사는 감히 반론을 제기하는 부하 직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위와 같은" 구름: "즐겁고 좋지 않으면 알려 주세요. 천하에는 규율이 있고, 천하에는 좋은 추천이 있다. "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들으면 모두 사장에게 보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너의 사장이 잘못이 있다면, 너는 그를 설득해야 한다. 좋은 것이 있다면 (사람, 일, 생각 등). ) 아래에서, 당신은 당신의 상사에게 가까이 가서 추천해야 합니다. 임용은 힘이 없거나, 관리에 심각한 실수가 있다면, "억제하고 폐지하고, 가난하고 비천하며, 노예로 여겨야 한다." " 사실, 이것은 엄격한 감독 시스템이다. 셋째,' 상' 구름: "지난 3 대 성인, 순, 우, 당, 문, 대협도.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성지" 라고 칭찬하며, 결코 멈추지 않는다. 소리가 3 대 폭군처럼 들리면 그윽한 것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백성은' 폭왕' 이라고 말하지 않고, 지금까지 동의하지 않았다.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사후 검토 시스템입니다.

묵자는 또한 재능에 따라 합리적으로 분담하여 이익 극대화를 추구한다고 강조했다. "돈 절약" 에서는 "바퀴, 수레, 도기, 야금, 가래나무 등 세계의 모든 노동자들이 최선을 다하게 한다" 고 말했다. 「경작 기둥」 (granting column) 이라는 책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경찰이 벽을 세우면 건축할 수 있고, 지을 수 있고, 진짜가 될 수 있고, 기뻐할 수 있고, 벽이 완성된다. 의리가 옳다. 변론도 할 수 있고, 이야기도 할 수 있고, 참고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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