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한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것인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논어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당신은 진심으로 당신의 친구를 대하십니까? 너는 선생님이 가르친 수업을 복습했니?
2, 수시로 공부하는데, 하물며?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논어
공부와 복습 연습은 재미있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은 나를 알지 못하지만, 나는 반감을 품지 않는다. 신사가 아닌가요?
3, 복윤의 집, 덕윤의 몸, 무단결근, 비만, 그래서 군자는 반드시 성실하다. -'대학'
부는 집을 장식할 수 있고, 도덕은 심신을 장식할 수 있고, 마음이 넓어서 심신을 편안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군자는 사상적으로 성실해야 한다.
4, 사람은 아들의 악을 모르고, 그 묘목을 모른다. -'대학'
그의 아이의 결점을 아는 사람도 없고, 그의 농작물의 좋은 것에 만족하는 사람도 없다.
5, 군자는 자기가 있고, 나중에는 남에게 구한다. -'대학'
네가 선덕이 있어야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라고 요구할 수 있다.
6. 군자의 길은 암담하다. 그러나, 악당의 방식은 사라지고 있다. 군자의 길은 싱겁고 지치지 않고, 수수하고, 부드럽고 합리적이다. 멀리 알고, 그 바람의 자아를 알고, 그 미묘함을 알고, 입덕과 비교할 수 있다. 중용의 도리
군자의 사람됨은 은둔하고 덕이 점차 드러나는 것이다. 악당이 되는 길은 의심할 여지 없이 나타나 점차 사라지는 것이다. 군자의 사람됨은 겉모습이 밋밋하고, 소박하고, 다채롭고, 온화하고, 조리가 있고, 지식이 근래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고, 다른 사람을 교육하는 것이 자신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알고, 숨겨진 것이 점차 드러나고, 성인의 덕에 들어간다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7, 감정 은 하지 않습니다, 즉, 중간, 머리 모두, 즉 및. 중립성, 하늘의 지위, 만물의 교육. 중용의 도리
사람의 감정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중' 이라고 한다. "and" 라고 부르는 것은 법칙에 부합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중화" 를 하고, 하늘과 땅이 각각 그 자리에 있고, 만물이 자란다.
8.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중용의 도리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9, 학문을 배우고 지식을 가까이하고, 행동이 인과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기에 가깝다. 중용의 도리
배우기를 좋아하고 지혜에 가깝고, 선을 행하려고 노력하며, 인심을 가까이하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기를 가까이한다.
10,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고, 준비되지 않으면 폐기한다. 중용의 도리
어떤 일이든 준비가 있으면 성공할 수 있고,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다.
1 1. 박학하고, 심문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분별하고, 견지한다. 중용의 도리
광범위하게 연구하고, 상세히 탐구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구분하고, 충실하게 집행하다.
12, 천지의 길, 한 마디로 가리다. 만약 같은 일이 아니라면, 그것은 예측할 수 없다. 천지의 길은 부, 두께, 고, 명, 유유, 길다. 중용의 도리
천지의 법칙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자체가 독특하고, 만물을 교육하는 것은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천지의 법은 넓고, 심오하고, 훌륭하고, 고명하고, 장기적이고, 장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