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이라고도 합니다. 실생활에 존재하는 사람, 일, 사물, 문예 종사자가 예술 창작에서 이를 바탕으로 예술 이미지를 빚는 것을 가리킨다.
생명의 원형은 원시 재료로 자연스러운 것으로 가공과 개조를 거치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예술가가 예술적 이미지와 예술 조형을 창조한 원천이자 기초이다. 걸출한 예술가는 생활 원형의 기초 위에서 예술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그들의 작품 속의 주요 인물, 부차적인, 줄거리적인 인물들은 대부분 실생활에서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낭만주의 예술가가 쓴 판타지나 황당무계한 인물조차도 생활의 원형에서 벗어날 수 없다.
생활 원형에 따라 예술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생활 원형을 베끼거나 베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생활 원형에서 예술 이미지, 예술 모델에 이르기까지 선택, 정제, 결합, 이식, 변환, 추리, 허구 등 일련의 가공 생산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전형화는 생활 원형을 예술 전범으로 만드는 유일한 길이다. 개성, 주제, 장르의 차이로 인해 작가와 예술가에 따라 전형화 과정에서 생활 원형에 대한 태도와 생활 원형을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형형색색의 사람, 하나 합성' 이다. 즉, 많은 프로토타입을 결합하여 전형적인 인물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러나 소위' 잡채' 와' 조합' 은 결코 많은 동류인들의 해시나 쌓임이 아니라 생활원형을 바탕으로 일부 개인의 특색 있는 생활현상을 적극적으로 농축하고 가공하여 개인의 생명과 깊은 사회적 공통성을 지닌 전형적인 이미지를 형성한다. 또 다른 방법은 생활 속의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다른 관련 프로토타입 사실을 흡수하여 하나의 전형으로 융합하는 것이다. 그것의 장점은 인물 줄거리의 프로토타입 틀이 있어서 증감과 상관없이 기본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핵심은 좋은 패턴을 선택하는 것이다. 동시에 풍부한 생활 경험을 가지고 모든 생활을 동원하여 가공을 축적하여 기본 원형을 만들어야 하며, 인물의 이미지가 원형보다 더 풍부하고, 더 충실하며, 더욱 두드러지고, 더 깊고, 더 넓은 개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매우 엄격한' 인물 묘사' 방법도 있다. * * * 진실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런 방법은 전기문학, 보고문학, 회고록에 자주 쓰인다. 실제 이야기를 전형적인 이야기로 만들 가능성은 주로 두 가지 요인에 달려 있다. 하나는 예술가가 선택한 실제 이야기의 원형이 비교적 높은 전형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 프로토 타입 자체는 사회적 모델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 실제 이야기를 그대로 옮겨서는 안 되며, 선택, 정제, 렌더링, 가공도 해야 한다.
생활원형을 기초로 생활원형을 기초로 전형적인 이미지를 형성한다. 그것은 인류가 장기 예술 실천에서 축적한 기본 경험으로 예술 창작의 법칙에 부합한다. 따라서 예술가는 삶에 깊이 들어가 가장 광범위하고 풍부한 근원에서 다양한 인물을 관찰, 체험, 이해, 숙지하고, 생활 원형의 기수를 지속적으로 넓혀야 하며, 자신의 전형적인 창작에 깊은 생활 기반을 두고, 더 많은 성공의 예술 본보기를 창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