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춤의 기원
예술의 어머니 춤은 언제 기원했습니까? 얼마나 길어요? 이것은 수수께끼이다. 일반적으로 연구가들은 춤이 구석기 시대 혹은 그 이전에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중국 고대 전설에서 주영의 아들 상진은 음악의 창시자이다. 제준의 아들 여덟 명이 노래하고 춤을 추기 시작했고 증손안이 음악가가 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황제가 음악과 춤을 만들었다는 말도 있다. 사실 춤의 창시자는 인간 집단이어야 한다. 자연과의 투쟁에서, 생존의 노동에서, 인간의 동작을 통해 가장 원시적이고 리드미컬한 춤 동작이 생겨났는데, 이것도 본능이라고 할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인간의 행동? 。 따라서 춤과 노동 사이에는 자연스럽고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것은 전설의 시대보다 훨씬 일찍 생겨났다.
-응? 춤은 원시 부족의 생활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까? 그것은 종교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수만 년 전 보존된 호모 사피엔스 화석은 유럽 구석기 시대 말기 동굴 벽화 속 종교 활동 예술품이다. 그림 속 마녀는 온몸을 적나라하게 벗고 뿔을 들고 제물을 들고 있는 것 같고, 다른 마녀들은 다섯 손가락을 위로 펴서 춤을 추는 동작이 매우 감화력이 있다. 중국 윈난창원암화에는 쭈그리고 앉거나 벌거벗은 남성 인물이 두 손을 위로 들어 손가락을 벌리고 아래에 남자 뿌리를 드러내고 머리에 깃털을 꽂고 있다. 좌강암화에도 두 손이 높이 들고 다섯 손가락이 펴져 있다. 이것들은 다음과 같이 판단할 수 있습니까? 개구리 제사? 광시의 유적은 아직도 보존되어 있습니까? 메뚜기에게 제사를 지내요? 세관과? 메뚜기 춤? 。 중국은 4 만 5 만년 전에 차츰차츰 씨족공사 시기에 들어섰는데, 초기에는 모계 씨족공사 시기였다. 구석기 시대 말기에 산꼭대기동 사람들은 장례 장식품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의 심미의식과 종교의식이 점차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종교 의식이 생겨나고 강화됨에 따라 제사 활동이 있을 수밖에 없다. 당시의 제사 행사는 주로 춤이었다. 구체적인 이미지는 남기지 않았지만, 나중에 출토된 춤 이미지와 지금까지 보존된 고대 민간 무용에 따라 가장 원시적이고 신비로운 춤을 상상할 수 있다.
둘째, 춤과 토템
토템은 원래 아메리칸 인디언의 방언이었습니다. 그의 혈족? 。 토템은 씨족 신분의 상징이나 상징으로 토템을 조상으로 하는 외적 의미와 내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대부분 동물, 식물, 무생물의 자연현상을 상징하며 토템이 모든 구성원의 길흉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부 인디언들은 독수리를 토템으로 삼았으며, 오스트레일리아의 많은 원주민 부족들은 비, 물, 거루, 칠면조 등 토템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중화민족도 이런 과정을 겪었다. 일찍이 하상 이전에 토템은 원시 민족의 신앙과 상징이었고, 황제족은 구름을 토템의 상징으로 삼았다. 이전에 황제의 집은 운명을 따서 윤 선생님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좌전"? 소공의 17 년). 최근 학자들은 토템의 기원에 대해 새로운 탐구를 진행했다. 인종학자 양곤은? 토템은 여성 생식기의 상징입니까, 아니면? 동체세포? 。 토템은 여성의 생식력의 상징이다. 토템 숭배는 여성 생식기의 상징이자 씨족 자체입니까? 신화와 숭배? 。 -응? (민속 문학 포럼) 자오 Guohua 생각:? 원시 사회에서는 여성 생식기와 남성 생식기의 일부 기호가 토템, 즉 일부 씨족 조상의 기호로 진화했다. -응? (생식 숭배 문화 정보)
원시 씨족의 토템 숭배는 춤과 무술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제사와 축제는 모두 반토템춤을 추다가 점차 모의토템춤으로 변해 대량의 상형권춤 프로그램을 만들어 냈다. 황제씨족이 구름을 토템으로 하고,' 운문' 이라는 이름으로 음악춤을 만들어 황제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과 같다. 원시 하인의 토템은 용이다. -응? 총이 죽어서 황룡을 들이쳤는데, 여분을 쓰는 거야? 그리고 용춤이 생겨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면서 용은 중화민족의 상징이 되었다. 용은 가상동물이고, 용의 기조는 뱀이다. 도사에서 출토된 용반 이미지는 여름 문화로 확증할 수 있다. 그 후 말의 머리, 포니테일, 사슴 뿔, 물고기의 비늘, 수염 등 동물의 네 발을 흡수했다. 중화민족은 서로 다른 토템 부족의 융합으로 형성된 종합 이미지이며 부족 융합의 산물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요동반도 후굴에서 출토된 6000 년 전의 석룡은 현재 본 최초의 용토템 이미지이며, 최초의 무용용 기록은 한대에만 나타난다 (동중서' 춘추' 이야기 참조). 사실 용춤이 나타나는 시간은 훨씬 빠르다.
애옥산맥 이순신과 윈난서남 량산 이순신은 모두 자칭합니까? 로로? , 호랑이를 의미합니다. 이순신은 호랑이로 자처하고, 어떤 사람들은 석호를 조상으로 여기며, 이순신이 호랑이를 토템으로 삼고 있음을 반영한다. 간쑤에서 출토된 호문도기는 토템 숭배의 대상이다. 이족, 나시족, 수족 등의 민족은 흑호를 토템으로 한다. 중국 서남 지역의 바인과 그 후예 토족, 푸미족, 백족은 백호를 토템으로 한다. 이순신은 조디악으로 상징하고, 호랑이는 머리로 삼는다. 열두 짐승의 춤은 지금까지도 보존되어 있다. 이런 춤은 마녀가 연기한 것이다. 춤의 고조는 호랑이 신이 내려온 연기와 가축에게 덤벼드는 동작이다. 호랑이 토템춤의 원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이순신은 노래를 연주하면서 춤을 추면서 노래를 부르나요? 로리타, 로리타! -응? 무슨 뜻이에요? 호랑이, 호랑이, 호랑이! -응?
중국 동북헤이룽장성의 오빙크족은 곰을 토템으로 한다. 처음에 그들은 곰 사냥을 금지했지만, 후에 그들은 곰을 잡아서 허기를 채웠다. 일본 홋카이도의 아이누족도 곰을 토템으로 삼았다. 그들은 먼저 새끼 곰을 잡아서 사육한다. 매년 곰에게 희생을 바칠 때, 그들은 그들을 죽이고 기도한다. 곰에게 제사를 지낼 때 가무를 동반하여 대부분 여성이다. 그들 중 일부는 곰 가면을 쓰고 곰 무늬의 옷을 입고 있는데, 무용명은' 검은 보배' 이다.
중국에도 새를 토템으로 하는 씨족이 많고, 양사오 문화의 반파형도 새머리 도자기가 있다. 전설에 의하면 푸가 가문의 후예 소오라고 한다? 새를 경찰관이라고 불러요? 봉새과, 현새과, 파랑새과 등 24 종으로, 새를 토템으로 하는 24 개 씨족의 조합일 가능성이 있어 모두 일정한 관직을 가지고 있다. 용봉토템은 고대 민족의 가장 기본적인 범주이고 봉황은 신비한 새이다. 상업 시 송가? 현조:? 신비한 새의 운명이 상업을 탄생시켰다. -응? 황하 하류 은상의 시조가 모두 그의 어머니 주영이 신비한 새의 알을 삼키고 태어났다는 전설이 있어 은인은 봉황을 토템으로 삼았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만주족의 토템은 신궐이다. 만주족의 조상은 어머니가 신궐이 지닌 주과를 삼킬 때 탄생했다고 전해진다. 만주족 제사 신령과 평화? 샤먼? 점프할 때 일어서야 하나요? 신극? 까치야, 샤먼이 극 아래에서 춤을 춘다. 몽골 사람들은 백해란을 부락의 토템으로 삼았다 (울란걸의' 고대 몽골 사냥 가무' 참조). 몽골 사람들이 해청 석방을 하고 백조를 데려가는 것은 매우 오래된 풍습이다. 몽골족 춤은 앞으로 달리고, 회전이 원활하며, 모두 해청을 모방하며, 토템춤의 유적이라고 한다. 세상에는 토템으로 많은 새들이 있다. 예를 들어 캐나다 밴쿠버 인디언의 후손들은 지금도 부엉이의 토템춤을 간직하고 있다. 대형 목각 올빼미뿐만 아니라 춤도 있습니다. 무용수는 올빼미와 그들의 사냥감 쥐를 온몸으로 입고 있다.
중남부 요족은 개를 토템으로 하여 매년 조상 반고를 제사하는 풍습이 있다. 육자운' 둔계섬유록': 연초 제사 판유, 나무통 비벼서, 물마루 수를 예의로 한다. -응? 요수 중 많은 도안은 개였으며, 장고를 두드리며 반왕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개구리 (광시 등)? 메뚜기 한 마리? ), 또한 일부 고대 일족의 토템입니다. 동북에는 어떤 소수민족이 있습니까? 금개구리 주몽? 광서장동란, 바마, 봉산, 천아현 등은 아직도 개구리의 명절을 간직하고 있으며, 매년 음력 정월에 명절을 거행합니까? 말라머트 축제? 천아현과 배향운방촌에는 아직도 토템춤' 맥속춤' (도금의' 토템댄스 문화유산') 이 남아 있다. 호랑이와 사자 외에도 윈난리강의 나시족과 개구리는 토템 숭배로 입고 있는 양가죽을 개구리 모양으로 잘라야 한다 (동바 문화 소장품에는 무립춘의 나시족 양가죽 토템 드레스가 있다). 나시족 동바경 상형문자 댄스 스펙트럼에서도 지적합니까? 광활하고 풍요로운 땅에 사는 사람들은 금개구리의 점프에서 영감을 얻었습니까? (참조' 신수와 동바 댄스 스펙트럼'). 이것은 토템과 토템 댄스의 밀접한 관계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토템은 씨족 부족의 분열, 합병, 이주와 함께 다양한 차원에서 나왔으며, 문화권마다 한 씨족도 토템이 한 개 이상 있었다. 토템은 처음에는 모든 씨족 구성원의 조상으로 봉건 왕조에 들어가 최고 통치자의 성씨의 조상이 되었다. 이 토템 푸예를 사용하는 것이 그들의 특권이 되고, 황제는 용을 사용하고, 여왕은 봉황을 사용한다. 하지만 용봉무 (일부 새춤 포함) 로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민족 춤이 되었다. 토템춤은 동양 문화인가요? 상형의미? 원칙과 법률이 기초를 다졌다.
셋째, 다원무용 문화의 발원지
대량의 고고학 자료를 보면 중화민족의 문화 발원지는 다양하다. 1970 년대에 중원 하남 무양자호 신석기 시대 문화 유적지에서 10 여 개의 6 대 작은 칠공골피리가 발견되었다. 골피리의 출현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춤은 분명 더 높은 수준에 들어섰을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 고대의 노래, 춤, 음악은 불가분의 관계였기 때문이다. 원시 집단의 노동에서 음악은 주로 리듬이고, 춤은 리듬이 있는 몸짓이며, 악기는 노동 도구의 변화와 변형이다. 골피리의 군무를 이용하여 단순하고 리드미컬한 몸짓을 비교하고 사냥 활동을 구현합니까? 모든 동물의 속도로 석두 두드리며 춤을 추나요? 집단춤이 더욱 진보하다.
국경 지역의 상황을 살펴 보겠습니다.
중국 동북요동반도 황해 연안에 위치한 단동 지역 후구 신석기 시대 유적지에서 6000 년 전 원시 석룡과 휴머노이드가 출토됐다. 이 가운데 양쪽으로 조각한 인물 (하나는 여성, 하나는 남성) 은 원시 사회의 생식 숭배와 조상 숭배 관념을 반영한다. 홍산 문화 5000 년? 여신묘? , 제단과 석장지, 그 중 여신의 머리는 완전히 보존되었다. 이것은 농경업의 흥기와 인류가 점차 정착한 산물이며, 지금까지 본 가장 오래된 무용수 조각상이다. 제단은 무술과 원시 종교 활동을 하는 장소이고 여신은 제사를 맡고 있는데, 이는 중국 고대에는? 마녀? , 인간의 신을 의사 소통하는 다리이며, 그 수단은 춤입니다. 여신의 동상은 무엇을 보여 줍니까? 초기에 여성들은 여전히 더 존중받는 지위를 누렸는가? (엥겔스 "가족, 사유제, 국가의 기원"). 갑골문? 춤? 이 단어는 한 사람이 양손으로 소꼬리를 들고 춤을 추는 것이다. 마녀? 단어,? 마녀? 단어? 일? 두 사람이 제단에서 춤을 추는 것처럼 가장 오래된 제단이다. 마녀는 최초의 무용수이다. 그녀는 신과 교류할 수 있고, 신을 즐겁게 할 수도 있고, 사람을 즐겁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녀는 원시 부족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중국 서북 간쑤성 진안천수지만에서 1980 년대에 지금으로부터 5000 년 전의 양사오 말기 산수화가 출토되었다. 벌거벗은 세 조상 (그 중 하나는 흐릿함) 이 춤을 추고 있는데, 그들은 오른손에 막대기를 들고, 다리가 교차하고, 발가락이 기울어져 있는데, 이런 춤은 좌우로 흔들리고, 좌우로 발의 중심을 교환하는 것이 특징이다. 머리카락이 왼쪽으로 던져져 춤의 격렬하고 영웅적인 기개를 보여 주었다. 다음 두 파충류는 주택 기초 가운데 불구덩이 앞에 그려진 위치에 근거하여 원래의 제사 풍습을 반영한다. 이것은 일족 모임과 제사를 위해 특별히 쓰이는 것입니까? 큰 집? 그것의 출현은 그것이 사당에서 이미 규모를 갖추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 사람이 조상을 모시는 것도 춤으로 신을 즐겁게 하는 삼조다. 사냥 생활은 원시 사회 전체를 관통하며, 사람들은 집단으로 새와 짐승을 사냥하여 생존할 수 있다. 선민 모임은 축하하고, 새와 짐승의 형태를 모방하고, 사냥꾼의 용맹과 승리의 기쁨을 재현한다. 예를 들면' 상서'? 이키에 대해서요? 모든 동물의 속도로 석두 두드리며 춤을 추나요? 묘사는 우리 조상들의 무용 활동을 충실히 반영하였다.
서북대상동 손가채에서 출토된 무문채도분, 그리고 오천 년 동안 잠든 청해종일에 출토된 무문채도분, 무용계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킨 것은 우연이 아니다. 신석기 시대 마가마문화의 진귀한 보물이다. ). 앞 채색도기 내벽 상층, 평행줄무늬 4 개, 손잡고 3 조 공연? 군무? 댄서, 5 명 그룹, * * * 15 명. 그들의 머리띠는 왼쪽으로 늘어져 있고, 꼬리 (남자 뿌리) 는 오른쪽으로 던져져 같은 방향을 향하고, 동작이 일치하고, 발걸음이 일치하며, 왼쪽으로 회전하고, 춤이 조화를 이루며, 춤이 씨족 사회에서 성숙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무용수들은 조용한 환경에서 버드나무 아래와 개울 옆에서 손을 잡고 춤을 추기로 했다. 각 그룹의 무용수들은 양쪽에 각각 5 ~ 8 개의 내호선이 있고, 중간에 비스듬한 버드나무 모양의 광대역선이 있는데, 갈고리 점선을 중심으로 당시 사람들이 사냥 (꼬리 장식은 증명할 수 있음) 에 종사했고 농업 생산과 노동에 종사했다고 추정할 수 있다. -응? 동물 장식에서 식물 장식으로의 전환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진보 중 하나입니까? (그로스, 플레하노프가 인용) 종일 출토된 채도기 주전자는 내벽에 치맛자락이 달린 두 세트의 여자 무용수, 한 조 13 조, 한 조 11 조로 전자와 같은 시기의 산물이다. 채도무용대야의 역사적 가치는 사냥춤과 농경춤이 바뀌는 시기의 전형적인 무용유물이라는 데 있다. 춤의 조상 씨족에 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고대 창족의 조상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일종의 * * * 인식인 것 같다.
654.38+0.7 만년 전 (73 만년 전)? 원모? 나는 위초 북부의 원모현에 살고 있는데, 금사강과 우몽산맥 근처에 있다. 어떤 사람들은 간쑤 고대 창족 룽 (guqiang Rong) 이 여기에서 옮겨 졌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간쑤 진안 제사 무용지화와 청해 무용문채색 도자기 주전자의 주인은 원모후예라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창룽 사람들은 나중에 다시 금사강으로 돌아왔는데, 바로 지금 리강의 나시족이다. 나시족 여성들은 아직도 해와 달과 별의 꼬리장식과 숄을 보존하고 있다. 해가 지고 모닥불이 켜지면 그들은 노래를 부른다. 점프? ), 노래? 뜨거운 둥지? ,? 리알리? 점프에 이르기까지 밤새 잠을 못 잤다. 운남 창원 간쑤 몬테네그로의 암화는 사냥춤에 속한다.
양주 문화 (기원전 3300 ~ 2250 년경) 는 중국 민족 무용 발전사에서 동등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절강 여요 하무도가 대량의 문화재를 출토했다. 6000 ~ 4000 년 전, 이곳의 선민들은 이미 풍부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창조했고, 중국의 초기 문화 발전의 또 다른 중심지이기도 하다. 장쑤 () 성 오현 () 강릉산 양주 () 문화묘지에서 출토된 대량의 옥규 중 한 조각화관 춤 옥페이 () 가 있는데, 그 밑에는 연계를 위한 다섯 개의 구멍이 있다. 통조각 패턴의 중앙에는 동물의 얼굴이 있고, 양쪽에는 두 개의 대칭적인 무용수가 있고, 머리에는 왕관을 쓰고, 소매를 휘두르며 춤을 추는 것이 무춤의 맛이 난다. 옥장식의 동물 도안은 악령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넷째, 생식 숭배의 춤
-응? 유물주의는 역사의 결정 요인이 결국 직접 생활의 생산과 재생산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생산 자체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한편으로는 생활자료의 생산, 즉 의식주 및 이를 위해 필요한 도구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류의 생산, 즉 종의 번식이다. -응? 번식은 인류의 본능이다. 원시시대에는 생산력 수준이 낮아서 사람들은 부유해지기를 원했다. 이를 위해 당시 조건 하에서는 매우 어려웠다. 따라서 사람들은 생식을 신비한 현상, 심지어 성기 숭배로 여깁니다. 이런 생식 숭배 문화는 중화민족 문화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예로부터 춤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원시 씨족의 생식 숭배는 그 독특한 표현 형식, 즉 자웅동체를 가지고 있다. 기니와 카메론의 원주민 여코이족은 매장할 때 양면, 검은 면은 남성, 흰 면은 여성을 대표한다. 중국 단동 후구 신석기 시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6000 년 전 도용, 머리 한쪽은 남성, 한쪽은 여성. 또한 청해악도 유만 3 플랫폼에서 출토된 인면도기통에도 자웅동체의 동상이 있다. 일찍이 3000 년 전 신강의 후투벽암화에도 자웅동체의 석상이 그려져 있었다. 많은 학자들은 후와에 양면인이 나타나 중국 원시 철학의 핵심인 음양합생 만물의 철학 이념이 탄생했음을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학자 조국화는 가십의 기원을 Xi 안반포의 어문과 연결시켰다 (조국화의 생식 숭배 문화 이론 참조). 1950 년대, Xi 안반포 양사오 문화 유적지에서 사람의 얼굴 어문 (얼굴 어두의 조합) 을 그린 채도기 주전자가 출토되었다. 1972 년 산시 임통강채에서도 쌍체어 개구리 무늬가 그려진 채도기 주전자가 출토됐다. 반포 (신석기 시대 양사오문화) 선민은 물고기를 여음의 상징으로 여기고 생식 숭배를 실시하며 개구리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어제를 거행하는 것은 후손을 번식하기 위한 것이다. (선민은 물고기가 생식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물고기를 담은 채도대야는 어제의 제사그릇이다. 따라서, 자오 Guohua 추론? 팔괘 방위도, 하도, 로서? 。 이것은 생식 숭배 문화와 무용 문화의 관계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사고를 제공하는 새롭고 독특한 관점이다. 돈은 이미 제기 되었습니다:? 쉬운 원시 점괘는 생식기 숭배 시대에 속한다. -응? 젠장? 무엇을 사용합니까? 쿤? 이 두 점괘는 양성 생식기의 표시입니까? 산둥 죽마에서는 청사, 백뱀이 막대기를 잡고 춤을 추는 것은 변장한 남자 뿌리이고, 홍합춤은 변장한 여자 음이다. 하남 화이양 사당 (복희여와 기념) 은 조상을 기념하는' 꽃바구니' 춤을 간직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위? 교미를 보이다. 절에는 동그란 구멍이 하나 있는데, 유명한 자손가마 (음부를 상징함) 가 있어서, 아이의 사람들이 만질 수 있게 한다. 윈난 검천 석굴의 천연 균열은 백인들에게 불리나요? 백아줌마? , 또한 외음의 상징이며, 아이들에게 매우 감동적이다. 신장 후투벽현의 대형 암화, 1.2 평방미터 이상의 화면에는 크기가 다른 남녀 수백 명이 가득 차 있다. 대부분 규칙적인 춤 동작을 하고 있는데, 거의 다 벌거벗었다. 남자는 남자 뿌리와 고환을 드러내고 손가락을 벌리고 (조상은 극수로 다생을 빌었다), 어떤 사람은 남자 여자였다. 어떤 여자는 춤을 추고, 어떤 여자는 남자에게 겹치거나 교미 동작을 한다. 이것은 인구 번식을 기원하는 대형 암벽화이다. 광서융수 묘족은 생식기 숭배의 풍습과 춤이 있다. 설 기간에 망종춤을 공연할 것이다. 무모호는 괴상한 얼굴이라 공연할 때 칠구 명의 남자가 무모호 역을 한다. 북소리에 따라 망종인은 점점 더 맹렬하게 춤을 추며 일부러 젊은 여자를 쫓아다니며 성교의 상징적인 동작을 했다 (진귀청고 묘족 생식 숭배). 다른 민족들도 비슷한 민간 무용 유적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백족? 산 주위? , 이순신 \ "조치 \", 야오 \ "노란 진흙 영감 \", 리? 3 월 3 일?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