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는 중국 전통 미덕의 보물 창고 중 하나인 명주로, 중국 고대 문화의 정수이다. 예의지국에 있는 것은 예의지민이어야 한다. 책을 알고 사람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은 당대 대학생의 기본적인 소양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대학 캠퍼스에는 여전히 많은 예의 없고, 예의가 없고,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가 존재하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예의수양과 정신문명 건설과 매우 어울리지 않는 현상이 많다. 대학생들의 사교 예절 교육은 시대를 초월하고 세기를 뛰어넘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교예절교육은 자질교육의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사회문명 진보의 강력한 요구이기 때문이다.
1, 사교예절교육은 대학생들이 다른 사람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조화로운 심리분위기를 형성하며 대학생의 심신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사회의 교제 활동도 예의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인류가 진보할수록 사회생활이 사회화되고, 사람들은 예의를 갖춰 사회생활을 조절해야 한다. 예의는 인간관계의 전제이자 교제생활의 관건이다.
나이가 들면서 생활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당대 대학생의 자의식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그들은 진정한 우정을 얻고 더 많은 감정적 교류를 갈망하고 있다. 대학생은 일반적으로 고향의 부모로부터 멀리 떨어져 단체생활을 하며 다른 급우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이전에 부모의 혈연과 무조건적인 의존을 잃었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인간관계 활동을 통해 우정을 얻는 것은 새로운 생활환경에 적응하고' 의존자' 에서' 독립자' 로 발전하여 사회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다. 사실 대학 시절 다른 사람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을지는 한 사람의 성장과 공부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우정과 감정 교류를 갈망하는 것은 대학생의 중요한 심리적 특징이다. 그러나 많은 대학생들이 각기 다른 정도로' 자기 고립' 경향을 보이고 있다. 종종' 외로움',' 친구 없음' 의 감정체험이 있다. 이런 상황을 초래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두 가지 일반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한편으로, 나는 우정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초기 인간관계 과정에서 형성된' 남에게 의지하다' 와' 불평등' 의 인간관계 모델을 진정으로 벗어나지 못했다. 인간관계 과정에서 나는' 애착인',' 타인 이용',' 개인 중심',' 완벽책망' 의 경향을 보이며 우정의 근본 원칙인' 사심, 평등, 존중' 에서 벗어났다. 반면에, 그들은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며,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같은 취미의 결핍으로 인해 인간관계가 좌절되거나 교제 범위가 좁아진다. 장기 발전의 결과는 외로움, 친구 부족, 심리적 장애 형성, 마음의 건강한 발전에 불리하다는 것이다. 대학생들에게 사교 예절의 기본 규범과 지식을 배우게 하고, 학생들이 교제 기교를 익히고, 교제 경험을 쌓고, 교제 과정에서 상호 존중, 성실함, 언행 온건한 원칙을 따르는 법을 배우고, 그들이 교제 대상에 빠르게 접근하게 하고, 그들에 대한 친숙함, 이해, 존중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실천은 좋은 인간관계가 대학생의 자신감과 자존심을 높이고, 좌절감을 줄이고, 내면의 갈등과 고민을 완화하고, 분노, 우울증, 고통을 털어놓고, 외로움, 외로움, 공허함, 칭찬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들은 모두 대학생의 심신 건강에 매우 유리하며, 대학생들이 나쁜 감정의 발생을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하며, 나쁜 감정이 생기면 효과적으로 권고할 수 있다.
동시에, 사교 예절 자체는 특별한 언어이다. 대학생들이 사교 예절의 기본 지식과 규범을 배우고 익히면 각종 교제활동의 문을 성공적으로 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좋은 사회심리 분위기를 형성하는 주요 방법일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심리건강 기능을 갖추고 있다.
2. 사교예절교육은 대학생의 사회화를 촉진하고 그들의 사교심리적 감당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은 사회화 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이 많고, 사교예절교육은 사회화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내용이다. 예의는 인생 여정의 필수 과목이기 때문이다. 어느 누구도 일정한 예절, 풍습, 규범 환경에서 생활하면 자각적으로 예의에 얽매여 있다. 자각적으로 사회예절의 제약을 받는 사람은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성숙한 사람' 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한 사람이 사회생활의 예의요구 사항을 지키지 못하면 사회상의 사람들에게' 이단' 으로 간주되고, 사람들에게 배척되고, 사회는 도덕과 여론의 수단으로 그를 구속한다.
대학생은' 준사회인' 이라고 부를 수 있지만 진정한 사회인은 아니다. 그들은 사회로 나아가야 할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지만, 지도자, 동료들과 어떻게 지내는지, 어떻게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지, 어떻게 자기 이미지를 디자인하는지, 어떻게 빨리 사회생활 등 사회교제 문제에 적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심리적 곤혹도 있다. 그러나 대학생의 사회심리적 감당 능력은 교제 활동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심리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사람은 교제 활동에서 여러 가지 상황과 어려움에 부딪힐 때 항상 냉정하고 안정된 심리상태를 유지하고 자신이 파악한 정보에 따라 가장 합리적인 행동을 빨리 함으로써 위험을 피하고 주동을 추구한다. 반면, 좋은 심리적 감당력이 부족한 일부 사람들은 중대한 교제 활동에 참가하기 전에 공황, 두려움, 불안, 안절부절못하는 정서, 심지어 교제 활동이 시작된 후에도 심장 박동 가속, 사지 떨림, 성조 이상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대학생에 대한 사교 예절 교육은 사회적 요구 사항에 맞는 각종 행동 규범을 장악할 수 있도록 대학생들이 사회로 나아가는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화를 더 잘 촉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회명언) 대학생이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사회심리적 감당능력을 높일 수 있다.
3. 사교 예절 교육은 대학생들에 대한 사상 도덕 교육을 실시하고 사상 도덕의 자질을 제고하는 데 유리하다.
현재 많은 고교에는 한 가지 현상이 있다. 학생들은 높은 수준의 도덕규범을 배웠지만, 실천에서는 종종 기본 도덕 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사회 예절 교육의 부족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예의는 일종의 사회 규범이기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사회 구성원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행동 규범이다. 사회 규범은 주로 법률 규범과 비법률 규범을 포함한다. 예의는 비법적 규범으로 주로 윤리, 종교 규범, 풍속 습관, * * * 생활규범을 포함한다. 그 중에서도 도덕규범은 특별한 지위와 역할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회생활에서 추출한 의식적인 사회이데올로기로, 사회여론, 전통 습관, 개인의 내면의 신념에 의해 유지된다. 사교 예절은 사람들의 생활과 상호 교제 중 가장 보편적인 도덕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교제활동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사회생활의 정상적인 질서를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교 예절은 실천성과 실용성이 매우 강한 학과이다. 대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예절교육은 그들의 예절 지식을 풍부하게 할 수 있고, 사회주의 도덕요구에 부합하는 예절 규범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며,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회예절 규범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단속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진정으로' 내면에서, 겉으로는 행하고, 내지는 말' 을 하고, 내면적인 도덕질과 외적인 예절 형식을 유기적으로 통일시켜 진정한 도덕의 질이 높아지게 한다
4. 사교예절교육은 대학생에 대한 인문지식교육을 실시하고 인문적 자질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
문화 자질교육은 주로 인문교육을 통해 대학생의 내면적 품격과 소양, 즉 대학생의 고상한 정신 경지와 고품격의 문화 경지를 형성하고 양성하는 것을 말한다. 인문 교육은 뚜렷한 계몽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사람의 감정 상태에 영향을 주고, 사람의 가치관, 인생관, 성격 등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시킨다. 궁극적인 목적은 사람과 어떻게 지내는지, 문명인이 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문학 자질교육은 문학 예술 역사 문화 철학 윤리 등의 학과에 스며든다고 생각한다. 사교예절교육은 중국 각 민족의 문화교육과 도덕교육을 포괄한다. 사교 예절 교육은 대학생들에게 어떻게 사람들과 어울리고 문명인이 되는지 직접 가르쳐 줄 수 있다. 따라서' 사교 예절' 과정은 고교 인문 자질 교육 과정에 완전히 포함되어야 한다. 대학생 필수 과목으로서 고교에서 보급을 보급하면 대학생에 대한 인문적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사회공덕은 대학생의 문명행위를 강화하고 문명의 자질을 제고하며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을 촉진하는 데 유리하다.
사교예절교육은 사회주의 정신문명교육체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다. 문명의 예의는 인간의 정신문명의 실제 구현이기 때문이다. 예의지식의 보급과 응용은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을 강화할 필요성이다. 사교 예절 교육을 통해 대학생들은 자신의 말투, 행동거지, 용모, 옷차림이 한 사람의 사상수양, 문명화 정도, 정신적인 면모를 분명하게 알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문명 정도는 자신의 이미지뿐 아니라 학교 전체의 정신적 면모, 심지어 사회 전체의 정신문명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교 예절 교육을 통해 대학생의 예절 소양을 더욱 향상시키고, 보상에 대처하는 실제 능력을 키우고, 좋은 예절 습관을 기르고, 기본적인 문명교육을 할 수 있다. 문명의 꽃이 우리 캠퍼스 곳곳에 꽃을 피우게 하다. 모두가 예의를 갖추면 우리 사회는 조화와 따뜻함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사회예의의 근본 목표는 모든 시민들이 사회주의 예의도덕규범과 그에 상응하는 사회예절 형식을 자각하고, 사람들의 문명의식을 높이고, 사람들의 문명행위를 발전시키는 습관을 키우고, 좋은 사회풍류의 형성을 촉진하는 것이다. 사람들, 사람들, 사회 사이의 고도의 조화와 질서, 사회 전체의 정신문명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