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악설은 이주 (), 관순 (), 대종보 () 에서 최초로 나타났다. "피로 나라를 보고하고 오제 오악 () 을 바치다." 현재 공인된' 이주' 는 전국 말기에 기록되었으며, 유 (), 도 (), 해석 (), 음 (), 양 () 의 융합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우리는 오악사상이 상대 이래 사방신과 전국 초기의 오행관념이 결합되어 형성된 산신 숭배라고 생각한다.
봉건 시대 오악이 황제에 의해 봉후되었다. "사기 열전" 재재: "하늘이 높고, 나는 태산선례를 신령에 가깝게 세운다." "하늘의 공로" 를 위해 제왕들은 왕왕 웅장하고 험준한 산봉우리를 상서로운 땅으로 여기고, 정상에는 제단을 세우고, 폐경식을 거행한다.
선종의 이론은 전국 시대의 제나라에서 기원했다. 대규모 명상식을 거행한 최초의 사람은 진시황이었다. 진시황이 친히 제사를 지내는 곳은 태산뿐이다. 당대에 이르러 합선 활동이 더욱 빈번해졌다. 봉건 제왕의 여러 차례 치켜세워 오월 지위가 더욱 높아졌다.
중국에는 많은 명산이 있는데, 여산 황산 아미는 매우 유명하다. 이 다섯 개의 산이' 악' 으로 존칭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에돔, 서, 중산을 예로 들다. 그것들은 모두 황하 기슭에 위치해 있고, 황하는 우리 중화민족의 요람이자 한하 선민이 가장 먼저 정착한 곳이다. 오악은 중국에서 가장 높은 산은 아니지만 평원이나 분지보다 높아 가파르다. 시경' 에는' 태산석파천경, 노방이 우러러러본다',' 고송악웨이, 위진창공' 등의 시구가 있어 태산과 송산이 고대인의 마음 속에 있는 지위를 알 수 있다. 동시에 당시 일부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세계 명산에 대한 전면적인 고찰을 할 수 없었고, 물론' 우중선우' 도 할 수 없었다.
오악이 땅을 쪼개고 마천루가 교만하게 군웅을 이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천백 년 동안 역대 제왕은 이곳에서 제사를 지냈고, 승도는 이곳에서 경을 연습하고, 선남신녀는 이곳에서 향을 피우고 소원을 빌었고, 명사아객도 여기에 시를 그리는 것을 좋아하며, 오월 () 를 위해 많은 문화재를 남겼고, 더욱 유명하다. 사람들이 오악으로 올라간 뒤 "오악이 돌아오면 산을 보지 않는다" 고 감탄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
고대 봉건 제왕은 오악을 신의 상징으로 여겼다.
"악" 은 원래 춘추 이전에 큰 산을 관장했던 관직으로, 요시대에 사방외사를 관장하는 부족의 수장을 "악" 이라고 불렀다. 후에 방열을 관장하는 관원과 관원이 주둔하는 산의 이름이 통일되어 사방팔방의 산을 대표하는' 사산' 이 나타났다.
도교 모델' 동천'' 황제가 야생주를 그리며 오악을 봉하다. " 황제는 오천 년 전의 것으로, 강역은 황하 유역을 벗어나지 못한다. 정사 없이 황제가 봉월했는지 아닌지를 조사했지만, 당우 시대에는 네 개의 월국이 있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당시 교토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산서, 산시, 허난, 허난, 허난, 허난, 허난, 허난, 허난, 허난, 허난, 허난, 허난, 허난
오행' 은 춘추시대에 생겨났고, 전국시대는 상당히 유행했다. 음양가 조연 등의 대대적인 추진으로' 오덕이 종말을 맞이하다' 는 이론이 갈수록 인심을 깊이 파고들고 있다. 오악' 이 생겨났다고 해서' 시화' 는 "당우는 사산이 있고, 주초에는 오악이 있다" 고 말했다.
중국 악산의 이름이 제일 먼저' 상서' 에 나타났다. 사서에는 동서남북 네 개의 산이 있고 오악은 없다. 동악의 대종만이 경서 중 사월산의 이름이다. "이주 대종 백대락사" 는 오악에서 시작되며, 중산이 아니다.
나중에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 에서 5 황제에서 진 (Qin) 으로의 진화 과정을 요약했다 진 () 이 제정 () 이 함양 () 을 정했을 때, 오월 () 넷은 모두 동방에 있었다. 오제에서 진나라에 이르기까지 명산대천은 제후가 아니면 제왕이며, 천하무적이다. 진나라가 천하에 합병된 후에야 허난성 여산 동쪽에 5 대 명산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각각 송산, 항산, 태산, 회장산, 향산이다. 대천 2, 즉 길수, 화이 하천. 클릭합니다
요약하자면, 한대 이전에는 오악의 제도가 상황에 따라 달랐다. 건도풍, 고, 화산은 중악:, 왕동천로읍 후, 송산은 중악, 화산은 서악이다. 동악태산과 북악항산만 예로부터 변하지 않았다. 한무제가 되어서야 오악제도가 정식으로 확립되었고, 천주산은 남악으로 명명되었다. 한서 교외제사지' 에 따르면 한무제 선제 원년 (기원전 6 1 년) 상칙은 태산이 동악, 화산은 서악, 호산 (천주산) 은 남악, 항산은 북악으로 확정됐다. 수문제가 남북조를 통일한 후 개제 9 년 (기원 589 년), 호남 샹강의 형산은 남악으로, 호산은 명산으로 폐지되었다. 한당송 때 북악형산은 양산곡양에서 제사를 받았다. 금, 원, 명, 청, 건도 베이징, 곡양산은 수도의 남쪽에 있으며 북악의 이름과 일치하지 않는다. 항산의 주봉 천봉령은 산서성의 훈원현, 북경은 정북에 위치해 있다. 그래서 명대의 훈원은 북악이라고 불리지만, 길이 멀기 때문에 제사는 여전히 곡양에 있다. 청나라가 18 년 (서기 166 1) 을 순치할 때까지 북악은 조신의 건의에 따라 훈원으로 채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