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정보 컨설팅 - 2009 년 푸젠성 교사 자격 시험 문제 (중학교 교육학)

2009 년 푸젠성 교사 자격 시험 문제 (중학교 교육학)

제 1 장 교육 및 교수법

첫째, 교육 발전

(a) 교육 개념

교육은 사람을 양성하는 사회활동이며 사회문화, 생산경험, 사회생활경험을 전승하는 기본 수단이다. 넓은 의미에서 사람의 지식과 기술을 증진시키고 사람의 사상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활동에는 교육 기능이 있다. 협의한 교육은 사람의 심신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직접적인 목표로 하는 사회 활동을 가리킨다. 주로 학교 교육을 가리킨다. 교육으로 교육받은 교육자의 심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일정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예상한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교육은 인류 특유의 사회 현상이다. 노예 사회 초기에 생산성이 일정 수준에 이르렀을 때, 일부 사람들은 생산노동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언어는 비교적 완전한 문자 형식으로 발전한 후에 학교가 나타났다.

학교 교육 시스템

1, 학교 교육 시스템의 공식 개발

역사적으로 정규교육에서 정규교육으로의 진화가 아니라 비정규교육에서 정규교육으로의 진화가 있었나요? 왕존교육의 주요 상징은 학교 제도를 핵심으로 하는 현대교육제도, 일명 제도화 교육이다. 교육제도의 발전은 제도화 교육, 제도화 교육, 비제도화 교육의 과정을 거쳤다.

(1) 취학 전 교육

교육 물질화의 과정은 정규 교육이 무정형에서 정형으로 발전하는 과정이다. 정형화된 교육 조직 형식은 고대의 취학 전 및 전 사회 교육 기관과 현대 학교 및 사회 교육 기관을 포함한다.

(2) 제도화 된 교육

현대 학교 제도의 출현은 제도화 교육의 새로운 단계를 열었다. 엄밀히 말하면, 학교 교육체계는 19 세기 후반에 이미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학교 교육체계의 형성은 제도화 교육의 형성을 의미하고, 제도화 교육은 주로 정규교육, 즉 등급구조를 갖춘 연령별 교육체계를 가리킨다. 제도화 교육은 체계를 형성하는 각급 학교다.

중국 근대 제도화 교육의 흥기의 상징은 청말' 과거흥학당 폐지' 인가? 전국 통일의 교육 목적과 현대 학제를 반포하였다. 중국 근대의 완전한 학제는 학회의 출현에 따라 생겨났다. 즉 1902 년의 국자감 헌장 (인음학제라고도 함) 과 1903 년의 주원 장정 (계묘학제라고도 함) 이다. 제도화 교육은 성숙해지는 경향이 있다.

(3) 제도화되지 않은 교육 사상

제도화되지 않은 교육 제창의 이상은 교육이 더 이상 학교 담장 안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제도화되지 않은 교육의 경우, 제도화되지 않은 교육은 교육 형식뿐만 아니라 교육 이념: 학습형 사회를 건설하는 이상을 제시하는 것은 제도화되지 않은 교육의 중요한 구현이다. 쿰스와 일리치는 제도화된 교육 사상의 대표이다.

2. 현대 교육 시스템의 발전 추세

(1) 취학 전 교육을 강화하고 초등 교육과의 연계를 중시한다. (2) 의무교육의 보급을 강화하고 의무교육의 연한을 연장한다. (3) 일반교육과 직업교육은 상호 침투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4) 고등 교육의 유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5) 학력교육과 비학력교육의 경계가 점차 약화되고 있다. (6) 교육 시스템은 국제 교류에 도움이된다.

(c) 교육 발전 과정

1, 고대 교육

(1) 각국의 고대 학교 교육의 형식

고대 중국. 일찍이 4000 여 년 전의 하조에는 학교 교육의 형식이 있었다. 서주 이후 학교 교육제도는 비교적 완비된 형식으로 발전하여 전형적인 정교합제도를 세웠다. 그리고 "국학" 과 "농촌학" 도 있습니다. 예악, 악을 핵심으로 하는 육예교육이 형성되었다. 육예는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문자학이 쇠퇴하고 사학이 흥성했다. 공자사학의 규모가 비교적 크다.

한무제 이후 동중슈의 건의가 채택되었다.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한다는 주장은 이데올로기 절대주의의 문화교육 정책과 선인 제도를 실시한다. 수당 이후의 과거제도는 정치 사상 교육의 관계를 더욱 제도화하였다. 송 이후 주성의 이학이 국학이 되고 경학이 전락했다

고대 인도. 교육은 브라만교와 불교에 의해 통제된다. 브라만 교에는 엄격한 등급 제도가 있다. 사람들은 4 등급으로 나뉜다. 최고 등급의 승려와 목사가 받는 교육이 가장 좋고, 후루시초프, 나무껍질 카스트가 뒤 따른다. 최하급은 수다라 면도도? 성씨. 교육권 박탈: 브라만교 교리를 지도사상으로, 브라만교 고전' 짖다' 를 주요 교육 내용으로 삼는다. 브라만승은 유일한 선생님이다. 교육 활동은 주로 고전을 암송하고 고전을 연구하는 것이다.

고대 이집트. 고대 왕국 말기에는 궁정 학교가 있고, 중왕국 이후에는 관학이 있다. 고대 이집트에는 많은 서기 학교가 있었다. 스님을 스승으로 삼다',' 관직을 스승으로 삼다',' 법교로 가르치다' 는 고대 이집트 교육의 주요 특징이 되었다.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에서는 사회적 지위가 낮은 아이들이 7- 12 세에 사립학교에 입학했고, 귀족 계급의 아이들은 아이를 학교에 보내지 않고 가정교사를 초빙했다. 중등 교육은 주로 귀족과 부자의 교육이다. 학교는 주로 문법과 라틴어, 수사학을 배운다.

고대 아테네 교육의 목적은 문화 수양이 있는 정치가, 상인, 각종 인재를 양성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교육 내용이 풍부하고, 교육 방법이 유연하다는 것이다. 고대 스파르타 교육의 목적은 통치계급에 충실한 강건한 병사를 양성하고 군사체육훈련과

정치와 도덕이 주입되다. 교육 내용이 단일하고 교육 방법이 엄격하다.

로마제국이 멸망한 후 서유럽에서 가장 중시되고 추앙받는 교육은 승려를 양성하는 교육이다. 이런 교육은 수도학교나 대주교 학교가 맡고 있으며, 학습의 주요 내용은 신학과 7 예다. 더 나은 선교를 위해. 많은 교구 학교가 세워졌는데, 주로 일반 빈곤 아동의 종교 교육에 쓰이며, 문해 지식도 적절히 가르친다. 둘째, 기사 교육. 승마 교육에는 전문 교육 기관이 없습니다. 교육의 내용은 우선 주에 대한 충성의 질이다. 그런 다음 군사 전투 능력과 매너의 수양이 이어졌다.

(2) 고대 학교 교육의 특징: ① 계급. (2) 정통. 권위주의, 4 경직화. ⑤ 교육의 상징적 기능이 지배적이다.

2. 르네상스 이후의 유럽 교육.

르네상스 운동은 인간성으로 신성을 반대하고, 과학적 이성으로 눈멀게 하고, 개성으로 반봉건을 해방시켜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3. 현대 교육

16 세기 이후 교육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1) 국가는 교육에 대한 중시와 개입을 강화하고 공교육의 출현을 강화했다. (2) 보편적 초등 의무 교육; (3) 교육의 세속화; (4) 교육입법을 중시하고 법에 따라 가르침을 관리한다.

4.20 세기 이후의 교육.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교육의 개혁과 발전은 몇 가지 새로운 특징을 보였다.

(1) 평생 교육 (2) 보편적 교육; (3) 교육 민주화 (한편으로는 국민 평등 교육을 추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교육 자유화를 추구한다. (4) 교육의 다양 화; (5) 교육 기술의 현대화.

둘째, 교육학의 발전

교육학은 교육 현상과 문제를 연구하고 교육법칙을 탐구하는 과학이다.

(a), 교육학의 역사.

1, 고대 중국 교육학 사상.

공자는 "유교무류" 를 제창하고, 사립당을 대대적으로 설립하여 대량의 인재를 양성했다. 공자의 학설은' 인' 을 핵심으로 하여 가장 높은 도덕 기준이다. 충성도, 효도, 인심을 강조한다. 공자의 교학 강령은 "박학한 글, 약속례" 이다. 기초 과목은 시, 책, 의식, 음악, 이순신, 춘추이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도록 주의해라.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기본 방법은' 화나지 않고 손을 대지 않는다' 는 것, 즉 계발 유도이다. 그것은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것, 즉 학사단결을 강조한다. 그것은 학습과 행의 결합을 강조하여, 배움에 응용할 것을 요구한다.

진나라 시대에는 묵이' 겸애' 와' 무위' 를 교리로 삼았다. 지식을 얻는 것에 대한 이해. 묵가는 생각한다. 주로' 지식',' 듣기',' 말하기' 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도교는' 도법 자연' 의 철학에 따라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주장하고,' 귀환' 을 인간의 자열 자연으로, 모든 것을 자연스레 내버려 두는 것이 최고의 교육이다.

전국 말기의' 학기' 는 세계 최초의 교육학 전문 저서이다. 제안: "사람들을 관습으로 만드십시오. "국가를 건설하고 국민을 다스리는 것" 을 배워야 한다. 교육이 우선이다 "는 것은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과 정치의 관계를 드러낸다. 풀뿌리에서 중앙까지 완전한 교육 체계를 설계하여 엄격한 감독 검사 제도를 제시하고, 수업 내 과외의 결합을 제창하고, 자료를 보충하였다. 교수와 학습의 변증 관계와' 엄사중덕' 의 교사관을 제시했다. 교학에서 계발적 교수를 제창하는 것은 학생들의 심리 발전의 특징, 즉 점진적인 발전을 따라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2. 서구 고대의 교육학 사상.

양측의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웅변적인 말솜씨와 청년 현자와의 문답 방식으로 유명하다. 그의 문답은 소크라테스의 풍자, 정의, 조산의 세 단계로 나뉜다.

플라톤의 대표작은' 이상국' 이다. 고대 그리스 백과사전식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 추구가 덕성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고, 덕성은 교육의 최고 목표였으며, 학생들의 조화와 전면적인 발전을 주장했다. 그의 대표작은 정치다.

(b) 교육학의 확립과 개혁

1, 교육학 교재 설립

교육학은 독립된 학과로서 체코 교육자 콰메뉴스의' 위대한 교육론' (1632): 콰메뉴스는 교육의 자연성을 강조한다. 자연성은 우선 사람도 자연의 일부라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사람은 같은 자연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같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둘째, 교육은 인간의 자연 발전 원칙을 따라야 한다. 셋째,' 전면교육' 을 실시하여 일반인에게 광범위한 자연지식을 전수해야 한다.

계몽 운동 시절 사상가와 교육자는 자연사상을 새롭게 해석하고 철학화했다. 우선 프랑스의 루소, 대표작은' 아미아' 였다. 독일 철학자 칸트는 교육의 임무가 인간의 자연천성을 충분히 발전시키고, 모든 사람을 자신으로 만들고, 최초의 자아가 되고, 자기 보완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스위스 교육자 페스텔로지는 교육의 목적은 자연의 법칙에 따라 아동의 모든 도둑력을 전면적으로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근대 이래 국민교육과 민주교육사상이 끊임없이 발전한 것은 영국 철학자 로크에게 나타난다. 한편 그는' 화이트보드론' 을 내세우며' 인간이 이렇게 다른 것은 교육 때문' 이라고 주장하며 봉건등급제 교육을 폐지해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주장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는 또 신사 교육을 제창했다. 그는 군자 교육이 덕성 교육을 주요 위치에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국민 교육을 경멸하며 가정에서 군자 교육을 실시한다고 주장했다.

2. 교육학의 설립을 규범화하다

규범학과 건립과 독립교육학의 탄생을 보면 일반적으로 헬바트의' 일반교육학' (1806) 을 상징하며 미국의 듀이와 그의' 사람 중심의 교육학' (19/Kloc-)

로크의' 교육 토크' (1693) 도 그의 교육 사상을 묘사했다. 교육학은 하나의 과정으로서 대학에서 가르친다. 칸트에서 처음 시작되었는데, 그는 1776 년 독일 코니히스부르크 대학의 철학 강좌에서 교육학을 강의했다. 그러나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교육학 체계를 분명히 세운 것은 헬바트였다.

(a) 헬바트와 일반 교육학 헬바트는 전통교육학의 대표이다. 1809- 1833 기간 동안 고네스버그 대학교에서 칸트 철학을 계속 가르치고 교육학을 가르쳤다. 1835 강의. 그는 또한 "교육학 강의 계획서" 를 출판했다. 그가 처음으로 교육학을 제안하는 것은 과학이 되어야 한다. 그는 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교수 이론과 윤리학을 바탕으로 한 도덕 교육 이론을 세우고 과학교육학의 기초를 다졌다. 그는 시스템 지식의 전수, 교실 수업의 역할, 교재의 중요성, 교사의 중심 지위를 강조했다. 전통 교육 교사 센터, 교재 센터, 교실 센터의 특징을 형성하였다.

(2) 듀이와' 인본교육' 듀이는 현대교육의 대변인이다. 그는 교육은 삶이고, 교육의 역사는 성장이며, 교육은 면모의 개조나 재편성이라고 주장하며, "하면서 배우면서 배운다" 고 주장하며 문제에서 배운다. 듀이는 어린이들이 교육에서 중심적인 지위를 강조하면서 교사가 학생들의 필요와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을 조직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이 바로 아동 중심주의라고 한다.

(c) 현대 교육학의 발전

1, 마르크스주의의 세계적 탄생과 전파는 최근 100 년 동안 인류 사상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이다.

2, 1 939 소련 교육 이론가 케로프는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지도하에 교육학을 편찬하는 목표를 분명히 제시했다.

3. 사회 발전. 문화 교류는 세상을 점점 더 다양화시킨다.

실천과 사고 (1)

첫째, 객관식 문제

나, 다음과 같은 현상. 교육 현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

A, 영화관에 가서 영화 b 를 보고, 꿀벌은 둥지를 짓는 법을 배웁니다

C, 스승은 제자 D 를 데리고 수업 후 활동을 통해 항공 모형을 배운다.

좁은 교육은 대개 () 를 의미합니다.

A. 가정 교육 b 사회 교육 c 학교 교육 d 자기 교육

3.' 더 이상 학습기술에 국한되지 않는 담을 구하라' 는 교육이 어떤 것이 이상적인가 ()

A, 전 제도화 교육 B, 제도화 교육 C, 제도화 사조 D, 자질교육

4, 다음은 교육 시스템의 발전 추세에 대해 논의합니다. 잘못된 것은 () 입니다

A. 취학 전 교육을 강화하고 초등 교육과의 연계를 중시한다.

B, 보편적 의무교육을 강화하고 의무교육의 연한을 연장하다.

C. 고등 교육의 유형이 점점 더 다양 해지고 있습니다.

D. 학력교육과 비학력교육의 경계가 점차 강화되고 있다.

5. 당대 교육 개혁과 발전에 일련의 새로운 특징이 나타났는데,' 전민 교육을 추구하는 것' 이다. "교육 자유화 추구" 는 () 를 의미합니다.

A. 평생 교육 b, 교육 민주화

C. D. 교육의 다양 화

6. 세계 최초로 교육을 전문적으로 논술한 문헌은 중국의 것이다.

A, 학기 b, 대학 c, 논어 d, 중용

7. 고대 그리스 교육자 플라톤의 교육사상은 그의 대표작에 집중되어 있다

A, "연설가의 교육" b, "이상국"

C, "에밀" d, "정치"

8. 교육사에서 과학교육학의 기초를 다지는 교육자가 있습니다.

A, 헬바트 b, 듀이 c, 콰메뉴스 d, 로크

9.' 교육은 성장이다',' 교육은 삶이다',' 학교는 사회다' 를 주장하는 교육자는 ()

A, 콰메뉴스 b, 헬바트 c, 로크 d, 듀이

10 과 듀이가 주창한 교육 추세를 () 라고 합니다.

A. 실존주의 교육 사상 b, 본질주의 교육 사상

C, 실용주의 교육 사상 d, 영원주의 교육 사상

1 1. 위대한 교수 이론의 저자는 ()

A, 로크 b, 콰메뉴스 c, 루소 d, 플로벨

12. 대학에서 교육학을 학과로 가르친 최초의 교육자는 () 였다.

A. 헬바트, 콰메뉴스, 칸트, 로크

13, 중국의 긴 봉건 사회에서 학교 교육의 내용은 주로 ()

A, 육예 b, 칠예 c, 사서 오경 d, 삼례

14, 송대 이후 주성의 이학이 국학이 되었다. 유교 고전은 사서오경, 특히 사서가 기본 교재와 과거시험의 근거로 단순화되기 때문에 사서의 뜻은 () 이다.

A. "대학", "중용", "논어", "맹자"

B, 설치, 중아버지, 논어, 맹자

C. "대학", "중용", "춘추", "맹자"

D 노래 책, 논어, 봄과 가을, 대학

15, 구 소련 교육자 케로프 편집장의 교육학 저작 ().

A,' 교육론' b,' 논론 * * * 생산교육'

C. 일반 교육학

둘째, 빈 칸을 채워라

정규교육의 주요 상징은 현대교육제도를 핵심으로, 제도화 교육이라고도 한다고 생각한다.

2. 공자의 교육사상은 그의 어록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

공자는 서주 육예 교육의 전통을 이어받았다. 그가 가르치는 기본 주제는

4. 이 책은 일반적으로 교육학의 표준화된 학과 형성의 시작으로 여겨진다.

프랑스 교육자 루소는 교육학의 대표작이다.

듀이의 저서는 실용주의 교육학의 대표작이다.

헬바트는 윤리학과 심리학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교육사상과 모델을 형성하여 교사 교재 학생 중심의' 삼중심' 교육 모델로 구체적으로 표현했다.

8. 고대 이집트에는 가장 많은 학교가 세워졌다.

9. 교육학은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학과이다. 교육법의 과학을 탐구하다.

10 편집장의' 교육학' 은 최초의 사회주의 교육학으로 우리나라 교육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간단한 답변

L, 20 세기 이후의 교육 개혁과 발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참고 답변 (1)

첫째, 객관식 문제

하나, B 2, C 3, C 4, D 5, B 6, A 7, B 8, A8

9, D 10 입니다. , C 1 1, B I 2, C 13. C 14, A 15, D.

둘째, 빈 칸을 채워라

1. 학제 2, 논어 3,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예술.

4. 대교학론 5. 에밀 6. 인문주의와 교육. 교실

8. 경학자 9. 교육 현상과 문제 10. 켈로프

제 2 장 교육 사회 발전

교육은 사회 체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 발생과 발전은 다른 사회적 요인, 특히 사회정치경제제도, 생산성 수준, 과학기술, 문화의 제약을 받으며 이 요소에 반작용을 일으킨다. 이것이 바로 교육의 정치 기능, 경제 기능, 문화 기능, 과학 기술 발전 기능이다.

첫째, 교육 및 정치 경제 시스템

(a) 정치 경제 시스템의 교육 제한

1, 정치경제체제가 교육 리더십을 결정한다.

인간 사회에서 국가 권력을 장악하는 사람은 학교 교육의 리더십을 통제할 수 있고, 교육 리더십을 통제하는 것은 교육 방침 정책의 반포, 교육 목표 제정, 교육 경비 분배, 교육 내용의 규정, 교사 및 교육 행정관의 임명과 고용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정치 및 경제 시스템은 교육받을 권리를 결정합니다.

한 나라가 어떤 교육 제도를 세우고,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떻게 다른 교육 시리즈에 진입하는 기준을 정할 것인가는 기본적으로 정치경제제도에 의해 결정된다.

정치 경제 시스템은 교육의 목적을 결정합니다.

교육의 근본 임무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지만, 어떤 사람을 양성하는 것은 일정한 사회정치경제제도에 의해 결정되며, 일정한 사회의 정치경제 요구를 반영한다. 사회의 정치경제제도가 다르고 교육 목적도 다르다.

교육은 정치 경제 체제와 상대적으로 독립적입니다.

정치경제체제가 학교 교육에 큰 영향과 제약을 가지고 있지만, 학교가 자신의 학교 운영 법칙을 무시할 수 있고, 학교 교육 임무를 포기하고 정치경제에 직접 봉사하고, 특정 정치운동에 참여하고, 특정 정치임무를 수행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b) 종교가 정치 경제 체제에 미치는 영향

교육은 정치와 경제제도의 영향을 받고, 오히려 정치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1. 정치 경제 시스템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이 필요하다.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교육이 정치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수단이다. 예로부터 어떤 정치경제제도도 유지, 공고화, 발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후계자가 필요했는데, 이들 인재의 양성은 주로 학교 교육을 통해 이뤄졌다.

교육은 정치와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여론의 힘입니다.

학교는 어떤 계급의 사상 제도, 도덕 규범, 정책 노선을 선전하고 주입하고 전파하는 효과적인 진지이다. 학교도 지식인들이 모이는 곳이다. 학교 교사와 학생의 언론, 교재, 문장, 행동은 모두 어떤 사상을 선전하기 위해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고, 어떤 정치 경제 현실력에 봉사하는 것이다.

교육은 민주주의를 촉진 할 수 있습니다.

한 나라의 민주주의 정도는 간접적으로 그 국민의 교육 수준과 교육의 발전에 달려 있다. 교육의 보급도가 높을수록 사람들의 지식이 풍부해질수록 사람들의 권리 의식을 강화하고 민주주의의 가치를 이해하며 민주 정책을 제창하고 정치 개혁과 진보를 촉진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정치경제제도는 교육의 성격과 발전 방향을 직접적으로 제약하고 있다. 교육은 어떤 정치 경제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미친다. 물론, 우리는 교육의 역할을 부적절한 수준으로 강조할 수 없으며, 교육의 역할을 통해 정치와 경제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정치 경제 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까? 그래서' 교육 구국' 이라는 생각은 틀렸다.

둘째, 교육과 생산성

(a) 생산성은 교육에 결정적인 역할을한다.

생산력 수준은 교육 발전의 물질적 기초이며, 동시에 교육에 대해 일정한 생산성에 적합한 요구를 제기하였다. 한편으로는 교육은 인력, 물력, 재력을 포함하여 필요한 물질적 투입이 필요하다. 경제가 일정 수준으로 발전하면 교육에 제공할 수 있는 투자도 일정 수준에 이른다. 한편, 경제가 어느 정도까지 발전하여 교육에 상응하는 요구를 제시하여 경제 발전의 인재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다.

1, 생산성의 높낮이가 교육의 규모와 속도를 결정합니다.

교육은 약간의 인력과 물적 재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어떤 사회 교육 발전의 규모와 속도는 반드시 두 가지 조건에 달려 있어야 한다. 한편으로는, 그것은 물질적 자원 생산이 교육 발전을 위해 제공할 수 있는 물질적 기초이다. 한편 생산력 발전과 사회재생산에 대한 노동력 수요는 필요한 노동력 총량과 각종 노동력의 비율을 포함해 전체 교육 발전의 규모, 속도, 구조를 결정짓는다. 일반적으로 한 나라의 경제 발전 수준은 문맹률, 학습률, 의무교육 보급연한, 고등교육 발전 수준과 직결된다.

생산성 수준은 교육 구조의 변화를 제한합니다.

교육구조는 일반적으로 기초교육, 직업기술교육, 고급교육, 성인교육 등 다양한 유형과 계층의 학교의 조합과 비율을 가리킨다. 사회생산력의 발전 수준과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경제 구조가 교육 구조를 제약하고 있다. 생산력의 발전은 끊임없이 산업 구조, 기술 구조, 소비 구조 및 분배 구조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에 맞춰, 교육매듭에도 새로운 변화가 생긴다. 그렇지 않으면 교육 구조의 비율이 불균형하거나, 교육양성된 인재가 사회경제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인재가 과잉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생산력의 발전 수준은 교육의 내용과 수단을 제약하고 있다.

생산력의 발전과 과학 기술의 진보는 지식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시키고, 사람들의 인지능력과 사고 수준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한다. 이에 따라 학교의 교과 과정 구조와 내용도 끊임없이 개선되고 업데이트되고 있다.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부족한 물자와 교육 실험 기기는 특정 생산 도구와 과학 기술의 교육 분야에서의 응용으로 당시의 생산 발전 수준을 반영한다.

교육은 생산성 개발 수준과 상대적으로 독립적입니다.

생산성은 교육에 제약이 있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교육과 생산성의 발전은 완전히 동기화되지 않았다. 두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일정 기간 동안 사람들의 사상의식이 더 선진적인 생산성보다 뒤처졌기 때문에 교육의 이념, 내용, 수단, 방법은 종종 생산력의 발전에 뒤처져 있습니다. 한편 생산성이 낮은 수준에 있을 때 문화교류, 사회변화, 심지어 전통의 영향으로 교육의 사상적 내용, 심지어 방법도 생산력 발전 수준을 능가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은 상대적으로 생산력 발전 수준에 독립적이라는 것은 교육의 발전이 생산력 발전 수준을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교육은 결국 생산력 발전 수준과 정치경제제도의 제약을 받기 때문이다.

(b) 생산성 증진을위한 교육의 역할

생산성은 교육을 제한하고, 교육은 생산력을 증진시킨다.

1. 교육이 생산력에 미치는 촉진 작용은 주로 교육 재생산 노동력, 교육 재생산 과학 지식의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a) 교육 재생산 노동력의 질과 양은 교육 발전의 중요한 조건이다. 교육은 노동력 재생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은 사람의 노동능력을 키우고, 잠재적 생산력을 현실의 생산력으로 전환시킬 수 있으며, 교육은 노동력의 자질과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과학 지식을 전수하는 재생산교육은 과학지식 재생산을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교육을 통해 과학지식의 재생산을 효율적으로 확대할 수 있다. 원래 소수가 장악했던 과학지식이 짧은 시간 내에 더 많은 사람들이 장악할 수 있도록 과학지식을 보급하고 선진적인 생산경험을 보급하고 노동 생산 효율을 높이고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교육의 주요 기능은 인류가 이미 가지고 있는 과학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지만, 과학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과학 지식을 생산하는 임무도 맡고 있다. 특히 고등교육은 새로운 과학기술을 창조하고 발명함으로써 과학지식의 재생산을 확대하는 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2. 인적 자본 이론

제 2 차 세계 대전 이후 서구 경제학자들은 경제 성장에서 생산 요소 조합의 비율에 대한 분석에서 자본 투자 외에 또 다른 요소, 즉 인적 자본 이론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적 자본은 현대 경제 성장의 중요한 요소, 심지어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인적 자본 이론은 이러한 요소들을 지식의 진보, 기술의 진보, 노동력의 질 향상으로 귀결한다.

1960 65438+2 월, 미국 경제학자 슐츠의' 인적자본 투자' 강연은 인적자본 이론이 창설한' 헌장' 이라고 불린다. 인적 자본 이론의 핵심 개념은' 인적 자본' 으로, 사람의 지식, 기술 및 기타 생산적인 업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사한 능력을 가리킨다. 물질적 자본보다 경제 활동에서 더 활발하고 발전적인 요소이며, 현대 경제에서도 종종 더 중요한 요인이다.

인적 자본 투자에는 취업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 직업 훈련, 보건 및 정보 검색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모든 투자는 지식, 기술, 건강 등 인간의 자질을 어느 정도 개선하고 향상시킴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돈과 정신적 이익을 증가시킨다.

슐츠는 인적자본 이론에 따라 교육자본비축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교육이 국민소득 증가에 기여하는 것을 계산했다. 교육 자본 비축은 국가가 일정 기간 동안의 총 교육 지출을 가리킨다.

셋. 교육 과학 기술

(a) 과학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과학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우선 교육에 대한 동력으로 나타난다. 둘째, 교육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결과를 예측하며 교육을 과학의 궤도에 올려놓는다.

1. 기술은 교육자의 관념을 바꿀 수 있다.

과학 발전 수준은 교육자의 지식 수준과 지식 구조를 결정하고, 교육 내용과 방법의 선택과 운용에 영향을 주며, 교육 과정에서 교육법에 대한 인식과 교육 메커니즘의 설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2. 과학기술은 교육받은 인구의 양과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