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은 자연의 재산이고 사치는 인위적인 빈곤이다.
첫째, 사치를 피하라
첫 번째 금기는 사치를 피하는 것이다.
고대인 구름: 교만은 반드시 쇠퇴할 것이다. 한 사람이 일단 사치스러운 습관에 물들면, 이 집에 금산은산이 아무리 많아도 언젠가는 돈을 헤프게 쓰게 될 것이다.
한 가정에서는 한 회원이 사치스러운 습관에 감염되면 가족 전체가 연루되어 있다.
홍루몽' 이라는 소설에서 금산과 은산을 소유하고 있는 자부는 일부 가족 구성원들에게 사치스러운 습성에 물들어 결국 가족의 멸망을 초래했다.
백옥은 금탕의 말이지만 사치품의 상대는 아니다. 옛말이 좋다. 절약에서 사치, 사치에서 검소까지, 많은 사람들의 가족 실패는 모두 사치 단어에서 비롯된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한 사람이 일단 사치스러운 생활에 습관이 되어 돈을 물 쓰듯 하면, 다시 과거로 돌아가기가 어렵고, 한두 번은 아무것도 볼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러나 적게는 많이 쌓였다. 사치가 습관이 되면 가족 실패의 시작이다.
사치의 반의어는 검소하다. 네가 가난한 사람이든 부자든.
검소한 습관을 기르기만 하면 가난한 날도 그리 나쁘지 않을 것이고, 부도 너의 검소한 일 때문에 항상 너와 함께 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검소하게 덕을 기르면 도덕은 건립할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면 된다.
둘째, 피하라
두 번째 금기는 피하는 것이다.
이런 성어가 있는데,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하다. 이런 사치와 사치가 모두 그 안에 있는데, 이는 즐거움과 안일함을 의미한다.
한 사람이 일단 즐기는 법을 배우면 안일함과 진취적인 생각을 하지 않으면 이 집은 필연코 말로 나아가야 한다.
사회가 발전하고 있다. 같은 장소에서 너는 다르다. 모두들 움직이고 있다. 마치 물을 거슬러 배를 타는 것 같다. 전진하지 않으면 물러나고, 안일은 퇴보하고 있다.
현자는 평화로운 시기에 안사위하는 방법을 안다. 만약 네가 안일함에 빠져 있다면, 위험이 올 때, 너는 어떻게 무상에 대항할 것인가?
만족은 안일함을 의미하지 않고 안일은 진취적인 것이 아니다. 만족하는 것은 자신이 노력 중에 가지고 있는 것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부단히 진보해야만 출로가 있다. 부단히 진보하고 만족감을 배워야만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안일은 인생에서 가장 큰 적이다. 안일함을 선택하는 것도 가족 실패의 시작이다. 근심과 노동은 흥국할 수 있고, 한가한 것은 죽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만족과 진취적인 것을 배우고, 항상 안사위위를 생각하고, 사치와 검소한 사용을 삼가야 당신의 가정이 번창하고 장구안을 유지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