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성이란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할 수 없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생각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강박증은 강박적 사고와 강박적 행동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왜 1+ 1 이 2 인 것이 강박적 사고다. 손을 씻은 후에는 손을 반복해서 씻고, 문을 잠근 후에는 반복해서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모두 강박적인 행동이다. 한 사람이 도움을 청하는 것은 우리가 그를 도와' 반복' 을 없앨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손을 반복해서 씻지 않는 것과 같다. 상담사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강박감' 을 없애거나 늦추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열등하다고 말하면서 도움을 청하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무슨 문제가 생겼어요? 한 사람이 열등하고 자신의 열등감을 받아들이면 도움을 청할 수 있을까? 물론 아닙니다. 그렇다면 도움을 구하는 이 열등자는 자신이 열등감 (반강박) 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심리적 충돌을 일으킨다. 즉 자신의 열등감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한 여자가 차에 오르자마자 무서워한다. 그녀는 자신이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여전히 두려움을 참지 못했다. 그녀는 버스의 폐쇄된 환경을 두려워하며 협상을 통해' 버스 타는 것을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는다' 는 목적을 달성하고 싶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내면의 갈등을 해소하여 이런 강박을 깨는 것이다. 환자의 이름은 왕이다. 나는 물었다: "당신은 지금 왕이 아니라 아픈 왕입니다. 받아들이세요? " 그녀는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를 표시했다. "그 병든 왕은 네가 아파서 버스를 타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받아들이세요? " 그녀는 잠시 망설이며 말했다. "예를 들어 열이 나고 기침을 하는 것은 내가 감기에 걸렸기 때문이다. 환자로서 열이 나고 기침을 하는 것은 정상이다. " 그녀는 자신이 환자라는 것을 받아들이면 버스를 타는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차 후 타고 여러 차례 증상이 사라진다. 병든 사람이 그의 "증상" 을 받아들였는데, 마음속으로는 충돌이 없었다. 이것은 첫 번째 단계입니다-생각, 자신을 심리적 인 사람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을 "환자" 로 받아들입니다. 수용은 변화할 때이다. 두 번째 단계-행동, 슬램 요법, 쇼크 요법 또는 시스템 탈감작 요법. 수용은 변화의 시작이고, 일단 받아들이면 정상적인 시작이다.
문제가 생겼을 때, 무엇이고, 왜, 어떻게,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풍덩' 이야기를 한 번 봅시다.
아침에는 호수가 고요했다. 회색 한 마리, 흰색 한 마리, 노란 토끼 한 마리가 나비를 즐겁게 때리고 있다. 갑자기 호수에 100 마리의' 두근' 소리가 나자 이 이상한 소리가 토끼를 깜짝 놀라게 했다. 한번 보려던 참이었는데,' 두근' 하는 소리가 들려서 토끼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뛰어라, 물보라가 온다, 뛰어라!" 그들은 몸을 돌려 달렸다. 여우는 새와 춤을 추며 달리는 토끼를 들이받고 있다. 여우가' 빵!' 을 들었을 때 긴장하기도 하고, 달리기를 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또 나무에서 잠든 곰과 원숭이를 깨웠다. 곰과 원숭이는 무차별적으로 그들을 쫓아다녔다. 코끼리는 놀라서 여우를 잡고 물었다. "무슨 일이야?" " 여우는 숨을 헐떡이며 말했다. "어때요? 쿵, 삼두육다리 괴물이야. "그래서 점점 더 많은 동물들이 질주하고, 하마, 호랑이, 멧돼지. 해안의 이런 소동은 호수의 개구리를 깜짝 놀라게 했다. 놀란 파트너들을 막고 "무슨 일이야?" 라고 물었습니다. " 집에 돌아와서, 나는' 보글보글' 이 얼마나 무서운 괴물인지 묘사했다. 개구리가 물었다. "누가 본 적이 있어요?" 곰이 원숭이를 밀었고, 원숭이가 여우를 밀었고, 여우가 토끼를 밀었다. 결국 아무도 직접 보지 못했다. 모두들 먼저 돌아가서 이해하고 대답하기로 했다. 내가 호숫가로 돌아왔을 때, 나는 펑 하는 소리를 들었다. 자세히 보니 파파야가 물에 빠지는 소리였더니 모든 동물들이 웃음을 참을 수 없었다. 작은 동물의 귀여운 익살극은' 물보라' 가 무엇인지 모르는 것이다. 그들이 그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면, 그들은 무서워하거나 도망가지 않고 좀 우습게 느껴질 것이다.
과학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세 단계가 있다: 무엇을 하는가, 왜 하는가, 어떻게 하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가' 에 집중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사실, 그들은 "무엇" 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고, 무엇이 무엇인지 알고, 원인을 찾아내면, 당연히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두근두근 왔다' 는 예: 멈추고 다시 결정하고, 다시 조용하고, 조용하고, 안전하고, 다시 생각하고, 다시 받기로 했다. 또 다른 예로,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아이에게 도움을 청하는 어머니의 예가 있다. 도움을 요청하는 목적은 이 아이가 열심히 공부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선 아이가 공부하지 않는 배후가 무엇인지, 왜 공부를 좋아하지 않는지, 어떻게 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아이디어 5: 도움을 청하는 사람의 사고방식으로 도움을 청하는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분명 무효일 것이다.
"나무 옆에서 낚시하다" 라는 성어가 있다. 나무에 올라가서 낚시를 하면 낚을 수 없다. 만약 한 사람이 이미 나무에 올라갔다면, 한참 동안 물고기를 잡을 수 없어서 걱정하고 있는데, 그가 네가 있는 나무 밑에서 걷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올라와서 같이 낚시하는 것을 도와줘." 라고 소리쳤다. 너는 어떻게 그를 도울 수 있니? 첫 번째 단계는 먼저 그를 나무에서 떼어내고, 두 번째 단계는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의논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그를 물고기가 있는 강변으로 데려가는 것과 같다. 세 번째 단계는 사람을 물고기로 가르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을 고기로 가르치는 것이다. 네 번째 단계 ... 만약 누군가가 내가 그를 내려줄 수 없다고 하면 어떡하지? 우리는 호응하면서 느끼면서 관망할 수 있다. 어쨌든, 너는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그가 있는 그 나무를 오를 엄두가 나지 않을 수 없다. 만약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네가 그보다 더 아프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이것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사람의 질문에 쉽게 대답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 젊은이가 하루 종일 왜 1+ 1 이 2 인지 궁금하기 때문에 문의했다. 상담사가 손가락 하나를 뻗어 얼마나 많은지 물었다. 조력자는 1 이라고 말했고, 그녀는 또 손가락을 내밀어 얼마인지 물었다. 도움을 청하는 사람이 1 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녀는 이 두 가지를 합치면 얼마냐고 물었고, 도우미는 당연히 두 명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1+ 1 이 2 가 아닌가?" 상담사가 그를 지도한다. 도우미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았을 때, 그는 즉시 "그럼 왜 2+2 가 4 인지 궁금해." 라고 물었다. 상담사는 아직 앞의 함정이 여전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같은 일을 하고 있다. 이 질문에 답한 후, 도우미는 계속해서 "왜 4+4 가 8 이냐" 와 "왜 8+8 이 16 인가" 를 물었다. 번거로우시네요. 손가락이 부족해요. 상담사는 고개를 숙이고 자신의 발을 바라보며 자신의 발가락도 슬리퍼에 포함시키려고 했다. 10 분도 채 안 되어 상담사는 도움을 청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함정을 도입했다. 나무에서 낚시를 하는 사람과 함께 나무에 올라가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과 같습니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르는 말이나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고 말할 때 미소를 지으며 그를 바라보며 그의 다음 반응을 보세요. 아니면 그에게 "1+ 1 2 와 같아야 하는가?" 라고 물었다 도움을 청하는 사람은 "얼마가 2 가 아니다" 라고 물을 수도 있고, 우리도 방금 상담한 사람처럼 손짓을 할 것이다. "봐라, 물 한 방울에 물 한 방울을 더하는 것은 두 방울도 아니고, 물 한 방울도 아니다! 한 무리의 사람들과 다른 무리의 사람들, 아니면 한 무리의 사람들! 。 。 。 한 남자와 임산부 한 명을 더하면 10 개월이면 세 명이고 쌍둥이를 낳으면 네 명이다. " 너는 개념을 몰래 바꿀 수 있고, 그와 두서없이 지껄이거나 심지어 허튼소리를 할 수도 있다. 어떤 목적을 달성하시겠습니까? 왜 1+ 1 이 2 인지 생각하지 말라고 하면 됩니다. 네가 무엇을 하든, 너는 그의 사유에 최면을 당할 수 없고, 그와 함께' 나무에 오르는 것' 을 할 수 없다.
우리는 도움을 청하는 이 문제의 원인을 알지 못할 수도 있지만, 대립통일 법칙을 배운 후, 우리는 반드시 이 증상이 어떻게 유지되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네, 바로 그가 물었을 때, 누군가가 항상 그에게 답을 주었고, 그가 말할 때, 항상 누군가가 그에게 대답을 해 주었습니다. 상림형수가 누구를 만나든 밤낮없이 그녀에게 들려준 이야기와 비슷하다. "나는 정말 멍청하다." 라고 그녀가 말했다. "눈 오는 날, 산에는 짐승이 음식이 없어 마을에 온다는 것만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나는 봄이 올 줄 몰랐다. 。 。 。 나는 우리 털에게 문턱으로 가서 콩을 벗기라고 했다. 。 。 "결국 아모는 늑대에게 물렸다. 상림형수의 불평을 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상림형수가 불평하는 것을 듣는 습관을 없애는 것이지 상림형수를 직접 바꾸는 것이 아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상대방을 좌절시키는 것이고, 이성으로 남을 돕는 것과는 다르다. 그래야 성장할 수 있다.
모든 기술은 질문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어떻게 효과적으로 질문을 할 수 있습니까? 그것은 제조 차이이고, 차이만이 유용한 정보입니다. 차이가 나는 문제만이 효과적인 문제다. 세 식구가 상담하러 왔고, 앉은 후, 어머니는 지체 없이 아들에게 인터넷 중독의 각종 표현에 대해 알려 주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때 정신과 의사가 계속 어머니의 말에 따라 질문을 하거나 아이에게 검증을 시키면 어머니가 말하는' 진실의 진실' 을 인정하는 것과 같다. 우리는' 진실의 진실' 이 회복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우리가 듣는 것은 어머니의' 진실한 묘사' 일 뿐, 물론 진실 자체는 아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통 나는 침묵하고 다리를 꼬는 아버지에게 "우리 엄마의 아이에 대한 묘사에 동의합니까?" 라고 물어본다. 우리 아빠와 우리 엄마는 100% 다르다. "그녀가 말한 것만큼 심각하지 않다." 우리 아버지는 보통 이렇게 말씀하신다. 남편이 그녀의 관점에 동의하지 않는 대답을 받은 후, 어머니는 즉시 더 반박하여 말투가 화약 냄새로 가득 찼다. "하루 종일 집에 없는데 아이가 인터넷에 얼마나 중독되어 있는지 알 수 있나요?" 얼마 지나지 않아 부부는 싸우기 시작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얼마 지나지 않아' 여우' 가 싸움에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원래 아이가 인터넷으로 도움을 청하면서 부부 관계 문제가 된 것은 아이가 인터넷을 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일 수 있다. 이 이유는 어떻게 찾았습니까? 한 가지 중요한 임무는 물을 휘저어 차이를 만들고 유용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문제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건설된 것이다. 이때 해야 할 일은 해체이다. 아이가 "엄마, 불면증이에요" 라고 물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많은 엄마들이 "너 왜 그래, 아들? 클릭합니다 생각없이. 엄마들은 항상 일어난 일로 인해 아이가 불면증에 걸렸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엄마들은 "얼마나 잠을 못 잤어?" 라고 물어본다. 이런 문제는 모두 딸의 같은 사유에 따라 하는 것으로, 불면증을 인정하는 것과 같고, 아이가 불면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울 수 없다. 우리는 반대 사고 방식으로 그녀에게 물어야합니다: "불면증? 불면증이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이는 "불면증은 잠을 잘 수 없다" 고 설명하고, 엄마는 "엄마가 자주 잠을 못 자는데, 왜 엄마가 잠을 못 자나요?" 라고 따라간다. 이런 질문 방식은 대답이 아니라 질문을 하는 것으로, 아이가 불면증 자체가 아니라 불면증의 개념을 반성하게 한다. 증상은 강박적 반복의 결과이기 때문에 불면증을 강요하지 않도록 강요하는 반강제를 제거하고 문제를 불면증으로 유도하는 개념을 해체한다.
아이디어 6: 유효성이 정확성보다 더 중요하다.
심리 서비스에서 효과는 정확성보다 크다. 효과는 목표 달성을 의미합니다. 목표가 가장 중요하다. 해상 항법의 목표가 분명하지 않으면 순풍이 없다. 어떤 사람이 그가 오늘 아주 나쁘게 보냈다고 말할 때, 심리적 도움은 상대방에게 어디로 가고 싶은지 물어봐야 한다. 순풍은 목표와 일치하는 바람이다. 우리는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에서 변방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차원에서 옳고 그름이 없다. 따라서 유효성이 정확성보다 더 중요하다. 그러나 의료 종사자와 교사에게 정확성은 효과보다 더 중요하다. 간호사는 올바른 주사 절차를 따라야합니다. 교사는 학생을 가르칠 때 반드시 세 가지 관점이 단정해야 한다. 현재 외래 상담의 2/3 은 아이에 관한 문제이며, 대부분 아이의 성적이 좋지 않다. 그렇다면 성적이 떨어지는 것은 현실적인 문제이지 심리적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이 현실 문제를 분해하고 숨겨진 심리적 문제를 찾아야 한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성적은 학습 과정에 의해 결정되고, 학습 과정은 학습 상태에 의해 결정되며, 학습 상태는 학습 흥미에 의해 결정된다. 학부모, 교사, 아이들은 학업 성적에 관심을 갖고, 교사, 아이들은 학습 과정에 관심을 갖고, 아이들은 자신의 학습 상태에 관심을 갖고, 모두가 자신의 관심사에 관심을 갖는 것은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가 슬픈 곳이다. 어떻게 해야만 학습에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까? 흥미는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만약 아이가 이 수업의 선생님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과목을 잘 배우지 못할 것이다. "선생님과 가까워야 자신의 방식을 믿을 수 있다" 는 것은 조작성이 있다. 아이가 선생님과 좋은 관계를 맺기가 어렵습니까? 우리 일반인이 총리와 좋은 관계를 맺기를 원하는 것처럼 수동적으로 주동적이고 선생님과 아이가 좋은 관계를 맺도록 방법을 강구해야 하기 때문에 학부모와 선생님을 먼저 관계를 잘 하도록 해야 한다. 나는 학부모들이 모두 이 조작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방법은 사회에 의해 장려되는 것이 아니라, 효과가 있다. 효과는 정확함보다 더 생동감 있고, 더 불꽃과 심지어 저속하다. 그래서 심리상담 분야에서는 정확보다 효과가 더 중요하다. 그리고' 논기경마' 는 목표를 명심해야 한다. 경기를 이기기 위해 같은 말, 같은 경기 규칙, 왜 이길까? 사고방식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실효가 가장 중요하다! ! !
아이디어 7: 뉴턴이 아닌 아인슈타인의 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뉴턴의 뇌는 3 차원이다. 3 차원이란 무엇입니까? 3d 공간은 길이, 폭, 높이 등 세 개의 좌표로 위치를 가리키는 공간입니다. 아인슈타인의 뇌는 4 차원이고, 4 차원 공간은 시공간의 개념이다. 아인슈타인의 개념에 따르면 우리 우주는 시간과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간과 공간의 관계는 공간의 틀 안에서 일반 3D 공간의 길이, 폭, 높이 세 축보다 타임라인이 하나 더 많다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은 변화이다. 장자' 에서 원어는 공자가 말한 것이다. "무병으로 군대를 바꾸는 도리가 아니다." 팔을 교차시키는 것은 원인이 아니다. "라는 뜻은 두 사람이 걸어오고, 네가 걸어오고, 내가 걸어갈 때, 우리 두 팔이 마침 부딪쳤다는 뜻이다. 네가 이 길로 가면, 나는 그 길로 가고, 두 팔을 교차한다. 이것은 너와 나와 다르다.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이 순식간에 변해 영원히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서구 철학자 헤라클레트가 말한 것처럼, "한 사람이 두 번 같은 강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
예를 들어, 머리가 문에 부딪혔습니다. 비비지 않고 며칠 지나면 된다. 하지만 며칠 후에 이 가방이 점점 커지는 것을 보았을 때, 나는 이 가방이 유지되고 커지는 이유를 알고 있었다. 틀림없이 네가 계속 문지르고 있었을 것이다. 시간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만약 해결되지 않으면, 네가 계속 문지르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면, 이 문제는 유지될 수 있다. 사용 후 재활용 (P2 14) 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세 번: 과거, 현재, 미래. 예를 들어, 두려움-고통스러운 감정 경험, 나쁜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불안-고통스러운 감정 경험, 나쁜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은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다. 우울증-고통스러운 감정적 경험, 나쁜 일이 일어났고, 과거에 대한 후회였다. 과거는 오늘을 결정하고, 오늘은 미래를 결정한다' 가 아니라' 오늘은 어제, 내일은 오늘을 결정한다' 는 것이다. 한 아이는 오늘 공부하지 않고, 내일은 공부하지 않고, 모레는 공부하지 않는다. 장차 특기가 매우 성공적이기 때문에, 당신은 이 아이의 과거를 어떻게 판단할 것입니까? 아이가 과거에 공부하지 않았던 것은 결점이 아니라 장점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만약 다른 아이가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그는 앞으로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그가 어려서부터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할 것이다. 원인을 설명하는 것은 결과이고, 과거를 결정하는 것은 오늘이다. 더 많은 것은 미래가 오늘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이혼할 것인지 물어보면, 이혼 후 생활이 지금보다 훨씬 나아졌다면 떠나라. (존 F. 케네디, 이혼명언) 대신 이혼하지 마세요. 오늘 선택을 결정하는 미래다.
사람은 미래에 살고, 자신을 과거로 제한하지 마라. 예를 들어,' 원생집' 은 과거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만약 네가 출신 가정이 너에게 좋은 이유를 찾았다면, 너는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자신에 대해 분노와 죄책감을 느낀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 이유를 찾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심리학은 항상' 긍정적인 햇빛' 을 가리킨다. 10 년 전 상하이 지도를 가지고 상해로 가는 대부분의 지역을 찾을 수 없다면, 전통 고유의 방식으로 내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머리 속에 시간의 개념이 없으면 시대와 보조를 맞출 수 없다. 예를 들어 P2 13 은 "두 감정이 오래 지속된다면 아침저녁인가?" 라고 말했다. 애정관이 바뀌었으니,' 두 가지 감정이 오래되면 반드시 점성이 있어야 한다.' " 머리 속에는 시간의 개념이 없다. 북송 () 한 편의 시 () 에 나오는 사랑의 개념은 현대인에게 적용되는데, 마치 600 년 전의 지도를 들고 있는 것과 같다.
시간을 견지한다면,' 배를 새기고 칼을 구하라' 는 문제는 배의 인장과 맞먹는다. 착지 후 흔적을 따라 검을 찾는 것은 시간의 변화뿐만 아니라 공간과 시간의 변화이다. 심리적 출발점으로 "돌아 가기" 하고 "물" 이 무엇인지 확인하십시오. 심리학적으로 시간이 없다는 개념은 시공간을 넘을 수 있다. "보고 싶을 때 하늘가에 있고 보고 싶을 때 마음 속에." 발을 깎아서 신발에 맞추는 것 "은 똑같다. 철학적으로' 푸록의 라스티의 침대' 도 마찬가지다. 시간 차원에서 볼 때, 플록의' 라스티의 침대' 는 변하지 않고 과거의 지도로 성취되었다. 과거의 지도는 시대에 뒤떨어진 지도이다.
시간의 개념을 심리학 분야에 도입하고 더 나은 상담과 심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억해야 한다.
1. 사고 = 3D+ 시간
2. 변화: 세상에서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은 변화다.
3. 유효 = 변경: 좋아지는 것은 유효하고, 나빠지는 것도 유효하며, 무효는 변하지 않는다.
4. "팔을 건너는 것은 이유가 아니다" 는 것을 명심하고 "배를 조각하여 칼을 구하는 것" 은 금물이다
5. 기다리는 법을 배웁니다: 시간은 최고의 (심리) 의사입니다. 모든 것을 치유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