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정제센터법
이것은 재료 작문에서 가장 흔하고 안전한 심제 방식이다. 재료 작문을 쓸 때, 재료의 중심을 정확하게 추출할 수 있고, 이를 문장 주제로 삼을 수 있다면, 반드시 문장 문제를 잘 풀고 심오하게 할 것이다. 그래서 재료 작문을 할 때는 가능한 이런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자료가 한 번 있는데, 게달이 여행을 하고 있을 때, 한 초등학생이 그를 알아보고 달려가 그가 여행가방을 들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초등학생은 트렁크가 낡아 보이는 것을 보고 말했다. "게달 씨는 유명하지만, 트렁크는 왜 마음대로 쓰나요?" " 너무 어울리지 않아요. "부조화? 만약 여행가방이 유명하고 내가 마음대로 한다면, 그것은 더 나쁘지 않겠는가? " 게달은 웃으며 말했다.
학생들은 게달을 보고 웃었다.
이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중심 의미를 추출할 수 있다. 이 자료는 게달과 초등학생의 낡은 트렁크에 대한 유명한 대화를 써서, 몸 밖의 물건은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사람은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표현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1) 사람이 마음대로 해서는 안 된다는 두 가지 관점을 추출할 수 있다. (2) 사람이 되려면 진정한 재능과 실학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허명만 있을 수는 없다.
둘째, 핵심 문법을 마스터하다
핵심 문장은 종종 물질의 중심을 암시한다. 그래서 작문자료 중 몇 가지 핵심 문장은 입의각 선택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글짓기, 글짓기, 글짓기, 글짓기) 재료 작문의 자료에서 핵심 문장은 종종 명제인의 핵심 문장이나 재료의 인물이다.
재료 조개 한 마리가 옆에 있는 다른 조개에게 말했다. "몸이 너무 아파요. 무겁고 둥글다, 나는 곤경에 처한다. 클릭합니다 또 다른 조개는 자랑스럽게 대답했다. "나는 하늘과 바다를 칭찬한다. 내 몸에는 병이 없어 안팎이 모두 건강하다. " 이때 게 한 마리가 지나가면서 두 마리의 홍합의 대화를 들었다. 안팎이 모두 건강한 조개에게 말했다. "네, 건강하시네요. 그러나 네 이웃의 고난은 매우 아름다운 진주이다. "
분석을 통해 이 자료를 분석하면 학생들은 이 자료의 관건이 게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네 이웃의 고통은 매우 아름다운 진주다." 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성공이 반드시 고난과 고통을 겪어야 한다고 상상할 수 있으며, 성공의 기쁨은 창작 과정의 고난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상상할 수 있다.
자료 고아원에서 자란 소년이 비관적으로 원장에게 물었다. "나 같은 아무도 원하지 않는 아이가 사는 게 무슨 의미가 있어?" " 원장은 그에게 석두 한 조각을 건네주며 말했다. "내일, 너는 이 석두 한 조각을 팔 수는 있지만, 진짜 파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이 얼마를 내든 너는 절대 팔 수 없다. "
다음날 소년은 시장 구석에 쪼그리고 앉았다. 많은 사람들이 정말 이 석두 한 조각을 사고 싶어서 가격이 올랐다. 저녁에 원장은 그에게 내일 황금시장에 가서 팔라고 했다. 황금시장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제보다 10 배 높은 가격으로 그 석두 한 조각을 샀다. 마지막으로 원장은 소년에게 보석 시장에 가서 석두 판매를 하라고 말했다. 그 결과 석두 가치는 어제보다 10 배 올랐고, 심지어' 희세의 보물' 으로 전해졌다. 원장은 소년에게 "생명의 가치는 이 석두, 보잘것없는 석두, 당신의 소중함 때문에 가치를 높인다" 고 말했다.
많은 학우들이' 소중히' 라는 제목으로' 우정 소중히',' 시간 소중히',' 즐거운 생활 소중히',' 학습 기회 소중히' 를 쓰는 것은 편파적이다. 전면적으로 깊이 분석하기만 하면, 이 자료의 취지가 제목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네가 자신을 중시하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기만 하면, 너의 인생은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다." 재료는' 소중히' 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제한이 있다.
셋째, 과일 추적 방법
모든 것이 상호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어, 많은 것들이 인과 관계의 형태로 존재한다. 재료 작문을 쓸 때, 자료에 열거된 현상이나 결과에서 열거된 현상이나 결과의 본질적인 원인을 추론할 수 있다면, 종종 가장 좋은 생각을 찾을 수 있다.
재료 여섯 살 된 아이가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와서 칼 한 자루를 들고 사과 하나를 깎았다. 나는 그가 사과를 옆으로 눕히는 것을 보았는데, 한쪽은 꽃자루이고, 다른 한쪽은 과일자루이고, 가운데는 칼이다. 막 자르려고 하자 아버지는 재빨리 소리쳤다. "잘못 잘랐어! 잘못 잘랐어! " 말소리가 막 떨어지자 사과는 이미 잘렸다. 아들은 반을 들고 아버지에게 보여 주었다. 그가 소리쳤다. "아빠, 봐라, 얼마나 아름다운 오각형이야!" 나는 사과의 횡단면에서 석두 윤곽으로 형성된 규칙적인 오각형 별을 보았다.
오각형 패턴이 나타나는 이유를 분석합니다. 불규칙하게 사과를 가로로 자르는 것은 아이이다. 창의적인 사유가 예상치 못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재료 한 소녀가 바이올린에 매료되어 매일 밤 집에서 연주한다. 가족들은 이런' 톱다리' 의 방해를 견디지 못하고 매번 어린 소녀에게 용서를 빌었다. 화가 나자 소녀는 한적한 숲으로 달려가 혼자 노래 한 곡을 연주했다. 갑자기 그녀는 한 노부인의 칭찬을 들었다. "정말 좋아요!" " 노인은 계속해서 말했다. "나는 귀머거리야, 아무것도 들리지 않지만, 네가 잘 치는 것 같아! "그래서 어린 소녀는 매일 아침 숲에 와서 노인을 위해 피아노를 친다. 매번 노래 한 곡을 다 연주할 때마다 노인은 "감사합니다. 정말 좋아요!" 라고 반복해서 칭찬한다. 마침내 어느 날, 소녀의 가족은 소녀의 피아노 연주가 더 이상' 톱다리' 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자, 놀랍게도 그녀에게 스승의 지시가 있는지 물었다. 그때서야 소녀는 숲 속의 노부인이 유명한 기악 교수라는 것을 알았고, 그녀는 여태껏 귀머거리를 듣지 않았다.
찬양의 힘을 분석하다
넷째, 사물과 사람의 법칙
재료 작문을 쓸 때 의미 있는 재료나' 물건' 을 묘사하는 재료는 학생이' 사물에서 사람' 으로 수평연상법, 즉 재료 속의 물건에서 사람, 재료 내용과 비슷한 인생철학, 사회현상까지 채택해 글쓰기 관점을 다듬어야 한다.
자료' 선전 풍조주간지' 에 따르면 얼마 전 저장가정서행진에서 이상한 일이 발생했다고 한다. 주라는 마을 집 고양이가 쥐에게 물려 죽었다. 독일 하이델베르그 대학 교수인 뮬러 박사에 따르면, 현대 도시의 고양이는 악순환에 빠져 있는데, 한편으로는 고양이가 이미 널리 길들여져 있어서 쥐를 잡지 않고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음식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고양이가 쥐의 몸에서 타우린이라는 물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이 물질은 고양이의 야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집고양이는 야시 능력을 거의 상실하고, 쥐를 잡는 능력이 갈수록 나빠지기 때문에, 쥐가 죽은 고양이를 물어뜯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학생들은 비슷한 자료를 분석할 때, 모든 비인간적인 것이 사람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파악해야 한다. 위 자료 중 주요 서사 대상은 고양이다. 학생은 새끼 고양이를 한 소년과 같은 성인으로, 새끼 고양이의 주인을 소년의 부모로 생각할 수 있다. 새끼 고양이가 쥐에게 물렸다' 는 점에서 현재의 청소년들이 부모의 애착과 부유한 가정생활조건 때문에 점차 자신을 부양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고, 아이가 생활의 풍랑을 경험하게 해야 아이의 생존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생각을 떠올린다.
다섯째, 관계법 분석
학교에서 돈이 부족한 대학생이 시골에서 농사를 짓는 아버지에게 돈을 달라고 편지를 썼다. 편지에는 세 글자밖에 없다-"아빠: 돈. 세 글자' 자' 가 퍼지자 사람들이 잇달아 의논하고 있다. 그의 동창으로서 이 대학생에게 편지 한 통을 써 주세요.
이 자료를 분석하는 중심 내용은 3 자 편지이다. 재료 속의 인물 관계는 부자관계이고, 그 정상적인 관계는 골육친정이다. 하지만 아들의 세 글자 편지에는' 돈' 의 연결 외에는 다른 것도 없고, 심지어 한두 마디의 인사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부자관계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은 아들이 농촌에서 밤낮으로 일하는 부모에게 예의, 효도, 위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학교 동창으로서 그에게 편지를 써서, 그를 설득하여 부모를 공경할 줄 알아야 한다. 여기서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크게' 지출을 긴축하라' 는 글을 써서 지출을 절약하지만, 아이디어도 말할 수 없다.
여섯째, 명확한 칭찬과 비판의 방법
일부 재료 작문에서, 재료의 문장은 왕왕 명제인의 감정을 포함하고 있다. 학생은 문제를 심사할 때 반드시 이 언어정보를 충분히 포착하고 명제인의 감정색채를 자세히 이해하여 명제인의 감정성향에 따라 최적의 구상각을 확립해야 한다.
재료 우한 luojia mountain 은 우한 대학의 소재지입니다. 산에 유명한 체리원이 하나 있다. 매년 벚꽃 계절에 유람객들이 짜여져 있다. 항상 몇몇 젊은 친구들이 기모노를 입고 벚꽃 사이로 기념사진을 찍는 것을 보았다. 우한 유학을 하던 한국 젊은이는 이에 대해 의아해했다. 그녀는 멘토에게 말했다. "그들은 왜 기모노를 입고 사진을 찍나요?" 우리 한국에도 벚꽃이 있지만 기모노를 입고 사진을 찍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 "그녀의 스승은 쓴웃음을 지으며 말문이 막혔다.
이 자료를 분석해 멘토의' 쓴웃음' 과' 어이없는' 에서 기모노를 입고 사진을 찍는 젊은이들에 대한 멘토의 불만과 경멸을 알 수 있다. 멘토의 목소리는 제안자의 의도와 재료의 취지를 반영했다. 즉 기모노를 입고 사진을 찍는 중국의 젊은이들을 비판하고, 외국, 민족 존엄 몰락, 국가 관념이 희박하다고 비판했다. 이 자료에는 네 가지 대상이 있습니다. 하나는 관광객입니다. 둘째, 중청; 셋째, 한국 청년; 넷째, 멘토. 이 네 개의 물체는 재료의 네 각도로 표현된다. 두 번째와 네 번째 각도는 주제와 의도를 가장 잘 표현합니다. 두 번째와 네 번째 시각에서 반대쪽에서' 쓴웃음' 이 사상 폐쇄의 표현이라는 점을 지적하면 중국이 세계로 나아가서 각국 국민의 우정을 증진해야 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반드시 사상을 해방시켜야 한다. 이 뜻은 새롭지만 재료의 주제와 명제인의 의도에 맞지 않는다. 따라서 평소 작문훈련에서는 학생들이 각도와 제목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맹목적으로 혁신을 추구한다면,' 반등' 은 원자재의 의미를 곡해할 뿐이다.
한 제빵사가 그의 이웃과 농민으로부터 오랜 시간 동안 버터를 샀다. 어느 날 그는 버터의 양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 후, 그는 정기적으로 체중을 재는데, 매번 이렇게 한다. 그래서 제빵사는 판사에게 이 농민을 고소했다. 농부는 판사 앞에서 이렇게 변명했다. "제빵사가 나에게서 버터를 살 때, 나는 항상 그에게서 같은 무게의 빵을 사서, 그의 빵을 무게로 버터를 잰다. 만약 내 체중이 정확하지 않다면,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니라 그의 잘못이다. " 제빵사는 듣고 말문이 막혔다.
이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제빵사가 듣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는 제안자의 칭찬과 평가 절하를 암시하는 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제빵사, 제빵사, 제빵사, 제빵사, 제빵사) 말없이 옳다' 는 경멸적인 말로 제빵사의 행동에 대해 제안자들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암시한다. 그에 따라 학생들은 성실하기로 결심할 수 있고, 다른 꿍꿍이가 있다면 배신당하고 속아 넘어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일곱째, 다 방향 방사선 법
어떤 소재들은 비교적 분산되어 있어서, 많은 사람과 일이 자주 발생하는데, 전혀 명확한 중심이 없는 것 같다. 이런 재료의 경우, 학생들은 다방향 방사선의 사고 방식을 채택하여 재료를 둘러싸고 다각적인 사고를 전개할 수 있다. 비교
예를 들어, 우리는 사물 A 와 B 와 그것들 사이의 관계에 동시에 집중할 수 있다. 사물 (객체) 의 긍정적인 개념뿐만 아니라 측면과 부정적인 개념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자료는 2002 년 8 월 20 일 3,000 여 명의 세계적인 수학자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제 24 회 국제수학대회 개막식에 참석했다.
장형과 조충이 탄생한 고대 중국에서 이런 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우리 조국의 성대한 행사이다. 대통령이 몸을 숙여 마이크를 조정했을 때, 97 세의 회의 명예주석 진성신 교수가 휠체어에 앉아 있었다. 진성은 연설에서 함축적으로 말했다. "중국의 수학 분야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대회는 수학과 컴퓨터 이론 응용 분야의 세계 최고 성과상' 필즈상' 과' 내만림상' 을 수여했다. 이 상을 수상한 세 명의 수상자는 모두' 외국인' 으로 모두 36 세로 모두 1966 년에 태어났다.
이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은 다방향 방사선을 이용하여 구상할 수 있다. (1) 의장이 진성신 교수에게 몸을 숙여 마이크를 조정하는 세부 사항부터 우리 나라와 국가 지도자들은 지식과 과학을 매우 존중하고 과학자들에게 무한한 경의를 표합니다. (2) 수상자들이 모두' 외국인' 이라는 관점에서 중국 과학자 임중 도원 () 을 구상하며 중국은 다시' 과학의 나팔' 을 불어야 한다. (3) 세 명의 수상자가 모두 36 세인 만큼 중국은 과학 분야에서도' 더 젊다' 고 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여러 가지 생각을 추출한 후 학생들은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하여 써야 한다.
노국인이 있는데, 뜨개질에 능하고, 그의 아내는 흰 비단을 짜는 데 능하다. 그들은 베트남에서 살고 싶어, 그래서 누군가가 그들에 게 말했다: "당신은 매우 가난 합니다." " 루가 무슨 말을 하는지 묻자 그 사람은 말했다. "발을 입고 베트남 사람들은 맨발로 걷고, 흰 비단은 모자를 만들고, 베트남 사람들은 머리를 쓰고 있다. 너희 부부의 특기는 베트남에서 쓸모가 없다. 어떻게 가난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다중 각도 분석:
1, 가로방향: 즉, 문제를 생각하는 과정에서 사고는 원자재를 따라 독자에게 말하는 방향을 따른다. 우리가 무엇을 하든 현실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이런 구상의 장점은 재료의 기본 성향과 요점을 꽉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주제에서 벗어나 외설스러운 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2. 역구상: 원자재에 대한 역사고, 반대 각도에서 원자재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맨발로 머리를 쓰는 사람이 많을수록 신발과 모자가 큰 시장을 갖게 되어 루인이 반드시 가난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발명언) 이를 위해서는 루인이 과감하게 시도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개혁을 감행해야 한다.
3. 인용구상: 알려진 원료의 내용을 기초로 원료와 합리적인 연상을 하여 적절한 추리와 확장을 진행한다.
"장사는 손해를 볼 수 없다",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가".
4. 유추 사상: 연상을 통해 자료의 알려진 내용을 자료 이외의 내용과 연결시켜 유사점을 찾아낸다. 경영기업, 장사는 현지 생산, 소비, 풍토인정, 수요 및 가능성에 따라 동기와 수익을 고려하고 단점을 피해야 정당하게 돈을 벌 수 있다.
여덟째, 시대를 포기하고 주법을 구하다
어떤 자료들은 왕왕 많은 사람과 일을 다룬다. 따라서 학생들은 재료의 주요 인물이나 사건, 재료의 부차적인 인물이나 사건, 부차적인 인물이나 사건을 포기하고, 주요 인물이나 사건의 관점에서 문제를 심사해야 한다.
옛날에 한 젊은 사냥꾼이 사격이 매우 정확했지만, 그는 영원히 거위를 잡을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한 노인을 찾아 조언을 구했다. 장로는 그를 기러기가 사는 갈대밭으로 데리고 가서 가장 높은 기러기를 가리키며 말했다. "그 기러기가 보초를 치고 있는데, 우리는 그것을 기러기노라고 부른다. 이상한 상황을 발견하자마자 거위에게 경찰에 신고하기 때문에 거위에게 접근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방법이 있는데, 지금 너는 일부러 기러기 노예를 놀라게 하여 잠복하고 있다. " 젊은이가 그대로 하자 연노는 젊은이를 발견한 후 즉시 동료에게 경고했다. 나머지 거위들은 소식을 듣고 잇달아 도망쳤지만 위험을 발견하지 못했다. 그래서 그들은 원래 장소로 돌아왔습니다. 어른들은 젊은이들에게 같은 일을 여러 번 하게 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속았다고 생각하는 거위들이 연노에게 공격을 개시했다. 그래서 많은 경우, 거의 모든 거위들은 연노가 군정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불만을 터뜨리는 것으로 여겼습니다. 불쌍한 연노가 쪼여 상처를 입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제 거위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노인은 일깨워 주었다. 그래서 젊은이들은 거들먹거리며 갈대밭으로 들어갔다. 기러기 노예는 보고 있지만, 그것을 관리하기에는 너무 게으르다. 젊은이가 총을 들었다 ...
이 자료를 분석해 보면 젊은이, 어른, 기러기, 기러기 등 네 가지 "인물" 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문제를 심사할 때, 학생들은 소년과 노인이라는 두 부차적인 인물을 버리고 기러기와 기러기의 관계에서 다음과 같은 생각을 결정할 수 있다.
(1) 거위의 관점: 충성스러운 사람을 쉽게 오해하지 마세요. 오해받는 사람은 충성을 포기하기 때문입니다.
(2) 연노의 관점에서 볼 때, 나의 충성심이 오해되면 어떻게 합니까? 끝까지 견지하느냐, 아니면 충성을 포기하느냐 하는 것이 충성에 대한 진정한 시험이다.
9. 같은 법이 차이를 구하다
재료
1 .. 비너스가 잃어버린 팔은 매혹적인 함정과 같다. 팔이 부러진 비너스가 사람들 앞에 나타났을 때, 그것을 갈망하는 수많은 친절한 사람들을 끌어들였다. 그들은 비너스의 부러진 팔을 연결하는 각종 기발한 묘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보편적으로 칭찬을 받는 디자인은 하나도 없다.
둘째, 한 기자가 야구 스타 스티브 가비에게 물었다. "너 한번도 울어본 적 없어?" " 스티브가 대답했다. "그래, 난 절대 울지 않아." 기자는 또 그에게 말했다. "나는 네가 때때로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눈물을 흘리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이는 네가 진정한 사람, 희로애락이 있는 사람, 감정이 풍부한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 두 가지 재료에 대한 분석은 겉으로는 전혀 무관해 보이지만 자세히 분석하면 학생들은 본질적으로 많은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분명히, 재료 1 중의 좋은 사람과 재료 2 중의 기자는 모두 공통점을 찾아 잘못을 저질렀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이 두 재료의 * * * 유사성입니다. 학생들은 (1) 일을 하는 심리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2) 편협한 경험으로 세상과 인생을 보지 마라.
재료
(1)23 세의 마르크스는 당시 독일에서 가장 위대한 철학자로 여겨졌다. ② 엥겔스는 당시 독일 철학자 셰린을 비판하는 2/KLOC-0 을 썼다. 레닌은 17 세에 혁명 활동을 시작했다. (4) 마오쩌둥, 26 세, 샹강 평론의 편집자. ⑤ 서특리는 48 세에 프랑스에 머물면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프랑스어를 배운다.
(2) (1) 나무 한 조각을 계곡에 올려놓고 바닥이 깊어서 감히 걸어갈 사람이 거의 없지만 가로목을 바닥에 놓으면 보통 사람이 밟을 수 있다. (2) 샤오리의 첫 연설에서도 그는 미리 충분한 준비를 했지만 무대에 오르자마자 아래 객석의 어두컴컴한 부분을 보고 온몸에 땀이 나고 머리가 텅 비어 한 마디도 기억이 나지 않았다.
분석
(1) 다섯 가지 자료는 모두 위인의 사업상의 성과에 관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재료의 * * * 성질이다. 이 점에 대해 논쟁을 벌인다면, 우리의 관점은 깊이가 부족할 것이다. 자료를 더 분석하면 1-④ 한 가지 * * * 유사성이 있다. 즉 청년기에 성적을 거둔 반면, 자료 ⑤ 는 서특립 48 세에 프랑스어를 배우는 데 성공했고, 그 나이 특징은 상위 4 대 위인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차이에 따라 청년기가 성취사업의 황금기라고 볼 수 있지만 나이는 성취사업의 유일한 조건은 아니다. 관건은 확고한 포부와 끈기가 있느냐에 있다.
② 두 가지 재료, 하나는 걸을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는 산골짜기에서 쉴 수 있는 나무이고, 다른 하나는 어둠에 작은 얼굴이라 한 글자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두 가지 재료 형식이 다르지만 결과는 똑같다.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 것은 나약하고 좋은 심리적 자질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런 유사성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관점을 추출할 수 있다. 1 좋은 심리적 자질은 성공의 중요한 요소이다. ② 좋은 심리적 자질을 기르다.
X. 보완 방법
재료
1 플로렌스 시인 단테의 명언은 "자신의 길을 가라, 다른 사람이 말하게 하라!" 라고 말했다.
(2) 폴란드 속담: "길을 자주 묻는 사람은 결코 길을 잃지 않는다."
분석 자료 ①' 자신의 길을 걷다' 는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자료 2' 길을 자주 묻는 사람은 길을 잃지 않는다' 는 말은 길을 걸을 때 겸허하게 가르침을 구하는 정신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인도를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 둘 다 일리가 있지만, 한 방면에서만 강한 상호 보완성이 있다. 만약 그것들을 결합한다면, 전면적으로 합리적일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인생길을 잘 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길을 가라' 는 확고한 신념과' 항상 길을 묻는다' 는 활달정신이 있어야 한다는 견해를 정련할 수 있다.
물론, 재료 작문의 심의와 취지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또한, 이러한 방법들은 고립된 것이 아니며, 학생들은 구체적인 심의와 구상 과정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종합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주제와 구상의 강화 연습을 심사하다.
1, 고대 그리스 신화 중 한 가지 이야기: 안태는 세계가 공인하는 영웅으로, 천하무적이며, 대지의 신 가이아는 그의 유일한 친척이다. 안태는 전투 중에 대지의 어머니로부터 끊임없이 힘을 끌어낼 수 있다. 그녀가 땅에 있기만 하면, 그녀는 어떤 강대한 상대도 물리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애석하게도 안태가 이긴 비밀은 헤라클레스라는 상대에게 발견되어 안태가 공중에 목을 졸라 죽었다.
분석 자료에는 세 명의 인물이 있다. 우선 그들의 관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안태와 게이지는 모자 관계이고, 안태와 헤라클레스는 적이다. 영원히 무적의 영웅 안태는 헤라클레스에 의해 공중에 목을 졸라 죽었다. 안태가 힘의 원천인 대지의 어머니를 떠났기 때문이다.
우리는 세 가지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안태의 관점에서 볼 때, 그가 실패한 이유는 그가 끊임없이 대지의 어머니로부터 힘을 얻기 때문에 줄곧 무너져 내렸지만, 그가 대지를 떠나 공중으로 끌려갔기 때문에 목이 졸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실패명언) 힘의 원천이 없다는 것은 개인의 힘이 하찮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집단에 의지해야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머니의 관점에서 볼 때, 그녀는 안태에게 힘을 주었지만 안태에게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주지 않았다. 그녀는 안태의 비극에 대한 책임이 있다. 따라서 적절한 주는 것이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아이의 자립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헤라크라스의 관점에서 볼 때, 그가 안타이를 물리치는 관건은 그가 상대의 치명적인 약점을 파악했기 때문에, 오직 지기만이 서로를 알고 백전불거할 뿐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2.( 1) 지원군 영웅 마옥상이 말했다. "저는 영웅이 아닙니다. 나는 그해 북한 전쟁터에서 군대에 갔다가 나중에 외지로 전근되었다. 내가 이미 퇴직했으니, 나는 베테랑이 되고 싶다. 평생 나 자신을 가늠해 보면 한 군인의 분량이 충족된다. "
(2) 나폴레옹은 "공공장소에서 잘생기고 싶지 않은 병사는 좋은 군인이 아니다" 고 말했다.
시대적 특징에 연락해서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하고 의론 논문을 한 편 써 주세요.
분석은 먼저 두 재료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내는데, 모두 이상과 자기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관점은 다르다. 마옥상 (Ma Yuxiang) 의 말에 대해 핵심 문장을 파악해야한다. "나는 내 인생에서 스스로 가늠해 보았다. 군인의 분량이 충분하다면 나는 만족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군인명언)." 이상적 확립은 자신의 현실에서 출발해야, 평범한 직무에서 여전히 뭔가를 할 수 있어야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우리는' 한 병사의 무게' 의 구체적인 내포인 나폴레옹의 말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원수가 되고 싶은 군인은 목표와 이상이 있지만, 우리는 그들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왜 원수가 되어야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가질 수 있는지 분명히 해야 한다.
심제는' 시대적 특징 연결' 이라는 말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시대의 높이에 입각하고 당대 청년의 사회적 책임과 역사적 사명과 결합해 이 문제를 생각하고, 동시에 자신의 실제와 연계하여 인생의 목표를 확립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은 소를 감상합니까, 아니면 천리마를 감상합니까? 우리 시대는 소의 정신과 천리마의 속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생에는 나폴레옹의 야망이 있어야 하고, 마우샹은 평범함에서 시작하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 어떤 야망도 노력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3. 예전에는 미국 표준석유회사에 아키보트라는 작은 직원이 있었다. 호텔에 출장을 갈 때, 그는 항상 서명 아래에 "4 달러 1 통 표준유" 라는 글자를 적는다. 편지와 영수증도 예외는 아니다. 만약 네가 서명한다면, 너는 반드시 그 글자들을 써야 한다. 이 일 때문에 그는 동료에게' 4 원 1 통' 이라고 불렸지만, 그의 본명은 불려지지 않았다. 이 회사의 회장인 록펠러는 이 사실을 알고 "회사의 명성을 홍보하기 위해 이렇게 노력하는 직원을 만나고 싶다" 고 말했다. 결국 록펠러는 그를 후계자로 임명하여 회사의 두 번째 회장이 되었다.
이 자료에 대해 문장 한 편을 써 주세요.
분석서' 4 원 1 통 표준유' 는 단지 손들어 주는 노동일 뿐,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키보트 혼자만 할 수 있고, 그리고 그는 필득에 만족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를 비웃는 사람들 속에는 분명 많은 사람들의 재능과 능력이 그 위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결국 그는 록펠러 수업에 참석했다.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찮은 일을 하는 것을 하찮게 여기지 않지만, 사실 하찮은 일을 잘 하는 것은 전문적인 소양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것이 건물 건설의 기초이다.
4. 장 선생님은 국어 수업에서' 연회' 를' 연회' 로 잘못 썼고, 이명은 곧 그의 잘못을 지적했다. 장 선생님은' 잔치' 를' 잔치' 로 바꿔 말했다. "응! 이것이 한자의 문제다. 같은 부품, 위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외국어는 그렇지 않아요. " 말이 떨어지자 이명이 또 손을 들었다. 장 선생님이 이명에게 무슨 문제인지 묻자, 이명이 말했다. "영어의 신과 개는?" ......
이명의 관행에 대해 의논문 한 편을 쓰고, 스스로 제목을 작성하는데, 600 자 이상이다.
분석 및 솔루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자세히 읽는 것이다.
이것은 재료 공급 작문 질문에 답하기 위한 전제와 기초이다. 이 문제의 내용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학생 이명이 두 번 연속 즉석에서 선생님의 잘못을 지적했다.
두 번째 단계는 의견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이명에 대한 태도는 세 가지가 아니다: 찬성하거나 반대하거나 부분적으로 긍정하거나 부분적으로 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미세 조정된 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명 학우가 감히 의문을 제기하는데, 실사구시의 정신은 제창할 만하다.
이명은 장소와 대상을 돌보지 않고 선생님을 무대에서 내려오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③ 이명이 용감하게 의문을 제기하는 정신은 칭찬할 만하지만 구체적인 방법은 상의할 만하다.
실제 답변에서' 장 선생님의 행동 숭양 외양' 이라는 관점을 제련한 학생이 있었는데, 분명히 주제에서 벗어난 것 같다. 이명의 행동이 아니라 장 선생의 행동이다.
세 번째 단계는 레노버 소재입니다.
위의 세 가지 관점을 모두 쓸 수 있다. 세 번째 관점을 선택한다면, Lenovo 를 전면적으로 전개하여 먼저 적어 두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다음 항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좋은 선생님; (2) Zou 지 풍자 왕이 가르침을 받았다. (3) 감히 직접 간언하는 위정; ④ 불 (브루노); (5) 갈릴레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낙하 이론을 뒤집었다. (6) 갱스터 앞에서 그는 감히 싸울 수 있다고 말한다. (7) 사람은 모두 성인이 아니다. (8) 오류 없음 (9) 진리의 상대성과 절대성; (9) 외국어와 외국 달; (9)
네 번째 단계는 개요를 나열하는 것입니다.
선택한 관점과 사상 자료에 근거하여 작문 개요를 나열하다. 시간으로 제한되면, 이 골자는 그다지 상세하지 않을 것이다. 다음은 제안된 개요입니다.
(1) 중심 논점:
이명이 용감하게 의문을 제기하는 정신은 공부할 가치가 있으며, 구체적인 방법은 상의할 수 있다.
2 서론: 자료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논점을 제시하다.
③ 이런 이론: A. 생활의 이상 현상을 열거하고 분석하다.
B, 전형적인 사례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분석 추론과 결합.
C. "충고" 를 논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D, 관련 철학적 원리 분석과 결합.
결론: 전체 텍스트를 요약하고 변증 법적 분석을 수행하십시오.
⑤ 재료: a, 상저우 왕, 위정 b, 브루노, 갈릴레오.
C, 비간, 굴원 d, 추파
위의 개요로 볼 때, 사상 자료 중 두 편의 문장 중 두 편을 삭제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②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⑥ 9317
다섯 번째 단계는 적어라.
재봉사가 담배를 피울 때 실수로 고급 치마를 태워 구멍을 내서 낭비하게 했다.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재봉사는 뛰어난 기예로 치마 주위에 많은 구멍을 자르고 프놈펜으로 장식했다. 그런 다음 그는 그것을 "프놈펜 멸치 스커트" 라고 명명했습니다. 좋은 가격을 팔았을 뿐만 아니라, 널리 퍼져서 많은 여성들이 와서 구매하게 되어 장사가 매우 번창했다.
요구 사항: 재질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한 측면과 한 각도에서 구도를 구상할 수 있습니다. 개념, 스타일 및 제목을 독립적으로 결정하십시오. 자료의 내용이나 그 의미를 벗어나지 말고, 그대로 옮기지도 말고, 그대로 베끼지도 마라.
분석 재료 중의 재봉사는 자신의 지혜와 기교로 잘못된 불리한 국면에서 벗어나 보물로 변해 성공으로 나아갔다. 문제의 뜻을 이해할 때, 재료의 키워드를 잡아야 사고의 관건을 정확하게 잡을 수 있다. "부주의", "낭비",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라는 단어는' 프놈펜 봉황치마' 의 발명이 주관적인 혁신과 패션 트렌드의 산물이 아니라' 손실을 만회하다' 와' 융통성이 보물로 변하는 작품' 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뛰어난 기예',' 세심함',' 이름을' 프놈펜 봉미' 라는 단어로 재단사가 보물로 변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그가 주관적으로 포기하지 않고, 심지어 매우 노력하며, 그의 뛰어난 기예와 무한한 창조력을 더하는 것이다.
따라서, 입의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구상이 자료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속한다고 생각하며, 문제의 뜻에 부합한다고 판단해야 하며, 내용 항목은 1 단 득점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사람이 열세에서 우세로 나아가려면 결코 포기하지 않는 정신에 의지해야 한다.
(2) 사람이 잘못된 그늘에서 벗어나려면 뛰어난 지혜, 유연한 사고, 뛰어난 기교가 필요하다.
(3) 성공에는 종종 우연성이 있지만, 더 많은 것은 필연성이다.
여기서 (1) 과 (2) 는 동시에 사용하거나 하나 이상의 각도에서 구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생각은 이해가 비교적 정확한 재료에 속하므로, 마땅히 문제의 뜻에 부합한다고 판단해야 한다. 콘텐츠 항목이 두 번째 파일에서 채점되었습니다.
(1) 사람은 실수로 패배해서는 안 된다. 어려움을 극복해야만 우리는 성공할 수 있다. (3) 좌절은 결코 무섭지 않다. 좌절을 이겨야 성공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은 재료의 표면 현상을 포착했을 뿐 재봉사 성공의 근본 원인을 깊이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내용상 2 급으로만 평가됐다.
아래와 같은 생각은 재료에 대한 이해에 약간의 편차가 있으니, 기본적으로 취지에 부합하고, 내용 항목은 중학교 3 학년 때 점수를 매겨야 한다.
(1) 혁신이 성공하다. (2)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해주세요! 。
다른 생각은 자료에서 벗어나는 것이므로 주제에서 벗어나 내용 항목 득점 4 단 판정을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조류는 종종 우연한 창조", "맹목적으로 조류를 추구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