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기술은 각종 정보 매체의 단순한 조합이 아니다.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의 형태의 정보를 결합하여 컴퓨터에서 종합적으로 처리하고 제어하며 다양한 상호 작용을 지원하는 정보 기술입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컴퓨터의 응용 분야를 변화시켜 사무실, 실험실의 전용 제품에서 정보사회의 일반 도구로, 산업생산관리, 학교교육, 공공정보컨설팅, 상업광고, 군사지휘와 훈련, 심지어 가정생활과 오락에도 광범위하게 응용한다.
멀티미디어 기술은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통합을 통해 여러 채널을 통해 정보를 수집, 저장, 구성 및 통합할 수 있습니다.
(2) 제어 멀티미디어 기술은 컴퓨터 중심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종합적으로 처리하고 제어하며, 사람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 형식으로 표시되며, 동시에 사람의 다양한 감각에 작용한다.
(3) 대화형 상호 작용은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이 기존 정보 교환 미디어와 차별화되는 주요 특징 중 하나입니다. 전통적인 정보 교환 매체는 일방적으로 수동적으로 정보를 전파할 수 있는 반면 멀티미디어 기술은 정보에 대한 능동적인 선택과 통제를 가능하게 한다.
(4) 비선형 멀티미디어 기술의 비선형 특징은 사람들의 전통적인 순차 읽기 및 쓰기 패턴을 바꿀 것이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대부분 장, 절, 페이지의 틀을 이용하여 점진적으로 지식을 얻는 반면, 멀티미디어 기술은 하이퍼텍스트 링크를 통해 보다 유연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독자에게 제공합니다.
(5) 실시간 사용자가 작업 명령을 실행할 때 해당 멀티미디어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6) 정보 사용의 편리성 사용자는 자신의 요구, 관심, 임무 요구 사항, 선호도 및 인지 특성에 따라 정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사진, 문자, 소리 등 모든 형태의 정보를 취할 수 있습니다.
(7) 동적 정보 구조' 멀티미디어는 영원히 읽을 수 없는 책' 이다. 사용자는 자신의 목적과 인식 특성에 따라 정보를 재구성하고 노드를 추가, 삭제 또는 수정하며 링크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1.2 파일
미디어를 나타내는 다양한 인코딩된 데이터는 컴퓨터에 파일로 저장되며 이진 데이터 모음입니다. 파일 이름 지정은 특정 규칙을 따르며 일반적으로 주 이름과 확장자로 구성됩니다. 주 이름과 확장자는 "."로 구분되며 확장자는 파일의 형식 유형을 나타냅니다.
1.3 멀티미디어 정보 유형 및 특성
(1) 텍스트는 문자와 다양한 특수 기호로 표현된 정보 형식이며 실생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정보 저장 및 전달 방법입니다. 문자로 정보를 표현하면 충분한 상상력을 얻을 수 있으며, 주로 개념, 정의, 원리 및 문제 해석, 제목 표시, 메뉴 등과 같은 지식의 설명적 표현에 사용됩니다.
(2) 이미지 이미지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 표현 형식 중 하나이며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시각 효과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3)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인간의 시각적 보류 특성을 이용하여 확대/축소, 회전, 변환, 페이드 등의 효과를 포함한 연속적인 모션 변화가 있는 일련의 그래픽 이미지를 빠르게 재생합니다. 애니메이션을 통해 추상적인 내용을 시각화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많은 교육 내용의 변화를 생동감 있고 흥미롭게 만들 수 있다. 애니메이션을 합리적으로 사용하면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목소리는 사람들이 정보를 전달하고 감정을 교류하는 가장 편리하고 익숙한 방법 중 하나이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에서 소리는 그 표현에 따라 해설, 음악, 효과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5) 비디오 이미지 비디오 이미지는 타이밍 및 풍부한 정보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종종 사물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비디오는 우리가 잘 아는 영화 텔레비전과 매우 비슷하다. 생생한 이미지로 멀티미디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4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은 단일 기술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 기술의 통합으로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 종합적으로 적용되어 정보 입력, 정보 처리, 정보 출력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완전한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은 멀티미디어 컴퓨터 하드웨어와 멀티미디어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하드웨어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주요 하드웨어는 호스트, 플로피 드라이브, 하드 드라이브, 모니터, 네트워크 카드와 같은 일반 하드웨어 외에도 오디오 정보 처리 하드웨어, 비디오 정보 처리 하드웨어 및 옵티컬 드라이브를 포함합니다.
(1) 사운드 카드는 오디오 정보를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이크, 녹음기, 전자악기 등 입력된 사운드 정보를 모듈 변환 (A/D), 압축 등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에서 처리한 디지털 사운드 신호를 복원 (압축 해제) 하고 D/A 를 수행한 다음 스피커로 재생하거나 녹음 장치로 녹음할 수도 있습니다.
(2) 비디오 카드는 비디오 신호의 입력 및 출력 (예: TV) 을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3) 수집 카드는 TV 신호를 컴퓨터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소프트웨어로 변환된 디지털 신호를 편집, 처리 및 색상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처리된 디지털 신호도 비디오테이프에 출력할 수 있다.
(4) 스캐너는 사진작품, 회화 작품 또는 기타 인쇄물의 문자, 이미지, 심지어 실물까지 컴퓨터로 스캔하여 처리한다.
(5) 옵티컬 드라이브는 읽기 전용 (CD-ROM) 과 읽기/쓰기 (CD-R, CD-RW) 로 나뉘며, 버너라고도 합니다. 대용량 멀티미디어 정보를 읽거나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둘째, 멀티미디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운영 체제는 멀티미디어 자원 관리 및 정보 처리 기능을 기존 방식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멀티미디어 편집 도구에는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그래픽 소프트웨어,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및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가 포함됩니다.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제작 도구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 생성기로, 하이퍼텍스트 노드와 체인형 구조로 다양한 미디어 소재를 구성하여 멀티미디어 응용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Authorware, Director, 멀티미디어 도구들은 모두 비교적 유명한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이다.
1.5 멀티미디어 교육의 기본 모드
교수 모델은 교수 임무를 완수하는 일종의 교수 및 학습의 패러다임으로, 교수 모드, 학습 모드 및 관련 교수 전략을 포함한다.
(1) 강의실 데모 강의 모드 (강의실 강의 모드) 이 강의 모드는 강의실 강의에서 주로 두 가지 방법, 즉 강의실 프레젠테이션과 시뮬레이션 데모가 있습니다.
(2) 맞춤형 교육 모드 맞춤형 교육 모드의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일반적으로 소개, 교육 제어, 인센티브, 교육 정보 프레젠테이션, 질문에 응답, 진단 응답, 피드백 및 구제, 끝 등을 포함합니다.
개인화된 교육 모드에 해당하는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에는 멀티미디어 교재와 교육용 보조 전자 도서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3) 컴퓨터 시뮬레이션 교육 모드와 관련된 문제는 기본 모델, 시뮬레이션 프레젠테이션 및 표현, 시스템 응답 및 피드백입니다.
(4) 탐구식 교수 모델 탐구식 교수 모델은 일반적으로 문제 파악, 교육 상황 조성, 탐구 학습, 피드백, 학습 효과 평가 등 여러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주된 제약은 배회하고 방향을 잃는 것이다.
(5) 협동 교육 모드
(6) 인터넷 기반 원격 교육 모드
1.6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육 시스템
첫째,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육의 하드웨어 환경
(1) 강의실 시범교실
(2) 인터넷 교실
(3) 현대 교육 자원 센터 및 전자 독서실.
(4) 캠퍼스 네트워크
둘째,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육 소프트웨어 시스템
(1) 멀티미디어 소재 제작 소프트웨어
워드 프로세싱: 메모장, 워드패드, 워드, Word.
그래픽 이미지 처리: PhotoShop, CorelDraw, Freehand
애니메이션: AutoDesk Animator Pro, 3DS MAX, Maya, Flash.
사운드 처리: Ulead Media Studio, Sound Forge, Cool Edit, Wave Edit.
비디오 처리: Ulead 미디어 스튜디오, Adobe Premiere
(2) 제작 도구
프로그래밍 언어: Visual Basic, Visual C++, 델파이.
멀티미디어 쓰기 시스템: Authorware, Director, 공구서, 플래시.
(3)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육 소프트웨어
교실 수업, 지도 및 데모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용 코스웨어.
두 번째 장은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구조 설계입니다.
2. 1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개발 프로세스
첫째,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개발 팀 구성
(1) 프로젝트 리더
(2) 학과 교수 전문가
(3) 교수 설계 전문가
(4)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시스템 구조 설계 전문가)
(5) 멀티미디어 소재 제작 전문가
(6)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제작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