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정보 컨설팅 - 사마광문어문의 중심 사상.

사마광문어문의 중심 사상.

1. 사마광의 중심 사상 서한 역사학자, 문학가, 사상가. 글자 길이, 좌봉의 하양 (현재 산시 한성서남, 용문 근처). 그래서 사마천은' 용문 이전' 과' 태사공서',' 용문산' 으로 유명하다. 전설에 의하면 대우는 용문에서 산을 열고 물을 치료한 적이 있다고 한다. 용문산의 남쪽은 황하입니다. 사마천의 집은 황하와 용문 사이에 있다. 많은 현지 명승고적이 있다. 사마천은 어려서부터 산수명소를 좋아했지만 많은 역사적 전설과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도 있었다. ) 사람. 한경제 제 5 년 (기원전 145 년) 에서 태어나 한무제 건원 6 년 (기원전 135 년) 에서 태어나 기원전 87 년에 48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현재 사마천 묘묘는 황하 서부 양산 동쪽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성시 남10km 지천진 남문 밖,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에 위치하고 있다.

사마천 10 세 고대 문헌 전기를 배우기 시작했다. 스무 살에 경성 장안 남하를 유람하고, 강회유역과 중원의 대지를 두루 돌아다니며, 가는 곳마다 풍토와 인정을 고찰하고 전설을 수집한다. 위안 3 년 (108), 사마천 의붓아버지 사마가 태사령관으로 이야기한 이후 사마천이 사서를 쓰기 시작했다. 나중에 흉노에 투항한 이릉의 변호로 유죄 판결을 받고 투옥되었다. 출소 후 중과원 서기로 계속 분연히 책을 쓰고 마침내 기원전 9 1 년' 사기' 를 완성했다. 사람들은 그의 책을' 태사공서' 라고 부른다. 그것은 중국 최초의 전기 통사로 후세사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사마천은 또한' 임안'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그의 감옥 재해와 서립설의 야망을 묘사하여 역대 칭찬을 받았다. 한서 예문지' 에 따르면 사마천은 여덟 편의 시를 썼지만 대부분 전해지지 않았다. 당 등이 편찬한' 예문류 모임' 볼륨 30 중' 고명한 사람이 만나지 않는다' 는 곡만 있다.

사마광의 가정교육에 대한 주요 사상은 무엇입니까? 사마광은 북송의 유명한 관원이자 역사학자이다. 그의 가정 교육 사상은 주로' 허규',' 자범',' 수수가 의리' 와' 순간시강' 에서 볼 수 있다.

사마광은 시인의 대가족에 살고 있기 때문에 그의 많은 생각은 당시 대가족에만 적합했고, 어떤 것은 당시 대가족에서도 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그의 가정교육 사상은 역대 가정교육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였으며, 그중 상당수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식견이 있다.

사마광의 가정교육사상은 주로 다음과 같은 점이 있다: 1. 가정을 강조하는 것이 치국의 기초이다. 둘째, 각 가족 구성원을 질서 있게 대하는 의식은 각 가족 구성원의 행동을 규제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규범이며, 가족 구성원을 결속시켜 외래침략을 막는 수렴제이다.

셋째, 선함과 배양을 병행하고, 사랑과 교육을 결합한다. 두 가지 편향 중, 즉 선만 가르치지 않고 전자에 반대하는 것을 강조한다.

넷째, 아이의 조기 교육을 중시하며 조기 교육이 유형적이고 가소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5. "옳은 일을 보고, 옳은 일을 듣고, 옳은 길을 걷는다."

여섯째, 아이들에게 현혜를 가르친다. 일곱째, 절약은 아름다움이다.

사마광은 연의 추이에 이어 또 다른 걸출한 사상가이다.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그는 안지추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가정교육의 사회적 의의를 지적하고, 가정교육에서 덕육의 지위를 높이고, 수련구덕의 전통을 중점적으로 제창하고, 선훈 결합, 조기 교육, 정면교육 등 가정교육의 기본 원칙을 더욱 천명하며, 당시 가정교육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현대가정교육에 여전히 많은 참고의의가 있다.

3. 문어문 사마광학중 사마광의 학문은 어디에 있습니까? 사마광학은 배우기 좋아하고 1 에 나타난다. 그는 야심이 있다. 이것은 인생의 목표이자 학습의 원동력이다. 2 자각과 자신의 수준이 나쁘다는 것을 알면 더욱 노력해야 한다. 만약 그가 더 잘하려고 노력한다면, 열심히 공부해야 하고,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노력해야 한다. 4 시간을 잘 이용하고 공부할 기회가 있으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사마광 (1019165438+10 월17-/;

르네, hidemune, Zongshen, zhezong 네 왕조 후, 원 총리, 원 총리 guogong, 원 총리 gongjian 하자; 열심히 일하다. 자칭' 낮력이 부족하고 밤따라' 는 그 인격은 유교 교육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으며, 줄곧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송인종은 책을 읽을 때 학사 학위로 용투각에 들어갔다. 송신종이 재임할 때 왕안석 변법에 반대하다. 법원 안팎에는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마광은 그 중 하나이다.

왕안석이 법을 바꾼 후 사마광은 조정을 떠난 지 15 년 만에 중국 역사상 첫 편년체 통사' 자통치제인' 을 집필했다. 그는 일생 동안 저술이 많았는데, 주로' 자간',' 곽웬사 마스 공문',' 길곡루',' 소수',' 허천' 등 역사 명작이었다.

4. 원문, 번역문, 중심사상 (1) 문징명 서예' 서림연대기', 문징명' 천언' 원문, 매일 10 권을 비율로 하여 책이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나는 평생 책에서 살았고, 한번도 망설이지 않았고, 아예 대답한 적도 없었고, 번번이 귀찮지 않았기 때문에 늙을수록 함축적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문징명은' 문자문' 의 쓰기를 감독하고, 하루에 열 권을 쓰는 것을 기준으로 서예의 진보가 빠르다.

그는 일생 동안 글쓰기를 소홀히 한 적이 없다. 때로는 답장이 좀 불완전할 때가 있다. 나는 분명히 세 번 다섯 번 다시 썼을 것이다, 번거로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가 나이가 들수록 그의 서예는 더욱 정교하고 아름답다. (2) 설담학은 원문 설담학을 필사하여 진청에서 베껴 썼는데, 그는 기술이 가난하다고 말했다.

푸치에서 잠시 머물며, 구부린 교외에서 송별하며, 애가를 쓰다듬고, 귀먹은 머리를 진동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담설은 뒷면을 찍고 있는데, 그는 평생 그의 말을 감히 돌아오지 못했다.

설담과 진청학은 노래를 배웠고, 아직 진청의 기교를 다 배우지 못했는데, 그는 자신이 이미 다 배웠다고 생각하고 집을 떠났다. 진청은 그를 말리지 않고, 성외의 길가에서 그에게 작별을 고했다. 진청은 명절을 두드리며 만가를 불렀다.

노랫소리가 나무를 흔들었고, 소리는 구름을 멈췄다. 담설은 이어서 진청에게 사과하고 돌아와서 계속 공부할 것을 요구했다.

그 후로 그는 다시는 집에 가고 싶다고 감히 말하지 못했다. 범중엄은 천하에 뜻이 있다. 팬 Zhongyan 두 살 외로운, 가난한 가정, 의지할 곳 없다.

야망은 매우 적다. 매번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거나, 열심히 공부하거나, 밤에 귀착할 수 없고, 물에 직면해야 한다. 밥을 주지 않고 죽만 따라 읽다. 관원으로서, 매번 관대하게 천하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절망적이다.

심지어 비방 에 의해 강등, 덩 저우시 도 관청에 의해 두둔되었다. ‴ 종연이는 열심히 일하여 진취심이 있다. 그는 고기에 신경 쓰지 않고, 그의 아내도 단지 포만일 뿐이다.

나는 종종 나 자신에게 이렇게 중얼거린다. "독서인, 먼저 천하를 걱정하고, 나중에는 천하를 즐긴다." 범중엄은 두 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집안은 가난하고 무력하다.

그는 젊었을 때 야심이 커서 늘 찬물로 얼굴을 씻는다. 늘 밥도 못 먹고 죽만 먹고 책을 꾸준히 읽는다.

그는 벼슬을 한 후 늘 천하 대사를 이야기하며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험담을 해서 강직되어 정무에 참여함으로써 등주 도사로 강등되었다.

범중엄은 자신을 매우 심하게 단련하여 고기를 거의 먹지 않고 처자식은 자기만 보살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는 종종 작품에서 "선인,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두 문장을 외운다.

사마문공은 어렸을 때 사람이냐고 묻는 것을 기억하고 무리를 지어 강의했다. 모든 형제는 경을 낭독하고 쉬기 시작했다. 한 사람의 말은 두 번 외울 수 있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은 더 멀리 갈 것이고, 그들이 암송한 것은 평생 잊을 수 없을 것이다.

문공은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책 한 권은 외울 수 없거나, 그 글자를 외우거나, 단번에 그 뜻을 생각하거나, 한밤중에 잠을 자지 않을 때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마광은 어릴 때 자신이 시서를 외우고 응답하는 능력이 남보다 못하다고 걱정했다.

모두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자, 다른 형제는 벌써 외워서 놀러 가서 쉬었다. (사마광) 한 사람이 열심히 공부하고, 동중서, 공자가 공부할 때처럼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연구하여 암기할 수 있을 때까지 열심히 공부한다. 지금 독서에는 더 많은 정력이 있고, 수확은 장기적일 것이고, 그가 정독하고 암송한 책은 평생 잊을 수 없을 것이다. 시마 광 (Sima guang) 은 "암송하지 않으면 읽을 수 없다. 네가 타고 걸을 때, 네가 한밤중에 잠을 잘 수 없을 때, 네가 읽은 문장 읊조리고, 그것의 의미를 생각하면, 너는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5) Ouyang xiu 는 Ouyang gong 의 원래 이야기를 배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구양공은 네 살 때 외롭고, 가정 형편이 가난하고, 자산이 없다.

태부인은 삽으로 땅을 그리고 서예로 땅을 가르쳤다. 고대 장을 많이 외우다.

그리고 조금 더 길었고, 집에도 책이 없어서, 나는 학자에게서 빌리거나 베꼈다. 심지어 침식을 잊고 먹는 것조차도 독서는 일종의 서비스이다.

어려서부터 쓴 시와 산문은 성년이 되었다. 구양수씨의 아버지는 그가 네 살 때 돌아가셨다. 그의 집은 가난해서 책을 읽을 돈이 없다.

아내는 갈대대로 모래사장에 글씨를 쓰고 그에게 글씨를 가르쳐 주었다. 그리고 그에게 많은 고대 장을 읽도록 가르쳤다.

나이가 들어서 집에 책이 없으면 가까운 독자집에 가서 책을 빌려 보고, 때로는 베끼기도 한다. 이렇게 밤낮없이 잠을 자지 않고 독서에만 전념할 뿐이다.

어려서부터 쓴 시와 산문은 모두 어른의 수준이 있어 매우 높다. (6) 왕관승사 야간에' 송 석설선집' 원문 왕관, 제정액인을 읽는다.

그가 7 ~ 8 살 때, 아버지는 소에게 학교에 가라고 명령하고, 몰래 학교에 들어가 학생들이 책을 외우는 것을 들었다. 자신을 경청하고 기억에서 배우다. 황혼 무렵, 나는 나의 소를 잊었고, 나의 아버지는 나를 격분시켰다.

예전처럼 좋다. 엄마가 말했다. "내 아들이 이렇게 멍청해서 뭘 해도 듣지 않아?" 면류관이 갔기 때문에, 수도사 절에 의지하여 생활하였다.

저녁에 나는 잠수해서 불다리에 앉았고, 나는 장광등으로 읽을 것이다. 불상은 흙 인물로 가득 차 있고, 생김새가 험상궂어서 사람을 화나게 한다. 관아, 모르는 말.

왕관은 주강 현인이다. 7 ~ 8 살 때 아버지는 그에게 논두렁에 가서 소를 넣으라고 하셨고, 그는 몰래 학교에 뛰어들어 학생들의 말을 들었다.

듣고 난 후, 나는 항상 묵묵히 기억하고 있다. 그가 밤에 집에 돌아왔을 때, 그는 그가 방목하고 있는 모든 소를 잊어버렸다.

왕관의 아버지는 크게 노하여 왕관을 호되게 한 대 때렸다. 그 후에도 그는 여전히 이렇다.

그의 어머니는 말했다: "아이가 이렇게 독서에 매료되어 있는데, 왜 그를 내버려 두지 않느냐?" " 왕관은 집을 떠나 절에 머물렀다. 밤에 그는 몰래 나와 부처님의 무릎 위에 앉아 책 한 권을 손에 들고 부처님 앞에서 등불을 비추는 빛을 통해 독서하는 소리가 날이 밝을 때까지 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불상은 대부분 진흙 플라스틱으로, 저마다 생김새가 험상궂어서, 사람들이 소문을 듣고 겁을 먹게 한다. 왕관은 아이였지만, 그는 보지 못한 것 같았다.

7) 장무귀진은' 호로' 원문을 부지런히 연구하고, 장무귀횡포는 성서해보사에 위치해 있다. 그의 침실에는 아주 짧은 창문이 하나 있는데, 그는 매일 책 한 권을 들고 창문 아래에서 아주 똑똑히 읽었다.

그렇다면, 14 년. 북쪽, 창문 아래, 돌 위에 쌍관의 흔적이 숨어 있어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장 jiucheng 는 크로스 가게 로 강등 되어, 도시 서쪽 jiesi 사원 에 살고있다. 그가 사는 방에는 짧은 창문이 있다. 매일 날이 밝을 때, 그는 항상 책 한 권을 들고 창문 아래에 서서 희미한 아침 햇살 속에서 책을 읽는다.

이런 상황은 이미 14 년 동안 계속되었다. 그가 북쪽으로 돌아왔을 때, 창문 아래의 석두 위에서 그의 발이 밟은 흔적이 여전히 희미하게 보였다.

(8) 사쿠라는 진평공 공부에 관한 원문을 사쿠라에게 물었다. "저는 70 살이에요. 공부할 것 같아요." 스승이 말했다. "왜 촛불을 켜지 않니?" 공 핑도: "앤은 목사입니다, 그리고 6 월 플레이 평화? 클릭합니다 교사 쿠앙 (Shi Kuang) 은 말했다: "맹인 목사는 어떻게 군주와 놀 수 있습니까? 。

5. 사마광과 적벽전 [원문] 각 단락의 중심 내용은 무엇입니까?

당초 노숙은 유표의 앞잡이를 듣고 손권에 대해 말했다. "경주는 이웃 나라, 산천이 험난하고 견고하며, 만리옥토, 사자가 풍부하다. 증거가 있다면, 이 황제의 본전도 있다. 지금 유표는 죽었고, 두 아들은 사이가 좋지 않다. 군 장성들은 제각기 다르다. 유비 천하의 웅웅웅은 조조와 차이가 있다. 만약 네가 그와 화목하게 지낼 준비가 되었다면, 마음을 가라앉히고 연맹을 잘 해야 한다. 편차가 있다면, 큰 일을 돕기 위해 그림을 그리지 말아야 한다. 수는 둘째 아들의 이 시계를 걸어 군대에서 그것을 사용한 사람들을 위로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천하의 백성들을 아끼고 아끼는 준비를 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화가 되면 천하를 정할 수 있다. 오늘 빨리 가지 않으면 제일 먼저 했을 거야. " 오른쪽은 송신선입니다. 하구에 이르러 조조가 경주에 갔다고 들었는데, 아침저녁으로 길에서 남군과 비교했지만, 덤불은 이미 내려와서 남하를 준비하고, 당양장한에서 그와 합류한다. 소선등보, 천하의 큰일에 대해, 그 정성을 표하고, 베에게 물었다. "예주의 금욕은 무슨 일입니까?" " 벨은 말했다: "나는 cangwu 현 Wu ju 와 오래된 교제를 가지고 있으며, 투표하고 싶다. 클릭합니다 수소는 이렇게 말합니다. "손씨는 총명하고 인자하며 선량하며 현명하고 겸손한 사람을 존중한다. 그는 일찍이 6 군에 소속되어 있었고, 장병들의 정곡을 충분히 갖추고 있어, 충분히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오늘은 너의 계획이니, 나는 마음을 동방으로 보내서 세상을 도울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우거에 투표해야 합니다. 거인은 인간입니다. 먼 군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합병될 것입니다. 충분합니까? " 나는 매우 기쁘다. 스와는 제갈량을 다시 불러 말했다: "나는 친구 야. 클릭합니다 즉, * * * 고정. 자유, 명동생 김도 강동에서 혼란을 피해 손권 장사로 삼았다. 한가하게 계획하여 후베이 현의 담장에 산다.

[번역]

당초 노숙은 유표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손권에 대해 말했다. "경주는 중국에 인접해 있고, 지리정세는 험준하고 견고하며, 토지는 비옥하고 광활하며, 인구가 많고, 생활이 부유하다. 만약 자신을 위해 가질 수 있다면, 이것이 바로 제왕의 사업을 개척하는 기초이다. 지금 유표가 막 세상을 떠났는데, 그의 두 아들 (유계와 유규) 은 불화하지 않았다. 군 장군 중 일부는 유계 () 를 지지하고, 일부는 유규 () 를 지지한다. 유비는 천하의 웅웅이다. 그는 조조에 대한 원한이 있어 유표 집에 산다. 유표는 그의 재능을 질투하여 중용할 수 없다. 유비와 유표의 부하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치면, 그들을 위로하고 그들과 동맹을 맺어야 한다. 만약 그들이 독일을 떠난다면, 그들은 다른 계획을 세워 위대한 일을 이룰 것이다. 유표의 두 아들에게 애도를 표하고, 군 권력을 위로하고, 유비의 부하들을 달래고, 한마음 한뜻으로 뭉치게 하라고 명령받았습니다. 유비는 조조를 상대할 때 우리의 의견을 기꺼이 들어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만약 이 물건이 성공한다면 세계 대세가 결정될 것이다. 지금 서두르지 않으면 조조가 앞장서는 것 같다. " 손권은 곧 노숙을 파견했다. (노숙) 하구에 이르러 조조가 이미 경주로 출발했다고 들었는데, 그는 밤낮으로 겸행했다. 남군에 도착했을 때, 유총은 이미 조조에 항복했고, 유비는 남쪽으로 물러났다. 노숙은 직접 마중하러 갔고, 당양현 장한파에서 유비를 만났다. 노숙은 손권의 뜻을 전달하고, (그와 함께) 천하대사의 형세를 논의하고, 진지한 위문을 표하고 유비에게 물었다. "유우주가 지금 어디 갔지?" " 유비는 "나는 창우 현 오거와 친분이 오래되어 그에게 투항하려고 한다" 고 말했다. 루숙은 이렇게 말합니다. "손추록은 총명하고 관대하며, 재능 있는 사람을 존중하고 예의 바르게 대한다. 강남의 영웅 호걸들은 모두 그에게 굴복하여 그에게 붙어 있다. 그들은 육군을 점거했고, 무장이 훌륭하고, 식량과 풀이 충분하여 큰일을 이루기에 충분했다. 지금 당신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있으니, 측근을 파견하여 오동을 주동적으로 평정하고 * * * 와 함께 대업을 세우는 것이 낫다. (하지만 너) 가는 것은 무주, 평범한 사람, 외진 현성에서 가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당신은 그에게 의지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유비는 매우 기뻤다. 노숙은 제갈량에게 말했다. "저는 옥자의 친구입니다." 두 사람은 즉시 친구가 되었다. 옥자, 제갈량의 동생 제갈근, 강동에서 혼란을 피하는 것은 손권의 역사이다. 유비는 루숙의 전략을 채택하여 호북현 팬 입구에 군대를 이끌었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