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정보 컨설팅 - 춘추전국시대의 덕치국 이론은 무엇입니까?

춘추전국시대의 덕치국 이론은 무엇입니까?

기원전 77 1 연주유왕은 여산 밑에서 죽임을 당했고 서주가 멸망한 후 동주대란이 시작되었다. 동주는 춘추시대 (기원전 770-476 년) 와 전국시대 (기원전 475-22 1 년) 를 포함한다. 이 시기에 주조는 4 개국에 대한 통제를 잃었고, 각 제후국은 세력을 확대하기 위해 서로 싸웠다. 전쟁의 불길이 흩날리고 산과 강이 변색되는 다사다난한 가을, 군주의 왕관은 무작위로 떨어지고, 제후국 영토는 변화무쌍하다. 신하들은 매우 궁금해서, 그들은 미래에 관심이 없다. 군주를 모시는 사람도 있고, 죽음을 갈망하는 사람도 있다. 바로 이 격동의 시대에 국가 대란, 인재의 중요성이 더욱 두드러진다. 지방장관이 경쟁적으로 끌어들이며 신흥 택시계층을 이용해 계획을 세우고 국가 대사를 처리한다. 흥재' 관념이 널리 퍼지기 시작하면서 경세전세 제도가 점차 느슨해졌다.

신사층이 부상하면서 많은 군주들이' 득사자 창, 실사자 사망' 이라는 이치를 깨닫고, 사풍을 키우고 현상병을 공경하는 것이 각 제후국 인재의 경쟁 전략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백가쟁명과 사상의 자유가 있는 춘추전국시대에 많은 사상가들이 선현과 치국의 관계를 토론한 적이 있다.

공자는' 흥재' 사상을 분명히 제기한 최초의 사상가이다. 논어 루즈' 제 13 판에서 공자는 중궁과 치국 방법을 논의할 때' 먼저 분업, 관용, 작은 실수, 인재 발탁' 의 세 가지 측면을 제시했다. 즉, 먼저 규제제도를 세우고 정부기관 개혁을 잘 하고, 둘째, 부하의 작은 잘못을 너그럽게 용서하고, 덕을 겸비한 인재를 발탁하는 것이다. 어떻게' 그 재능을 알고 행하라' 는 공자는 우리가' 아는 것을 알아야 하고, 모르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 생각한다. 즉, 인재가 반드시 우리가 직접 아는 사람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며, 우리의 이목 밖의 사람들 중에도 많은 인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널리 추천해야만 진정으로 인재를 얻을 수 있다. 또 한번은 루애공이 공자에게 어떻게 복종하게 하느냐고 묻자 공자는 인재를 선발해야 사람들이 서로 진보를 장려하고 군주에게 복종할 수 있다고 대답했다. 공자의 논어 장자 19' 에는 공자의 제자 하자가 말했다. "관귀로서 배우고, 관귀로서 배우고 있다." 는 것은 공자교사와 학생이 덕치국을 제창하는 이상을 전형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배우고 우측시" 는 공자학설에서 중요한 명제 중의 하나이다. 고대 중국에서 가장 통속적인 설명에 따르면,' 학습' 은 학습, 즉 교육을 받는 것이고,' 우수' 는 우수이고,' 위관' 은 관직이다. 반면에 벼슬을 하려면 교육과 공부가 필요하고, 학술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벼슬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이런 독서가 관직을 하는 이론의 기준은 지식의 질에 있는 것이지, 출신의 고귀함에 있는 것이 아니다. 공자의 또 다른 교육 이상, 즉' 교무류' 의 관점과 결합해 후세 과거제도의 실시를 위한 견고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공자 본인은 출신이 비천하여 출사한 후 제자도 형형색색이다. 그는' 계급에 관계없이' 즉 교육이 모든 사람에게 주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며 교육이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잘 배운 사람이 특정 관직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 직위도 사회 하층에 개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위령공' 은 공자가 독서에 관한 또 다른 명언을 기억하고 있다. "학문도 그 안에 있다." " 공부에 전념하고, 학업 성적이 좋으면 관직이 있다. 중국 전통 사회는 유가를 고전으로 여기고 공자를 성인으로 존중한다. 과거제도는 유교' 배우고 우측시' 의 정치사상을 실천에 옮긴 결과이다.

공자학설과 일맥상통하는 맹자는 공자의 덕재치국학설을 계속 발양하고 있다. 그는 인재를 뽑지 않으면 나라가 공허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부민안이 유일한 용도다. 그는 군주로서 현인을 존중하고 존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악이 승진하여 봉급을 올릴 수 없다면, 악선이라고 할 수 있을까?" "맹자 양왕편 아래" 에는 맹자의 말이 실려 있는데, 맹자는 성현에 대한 추앙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군이 성현에 들어가면 부득이하게 존보다 열등하게 대하고, 슬픔이 슬픔보다 더 크다는 것을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는 부주의할 수 있습니까? 모든 독일 주위에, 할 수 없습니다; 박사 는 독일, 할 수 없습니다; 중국인들은 모두 덕이다. 그리고 관찰한다. 현자를 보고 사용하다. " 맹자는 인재의 사용이 후세에서 오는 사회적 유동 효과를 가져오고, 기존의 존비 관계를 바꿀 것이며, 사회 하층에 있는 사람은 자신의 재능으로 인해 사회 상층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임용 전에 그들이 인재인지 아닌지를 충분히 고찰하고 고려해야 한다. 인재를 추앙하는 그의 견해는 당시 사람이 많았고, 가문이 없는 선비들과 세습 귀족들의 제도가 점점 느슨해졌다는 것을 반영한다.

견자는 오랫동안 제나라의 하희궁에서 공부한 적이 있으며, 춘추전국시대에 현신 임용을 주장한 유교 대표 인물 중 한 명이다. 인재를 선발하는 원칙에서 그는 성중현을 존중하는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상현의 권권이 입국의 관건이라고 생각하며,' 존현' 만이 강대국의 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존성자, 성현자가 주도하고, 성현자가 존재하고, 느린 성자가 죽고, 고금이 다" 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인재 선발 방면에서 세계 관료와 세계 지도자의 제도를 깨고' 덕치국, 관료 수여' 정책을 공개적으로 제시하며 임인 유현, 공정경쟁 방법을 실시한다고 주장했다. "견자 지식망" 에서 그는 "성인은 두 번째를 기다릴 수 없고, 두 번째를 기다릴 수 없다" 고 말했다. "왕의 이론, 덕이 없으면 비싸지 않고, 무능하고, 관직도 없고, 공로도 보상도 없고, 무죄도 처벌도 없다." 이는 치국리정 이론에 대한 명확한 선언이다. "왕후장상의 후손은 의리에 속할 수는 없지만 서민에 속한다. 서민의 후손도 문학이 축적되어 정기를 걷고 있지만, 의리에 귀속될 수 있다면 관학에 귀속되어 정치권력의 개방과 사회계층의 위아래로 흐르는 것을 분명히 주장하는 것은 후세에 과거제도를 실시하는 사상의 선도이다.

유가뿐 아니라 춘추전국시대의 다른 제자백가도 덕치국의 사상을 제시했는데, 그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묵자의' 상현' 론이다. 묵자는 국가가 혼란을 다스리려면 덕이 있는 사람이 집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나라가 어지러우면 상현도 마찬가지다" 고 말했다 모지 상현' 에서 그는 인재 존중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수집했다. 묵자는 이렇게 지적했다. "나라에는 현인이 많아서 나라가 잘 다스린다. 만약 도덕이 고상한 사람이 매우 적다면, 이 나라는 매우 약하게 통치될 것이다. 그러므로 어른의 일은 반드시 성현에게 있다. " 묵자는 인재의 중요성을 국가 안보와 혼란의 높이에 언급하고, 인재를 널리 받아들이고 인재를 살피는 것을 통치자의 최우선 임무로 삼고, 상현은 치국의 근본이다. 그는 또한 인재 선발의 중요한 원칙은 5 점이라고 제안했다.

고성군, 대존상현, 편파, 부귀불색. 성인 이동, 부자와 비싼, 그 장교 라고 생각; 부패한 사람은 진압되고 폐지되고, 가난과 비열한 사람은 노예로 여겨진다. 백성의 충고를 받고, 민벌을 두려워하는 자는 현자이다. 성현이 많고 욕심이 적은 사람을 성현이라고 한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