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인공 정덕은 기독교 국가 중 각국의 여종, 즉 출산 도구이다. 하지만 이제 그녀는 더 이상 처음의 연약하고 무력한 것이 아니라, 점점 지혜롭고 단호한 인물이 되고, 아가씨들도 점차 반항과 도피를 동시에 조직해 왔으며,' 혁명' 은 더 이상 먼 망상이 아니다.
그러나 기초국가의 가치체계와 계급구조도 점점 더 뚜렷한 약점을 드러내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반인간성, 독립권 박탈, 단장취의의 난폭한 교리로 사회 전체를 지배하고 모든 사람의 기능적 속성을 결정하는 것이다. 많은 권위권사회보다 더 위권적이고, 전체 사회 분위기는 상당히 답답하고, 경제 상황은 상당히 난감하여 반세기 전 어느 시기보다 별로 좋지 않다.
그러나, 이 책과 이 연극은 이들 국가의 전모를 말하지 않았다. 대신 조안을 중점으로 선택하고, 그녀의 개인적인 관점에서 그녀가 보고 경험한 것을 천천히 묘사한다. 사실 전체 책이나 전극은 모두 조안의 기억이다.
하지만 비디오 언어의 행간에서 키르기스스탄 국가들이 종교전쟁을 벌이고 있고, 전쟁 상황이 어디로 가고, 키르기스스탄 국가들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쉽게 알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주목할 만한 점이다. 또한 저자가 캐나다인이고 캐나다도 다른 나라 난민들이 탈출하기에 이상적인 나라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미국은 종교 전체주의 국가가 되었고 캐나다는 새로운 자유의 땅이 되어 재미있었다. 캐나다 정부가 기지 내 국가에 어떤 후속 반응을 보일지, 양국이 전쟁을 벌일 것인지도 궁금했다.
나무처럼 기다리다. 조안은 조용히 거리에 서서 기다리는 시간을 기다렸다. 그녀는 리디야의 징계를 기억하고, 그녀의 하녀들에게 인내와 순종이라는 관념을 주입했다. 그녀의 말 속의 비유처럼: 뿌리를 내릴 수 없는 경솔한 씨앗은 하지 말고, 이 토양, 이 체제의 씨앗은 원망하지 말고 적응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요컨대 리디아는 인내와 순종이 하녀의 가치관이라는 뜻이다. 조안은 이런 주입을 받아들인 적이 있습니까? 아니요, 조안의 서술에서 화제가 갑자기 바뀌고 시야가 갑자기 바뀌었습니다.
처음에는 정덕의 약자를 대표하는 신의 시각에서 위인의 시각까지. 거울 속의 조앤은 순식간에 높고 듬직하게 변했고, 배경에 나무 한 그루가 나타나 조앤의 현재 정신과 의지를 암시하고 있다.
참, 하녀들은 외출할 때 이런 모자를 써서 시선을 제한한다. 당신 앞에 작은 공간만 볼 수 있게 함으로써, 두리번거리는 것을 멈추고, 시선에서 당신의 생활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다.
독재와 억압은 이렇게 미묘할 수 있다. 네가 자유롭게 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너는 여전히 죄수이다. 감금의 수단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더 이상 육체에 대한 난폭한 감금이 아니다. 많은 소프트 방법이 도입되고 있고, 더 경제적이고 편리한 많은 방법이 실현되고 있다.
쌍익모자와 족쇄의 차이점은 족쇄를 차고 수갑을 찬 죄수들이 일을 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들은 단지 재료와 공간을 소모할 뿐 경제적 이익을 제공할 수 없고 통치자에게 힘겹고 비위를 맞추지 못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하지만 날개가 달린 흰 모자는 하녀의 인신의 자유를 적당히 제한하면서도 생산성에 영향을 주지 않아 투옥된 죄수가 아니라 자유를 제한하는 노예가 될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사람을 통제하는 기술과 방법은 점점 더' 진보' 할 뿐, 세탁과 재설정의 사상은 가장 강력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유모 리디아가 맡은 역할이다. 그녀는 오늘' 여덕' 을 가르치는 사람들과 비슷하다.
조앤과 같은 신분을 가진 흑인 하녀가 정면으로 걸어오는 것이 조앤이 길가에서 기다리고 있는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