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환경 예술 디자인의 목적은 일정한 사상 감정을 지닌 환경 분위기를 조성하여 사람의 정서를 적극적으로 도양하거나 감정의 파란을 일으켜 깊은 교훈이나 심신을 즐겁게 하는 것이다. 역사에는 웅장한 궁전 건축 환경, 장엄하고 그윽한 무덤 건축 환경, 그윽하고 그윽한 고사 건축 환경, 우아하고 정교한 원림 건축 환경 등 많은 고전적인 건축 환경 예술이 있다. 웅장하고 엄숙한 기념 건축 환경, 비장하고 비장한 열사 능원 환경, 그들의 창작은 다양한 감각적 수단을 활용해 테마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색채 운용은 더욱 독특하다. 색깔은 환경 예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색상은 환경에서 중요한 시각적 요소이며 모양, 광선 등의 시각적 요소와 함께 건물 환경의 정보와 언어를 전달합니다. 그것은 다른 원소에 붙어 존재하며 다른 원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색상은 다른 시각적 요소보다 직관적이고 생생하며 감정적입니다.
건축 환경을 만드는 과정에서 과학적으로 색채를 사용하는 방법, 우선 색채의 특징과 몇 가지 주요 색채 관계, 즉 색채의 대비와 매력, 건축 색상과 조형의 관계, 환경 색상의 다양한 색조의 조합 (배치) 을 명확히 해야 한다.
첫째, 건축 색상의 대비와 매력
색상은 환경에서 고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한편으로는 특정 물체에 부착되어 이 물체의 모양을 통해 표현되기 때문이다. 반면 환경에서 배경 색상, 인접 색상 등이 매우 복잡한 경우입니다. 색상의 시각적 효과는 종종 환경의 색상, 모양, 재질의 조합, 색상과 빛, 색상, 색상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며, 이러한 환경에 있는 사람들은 그 존재와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1. 색상 대비와 동화: 두 가지 색상이 상호 작용하여 주변 색상의 차이를 강조하는 현상을 색상 대비라고 합니다. 인접하거나 유사한 두 색상을 동시에 볼 때 생성되는 색상 대비를 동시 대비라고 합니다. 건물 내부 또는 외부의 색상 특성이 변경되면 특성 간에 대비가 나타납니다. 색조와 채도가 같으면 밝기 대비가 있다. 색조와 광도가 같으면 색도 대비가 있다. 광도와 채도가 같으면 색상은 상대적이다. 두 색상 사이에는 분명 차이가 있을 것이며, 동시에 상호 영향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검은색 배경의 회색이 흰색 배경의 회색보다 더 밝아 보입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회색 바탕에 각각 빽빽한 검은 선과 흰 선을 그린다. 검은색 선의 회색 언더레이는 어두운 색으로 표시되고, 흰색 선의 회색 언더레이는 밝은 색으로 표시됩니다.
2. 색채의 흡인력: 색채의 흡인력은 본질적으로 목표색과 배경색의 관계이며, 다른 시각적 요소와 차별화되는 중요한 특징이다. 주변 색채가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이유는 색채 자체가 매력적이어서 물체를 식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혹" 은 "주의" 라고도 불리는데, 눈은 보고 싶지 않지만 무의식적으로 한 물체를 알아차리는 것을 의미한다. 주변 색상에서는 특정 물체나 형태가 먼 곳에서 쉽게 볼 수 있고, 다른 것은 쉽지 않다. 앞의 경우, 색깔의 유혹을 이용한 시각 효과.
건축 색상의 매력은 주로 색상 색조의 영향을 받는다. 5 가지 빛깔의 유인실험 결과에 따르면 유인순서는 빨강 >; 파란색 > 노란색 > 녹색 > 흰색. 물체의 색깔에 있어서 빨간색은 노란색보다 빨간색이나 노란색이 좋다. 그래서 교통표지는 빨간불로 빨간색의 가장 강한 흡인력을 활용해 다른 색보다 교통에 더 안전하다. 노란색은 또한 매우 매력적이며 종종 안전과 경계를 나타냅니다. 디자이너는 인테리어 디자인에 빨간색 기둥을 사용하고 계단통과 복도의 레드카펫은 빨간색을 사용하여 눈에 띄는 효과를 냅니다. 경관 색채 디자인에도 컬러 네온등과 같은 밝은 색채를 채택하고, 관광객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화려한 소품을 만드는 것이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건축 색상의 매력 여부는 주로 그 자체와 배경 색상의 관계에 달려 있다. 배경색에 따라 매혹적인 색조가 다르다. 주톤의 고색도에 따르면 실험 결과 검은색과 중회색 배경에서 매력적인 색상 순서는 노란색 > 으로 나타났다. 노란색 빨간색 > 빨간색. 흰색 배경에서 흡인력 순서는 빨간색 >; 노란색 빨간색 > 노란색. 게다가, 냉색계의 색채 밝기 대비는 효과적이어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색채광도의 대비가 반드시 흡인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디자인에서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할 특징 중 하나는 색상은 환경에서 역동적이고 조화로운 과정이며, 색상의 매력은 개별 색상의 밝고 눈부신 것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 배경 색상과의 관계도 고려해야합니다. 건물에서는 사람들이 집안에 빨간색을 사용하는데, 개방된 녹지 공간이든 울창한 숲 속에서도 빨간색은 눈부시게 눈부시게 눈부시게 눈길을 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물명언) 빨강, 초록, 보색의 대비 효과가 뚜렷하기 때문에 시각적 자극감이 뛰어나 건물 자체에 분별도가 있다.
색채 자체는 미추의 구분이 없고, 색채의 매력은 색채와 색채의 조화에 있다. 색채가 다른 시각적 요소보다 우월한 특징을 충분히 발휘하여 환경 분위기, 건축 공간, 형태 구성과 긴밀하게 결합해 높은 수준의 환경 예술을 창조했으며, 20 세기 초에는' 색채의 시대' 라고 불렸으며, 색채는 전례 없는 중시와 응용을 받았다. 색채는 현대인의 전체 생명감각의 본질에서 가장 보편적인 존재로서, 인류 생활 과정의 시간과 공간에 거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건축 색상과 모델링 사이의 관계
조형과 색채는 인간 시각 예술 활동의 두 가지 주요 요소이다. 색채와 조형의 극치 표현을 어떻게 창작하느냐는 국내외 예술가의 벤치마킹이다. 건축 환경 엔지니어링에서 사람들은 색상보다 모양에 더 관심이 많으며, 종종 공간 모델링에서 색상의 특수한 역할을 간과하기 쉽다. 그들은 색채가 형식에 의존하는 부차적인 요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심지어 색채가 장식적인 부가 요소일 뿐이라고 잘못 생각하기도 한다.
색상과 쉐이프 사이에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가 있다. 조형이 물체의 몸이고 색채가 물체의 외투라면, 양자의 통일과 융합은 물체의 의미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건축은 심미 정보 전달체로서의 시각적 언어로 실체의 물질적 표현을 통해 시각적 기호 조합으로 시각적 가치를 표현합니다. 건축 조형 언어의 표현에서 색상은 물체 형태의 표현 도구와 감정 상징의 요소가 된다. 독특한 기능과 완벽한 조화를 통해 사람들은 건축 미학과 감정 인식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1. 색상과 재료의 관계: 물체 모양의 요소는 색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주로 재료와 가공도, 색상의 면적, 색상은 재료의 특성과 가공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색상의 사용과 그 효과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색채는 재료의 자연속성 중 하나이며, 각종 재료는 모두 그 자연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환경과 강한 친화력을 가지고 있다. 과학 기술의 발전과 재료 과학의 발전에 따라, 새로 발견된 천연 재료와 새로 창조된 인공 재료를 포함하여 설계에 점점 더 많은 재료가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건축 심미 감정의 표현으로 색채가 더욱 다채롭다. 각종 소재의 질감과 질감이 색채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한다.
재료의 텍스처는 표면의 거칠기 또는 매끄러움입니다. 일부 재질의 표면 텍스처는 증색 작용을 하고, 반대로 색상을 옅게 하는 작용을 한다. 예를 들어 텍스처가 뚜렷한 어두운 목재는 자신의 색깔을 강조할 수 있다. 패턴 재질 표면은 강한 자극색에 적합하고, 반대로 약한 자극색에 적합하다. 광택이 있는 재질 표면은 그 색상의 표현 효과를 강조하는 반면 범프 텍스처는 색상의 표현 효과를 억제합니다. 반면 거친 재질의 반사도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거친 표면 재질의 색상이 매끄러운 재질의 색상보다 약간 강해 보입니다. 반대로, 색채는 재료를 바꾸는 시각 효과에도 일정한 작용을 한다. 색깔은 차갑고 따뜻하고, 멀고 가깝고, 부드럽고, 딱딱하고, 가볍고 무거운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재료에 적당한 색을 적용함으로써 재료의 느낌을 상대적으로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경관 환경의 그루터기 시멘트 부두는 따뜻한 황갈색 페인트로 매우 편안한 그루터기를 칠할 수 있습니다. 색대비가 뚜렷한 포장으로 바닥을 장식하면 경관의 미화 효과를 높이고 걷는 즐거움을 만들어 환경에서 효과적인 시각적 안내가 된다.
2. 색상의 면적 효과: 객관적인 물체 이미지가 망막에서 이미징되면 점, 선, 면, 몸이든 모두 하나의 면적을 차지합니다. 면적이 없으면 이미징을 할 수 없고, 면적이 없으면 도감이 없기 때문에, 시각적 면적은 색채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시각 면적의 크기는 색채심리학의 학습과 큰 관계가 있다. 시각 영역이 크고 심리적 효과가 강하다. 시각 면적이 작고 심리적 효과가 약하다. 색깔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과 감정 반응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차이가 뚜렷하다. 예를 들어, 1 평방 센티미터의 밝은 빨간색은 사람들을 밝고 귀엽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제곱 센티미터의 선홍색은 사람을 흥분시키고 조용하지 못하게 한다. 100 제곱센티미터의 붉은색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을 때, 우리는 과도한 자극, 초조함, 피로, 불안, 심지어 히스테리를 느낄 수 있다.
건축 환경 공학의 실외 환경에서는 색상 사용량이 일반적으로 크며 면적이 색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색상 블록이 클수록 색감이 강해집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색판에 싱거워 보이는 색은 일단 벽에 바르면 밝고 두껍게 느껴질 수 있다. 건물에서 색상을 사용할 때 강렬하고 밝은 색상으로 장식된 작은 영역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색도를 낮춰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원하는 시각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셋째, 환경 색상 구성 관계
색깔 자체는 절대적인 미추함이 없다. 추색 조직만 있고 추색은 없다고 말해야 한다. 그것의 아름다움은 지금 색깔의 상호 조합에 있다. 우리는 그들의 "관계" 를 드러내고 그들의 "조직"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 색깔을 연구한다. 색상 구성 관계에 자주 사용되는 몇 가지 구성 관계 (예: 유사한 색조, 대비 색조, 인접 색조, 색도계 및 비색도계) 가 있습니다. 색채 배합의 형식이 사람의 심리 형태와 일치할 때, 사람은 조화와 즐거움을 느낀다.
더 많은 공사/서비스/구매 입찰 정보, 낙찰률 향상, 공식 홈페이지 고객서비스 아래쪽을 클릭하여 무료 상담:/#/? Source=bdz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