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145 년-기원전 90 년)
서한 역사학자, 문학가, 사상가. 글자 길이, 좌봉의 하양 (현재 산시 한성서남, 용문 근처). 그래서 사마천은' 용문 이전' 과' 태사공서',' 용문산' 으로 유명하다. 전설에 의하면 대우는 용문에서 산을 열고 물을 치료한 적이 있다고 한다. 용문산의 남쪽은 황하입니다. 사마천의 집은 황하와 용문 사이에 있다. 많은 현지 명승고적이 있다. 사마천은 어려서부터 산수명소를 좋아했지만 많은 역사적 전설과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도 있었다. ) 사람. 한경제 제 5 년 (기원전 145 년) 에서 태어나 한무제 건원 6 년 (기원전 135 년) 에서 태어나 기원전 87 년에 48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현재 사마천 묘묘는 황하 서부 양산 동쪽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성시 남10km 지천진 남문 밖,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에 위치하고 있다.
사마천 10 세 고대 문헌 전기를 배우기 시작했다. 스무 살에 경성 장안 남하를 유람하고, 강회유역과 중원의 대지를 두루 돌아다니며, 가는 곳마다 풍토와 인정을 고찰하고 전설을 수집한다. 위안 3 년 (108), 사마천 의붓아버지 사마가 태사령관으로 이야기한 이후 사마천이 사서를 쓰기 시작했다. 나중에 흉노에 투항한 이릉의 변호로 유죄 판결을 받고 투옥되었다. 출소 후 중과원 서기로 계속 분연히 책을 쓰고 마침내 기원전 9 1 년' 사기' 를 완성했다. 사람들은 그의 책을' 태사공서' 라고 부른다. 그것은 중국 최초의 전기 통사로 후세사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사마천은 또한' 임안'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그의 감옥 재해와 서립설의 야망을 묘사하여 역대 칭찬을 받았다.
역사에 분노를 느끼다
사마천은 원풍 3 년 (기원전 108 년) 이후 사료를 읽고 정리하고 글쓰기를 준비하며 태사공 4 년 (기원전 9 1 년) 까지 기본적으로 모든 작문 계획을 완성했다. * * 16 년 후. 이것은 그가 모든 생명력, 심혈, 엄청난 심신의 고통으로 쓴 위대한 작품으로, 시종 빛을 발하고 있다. 진리를 쟁취하다
사마천은 엄밀하고 진지한 태도로 사기를 썼는데, 실록 정신은 그의 가장 큰 특징이다. 그가 쓴 모든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은 대량의 조사 연구를 거쳐 역사적 사실을 반복적으로 대조했다. 스무 살 때 사마천은 수도 장안을 떠나 명산대천을 유람하고 명승고적을 답사하며 많은 역사적 인물의 유풍과 많은 지방의 풍토와 인정과 경제생활을 이해하며 시야를 넓히고 가슴을 넓혔다. 한대 역사학자 반고는 사마천이 "진실한 기록" 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의 글은 단도직입적이고, 그의 본질은 공허한 아름다움과 악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그의 문장 은 공정하다, 역사적 사실 은 믿을 수 있다, 그는 좋은 말을 하지 않고 나쁜 일 을 숨기지 않는다. 사마천의 과학적 태도와 상세한 사료기록을 높이 평가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기록" 정신을 고수한다면 현실에 직면하고 기록해야합니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금기" 문제를 야기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인물을 위해 전기를 세울 때 전통사적의 약속에 얽매이지 않고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기록했다. 최고무상의 황제부터 귀족, 신하, 지방 제후까지, 사마천은 당연히 그들의 신기한 광채를 없애지는 않겠지만, 그들의 부패한 추악함과 인민에 대한 착취를 폭로하는 것이 두드러진다. 특히 한나라 통치 계급의 죄악을 폭로했다. 한무제의 신하이지만 사마천은 자신의 잘못을 조금도 숨기지 않는다. 그는 당시 성행하던 봉선제조, 유선활동의 허망함을 깊이 폭로하고 비판했다. 요염선' 이라는 책에서 그는 한무제 미신신선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장생불로약의 황당하고 지루한 행동을 애써 기도했다.
사마천은 봉건 통치자에게 역사적 참고서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이것은 실제 역사를 반영하고 매우 가치가 있다. 실록의 정신에 따라 사마천 () 이 인물을 선택하는 것은 관직이나 사회적 지위가 아니라 실제 행동에 근거한 것이다. 예를 들어, 그는 레인저, 사업가, 의사, 우수성을 추구하는 옹호자 등 밑바닥 인사들의 전기를 많이 썼다. 사마천의 마음속에서 이 사람들은 모두 바람직한 점이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인위적인 것을 창조하고 항상 한 사람의 인생 이야기를 말하는 글쓰기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사람" 을 중시하고 그 복잡성을 중시하는 것은 사마천의 필법이다. 전기에서 그는 자신의 관점을 객관적인 사실 서술에 넣어 인물에 대한 사랑과 증오의 태도를 나타냈다. 항우를 예로 들다. 사마천은 그를 동정하여 큰 열정으로 이 실패한 영웅을 썼다. 그는 항우의 용감함을 칭찬할 뿐만 아니라, 그의 야망과 잔인함도 비판했다. 그러나' 항우본기' 에서 사마천은 평론을 하지 않았지만, 항우에 대한 그의 사랑과 증오는 서술에서 여지없이 드러났다. 이것이 사마천 전기의 가장 큰 특징, 즉 진실성과 경향성의 통일이다.
2. 사랑과 미움은 확연히 다르다
사마천의 명확한 사랑과 증오는' 사기' 에서 충분히 표현되었다. 그는 진말의 농민 봉기를 높이 평가했다. 빈농 출신의 진섭은 농민 봉기의 지도자였지만 사마천은 그를 제후와 나란히 놓고' 가족' 으로 그를 묘사했다. 봉건 역사학자가 이 일을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는 사기에 있습니까? 태사공서' 에서 진섭을 고대의 유명한 황제인 상탕과 주무왕과 비교해서 봉건 황제가 포학하고 무정하다면 인민은 그를 전복시킬 권리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지적했다. 진섭이 이끄는 이 농민군은 성공하지 못했지만 진말에 파란만장한 농민전쟁을 일으켜 결국 진나라의 무법 통치를 전복시켰다. 사마천은 진섭수의멸진의 역사적 공적에 대해 완전히 긍정적이다.
사마천은 또한 역사상 조국에 충성하고 인민을 사랑하는 많은 영웅들을 칭찬했다. 그해 여행을 떠날 때, 그는 호남 창사 북부의 라강에 가 본 적이 있으며, 강가에서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을 우러러보았다. 이번 추모는 사마천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의 머릿속에는 굴원의 시와 인생 경험이 깊이 새겨져 있다. 그는 굴원을 위해 전기를 세웠을 때 굴원이 해와 달과 영광을 쟁취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초나라 귀족 통치자가 충신 매국노의 추악한 행위를 가리지 않는 것을 분노하게 비난했다. 당시 사마천은 순의 매장지인 호남 영릉현을 방문해 순의 사적에 대한 현장 답사를 진행했다. 나중에 사기를 쓸 때 순의 이야기를' 오제연보' 에 쓰면서 그가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고귀한 자질을 칭송했다. 사마천은 또한' 평반소설' 과' 화화' 의 주인공 린 () 과 염파 () 를 높이 찬양하며 그들의 애국 행위에 대해 크게 칭찬했다.
사서 기록에서 사마천은 강간 방지를 위해 생명을 위험에 빠뜨린 암살자와 위난에서 사람을 구하고 선을 행하는 레인저를 칭찬했다. 예를 들어, 징 젠 (Jing Jin) 은 "피닉스 샤오 수냉 (Phoenix Shaoxiao), 전사는 더 이상 돌아 오지 않는다" 고 말했다. 얀 타이 자단 (Yan Taizidan) 사마천의 이 인물들에 대한 과감한 칭찬은 사실 노동인민에 대한 동정이며, 인민 군중의 간욕에 대한 감상이다. 사마천 () 은 명의편까치 () 와 인민을 축복하는 생동감 있는 사적과 의학 이론을 기록하였다. 이 사람들은 당시에는 사회적 지위가 없었지만, 사마천의 마음속에서, 그들은 어떤 제후들보다 훨씬 고귀하다.
사마천도 봉건 통치자의 추악한 얼굴을 깊이 인식하고 통치 계급의 죄악을 무자비하게 폭로했다. 예를 들어' 쿨리전' 은 잔인하고 무정한 10 명의 관원의 전기인데, 그중에는 한무제의 9 명의 신하가 있다. 당시 한무제는 장탕을 매우 중시했다. "당간사함, 춤의 지혜로 사람을 만든다." 나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했지만, 나는 하지 않았다. 나는 장안과 부가전의 집, 여옹숙에서 사귄다. 소위 "건조" 는 양손이 비어 있는 것이다. 여기에 묘사된 것은 장탕이 작은 관직을 할 때 계략으로 백성들을 굴복시키는 상황이다. 장탕이 출범한 후 우조와 함께 각종 법률을 제정했는데, 그 중 하나는' 복절법' 이라는 것이다. 즉 그가 유죄든 아니든, 법원에 불만을 품은 혐의로 기소되면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장탕은 법령 제정에 능할 뿐만 아니라 한무제가' 범인' 을 처리하려는 소망에도 영합했다. 그의 주재하에, 종종 한 사건이 무수한 가정에 연루되어 살인과 마마 같은 살인을 초래하고, 인명을 초겨자처럼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사람들의 범죄 활동은 사마천에 의해 기록되었는데, 바로 이를 통해 그는 한무제 시대 독재통치의 잔혹함과 어둠을 폭로하고 고소했다.
사마천 진보의 역사관과 대담하게 제왕의 잘못을 폭로하는 스타일은 긍정할 만하다. 역사의 진화 과정에 대하여 그의 사상은 비교적 완전하다. 역사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한 후, 그는 역사가 끊임없이 발전하는 이 결론을 충분히 긍정했다.
3, 역사가의 절창
노신 선생은 "사기는' 사가의 절창' 이며' 무운의 이소' 라고 말한 적이 있다" 고 말했다. 즉, 규모가 크고 체계가 완비된 중국 통사역사지로서 우수한 문학 작품이기도 하다.
사마천의 글에는 역사적 사건이나 역사적 인물이 하나 있는데, 세 마디로 생동감 있게 그려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다단전' 에서 다단수비 묵시성에 대한 묘사입니다. 다단은 6 차례의 쿠데타로 연국을 물리치고 제나라를 회복할 수 있게 했다. 불우진' 은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이다. 저녁에는 다단이 용무늬가 있는 보라색 천을 1000 여마리의 소에게 걸치고, 소의 뿔에 날카로운 칼을 묶고, 기름으로 소의 꼬리를 적셔 불을 지폈다. 그 결과 1000 여 마리의 소가 활활 타오르는 불꽃을 타는 괴물처럼 얼음의 진지로 돌진했다. 제나라의 병사들도 무기를 들고 적을 향해 돌진했고, 어떤 사람들은 징과 북을 치고 큰 소리로 외치며 강함을 나타냈다. 곤혹스러운 얼음은 놀라서 사방으로 도망가다가 결국 그는 살해되었다. 전쟁터 곳곳에 얼음의 시체가 널려 있어 일제가 전승을 거두었다. 사마천은 필묵이 많지 않지만,' 불우진' 은 그림처럼 독자의 머릿속에 나타났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또한 다양한 유형의 역사적 인물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서초패왕 항우에 대한 그의 묘사는 매우 훌륭하다. 사슴의 전투, 항우가 대군을 이끌고 강을 건넌 후 모든 배를 침몰시키고, 3 일곡만을 명령하며, 항우가 부침주를 깨고 진군과 사투를 벌이는 결심과 정신, 항우의 군대를 일당십으로, 자신보다 훨씬 많은 수의 진군을 소멸시켜 강진 통치를 전복시키는 전쟁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전투가 끝난 후 항우는 모든 장군을 소집했다. 항우의 굴문에 들어서자 아무도 감히 고개를 들고 걷지 않았다. 이것은 항우의 위망에 대한 묘사이다. 사마천은 항우가 포위된 광경을 묘사하여 더욱 감동적이다. 항목 관대함: "산을 뽑으면 천하가 분노하고, 불리하면 죽지 않는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이 노래를 통해 주인공이 실패한 후 관대하고 비장하지만 실패한 운명을 만회할 수 없는 복잡한 심정을 완벽하게 묘사했다. 이어 사마천은 항우가 포위를 돌파한 후 동성결전에서 용감함을 묘사했다. 당시 항우의 기병은 28 명밖에 남지 않았다. 수천 명의 추격병이 접근했을 때 항우는 눈을 크게 뜨고 성난 소리를 내며 한군을 몇 리 물리쳤다. 이런 묘사를 보면 실패를 느끼게 하는 영웅이 눈앞에 있는 것 같다.
또 시마 키안 (Sima Qian) 은 한 황제 (Han Gaozu) 가 입국 할 때 국민과의 조약 제 3 장을 묘사함으로써 정치인의 스타일을 완전히 보여주었습니다. 한고조도 불량배를 욕하는 습관과 임기응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한번은 한신이 한고조에게 편지를 써서 그를 가짜 제왕으로 봉할 것을 요구했다. 한고조는 매우 화가 났다. 그는 단지 발작을 원했지만, 장량 그가 발작하지 말라고 암시했다. 그는 즉시 몸을 돌려 말했다. "군자는 제후를 평정할 수 있다. 그가 하고자 한다면, 그는 진정한 왕이다. 너 이 위선왕은 뭐하는 거야? " 여기에는 글이 많지 않지만, 한고조가 즉흥적으로 발휘하고 권술을 놀리는 성격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사마천의 책 속의 서사 언어는 매우 생동감이 있어 인물 이미지가 생동감이 있다. 그는 구두 속담, 성어, 가요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데, 결코 방언을 회피하지 않는다. 그의 언어는 구어에 가까운' 방언' 이다. 일반적으로 서술과 인물 사이의 대화는 조화롭다. 분명하지만 함축적이고, 언외의 소리는 재미를 볼 만하다. 복잡하고 간결하며, 겸용되고, 각자의 몫을 차지하며, 일반적으로 인물의 성격 특징에 대한 묘사를 제공한다. 인물 어조에 대한 그의 묘사가 가장 재미있어서 인물의 정신 태도를 충분히 표현했다. 인물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그는 늘 적당히 강조하고 과장한다. 예를 들어' 한고조전':' 정월 (5 년), 제후장군 * * * 한왕을 황제로 초청하다. ...... 한 왕 세 양보, 할 수 없이, "너는 편리하다고 생각하고 나라를 편리하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한고조가 퇴위한 이 말은 당시 구어에 대한 직접적인 시뮬레이션으로 한고조의 가식적인 모습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보고 나니 한고조가 연설하는 장면이 눈앞에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시마 키안 (Sima Qian) 은 고대 역사 자료를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당시의 대중 언어로 고대 언어를 번역했습니다. 예를 들어,' 오제연보' 가 쓴 요순 이야기는 이 문장,' 상서' 에 근거하여 쓴 것입니까? "야오전" 에서 "민상, 팔음압천하 3 년", "민상 부모 3 년, 사방 무희", "신상 백관, 모두 공업 성공" 이라는 글자를 번역했다. 원문보다 번역문이 읽기가 더 쉽다. 사기' 열전이 이렇게 우수한 까닭은 사마천의 뛰어난 언어 통제 능력과 분리될 수 없다.
한 사람이 무고하게 박해를 받은 후, 보통 두 가지 선택이 있다: 비관적 낙담, 혹은 분노로 힘을 쟁취한다. 사마천은 후자의 방식을 선택했다. 그는' 천인관계를 연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만들어 통일된 견해를 형성하라' 는 취지로 모든' 기' 를' 사기' 창작에 투입했다. 사마천은 중국 역사 저작의 기전체를 개척하여 새로운 사학 방법을 개척하였다. 사마천은 개인전기와 규율성의 형식으로 역사를 기록하고, 사회를 중심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규모가 큰 사회 변천사를 보여 주었다. 사마천은 역사와 문학 모두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위대한 애국주의 정신과 숭고한 인격은 영원히 불후의 빛으로 빛날 것이다.
사마천은 고대사의 잡학을 경시해서는 안 된다
갈의' 식식호죄' (독서, 1996 년 9 호) 는 소탈하고 자유롭고, 고금의 예는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문리가 뛰어나다, 매우 유익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태사공의 선견지명이 일반 학자뿐만 아니라 동시대의 일부 사학자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고 말하는 것은 오도성이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현재의 일부 역사가들보다 훨씬 낫다. 역사를 만드는 것에 관해서는 사마천이 비길 데 없는 것인데, 이것은 아마도 고금의 지식일 것이다. 더 넓은 방면으로 보면 역사, 사회, 인사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에서 사마천 뒤에 그와 비교할 수 있는 학자는 아무도 없다. 이것은 아마 거짓말이 아닐 것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조상은 저우 공 (Zhou gong) 이 죽은 이래로 500 세의 공자가 있다고 말했다. 공자가 죽은 지 500 년이 지났을 때 명나라를 선포할 가능성이 있지만, 단지 좋은 전일 뿐,' 춘추',' 시예악의 책' 에 이어. 나는 진지해, 나는 진지해! 이 녀석이 어떻게 감히 길을 양보할 수 있단 말인가? " ("태사공서") 사마천 () 은 줄곧 글쓰기를' 춘추 ()' 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사업으로 여겼으니, 해냈다고 말해야 한다. 외람되지만, 사마천 () 이' 천인 () 을 연구할 즈음에 고금의 변화를 참고할 수 있고, 일가의 말이 될 수 있다' 는 자업자득에 대해서는 아직 누가 왈가왈부하는 것을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의미에서 사마천은 성인과 같은 사업이어야 한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봄과 가을" 에 기여했기 때문에 공자처럼 잠시라도 사회적 존경을 즐겼습니까? 대답은 결코 아닙니다. 그래서 사마천은 후세에 무거운 명제를 남겼다. 왜' 성인급' 전문 저서를 쓴 저자는 성인급 대우를 받지 못했을까? 그렇게 말해야 하는 이유는, 창 선생님의 상술한 문장 때문에 영원히 "공자의 깊은 생각이. 동시대의 어떤 사람들보다 총명하다." 로 바뀌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예로부터 이런 전환식은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다.
사실 이 명제는 사마천이 남긴 것으로, 그 자신이 먼저 해독한 것이다. 그는 "더 이상 벌을 받지 않는 사람은 없다. 그들은 결코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 그리고 그들은 예로부터 그것을 부끄럽게 여겼다" 고 말했다. ("바오 렌 슈안") 품질을 잃은 사람들은 존경받는 자격을 상실합니다. 그래서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다시 말했다: "백 년 동안 피곤하지만, 매우 더러운 귀. 클릭합니다 사마천의 가슴 아픈 것은 부패가 세상에서 가장 굴욕적인 일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이번 창작을 거쳐 그의 책은 더 이상 후세 사람들에게 성인과 성물로 추앙되지 않을 것 같다. 그렇지 않다면, 나중에 학자들이' 사동, 살피지 않는다' 와 같은 말을 자주 내뱉을 뿐만 아니라, 그씨처럼 총명한 사람조차도 자기도 모르게 사마천의 대량으로 자신이 어울리지 않는 사람을 가늠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이런 의미에서 사마천의 위대함은 그가 앞의 역사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뒷일을 예견할 수 있는 능력에도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세상을 놀라게 한 문학적 사고에 대해 사람들이 울고있을 때, 그는 생전에 존재했던 세속적 관념에 필연적으로 빠져 경건한 숭상심으로 시마 키안 (Sima Qian) 을 대면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마천은 2000 년 후의 세계를 미리 예견했지만 자신의 운명을 예지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사마천이 궁형에 처해졌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이런 이해는 사마천이 발을 너무 많이 씻았다고 비난하는 것이 의심할 여지 없이 통치자의 잔인함을 완전히 뻔뻔스럽게 감추고 있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마 키안 (Sima Qian) 이 형을 선고 받았을 때 리 링 (Li Ling) 이 항복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설령 해결되었다고 해도, 두 나라가 항복하고 반란을 일으키는 것도 흔한 일이었는데, 적어도 사마천 시대에는 공식적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이름이 아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웨이 장군 기마 전기 \" 는 훈족 포로 10 년 동안, 작위를 잃었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 그래서 사마천이 벌을 받는 이유도 그 자신의 말을 따라야 한다. 바로' 그는 자신이 종이라고 생각하고 스승이다' 는 것이다. 즉, 터무니없는 겸손의 죄를 당한 것이다. 따라서 2000 년 전 사마천이 당한 억울함은 죄악이 극악했다고 단언할 수 있다.
물론, ge 씨는 시마 키안 죄가 마땅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문장 곳곳에서 나타나는 통치에 대한 혐오감과 사마천에 대한 숭상심에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갈선생의 무의식은 세속적 관념의 영향을 받아 자신이 동의하지 않는 사람과 현상을 사마천과 연결시켰다. 당신이 누구든 사마천과 한 곳에서 맞설 수 있다면, 그것은 좋은 뜻이지 반대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또한, 문제에 있어서, 후시 씨도 갈선생과 비슷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것은 소위 영웅이 본 것과 약간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사마천의 조상 무덤
한성 남쪽10km 지천진 한일파 절벽에 위치해 서진 영가 4 년 동안 건설되었다. 1982 년 2 월 국무부는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했다. 사마천 사당 묘의 건축물은 비탈에서 꼭대기까지, 벼랑에 따라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산꼭대기에 오르자, 동쪽으로는 도도한 황하를 바라보고, 서쪽으로는 웅장한 양산을 바라보고, 남쪽으로는 고위 만리장성을 바라보고, 북쪽으로는 긴 물을 바라본다. 산이 물을 둘러싸고 있어 기상이 만만하다고 할 수 있다. 장관인 자연 형태와 아름다운 경치는 사마천의 고상한 인격과 위대한 업적을 반영한다.
조상의 무덤 건물은 아래에서 위로 겹겹이 쌓여 있다. 파동북의 수직목패루는 청대에 재건된 것으로, 위에는' 한태사 사마묘' 라는 글자가 적혀 있다. 여기에서 비탈을 올라 태공묘에서 삼갈림길로 가면 비탈의 남쪽에 플랫폼이 하나 있는데, 그곳에는 왕우묘, 장요묘, 삼성사와 같이 새로 이사온 원대 건물이 세워져 있는데, 이 건물들은 지금 모두 전시실이 되었다. 갈림길에서 나온 또 하나의 패루, 원명 시대의 건물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산으로 존경 받고 세상이 존경한다고 말했다. 그때부터 방앗간은' 강산의 양' 이라는 글자를 적고,' 태사공서' 는 용문으로 옮겨서 강산의 양을 수리한다. 99 단 계단을 오르자마자 너는 사당에 들어갔다. 사당 입구에' 태사전' 이라고 쓰여 있다. 백나무가 하늘을 찌르며 환경이 아늑하다. 그 속에 몸을 담그면 마치 선경과 같다.
사마천의 후세에 대한 계시.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며, 역사 기록은 연기바다 같고, 역사 내용은 다채롭고, 역사 인물의 매력은 무궁무진하다. 우리 중화민족은 우리 자손손주들을 자랑스럽게 하고 매료시키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물론 모든 일에는 양면성이 있다. 모든 사람에게 길고 풍부한 역사에 직면하여, 어떻게 그것을 이해하고, 이해하고, 배우고, 영감을 받고, 격려를 받을 수 있습니까? 이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역사를 어떻게 읽느냐는 정말 진지하게 생각하고 연구할 가치가 있는 것 같다. 나의 조잡한 견해로는 가장 기본적인 역사적 사실과 역사적 과정을 이해하고 이해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역사에서 사상적 계몽을 얻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런 계시는 역사적 사실과 역사적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역대 역사가들의 역사와 사학에 대한 논평에서 발굴될 수 있다. 이 두 가지 측면은 모두 중요하지만, 후자의 측면에서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은 것 같고, 더 깊이 생각해야 할 문제들이 많은 것 같다.
중국 역사상 책임감 있고 성취가 있는 모든 역사학자들은 자신의 근면한 노동으로 응결되는 사상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많은 유익한 계시를 남길 것이다. 이에 대해 내가 가장 먼저 생각하는 자연은 사마천, 태사공이다. 사마천이 쓴' 태사공서'-후세 사람들은' 사기' 라고 불렀는데, 한편으로는 그의 휘황찬란한 당시 중국 통사를 보여줬고, 한편으로는 사학과 역사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식을 나타냈다. 2000 여 년 동안, 그것을 우러러보고 연구하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고 있어, 그것의 거대한 매력과 불후의 지위를 증명했다. 이런 파란만장한 역사책에 대해 개인은 역사 운동에서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이 인물, 역사 무대 및 배경은 오늘날 사람들에게 어떤 중요한 계시를 가지고 있습니까? 이런 문제에 대해 시대마다 그 시대의 사상 범위 내에서 약간의 인식이 있을 것이며,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보는 사람들도 그의 분야나 시각에서 약간의 인식을 가질 것이다. 이것은 무궁무진한' 역사학자의 걸작' 이다. 그럼에도 태사공의 넓고 심오한 사상 분야에서는 시대마다 다른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근본사상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왜 역사를 배워야 합니까? 사람들은 역사와 현실의 관계를 어떤 방법이나 태도로 대해야 합니까? 이것은 대중과 역사의 관계에 관한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며, 오늘날까지도 비슷한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사실 이 문제에 대해 태사공은 이미 예리한 대답을 했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이 세상에 살면서 과거의 교훈을 배웠기 때문에 자기반성이 반드시 같은 것은 아니다." 제왕은 서로 다른 예의와 다른 사무를 가지고 있다. 만약 성공이 규칙이라면, 우리는 어떻게 만족할 수 있습니까? "("사기 고조열전 ") 이 말들은 매우 심오하고 중요하다. 첫째, 그는 현실 속의 사람들이 역사를 이해하고 알아야 하는 것은 역사를 현실의 거울로 보고 비교해서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역사를 현실과 동일시하거나 현실에서 역사를 모방하는 것도 아니고, 양자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고대와 현대의 관계와 차이를 분명히 지적한다. 연결고리로 인해 우리는' 우리 자신을 바라볼 수 있다' 는 것이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같지는 않습니다. 둘째, 그는 과거 황제가' 예법이 다르고 정사가 다르다' 며 제도와 정책도 종종 다르지만 모두 국가를 다스리는 근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다시피' 자경보' 는 결코 고금을 혼동하지 않는다. 이 두 가지 점은 왜' 현재에 사는 사람' 이' 과거를 배워야 한다' 는 것을 변증적으로 설명한다. 역사 경험을 거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계적으로 역사적 경험을 베끼는 것도 현명하지 못하다.
예를 들어, 인류 사회 역사의 발전에는 그 자체의 법칙 (즉,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법칙) 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사람들은 이 규칙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이것은 사람들이 역사를 배우고 연구하는 근본적인 문제이며, 먼저 역사의 본질적 속성을 이해하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이다. 솔직히 인정해야 한다, 이것도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이 논쟁해 온 문제 중 하나이다. 이 문제는 태사공 사마천도 접촉한 적이 있다. 사회경제생활에 대한 그의 조사에서 그는 다음과 같은 인식을 얻었습니까? 그래서 농업이 먹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나오면 위험하고, 아르바이트 장사로 만든 거예요. 오늘은 차라리 정교징기가 있습니까? ("사기 화식 열전" 순서) 이것은 농업 광업 가공 교환 등 노동 분업과 사람 간의 관계, 그리고 교환중의 귀천의 변화를 자연현상으로 보는 것이다. 태사공은 비슷한 경제 현상에 대해서도 "일이 많기 때문에 반대다" 고 말했다. 물흥은 쇠하고, 시간은 지나간다. 품질 문장, 결국 변경 됩니다. 그는 "구름처럼 사건의 흐름은 상호 추진된다" 고 덧붙였다. 이상하다. " ("사기 평준본기" 후론) 그는 일이 절정에 이르면 쇠퇴하고, 유리한 객관적 형세가 끝까지 발전하면 불리한 면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은 여러 가지 사물 사이의 상호 작용과 충돌로 인해 생긴 것이니, 별로 놀라지 않을 것이다. 분명히 사람들은 이 점을 깨달을 수 있다. 그 의미는 과거의 역사에 대해 대체로 정확한 견해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의 역사 운동과 미래의 역사 전망에 대해 더욱 명료한 인식과 객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역사 운동은 주로 인간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의 활동 없이는 인류 사회 역사 운동의 각종 문제를 토론할 수 없다. 그렇다면 개인은 역사 활동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이것은 자신의 생명가치에 대한 인식과 사회생활과 역사 운동에서 개인으로서의 가치를 포함한다. 역사상의 사상가, 교육자들은 이것에 대해 여러 가지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유익한 계시를 준다. 그들이 말하는 것은 대부분 이성적인 해석이다. 의심할 여지없이 사람들의 인식을 높이고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할 수 있다. 이 점에서 태사공은 역사가의 시각으로 역사의 조류에 떠내려간 후에도 아직 사라지지 않은 역사인물들을 냉정하게 관찰하고, 그들의 정신세계와 사회활동을 종합해 역사인물을 쓰는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이 원칙은 태사공이 역사 인물을 평가하는 준칙일 뿐만 아니라 후세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람이 되었는지를 경고하는 준칙이기도 하다. 태사공은 자신의' 사기' 인물의 열전을 총결할 때 이렇게 말했다. "의리를 부축하고 매혹적이며, 스스로 허송세월을 보내지 않고, 공을 세워 70 을 전한다." ("사기-태사공서") "부익하고 매혹적이다", 주로 덕과 야를 이야기한다. "시간을 잃지 마라" 는 것은 기회와 기회를 잘 파악하는 것이다. 공을 세운 천하가 유명하다' 는 천하를 자신의 임무로 삼는 목표이다. 태사공의 관점에서 볼 때' 사기' 에서 그가 써야 할 역사적 인물은 일반적으로 이런 유형에 속한다. 그러나 태사공은 이 규범을 절대적인 관점으로 대하지 않았다. 그의 역사의 글에는 세계 인물들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으며, 이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사서에 적힌 걸출한 인물들의 본색을 돋보이게 했다. 여기서도 볼 수 있듯이 이른바' 부의요미' 등은 태사공이 후세 사람들에게 자신을' 거울' 로 여기고 역사의 조류에 순응하고 세계에 유익한 정파인이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태사공 사마천의' 사기' 는 후세 사람들에게 많은 계시를 남겼다. 이러한 계시들은 대부분 구체적인 역사적 사건과 역사적 인물과 결합되는데, 이것도' 사기' 가 후세 사람들에게 읽히고 숭상되는 주요 원인이다. 여기서 인용한 세 가지 계시는 사람들이 왜 역사를 중시하고, 역사를 이해하고, 역사의 경험과 교훈을 기억하고, 역사의 진화의 법칙이 무엇인지, 사람이 역사의 진화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사마천 시대뿐만 아니라 역사의 어느 시기에도 근본적이다. 오늘날에도, 이것은 여전히 근본적인 문제이다. 전반적으로 어느 시대든 역사와 현실의 관계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데 있어서 역사와 사회, 인생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사기' 에서 필요한 계시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