쉔 Zicheng 시, 서 예 및 꼼꼼한 그림에 좋다. 그가 만든 인물, 산수, 화훼, 과일, 채소는 모두 쓸 수 있고, 창력과 섬세함이 있다. 그중 인물화도 심성의 창작 영역이다. 그의 인물화 창작은 원고를 쓰지 않고, 함부로 선을 긋고, 인물의 조형은 선인을 답습하지 않고, 전통 인물의 프로그램을 돌파하며, 숙녀아이는 순진하고, 일종의 청고한 기운이 있다. 그 작품' 동재미도'' 작은 화장도' 등 생활의 정취가 짙고, 조형이 정확하고, 운동감이 강하며, 인물의 얼굴 표정과 심리적 특징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1947 년 상해에서 출판된' 미술연감' 은 심자성을 소개하면서 "좋은 인물화, 구련을 한 획으로, 신법을 새롭게, 고박귀함, 시대와는 달리 가끔 어린이를 위한 작은 경치를 만드는 것이 재미있다" 고 말했다.
영웅 대 황천탕' 은 심성인물화의 가장 중요한 대표작 중 하나이다. 이 10 미터 길이의 이 그림은 1960 년대 초, 수천 명의 청년 지식인들이 황천탕의 호수 개간 운동에 참여한 것을 묘사한다. 그림 속 최다 1998 명, 천여 척의 배. 이 작품의 창작에서 심자성이 사용하는 선은 전통 인물화 18 획을 기초로 석두 맛을 결합한 것이다. 인물의 조형은 정확하고, 자세가 다르고, 표정이 풍부하고, 독립적이며 환경과 조화를 이룬다. 영웅대전 황천탕' 은 심자성이 중국화 혁신길에 있는 대표작일 뿐만 아니라 건국 후 중국 화가가 중국화 창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대표작 중 하나다.
심자가 인물화를 이 정도까지 그린 것도 그의 오랜 꾸준한 노력의 결과다. 일찍이 16 살 때 심자성은 노화가 반아생으로부터 벼슬녀화를 배운 적이 있다. 그는 5 ~ 6 년의 시간을 들여 벼슬녀화를 제재로 대량의 전통 명작을 연달아 모사했다. 60 대 이후 그는 당인의' 미인도',' 한희재 야잔치도', 리의' 위묵교도' 등 공필인물화를 모사했다. 심자성은 일생을 여행하며 자연에서 창작 영양을 섭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1970 년대 중반, 칠순이 넘은 심자성은 한 달이 넘는 시간을 들여 황산, 태산, 낙양, 화산, Xi 안, 성중경을 두루 돌아다니며 삼협을 거쳐 여산에 이르러 대량의 스케치 작품을 창작했다. 1980 년 심자성은 문화부의 초청으로 베이징 중국화연구회에 3 개월간 근무했다. 1990 년대 초 심자성은 싱가포르에 두 차례 초청되어 그림 전시회를 열었는데, 전시된 200 여 점의 작품이 모두 매진되었다.
심자만년의 작품은 산수, 화과뿐만 아니라 인물의 창력이 고졸하고, 두툼하고 둥글고, 획이 분방하며, 뜻이 생동감 있다. 젖은 펜, 마른 펜, 짙은 잉크, 연한 잉크를 함께 사용하여 생동감 있고 색다른 색감으로 독특한 예술적 즐거움을 준다. "역대 명화집", "심자성서화집" 이 출판되었다. 1996 년 6 월 심자성은 소주에서 93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