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윈난중든과의 인터뷰에서 지주 샤나 가족에 관한 재미있는 일을 발견했다. 집안의 3 대 여성은 모두 탁모라고 불린다: 탁모, 탁모, 탁모, 모두 탁모의 줄임말이다. 탁마' 는 티베트어에서' 도모' 라는 뜻으로 아름다운 여신이기 때문에 여성들은 이 길한 이름을 즐겨 쓴다.
많은 티베트인들은 모두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들을 구별하기 위해 사람들은 종종 이름 앞에 성을 붙인다. 하지만 한 가정에서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별명을 붙이는 경우가 많다. 하가의 탁마 3 대처럼 각각, 철탁, 라탁이라고 부를 수 있다.
집에서 가장 지위가 높은 할머니-정주조마.
미디안 티베트족 가족 중에서 노인의 지위가 가장 높다. 주탁마는 75 세, 4 세는 한자리에 있다. 그녀의 모든 자녀와 손자들이 완벽하기 때문에 집안의 상황은 해마다 좋아진다. 노인이 더 이상 집안의 어떤 일도 돌보지 않고 신사에 분향을 하는 것이 그녀의 유일한 임무이다. 매일 아침, 노인은 장엄하고 진지하게 일을 마치고 연못가에 앉아 바삭한 기름차를 가지고 놀았다. 때때로 그녀는 후배들에 대해 의견이 있으면 큰 소리로 몇 마디 훈계한다.
어르신께서는 어르신의 벽난로 뒤에 계십니다. 초기 수집가의 벽난로는 밤새 꺼지지 않았다. 겨울에도 노인들의 집은 온종일 훈훈하게 구워졌다. 이제 관념이 바뀌었다. 장작을 절약하기 위해 효도하는 손주들은 노인의 방에 카펫을 깔고 침대에 전기 담요를 달았다.
밤에 노인들은 증손자들에게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하며, 때로는 순진하게 그들과 몇 가지 문제를 논쟁하기도 한다. 그녀는 늘 조용히 앉아서 구슬을 꼬며 중얼거린다. 티베트족 노인들은 대부분 탁마처럼 독실하고 만년을 편안하게 보내며 건강하고 장수한다.
노인의 성격은 매우 강하다. 1997 설 기간 동안 나는 노인의 손자농불림 결혼식에 참석했다. 당시 노인은 병이 났지만, 그녀는 오히려 집안의 대사라고 생각했다. 할머니로서 어떻게 누울 수 있습니까? 처음부터 끝까지 노인은 병체를 가지고 벽난로 옆에 꼬박 이틀을 앉아 있었다.
하가에는 특징이 있는데, 집은 줄곧 남편이었다. 탁마 어른, 그녀의 할머니와 어머니는 모두 남편, 딸 팔삼, 탁마의 남편, 그리고 문 사위이다. 농부기린 세대에는 네 명의 소년이 있어서 맏이가 집에 남아서 장가를 갈 수 있도록 허락했다. 미디안 티베트족은 결혼 중 남존여비의 관념이 없다. 남녀를 가리지 않고 맏이는 집에 남아 가업을 물려받았고, 동생 여동생은 시집가거나 출가하여 니로 삼았다. 딸은 가족 중에서 특히 총애를 받아서, 어떤 가족 사장은 아들을 출가하여 딸을 장가들게 했다. 따라서 입양을 통해 결혼하는 것은 매우 보편적이며, 입양을 통해 결혼하는 사람들은 차별을 받지 않는다. 미디안 티베트어에서' 삼' 은 시집간다는 뜻이고,' 관' 은 시집간다는 뜻으로' 출' 과' 입' 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남녀는 결혼만 하면 모두' 꺼짐' 을 쓰고 결혼은' 센' 이라고 말한다. 혼인 행위를 묘사할 때, 성별 차이 때문에 여자와 입양사위를 일부러 구별하지 않고, 마치 중국어와 같다. 고부 관계를 어떻게 조화시킬지 줄곧 전통 중국 가정의 골치 아픈 문제였다. 이곳에서 유행하는 입양결혼은 자주 직면하는 큰 문제를 피하고 가족관계도 잘 어울린다.
조마의 남편 나걸은 올해 78 세이며 옆집 아들 제롬턴 주의 집에 살고 있다. 두 노인은 딸 세 명과 아들 두 명이 있다. 탁마가 집에 남아 남편과 결혼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융그턴 주가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밖에서' 결혼' 했다. 이 지역의 티베트족 가정은 거의 모두 농사를 짓고, 나무를 베고, 고산 목장에서 방목하거나, 외출하여 장사를 하는 남자이다. 여성은 집안일을 담당하고, 가축을 기르고, 밭을 관리한다.
가족 중의 의사결정자인 조마가 여기에 있다.
여기서 탁마는 주부로, 이 역할은 미디안 티베트어에서 흔히' 파다' 라고 불린다. "파다" 는 가정경제를 통제하고, 1 년간의 생활을 배정하며, 온 가족의 요리사이기도 하다. 아침에 불을 태우는 것 외에 어머니는 하루에 네 걸음을 끓이신다. 그러나 요 며칠 탁이는 집에 없었다. 그녀와 남편 바산은 여름 열수조에 가서 일 년에 한 번의 목욕절을 보냈는데, 나는 농불림과 함께 발견하였다.
미디안 근처에는 온천이 많은데, 그 중 하향은 온천 면적이 가장 크다. 설날이 지난 후, 가족은 더욱 한가해졌고, 티베트인들은 이곳에 와서 목욕절을 보냈다. 모두들 부뚜막을 가지고 텐트를 치고, 온수조에서 일주일 동안 머물며, 매일 즐겁게 목욕하고, 채팅하고, 먹고 마셨다. 물론, 모든 가족이 편안한 목욕제를 보낼 시간이 있는 것은 아니며, 많은 티베트인들은 단지 하루나 이틀 동안 거품욕을 할 뿐이다.
여름으로 가는 길에 농포가 나에게 말했다. "우리 엄마는 이전에 과열된 연못에서 목욕을 한 적이 없어요. 요 2 년 동안 시누이는 효과가 좋았고, 좀 한가했다. 그녀는 올해도 아직 그곳에 10 여 일 있다! " 열수조에 도착하자마자 산비탈 곳곳에 동굴 온천이 널려 있는 것을 보았다. 위에 흰 안개가 뭉쳐 인체를 감싸고, 구름이 증발하여, 어렴풋이 나타난다. 모든 사람의 머리에 빨간 스카프를 묶고 흰 안개 속에서 사방을 떠돌아다니는 것이 마치 선경과 같다.
나와 농불림 () 은 열수조 부근의 텐트 무리에서 그의 부모님을 찾았다. 내가 들어가자마자 많은 사람들이 앉아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 가거파 가거파, 부브가 2 주 동안 돌아왔는데, 부모님이 안 보여요. 그래서 네가 여기에 왔다. 내가 샤워를 하면 왜 아들을 원하지 않지! " 농부기린이 부모를 조롱하다.
확실히 농불림의 말처럼, 이 이전의' Po 대' 는 오늘 정말 걱정이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1963 년, 탁모 18 살에 바산과 결혼했다. 샤나에서, 모두들 조마가 그 해에 가장 유능하고 가장 유명한' 푸다' 라고 말한다. 그녀는 "할머니는 온몸이 아프고, 마마이 (미디안 티베트족: 할머니) 는 건강이 좋지 않아 나이가 많다" 는 그 시절을 회상했다. 집에서는 늙고, 작고, 케이크가 너무 많아 먹기에 부족하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생산대에서 일하고, 밤에는 한 식구를 돌봐야 하는데, 하루 종일 선형 망치처럼 돌아가는 것은 여전히 힘들다! 진실은 씁쓸해서 낮에는 말할 수 없고 밤에는 눈물을 닦을 수밖에 없다. 몇 명의 아이들이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어느새 양우리에서 자랐다. "
탁마는 이 일을 이야기하자마자 웃었다. 예, 그녀는 지금 정말 행복해야 합니다. 몇 명의 아들이 모두 이렇게 유능하고, 또 좋은 며느리 탁마가 있는데, 부지런하고 유능하며, 집안일도 다 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탁마 아줌마가 복이 있다고 말한다. 그녀는 예전에 고생했는데, 지금은 씁쓸하다!
집안의 집사-라룽조마
탁마 아주머니, 정말 여름집에서 가장 바쁜 사람이에요. 집안의 일은 대부분 그녀가 했어요. "파다" 는 여전히 시어머니이지만, 사실 주로 그녀가 계획하고 있다. 그녀의 남편은 일년 내내 밖에서 장사를 한다. 이곳의 티베트족 남자는 밖에 있는 한 가족의 대표일 뿐, 여자야말로 실제 부모이며, 경제 대권을 장악하고 있다. 오늘날 로라도 권력을 잡았고, 집안의 모든 것은 그녀의 안배에 달려 있다.
아침에 우리가 깨어나기 전에 형수인 라조가 일어났다. 그녀는 먼저 벽난로에 불을 지른 다음 물을 길어 대문 꼭대기 벽에 있는 뽕나무에서 분향하러 갔다. 오디 은 작은 석두 플랫폼 으로 지붕이 있어 비와 눈을 막을 수 있다. 라호는 송명으로 오디 위에 불을 지른 다음 솔침을 넣어 맑은 연기를 내뿜고, 지바와 물을 뿌려 사악한 기도를 기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향을 피운 후, 그녀는 집으로 돌아가 아침을 만들었다. 아침 식사 후 깨끗이 치우고 돼지음식, 소물을 끓이기 시작한다. 이 일들은 이미 그녀가 충분히 바쁘다. 평소 시어머니 조마가 여기서 그녀를 도왔다. 요 며칠 시어머니가 집에 없어서 모든 집안일은 탁한 사람을 돕는 것이다.
가축에게 먹이를 준 후, 그녀는 아이를 데리고 토단 쩡과 스톰 노걸과 함께 밭에 가서 일했다. 나와 농부기린은 따라갔다. Rajo 는 당황하여 얼굴이 빨개졌다. 반복해서 말했다. "아니, 아니, 아니, 두 삼촌이 차를 마시고 쉬고 있어. 우리가 어떻게 너에게 밭에 가서 일하라고 할 수 있니? " 농푸치린은 그가 줄곧 밖에 있었고, 집 농사일이 익숙하지 않으니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리는 탁마와 함께 밭에 왔는데, 겨울의 밭에는 아무것도 심지 않았다. 얼마 전에 갈퀴를 갈고 나서야 3 월에야 경작을 시작했다. 오늘 해야 할 일은 비만 아벨 타마타를 키우는 것이다.
Rajo 는 현재 집에 메밀 외에 몇 가지 종류의 작물이 있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지금 식량을 재배하는 것은 돈을 많이 벌지는 못하지만, 이것은 근본적인 일이다. 이런 작물은 여전히 심어야 한다. 밭에서 바쁘게 지낸 후, 라조는 다시 점심을 만들기 시작했다. 밥을 다 먹고 그녀는' 요리' 를 다시 한 번 짜냈다. 담요를 만드는 것은 담요라는 뜻이다. 뜨개질은 미디안 티베트족의 전통 공예이다. 양모는 특수한 베틀로 두꺼운 담요와 매트를 짜냈다. 과거에는 미디안의 티베트족 사람들이 양모로 짜였다. 오늘 라탁이 가지각색의 굵은 털실을 쓰는 것을 보았다. 그녀는 나에게 이렇게 설명했다. "집에 양이 없으면 양모가 없다. 이것들은 아크릴 실로 시내에서 산 것이다. 짜낸 털실은 예쁘고 튼튼해요! " Rajo 는 짜는 데 약간의 시간을 보냈고, 나중에 그녀는 또 동물을 돌봐야 한다.
지금은 겨울이라 야크에는 여물이 없어 우유 생산량이 적다. 보통 며칠 동안 짜낸 우유를 섞어서 바삭한 기름을 만든다. 라호의 젖을 짜는 것은 매우 부드럽다. 야크를 진정시키기 위해서, 그는 그것을 향해 노래를 불러야 한다. 젖을 짜낸 후, 그녀는 그것을 며칠 전에 저장한 젖과 섞어서 냄비에 넣고 가열했다. 열량은 잘 조절해야 하고, 조금도 덥지 않고, 조금도 춥지 않다. 가열한 후 우유를 왕노 (우유통) 에 붓는다. 우유통은 나무 부스러기로 만들어졌는데, 높이가 약 1 미터이고, 통의 지름은 30 ~ 40 센티미터이다. 그리고 우유봉으로 힘껏 저어 주세요. 이런 일은 매우 과중하다. 라호가 휘저었을 때' 젖노래' 도 불렀어요.
\ "몇 가지 중앙 몇 요.
제니양 스윙 니요
쑹자 송양요
이날 진원지는 요 ... "
한 번, 두 번, 세 번, 네 번, 네 번. 우유통 옆에 대야를 하나 놓고 맑은 물을 가득 채우다. 라조는 약 30 분 동안 놀다가' 젖노래' 를 10 여 번 불렀고, 젖속의 지방이 뜨기 시작했다. 우유통의 지름이 크지 않아 지방이 바로 작은 층을 쌓았다. 나는 그녀가 기름을 집어 들고 뭉쳐서 대야에 던지는 것을 보았다. 대야에 충분한 기름이 떠 있는 것을 보고, 라조는 찬물에서 건져내서 빚었다. 동시에 그는 힘껏 두드리면서 손으로 돌면서 바삭한 기름을 납작한 빵으로 구겼다. 오늘의 기름은 여전히 풍부해서, 탁마는 심지어 바삭한 기름 두 조각을 빚었다. 그녀는 나에게 말했다:
"이전에 젖을 계속 짜고 싶다면 기름을 짜내고, 가능한 한 바삭한 기름을 많이 만들어, 젖찌꺼기까지 마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제 생활이 좋아졌으니, 젖찌꺼기에 기름을 좀 남겨 두어라! " 버터는 남은 우유를 냄비에 넣고 살짝 데우고 침전을 시작한다. 그런 다음 불을 끄고 요구르트 물 한 바가지를 넣어 발효시킵니다. 그는 나뭇가지 몇 개를 가지고 솥에 놓고 특수 담요로 그 위에 덮었다.
여가 시간에 라조는 방을 치우기 시작했다. 약 두 시간 후, 그녀는 큰 대나무 통을 통 위에 놓고 냄비의 우유를 떠서 대나무 통으로 걸러냈다. 그녀는 대나무 통 바닥에 두부 모양의 원뿔 모양의 찌꺼기를 만들어 아직도 흔들리고 있는 연한 찌꺼기를 꺼내어 불구덩이 위의 크림 선반 위에 놓았다. 이때 너는 끝장이다. 며칠만 지나면 연기가 크림 찌꺼기에 검은 껍데기를 깔고, 크림 찌꺼기는 굳어진다.
젖과 젖찌꺼기를 짜낸 후 낮에 풀어놓은 젖소는 외양간에 넣어 가축에게 먹이를 주어야 한다. 이것들을 다 했으니 저녁을 먹을 때가 됐고, 라조는 또 바빴다. 그녀의 발걸음은 거의 항상 집과 마당 사이를 뛰어다닌다. 저녁 식사 후, 우리는 모두 휴식과 채팅을 하고 있었고, 라조는 또 우리 옆에서 묵묵히 짜기 시작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