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위대한 수학자 리우 후이 와 zuchong:
1. 대수학자 유휘
삼국 시대의 유휘는' 9 장 산수주' 와' 열도산수' 를 썼다. 9 장 산수 노트' 에서 그는 많은 새로운 미적분 방법을 만들었는데, 이 방법들은 오래된 방법보다 훨씬 간단하다. 예를 들어, 그가 최초로 원주율의 정확한 계산 방법을 제시한 것은 이후의 조충에 큰 영향을 미쳤다.
2. 위대한 수학자 조충
조충지, 본적은 오늘 허베이 () 성 수현 () 에 있다. 남송, 제나라. 그의 할아버지 조창은 유 () 송 () 왕 () 시대에 건축 공사를 담당하는 고위 관리이다. 그는 수학을 아주 잘해서 조충에 큰 영향을 미친다.
조충의 학식이 해박하고 다재다능하다. 그는 수학 방면뿐만 아니라 천문 역법과 기계 제조 방면에서도 큰 공헌을 했다. 예를 들어, 그는' 대명역법' 이라는 역법을 다시 썼는데, 일월 운행 주기의 데이터를 보면 다른 역법보다 더 정확하다. 그는 귀환년을 확정했다. 즉 두 겨울과 일 사이의 시간은 365.38+8+0 이다. 현대천문과학 순천 결과에 비해 50 초 차이만 있고 1 년 상대 오차는 60 만분의 1 에 불과하다. 그는 점프법도 개혁했다. 중국은 오랫동안 19 년 7 점프의 방법을 채택했는데, 그는 충분히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행성 운행에 대한 정확한 관측과 일부 수학값에 대한 세심한 계산을 거쳐 39 1 년마다 144 개월 윤개월을 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가 죽은 후,' 대이명' 은 남제 정권을 위해 정식으로 반포되어 80 여 년을 계승하였다. 기계 제조 방면에서 그는 많은 발명품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역사서에 따르면, 그가 만든 나침반은' 뒤돌아보지 않고 변하지 않는다' 와' 끝이 없지만 하나가 된다' 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나중에는 실전되었다. 흥미롭게도, 3 년간의 공관 끝에 노동자들은 1985 와 12 년 동안 줄충의 남나침반을 성공적으로 복구하여 잃어버린 천년의 문화유산을 재현했다.
조충이 수학에 가장 중요한 공헌은 원주율의 정확한 값과 그의 수학 전문 저서' 작곡' 을 계산하는 것이다.
(3) 원주율과 작곡.
이 원은 인류의 생산과 생활에 매우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종종 동그란 것을 보고 사용할 수 있다. 원주율이란 둘레와 지름의 비율입니다. 이것은 고정 상수, 즉 원주율의 값입니다.
Pi 는 무한 루프의 십진수입니다. 서한말년에 편찬한' 주병렬계산' 이라는 책에서는' 직경 3 주' 를 언급한다. 즉 원주율은 3 이다. 우리는 그것을' 고율' 이라고 부른다. 고대의 속도는 매우 정확하지 않았지만, 중국 고대의 수학자들이 이렇게 일찍 원주율 계산을 알아차렸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대단한 일이다. 나중에 서한의 유신, 동한 장형, 삼국의 유휘, 남조의 유종의 하승천은 모두 원주율을 계산했다. 교과서 160 면에 있는 간단한 표를 보십시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유휘가 원주율을 구하는 방법을 만들어' 시컨트' 라고 하고, 그가 계산한 원주율의 값을' 혜율' 이라고 한다는 것이다. 선인 연구의 수학 성과는 조충이 원주율을 계속 연구할 수 있도록 가치 있는 참고를 제공한다.
Zuchong 은 Liu hui 가 만든 시컨트를 사용하여 다시 계산했습니다. 그가 사용하는 계산 도구는 대나무로, 개방을 포함한 9 자리 수를 계산하는 데 130 회 이상이 필요하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임무이다. 조충의 노력 끝에 마침내 원주율의 정확한 수치를 계산해 냈다.
조충은 세계 최초로 원주율의 수치를 소수점 7 자리까지 계산한 수학자로, 그의 밀도는 세계 수학사에서 가장 큰 발견이다. 천 년 후, 독일의 오토는 같은 가치를 얻었고, 네덜란드의 안투오니는 같은 기밀률을 받았다. 아랍 수학자 알 카시의 계산만이 조충을 능가했다. 조충은 서구 수학자에게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원주율은' 안토니율' 이라고 불린다. 1950 년대에 일본 수학자 삼석과 남편은 원주율을' 조율' 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구 소련 과학자들은 달의 운석 구덩이를 조충의 산이라고 명명했다. 모스크바 대학의' 세계 위대한 과학자 전시회' 복도에 조상충의 컬러 대리석 조각상이 하나 있다. 이것은 조충이 전 세계 국민의 존경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 주며, 그는 중화민족의 영광과 자랑이다.
조충지는 또한 수십 편의 수학 방면의 논문을 한 권의 책' 작곡' 으로 편성했다. 《전서》는 모두 여섯 권이다. 수당 5 대 수학을 배우는 데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당대에 이르러 국영학교는' 슈밍' 과정을 개설했고,' 전서' 는 수학 교과서로 등재되어 4 년 동안 완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중세의 일본과 한국도 그것을 교재로 삼았다. 이 책은 당시 수학 분야의 최고 성과였다. 아쉽게도 송대에 이르자 버려지고 실전되었다.
둘째, 제나라 슈
(1) 뛰어난 농학자 재스훈
가스훈, 본적은 오늘 산둥 청주에 있다. 그는 북위와 동위에 살고 있다. 레빈 카운티 (이 린쯔 노스 웨스트) 지사 를 역임했습니다.
자스훈은 농업경제가 발달한 황하 유역에 살고 있는데, 이것은 그의 농업 연구에 매우 유리하다. 그는 자서에서' 치 야오 민서' 를 편찬할 때' 경전, 시, 가요를 모아 연대로 묻자, 행고시' 를 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즉, 선인의 관련 저작을 광범위하게 검열하여 대량의 민가와 연어를 수집했다. 경험 많은 늙은 농민을 방문하다. 게다가 저자 자신이 생산 실천의 몸소 경험을 통해 이 농서를 편찬했다. 그는 이 제목을' 제야민서' 라고 부르는데, 이는' 인민생활의 주요 방식' 을 의미한다. 속담에 사람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고, 식량의 주요 원천은 농업 생산이라는 말이 있다. 농업을 근본으로 하는 것은' 치 야오 민서' 의 주선이다. 해방 초기에 국가는 자스훈을' 중국 고대의 유일한 순수 농업 과학자' 로 인정한 적이 있다.
(2)' 제야오 민서' 의 주요 내용과 중요한 공헌.
제야민서' 라는 책은 거의 20 만 자에 육박하며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자작농부터 시작해서, 마침내 설탕을 먹지 않아도 되고, 책도 다 읽을 수 없다." 농림목 부어업과 관련된 생산 경험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농업 방면에서 자스훈은 토양 복구, 시비, 정경작, 작물 선택, 작물 재배 등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농업의 변증법, 즉 오늘날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과학 농사를 잘 알고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우리가 시간, 장소, 작물 사이의 관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 지리, 사람, 노력이 적고 성공이 많다" 고 지적했다. 만약 반대로 한다면 (객관적인 법칙에 어긋나면), 노력해도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오늘 말한 것이다:' 농시를 잃지 마라',' 지방조건에 따라'. 예를 들어, 그리고 주에는 마늘이 없었고, 조고에서 가져온 마늘종은 뜻밖에도' 백자마늘' 이었고, 마늘잎은 작아졌고, 외지의 알맹이는 병주로 옮겨져 재배되었고, 알맹이는 사발만큼 커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마늘, 마늘, 마늘, 마늘, 마늘, 마늘) 그는 이것이 토양 조건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씨를 고르는 것을 강조하며 이삭을 뽑는 것, 즉 알알이 꽉 차고 이삭이 순수하며 단일 영수증을 넣는 것을 주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삭, 이삭, 이삭, 이삭, 이삭, 이삭) 이것은 우리가 오늘 말한 최적화 방법의 원리와 같다. 결론적으로, 재스훈은 농작물 재배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총결하여 황무지, 선별, 파종, 재배, 수토 보존, 수확, 저장 등을 상세히 설명하여 높은 실용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제나라 야오 민서 (Qi Yao Minshu) 는 중국 최초의 가장 완벽한 농업 서적이자 세계 농업 역사상 최고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그 주된 공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저자는 위진 이래 북방 각족 인민의 생산 관행에 대해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총결을 하여 당시의 생산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후세의 농업 생산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하였다. 예를 들어, 1020 년 북송 정부는' 치 야오 민서' 를 새겨 각지의' 농사' 에 배포했고, 민간도 앞다퉈 모사했다. 역대 쓴 농서는 모두' 치 민서' 의 정수를 흡수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둘째, 중국 고대 농업도서의 일부 성과를 소개하고 보존했다. 예를 들면' 잡기 여춘추' 의 농업 부분을 소개했다. 서한의' Xi 생서' 와 동한 최애의' 4 인 월령' 은 모두 실전된 지 오래다. 제야민서' 의 인용으로 일부 내용이 보존되었다.
셋째로, 저자는 많은 민요와 농업 속담을 수집하고 기록하는데, 이것들은 모두 매우 귀중한 농업 경험 재료이다.
넷째,' 제야민 스파' 는 세계 생물학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공선종, 인공교배, 방향성 재배의 원리를 초보적으로 밝혀냈다. 영국의 생물학자 다윈은 지 민 슈의 영감을 받았다.
셋째, 이도원과' 수경주'
(1) 지리학자 이도원
이도원은 범양 (이 허베이 () 성 여주시) 여현에서 태어났다. 북위의 걸출한 지리학자. 한 환관 가정에서 태어나다. 내가 십 대였을 때, 나는 공부와 광범위한 독서를 간절히 원했다. 나중에 하남 등지에서 지방관을 맡게 되었다. 그는 벼슬이 강직하고, 사람됨이 엄하며, 강경하고 흉악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여전히 반감이 있습니다. 서기 527 년 은반역관 (현재 산시 임동동) 에서 영주도사 소보옥에 의해 살해되었다. 소년부터 그는 지리에 관심을 갖고 관광을 좋아했으며, 오늘날의 산둥, 허베이, 산시, 하남, 산시, 내몽골, 장쑤, 안후이, 호북 등지에 발자국을 남겼다. 매 곳마다 명승고적을 기록하고, 물줄기 지형에 주의하고, 수원을 거슬러 올라가,' 산해경',' 우공',' 이주지방',' 한서지리지',' 수경' 등 많은 고대 지리 저작을 읽어야 한다. , 풍부한 지리 지식을 축적하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그는 이전 작품의 단점과 잘못을 발견했다. 하나는 너무 간단하고, 두 번째는 섬세한 물살이 부족하며, 세 번째는 자기 모순이다. 그래서 그는' 수경주' 라는 독특하고 포괄적인 지리거작을 필기형식으로 쓰기로 결심했다.
(2) 주씨의 주요 내용과 중요한 공헌.
"수경" 은 한위 시대의 지리 전문 저서이다. * * * 설명 137 강, 강이 지나가는 카운티 이름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이 책에는 만 자가 넘는다. 이도원은 40 권' 수경주' 를 써서 1252 개의 강, 30 여만 자를 묘사했다. 주석이라고 하는데, 사실 일종의 독창적인 재창조이다. "수경주" 는 국가 수로를 강령으로 하여 강이 지역을 흐르는 산천, 강, 도시, 물산, 광물, 풍속, 역사의 연혁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그는 메모에서만 인용한 437 권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책을 읽었다.
"수경 저서" 는 지금도 우리나라 고지리연구의 중요한 저작으로, 오늘 우리가 도시건설 계획 수립, 수리, 고고학 및 역사 연구에 종사하는 데 중요한 참고가치가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지리학자들뿐만 아니라 고고학자, 역사학자, 농토수리학자, 도시 건설학자들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동시에, 그 아름다운 글과 문학적 가치 때문에, 이 책도 작가들의 중시를 받았다.
넷째, 의학의 새로운 발전
왕숙화와 맥박 고전
왕숙화 (201-280) 는 서진 초기의 의사이다. 명계. 동평 (이 산둥 동평) 사람. 조위 서진, 임 의사 명령. 의학을 세밀하게 연구하여 맥학을 중시하다. 당시 분가한 동한 명의인 장중경은' 열병론' 을' 김궁요략' 과' 열병론' 으로 편성해 이 의학 문헌의 대부분을 보존했다. 그는 또한 전대 의사의 맥학에 관한 저서를 수집하여 자신의 경험과 결합해' 맥경' 10 권을 집필하여 24 종의 맥박을 총결하여 고대 맥학을 체계화했다. 그것은 중국의 현존하는 첫 번째 맥학 전문 저서로, 한의학 맥학 진단의 기초를 다졌다.
(2) ge hong 과 "팔꿈치 백업 비상 사태"
갈홍 (약 283-363) 은 동진 시대의 연금술사이자 의학가이다. 자적천, 일명 포박자. 주롱, 단양 (이 장쑤 주용현) 사람.
연금술사는 원시 화학이라고 할 수 있다. 전국시대 이래 역대 방사가 많았고, 갈홍은 가장 유명한 사람이다. 그가 쓴' 포박자' 는 의학과 화학의 발전, 화약의 발명에 모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하고 있다. 현대 영국 과학사 이조셉은 "전체 화학의 가장 중요한 뿌리 중 하나 (유일한 것이 아니더라도) 는 중국에서 왔다" 고 말했다. 。
갈홍저에는 여러 편의 의서가 있는데, 그중' 팔꿈치 예비 급방' 이 가장 실용적인 가치가 있다. 결핵, 병충해 등 내용이 풍부하며 우리나라 최초의 천연두와 예방 치료에 대한 기록도 있다.
(3) 도홍경, 의학자
도홍경 (456-536) 은 양대의 유명한 의학가이다. 글자는 밝고, 이름은 화양이 은거한다. 단양 마릉 (오늘 장쑤 난징) 사람. 은둔 후 곡산 (모산). 양무제는 그를 매우 존중하고, 사람을 보내 국가 대사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당시 그는' 산중재상' 이라고 불렸다.
도홍경은 의학을 깊이 배워서 많이 썼다. 그는 730 여 종의 약물을 수집했고, 그 약품의 표준 분류는 1000 여 년 동안 사용되고 풍부해졌다. 그는 게홍의' 팔꿈치 비상방' 을 보완하고' 팔꿈치 등 10 1 측' 을 써서 더욱 완전하게 만들었다.
다섯째, 불교의 보급과 범진의 "자연신론"
(1) 불교의 성행
서한말년에 불교가 중국에 들어왔고 남북조 시대에는 매우 성행하였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사람들이 현실에 불만을 품고 종교에서 고통과 가난에서 벗어나는 환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종교는 무정한 세계에 대한 느낌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믿습니다. 둘째, 통치 계급은 종교 미신을 이용하여 마취와 인민을 우롱하여 그 통치를 공고히 한다. 그들은 적극적으로 제창하고 실천한다. 예를 들어, 제나라의 재상은 승려들을 위해 재계 기간을 설정하고 직접 물을 배달해 주었습니다. 양무제는 불교를 국교로 삼았고, 나는 세 번이나 태사와 함께' 사노' 로 갔다가 매번 그의 대신들이 1 ~ 2 억의 거액을 받고 그를 구속했다. 그들의 가짜 연극이 정말 하는 목적은, 눈에 띄는 사람은 쉽게 간파할 수 있지만, 당시에는 확실히 많은 사람을 속였다. 그래서 남북조 시대에는 승니의 수가 놀랍다. 본문 163 페이지의 통계를 보면 당시 불교의 성행 정도가 이미 놀라운 수준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불사의 건설은 대량의 인력, 물력, 재력을 소모했다. 북위 천궁사 주조불상, 구리 소비 65438+ 만 근, 금 소비 600 근. 남조의 절 건축물은 왕왕 "그 재물을 다 써버리고 그 일을 높고 넓게 지켜야 한다" 고 한다. 이 모든 웅장한 건물들은 모두 노동자들의 피땀에서 나온 것이다.
(2) 범진과 신선 이론.
종교 미신이 성행하자 한 무신론자가 나서는데, 이것이 바로 범진이다.
범진 (약 450-5 15) 은 남조 중진 무음 (오늘 하남 비양 서북) 사람이다. 이 단어는 사실이다. 그는 매우 가난하지만, 그는 공부를 매우 열심히 해서, 감히 진리를 견지한다. 그는 제량 시대에 살면서 벼슬을 한다.
범진은 공개적으로 무신론을 선전하고, 통치자가 불교를 이용해 사기를 쳤다고 비판하며 봉건 귀족 지주들의 강한 불만을 불러일으켜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처음으로 제나라에서 그와 경릉 왕소량자색 변론이 있었다. 논쟁의 중심 내용은 환생의 이런 인연이 있는지 여부다. 범진은 유명한' 낙화의 변론' 으로 자신의 관점을 설명하는데, 대의는 사람이 태어나자마자 빈부의 구분이 있다는 것이다. 마치 나무 한 그루가 꽃을 피운 것 같다. 봤기 때문에, 깨끗한 곳에 떨어지기도 하고, 더러운 곳에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것은 우연이지 인과응보가 아니다. 그는 매우 격렬하게 논쟁했고, 소량은 말문이 막혔다. 또 다른 이름은 왕언인데, 책망하는 어조로 범진에게 말했다. "범씨! 너는 너의 조상의 신이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이것은 불효이다. " 범진이 대답했다. "왕씨! 당신의 조상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다면, 왜 자신을 죽이고 그들을 찾지 않습니까? " 나중에 그들은 고위 관리들을 미끼로 무신론의 사상을 포기하게 했지만, 반진견은 내가 벼슬을 파는 소인이 아니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명예명언)
두 번째는 양조에서 일어났는데, 당시 양무제는 직접 범진에 대한 대규모 포위 공격을 개시했다. 62 명의 정국이 포위 공격에 참가했다. 그들은 70 여 편의 문장 글을 써서 범진을 포위했다. 그러나 그들은 범진을 반박할 수 없었고, 결국 정치적 박해를 받아 그를 광저우로 유배하여 죽게 했다.
두 토론 사이에 범진은 자신의 무신론적 관점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유명한 문장' 신론' 을 썼다. 주된 논점은 육체와 정신이 상호 연관되어 있고 상호 의존적이며 육체가 없으면 정신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둘째, 먼저 몸이 있고, 뒤이어 정신이 있다. 칼날과 날카로운 관계처럼. 칼날이 없으면 날카로워진다. 그 목적은 영혼의 불후의 설교가 근거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역사서에 따르면, "이 이론이 나오자 여야가 모두 놀랐다" 며 사회 전체를 놀라게 했다.
진진의' 신멸론' 은 봉건통치자의 인민에 대한 사기와 우롱을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정치적으로 통치계급의 정신보루를 흔들었다. 따라서 범은 전국 견황, 동한 장헹에 이어 또 다른 유물주의 사상가였다. 신멸론은 중국 고대 사상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며 귀중한 문화유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