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상 중국 고대 건축의 특징은 7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목재를 주요 건축 재료로 독특한 목재 구조 형태를 만들어 실제 기능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서 아름다운 건축 양식과 그에 상응하는 건축 풍격을 창조한다. (2) 프레임 워크 원칙을 유지하십시오. 기둥과 종횡보는 다양한 형태의 들보로 결합되어 건물 상부의 하중이 들보와 기둥을 통해 기초에 전달되도록 합니다. 벽은 포위와 분리의 역할만 할 뿐 하중은 감당하지 않는다. (3) 배럴 구조를 작성합니다. 가로세로로 겹쳐진 짧은 나무와 두형 네모난 나무로 만든 싸움은 기둥과 보 사이의 전환 부재로, 점차 상하 기둥망 사이나 기둥망과 들보 사이의 전체 구조층으로 발전하여 우리나라 고대 목조 구조의 교묘한 형식이다. ④ 단일 건물 표준화. 고대 중국 궁전, 절, 주택 등.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개별 건물로 구성됩니다. 단량체 건물의 규모에 관계없이 윤곽은 계단 기초, 주택 본체, 지붕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아래는 벽돌로 쌓은 계단의 기초로, 집 전체를 지탱하고 있다. 계단 기초 위에 서 있는 것은 집이며, 나무 기둥을 뼈대로 하고, 안에 문과 창문 칸막이를 설치하였다. 그 위에는 나무로 만든 지붕으로 부드럽고 우아한 곡선을 만들어 집 밖으로 사방으로 뻗어 있으며, 위에는 청회색 타일이나 유리 기와가 덮여 있다. 단량체 건물의 평면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이며, 특수한 용도의 경우 사각형, 팔각형, 원 등도 있습니다. 원림의 관상건물은 부채꼴, 지그재그, 원형 평면을 채택할 수 있다. 지붕 형식은 윈난 (), 시에 (), 꼭대기 (), 매달림 (), 하드 (), 피라미드 () 지붕 등이다. 각 양식은 단일 처마 및 이중 처마로 나눌 수 있으며 더 많은 양식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⑤ 건물의 평면 레이아웃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그 원칙은 내성적이고, 다층적이며, 대칭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일부 건물은 성루, 종고루 등과 같은 것을 제외하고 있다. , 단량체 건물은 거의 모든 윤곽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각 건물마다 적어도 하나의 뜰이 있고, 최대 몇 개 혹은 수십 개의 뜰이 있다. 조합이 다양하고 계층이 풍부해 단일 건물 정형의 부족을 보완했다. 평면 레이아웃은 좌우 대칭의 원칙을 채택하고, 사방은 집이고, 가운데는 마당이다. 조합 형식은 모두 중축선에 따라 발전한 것이다. 정원의 평면 레이아웃만 자유 변화의 원칙을 채택한다. ⑥ 공간 레이아웃의 유연한 배열. 실내 칸막이는 팬, 문, 덮개, 병풍 등과 같은 이동식 구조입니다. , 간편한 설치 및 제거, 자유롭게 분리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정원은 실내 공간과 상호 작용하는 통일체이며 건물에 작은 자연 환경을 조성하는 조건을 제공한다. 나무를 심고, 산을 쌓고, 교목화대를 설치하고, 회랑을 실내외 공간의 전환으로 삼아 생활의 정취를 높일 수 있다. ⑦ 색상 장식 방법의 사용. 목재 구조의 기둥 프레임은 목재 표면에 페인트를 칠하는 등 방부 조치가 필요하며 중국 특유의 건축용 오일 장식과 채색화로 발전했다. 청록색, 녹색, 주홍색 등 미네랄 물감은 종종 화려한 색채의 도안을 그려 건물의 미감을 높이는 데 쓰인다. 목재의 장식 부재는 컬러 엠보스로 평평한 바둑 데칼과 나무 막대로 만든 각종 마름모꼴 격자로 실용적이고 장식된 걸작이다. 북위 이후 오색찬란한 유리 기와탑, 아치, 벽등이 건물을 휘황찬란하게 만들었다.
전통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고대 건축의 특징은 다섯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① 진정한 건축 이론은 매우 적다. 건축학이 학과로서의 출현은 현대의 일이다. 건축 발전을 이끌어가는 것은 추상적인 철학 이론, 정해진 도덕 규범, 구체적인 정치 제도이다. (2) 전통 유가의 예의사상은 건축 창작을 지도하는 주요 사상으로 현학 풍수를 보조한다. (3) 삶에 대한 중국인의 현실적인 태도로 가득 차 있다. 구체적인 표현은 건물의 오랜 존재를 추구하지 않고 실용적인 기능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출발점으로 한다. 하나의 구조 유형을 사용하는 건물은 다양한 기능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건축 양식의 표준화 및 보편화입니다. ④ 표준화된 건축개체는 건축공간의 조합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 건축 집단의 배열은 전통 건축 예술의 정수이며, 시공간이 결합된 이성적 사고 방식과 인간과 자연의 친화력을 곳곳에서 보여준다. ⑤ 특정 주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다. 그것은 원림에서 의경을 표현하고, 종교 건축에서 세계관을 표현하고, 궁전 건축에서 정치 제도를 표현한다. 일부 장식 구성요소와 스케치, 심지어 단량체 건물도 고정 의미를 가진 기호가 되었습니다.
유형 중국 고대 건물은 그 기능에 따라 다음과 같은 7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주거 건물. 그것은 인류가 창조한 최초의 건물로, 주로 가마동과 간란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지금으로부터 7400 ~ 6700 년 전의 신석기 시대 초기 유적지 (예: 간쑤 진안현 대지만의 건물) 는 모두 반지혈식이다. 즉, 지면에서 어느 정도 깊이가 있는 수직 동굴을 파는데, 평면은 원형, 타원형 또는 정사각형으로 면적이 작다. 4900 ~ 3900 년 전 신석기 시대 말기에 더 많은 집들이 바닥에 지어졌고, 원시 사회의 토굴도 궁전 스타일의 주택으로 진화하고 있다. 궁전식 주택의 대표 유형은 사합원이다. 산시 () 성 산현 펑지촌 주 () 의 초기 건축 유적지는 알려진 최초의 합원식 건물이다. 베이징 구시가지의 중심축 동서 양쪽에 대량의 단층집이 있는데, 가장 전형적인 사합원이 바로 여기에 집중되어 있다. 최초의 감란 건축 유적은 절강성 여요하임도에서 발견되었는데, 지금으로부터 약 7000 ~ 5300 년 전이다. 마루와 사람은 키가 비슷해서 아래에 가축을 기르고 있다. 바닥 주위에는 난간이 있고, 플랫폼과 집을 둘러싸고 있다. 현존하는 간란 건물은 고대보다 훨씬 작으며 운남과 해남의 소수민족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② 도시 공공 건물. 주로 성벽, 성루, 성문, 종탑, 고루가 포함됩니다. 성벽은 신석기 시대에 시작되었는데, 재료는 주로 달구질이다. 삼국에서 남북조까지 벽돌벽은 달구진 도시 밖에 세워졌다. 명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중요 한 도시는 벽돌과 석두 건축 되었다. 성문은 중요한 방어 진지이다. 입구는 보통 깊이가 20 미터 정도 되고, 가장 깊은 곳은 80 미터이다. 유골함은 당대에 변성에 나타났고, 명대 위에는 망탑이 세워졌다. 베이징 내성, 성동남각의 정양문 전망탑과 망탑은 명대의 걸출한 작품이다. 종고루는 고대 도시에서 특별히 시간을 알리는 공공 건물이다. 송대에는 고층 건물에 종고를 설치한 기록이 있다. 명대, 북루, 종탑은 베이징 중축선 북단, 하부는 벽돌담, 상부는 나무나 벽돌 바닥에 세워졌다. ③ 궁전 건물. 궁전은 황제가 의식을 거행하고 정무와 생활을 처리하는 곳이다. 궁전 건물은 당시 국내의 재력과 물력을 집중하여 최고 수준의 기술로 건설되었다. 알려진 최초의 궁전 유적지는 허난성 옌사현 이리촌에서 발견되었다. 기원전 1500 년 전에 건설된 상조. 명청 시대의 자금성은 중국 궁전 건축의 마지막이자 가장 성숙한 전범이다. 도시 평면은 직사각형이고 동서폭은 753 미터, 남북깊이는 96 1 미터입니다. 벽에는 네 개의 문, 한 개의 문루, 모퉁이 건물이 있다. 그것은 각종 건축 예술 수법을 충분히 발휘하고, 모든 건축 언어 표현 주제를 동원하여 초월할 수 없는 성과를 거두었다. (4) 예제와 신사 건물. 사람들이 제사와 기념행사를 거행하는 건물을 예제 건물이라고 하며,' 예제' 가 요구한 것으로, 공식 예제 법전에 포함된다. 모든 민간, 주로 인제 대상, 신사 건물이라고 합니다. 예제와 기념건물은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제사 천지, 일월별, 명산대천의 단묘; 국왕에서 학자까지 조상이나 종교 조상을 모시는 절, 신사 당명 () 벽용 () 은 전문적인 정치, 종교 문화 의식의 예악 () 과 선전 () 을 거행한다. 통치계급에 의해 숭상하고 인민이 기념하는 유명인사와 성지. 북경 천단은 고대 절 건축의 가장 중요한 유적으로 명나라 영락 18 년 (1420) 에 건설되었다. ⑤ 무덤 건물. 이것은 죽은 사람을 전문적으로 묻고 제사를 지내는 건물이다. 그것은 지하와 지상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하 부분은 죽은 자와 그 유물, 대역과 열사를 매장하는 데 쓰인다. 지상 부분은 생자에게 제사를 지내며 죽은 신을 안치한다. 일반적으로 한나라 이후 제왕의 묘는 묘라고 하고 대신의 묘는 묘라고 한다. 산시 () 성 임통현 () 의 진시황릉 () 은 중국 최초의 능묘이다. 북경 창평의 명대 13 릉은 계획이 완전하고 기백이 큰 묘지 그룹이다. ⑥ 불교 건축. 신도들이 불상과 불골을 모시고 불사 활동과 생활을 하는 곳이다. 사원, 탑, 석굴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중국의 민간 불사는 동한 말년에 시작되었다. 원사는 복도 레이아웃으로, 그 중심에는 탑이나 불사, 탑사가 하나로 지어졌다. 불탑은 구조재료에 따라 석탑, 벽돌탑, 목탑, 타워, 도탑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그리고 구조 쉐이프에 따라 파빌리온 타워, 밀처마 타워, 단일 층 타워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석굴은 강변 절벽을 따라 깎아 만든 불교 사원이다. 그들은 인도에서 시작되어 약 3 세기에 중국으로 전파되었다. 그것들의 모양은 탑묘동, 불사동, 승동, 상동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중국 석굴의 중요한 유적으로는 간쑤 둔황 막고굴, 산시 대동운강석굴, 하남 낙양용문석굴이 있다. ⑦ 정원과 정원 건물. 중국 전통원림은 인공과 자연의 결합으로 실행 가능하고 유망하며 유유유하며 거주할 수 있는 물질적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그 주요 원소는 산, 물, 꽃나무, 건축이다. 다양한 예술의 종합체로서 전통 철학, 미학, 문학, 그림, 건축, 원예 등 많은 과학 예술과 공학 기술의 업적을 반영하고 있다. 예속 관계에 따라 왕실 원림, 사립원림, 사찰원림, 풍경 명소 4 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그중에서 현존하는 가장 대표적인 원림은 쑤저우 망경원, 졸정원, 유원, 양주 개원, 무석공항원, 베이징 이화원, 원명원, 승덕 피서산장 등이다.
위의 7 대 범주 외에도 중국 전통건물의 기능 유형에는 군사건물, 상업건물, 교량 등 대중교통시설, 팔선상 등 건축 소품도 포함되어 있다. 그중 만리장성은 2000 여 년의 역사를 거쳐 만리에 이어져 중화민족정신의 상징이 되었다. 허베이 조현의 안제교 (조주교) 는 서기 7 세기 초 수나라에 세워졌다. 그것은 세계 최초의 오픈 어깨 단일 아치형 돌다리로 서방의 유사 구조보다 약 700 년 앞선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고대 건축물의 걸출한 업적을 구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