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서향문제
스시, 단어 zizhan 뿐만 아니라 유, 종, 이름 동포 거사. 메이저우 미산 (오늘 쓰촨 미산현) 은 북송 중기, 즉 인종경우 3 년 12 월 19 일에 태어났다. 어머니 쳉 가문은 다일 적목의 딸로 (대법원장과 맞먹는다). 그녀는 한 서향문 출신이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귀동냥으로 물들었기 때문에 인품과 학식이 모두 상당히 좋다. 스시는 운이 좋게도 이런 어머니가 있어서 좋은 멘토를 받을 수 있었다. 할아버지 소견과 다른 사람들은 그의 출생에 기뻐했다. 3 년 후 동생 소철이 태어났습니다. 소보가 편찬한' 수씨 족보' 에 따르면 수의 조상은 당대의 저명한 학자 소비도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사실의 진상은 확정하기 어렵지만, 확실한 것은 수시의 조상이 5 대 이전의 수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수시의 아버지 소경은 과거 시험에 응시하기를 갈망한다. 그러나, 그가 공부하기 시작했을 때는 이미 늦었는데, 대략 수시가 태어난 후의 시간이었다. 그는 이미 몇 년 동안 서 있었지만, 여러 차례 실패하여, 자신의 무능함을 한탄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그는 수시와 소철에 대해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 스시 가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스와 작가의 [견권] 은 교토 에 가서 책을 읽었기 때문에, 스시는 여덟 살까지 아버지에게 가르침을 받지 못했다. 그는 처음에 그의 어머니의 깨우침을 받았다. 그 후, 그 길은 독실한 도교로 인해 천경도사 장을 스승으로 모시고, 마을의 100 여 명의 어린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라고 명령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중에 지방 소장가가 된 수시와 천태초도 종종 사석 선생의 칭찬을 받는다. 당시 중국 환관 가정의 자식들은 대개 가정교사를 초빙하여 집에서 학업을 가르쳤고, 스시와 읍의 자식들은 도교의 사석에서 공부했는데, 이는 서민들에게 매우 평범한 교육 장소였다. 서당에서 책을 읽는 아이들은 모두 상인과 농민의 아이들이다. 소완의 어린 시절은 서당에서 보낸 것으로, 이는 그의 공통된 품격을 배양하여 앞으로의 관직에 큰 도움이 되었다.
스시는 천청관에서 사석으로 3 년 동안 책을 읽는다. 열 살 때 어머니는 그에게 후한서를 읽도록 가르쳤다. 그가 범방관의 전기를 읽었을 때, 그는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녀는 자기도 모르게 한숨을 내쉬며 어머니에게 말했다. "아들도 비방 같다면 어머니는 행복할 수 있을까?" " 쳉 (Cheng) 은 말했다: "당신이 정말로 팬 비방과 같을 수 있다면, 나는 팬 비방의 어머니처럼 영광을 느낄 수 없습니까?" 수시는 어려서부터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기 때문에 어머니의 가르침 아래 진보가 매우 빠르다.
둘째, 유명한 베이징 지진
스시는 스무 살 때까지 고향 미산에서 공부하고 있다. 인종가쿠 원년 (기원 1056 년) 에 그와 그의 동생 소길은 처음으로 아버지와 함께 미산을 떠나 베이징으로 가서 과거시험을 치렀다. 올해 예비시험에 순조롭게 통과한 두 형제는 이듬해 봄에 과거시험에 참가하여 수시가 일거에 수재가 되었다. 과거 시험의 공신 (감독관) 은 당시 유명한 문학 지도자 구양수와 메이였다. 구양수는 당시 문단의 화려함과 허망한 악을 구하기 위해 한마음으로 고문을 제창했다. 그가 수시의 문장' 형충론' 을 읽었을 때, 그는 이것이 그의 학생이 공고한 작품이라고 생각하여 매우 놀랐다. 그는 1 등을 하고 싶었지만 오랫동안 고민하다가 결국 2 등을 했다. (나중에 편애를 피하기 위해) 수시의' 춘추의 의미' 가 1 위를 차지했다. 궁전 시험 에 들어갔을 때 (황제가 직접 구술시험에 참가했을 때), 그는 25 가지 건의를 했는데, 매우 인종 황제가 감사하여 수시를 한림학사로 평가했다. 구양수는 당시 사람들에게 "이 사람을 피하고 나가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나는 그를 피하고 그를 출세시킬 것이다" 라는 뜻으로 구양수의 당시 사랑을 알 수 있다. 나중에 소식 () 과 소 () 는 모두 구양수 () 를 스승으로 경배하였다.
동파는 북경에 가서 시험을 보기 전에 고향에서 결혼했다. 수시의 어머니는 석성이 병에 걸려 2 년 4 월에 병으로 돌아가셨다. 스와 지아 친구 는 4 년 동안 살았고, 장례식 기간이 지났다. 아버지와 아들은 다시 민강과 장강수로를 따라 베이징으로 항해했다. 가우 6 년, 수시 (), 소철 () 은 멘토 구양수 () 의 추천으로 제도 시험에 참가했다. 올해 그들은 성실하고 겸손한 시험을 치렀다. 수시는 중학교 3 학년을 시험했고, 소길은 중학교 4 학년을 시험했다. 이 부서의 성적은 5 등급으로 나뉜다. 송대는 1, 2 급을 시험하는 예가 없으며, 3 급은 보통 가장 높은 점수이다. 당시 인종은 황홀하게 조식황후에게 "피는 후세의 두 재상이다" 고 말했다. 인종이 말한 두 사람은 소식 () 과 소 () 를 가리킨다. 수의 두 형은 어느 날 승상이 되기를 바라고 있으며, 그들의 친소도 기뻐하고 있다.
가우 6 년 11 월 19 일, 수시는 봉상부 판사, 즉 지사 보좌관으로 임명되어 부현장과 맞먹는다. 취임 할 때, 스와 방법 은 마지 못해 형과 헤어지고 작별 인사를 하고, 교토 의 서쪽 외곽 도시 청 xinmen 으로 가는 모든 방법을 보냈다. 나중에 스시는 당시 지은 시' 송별시' 를' 동파집' 40 권 중 1 위에 올려 이 시가 그의 첫 작품임을 설명했다.
그는 봉상부에서 판사로 일한 이듬해 봄에 오랫동안 비가 오지 않아 심각한 가뭄으로 인민 생활이 어려워졌다. 나중에 상부에서 태백산에 가서 비를 구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나중에 비가 와서 부풍 관저 북쪽에 정자를 지었다. QuotXi 옥정', 그는 이 일을 위해' Xi 옥정기' 를 한 곡 만들어 경쾌한 필조로 오랜 가뭄에 단비를 만난 기쁨의 정을 표현했다.
셋째, 정치 개혁에 반대한다
Hidemune 승계 후, 한 제나라 는 산릉 사신 이되었다. 그는 표면적으로 수시를 잘 돌보는데, 실제로는 그의 재능을 좀 질투하기 때문에 수시가 매우 조심스럽다. 산릉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그는 목과 대나무 목을 많이 엮어 강을 따라 내려오려고 했지만 물이 너무 얕아서 목이 멈췄다. 그는 매우 초조해서 5 개월 동안 그것들을 운반하려고 시도했다. 나중에 서하 사람들이 침입하여 국경에 있는 사람들은 매우 두려웠다. 그는 밤낮없이 뛰어다니며 백성들에게 식량과 음식을 공급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다.
수시는 일이 피곤할 뿐만 아니라 관직의 각종 관계도 처리해야 한다. 그가 이전에 배운 성현의 가르침은 정치 현실과 거리가 멀기 때문에, 열혈 청년으로서 새로운 관직에서 그는 극도의 우려를 느꼈다. 영종치평 2 년 (서기 1065 년) 겨울 봉상 임기가 만료된 후, 수시는 지체 없이 아버지와 형이 거주하는 도성 개봉으로 돌아갔다. 예기치 않게, 다음 해 그의 사랑하는 아내가 죽었다 (그의 아내 왕 fu 는 현지 공물 학자 의 딸, 박학다서례, 문능시. 그녀는 열여섯 살에 동포와 결혼하여 나중에 아들 수마이를 낳았지만, 불행히도 그녀는 27 세에 세상을 떠났다. 1 년도 채 안 되어, 아버지가 그녀와 함께 돌아가시자, 수시는 무거운 심정을 품고 배를 타고 고향 미산으로 돌아갔다.
희녕 원년, 종신이 즉위하고, 수시가 복상기를 마치고 고향을 떠났다. 이듬해, 감원 (관어서를 담당하는 관원) 을 맡다. 이때 정치적으로 새로운 상황이 나타났다. 곤경에 처한 국가 재정을 구하기 위해 종신은 왕안석을 총리로 임명하여 그가 제창한 신법을 실시한다. 수시의 정치 사상은 보수적이다. 그는 당시 사회상황에 불만을 품고 있었지만 왕안석의 개혁사상을 전적으로 지지하지는 않았다. 그는 문제의 관건은 법률제도가 아니라 공식적인 관리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개혁이 좀 더 온화한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기를 바라며, 개혁을 진행하려면 성급한 왕리커 안사의 난잡한 개혁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그래서 그는 종신에게 편지를 계속 쓰고,' 학교와 궁극 잡자',' 저장등 구입',' 후한서',' 만염서' 를 올렸지만, 종신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스시는 당시 왕안석 등 신법가를 반대했던 구법가의 일원이 되어 정치적으로 따돌림을 당했다. 심지어 스시가 개인 소금을 판매한다는 거짓 고발도 있다.
희녕 4 년 (서기 107 1), 36 세의 수시는 변법대국이 정해져 반대도 소용없다. 그리고 그는 종파 투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고 싶지 않아 항주 (현재 저장항주) 로 전근을 요청했지만, 또 좀 슬프고 실의에 빠졌다.
항주는 풍경이 아름다운 곳이다. 수시는 공무를 처리한 후 사방으로 가서 근심을 풀었다. 그는 이곳에서 절친한 친구들을 많이 사귀었을 뿐만 아니라 유명한' 음주 후 비 호초청',' 6 월 27 일 왕호루 취서' 등 많은 시를 썼다. 반대로, 정치적 실의에 동파는 더 풍부한 시인 생활을 경험하게 되어 더 넓은 문학 분야를 개척했다.
희녕 7 년 (서기 1074 년), 수시는 자발적으로 밀주 (현재 산둥 제성현) 로 전근하여 소로에서 일하는 제남과 매우 가깝다. 그는 또한 밀주에서' 초월한 이야기',' 추석 밍크 머리',' 밀주 강성자 사냥' 등 많은 유명한 문학 작품을 창작했다.
넷째, 표류와 변위
스시는 나중에 쉬 저우 (현재 장쑤 통산현) 와 저우 (현재 절강 오흥현) 로 옮겨졌다. 원풍 2 년 (서기 1079 년), 그는 호주로 전임된 지 3 개월, 어느 날 갑자기 한 조정의 흠차대신으로 뛰어들어 베이징에서 체포되었다. 원래 스시와 사이가 좋지 않은 법원 관원들이었다. 왕 안시 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시 에서 사실을 왜곡하고, 법원을 비방하고, 황제에게 사법관에게 유죄 판결을 내리라고 명령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수시가 감옥에 보내졌는데, 이것이 바로 유명한' 우대시안' 이다.
스시는 항주에서 판정을 받았을 때 확실히 신법을 풍자하는 시를 많이 썼다. 예를 들어, "산촌 오치" 의 네 번째 곡은 "몽둥이 쌀, 돈이 급하게 없어졌다" 고 말했다. 이기는 아이의 발음이 좋으니 시내에서 1 년 반이 더 좋다. " 이 시는 청묘법 집행이 부실하다는 것을 풍자했다. 관리들은 농부들에게 돈을 빌려 달라고 강요한 다음, 그 지역에 카지노와 매음굴을 열어 돈을 돌려받게 했다. 그러나 이것은 결국 시이기 때문에 범죄를 구성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신법을 둘러싼 심각한 정치투쟁은 이미 권력과 이윤을 다투는 종파 투쟁으로 발전했다. 수시의 시는 이미 승진하여 부자가 된 벼락부자들에게 죄를 지었는데, 죄를 짓는 것은 필연적이다.
수시는 100 여 일 동안 심문을 받았다. 스시의 정적인 정리 등은 백방으로 나지를 비난하며, 스시를 죽게 하려고 시도했다. 그들의 비열한 행위는 많은 사람들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Huzhou, 항주 및 기타 장소 뿐만 아니라, 또한 승려 가 수시 에 대한 기도 를 노래 초대 하고, 전 왕자 (프린스 부문) 장 및 전 인사 관리 랭 팬 마을 그를 위해 중재, 상황이 완화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문학을 사랑했던 병든 조황후가 그를 위해 중재했다. 결국 스시는' 풍자정' 죄명만 선고받았다. 그해 12 월 28 일 종신 황제는 황주 (현재 호북 황강현) 유배를 선고했고, 스시는 결국 죽음을 면했다.
원풍 3 년 (서기 1080 년), 수시는 황주 응영의 보조사절로 강등되어 방금 황주에 도착했다. 그는 생활이 어렵고, 월급도 없고, 심지어 사는 곳도 문제가 된다. 나중에는 정혜원에서 한동안 살면서 매일 스님과 함께 밥을 먹어야 했다. 이 가족은 남은 돈으로 검소한 생활을 하고 있다. 오랜 친구 마정청은 정말 더 이상 볼 수 없다. 그는 성동에서 수십 에이커의 황무지를 얻어 그가 집을 경작하고 지을 수 있도록 했다. 그는 동파에서 땀을 흘려 노고를 마다하지 않고 원망을 마다하지만, 아내 왕은 옆에서 도우며 부부가 동고동락했다.
수시는 동파에서 직접 밭을 갈았기 때문에 들풀이 가득한 이 곳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그는 이 동포가 돌이 많고 걷기 어려운 길이라고 칭찬하며, 그는 인생의 험난한 길을 낙관적으로 걸으며 위험을 피하지 말아야 한다. 그는 동포를 자신의 인격의 상징으로 삼았다. 1 년의 노력 끝에 수시는 동파 옆에 서재를 하나 짓고,' 동파당설' 이라는 이름을 지어' 동파거사' 라고 불렀다.
문자옥의 충격을 거쳐 수시의 가슴에는 할 말이 많다. 그는 자신의 열정을 억누르며 시를 쓰고 싶지 않지만, 자신의 창작 열정을 억누를 수 있을까? 그는 한편으로는 시에서 자신의 억울함과 불만을 토로하고, 한편으로는 일상생활에서 담담한 즐거움을 찾아 심리적 균형을 유지했다. 그가 시간이 날 때마다 그는 사방에서 조용한 곳을 찾아 구경하고 한가롭게 생활한다. 이 시기는 수시 문학 창작의 최고봉이다.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요 몇 년 동안 그는 열심히 공부하여 지식에서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두 번째는' 우태시안' 으로 인해 자신이 인간으로서의 부족함을 깊이 인식하고' 전적벽부' 와 같은 수련과 관련된 많은 문장 (예:' 전적벽부') 를 쓴 것은 인생의 변화와 변하지 않는 이치를 탐구하기 위해서다. 위에서 언급한' 천적벽부' 외에도 그는' 염노교 적벽회고',' 후적벽부' 등의 작품을 만들어 그의 활달한 인생 태도를 설명했다. 이때 수시는 문학예술에 조예가 절정에 이르렀을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원칙에서도 매우 높은 경지에 이르렀다. 수시의 문장 억제, 청려함, 시가 신선하고 웅장하며 과장된 비유를 잘 활용해 예술적 표현이 독특하다. 글이 호방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행서와 해서체에 능하며 이익, 서호, 안진경, 양응식을 배우면서 새로운 사상을 창조할 수 있어 순진해 보였다.
Yuanfeng 7 년, zong Shen 생활 수시 황주, ruzhou (이 허난 runan 카운티) 를 변경하는 것은 영원한 도움이 되어야 한다. 금릉 (오늘 난징) 을 지나갈 때, 그해 정적인 왕안석을 만났을 때, 두 사람은 매우 투기적으로 이야기했다. 이 시점에서 동포 는 여전히 왕 안시 에 무례 하고, 친절 조상 의 스타일 에 위배, 동남 감옥 의 결과로, 서쪽 에서 계속 싸우지 않는 왕 안시 를 선의로 비난했다. 이때 왕안석은 이미 변천을 겪었고, 마음도 많이 넓어졌다. 그는 놀라기는커녕 다른 사람에게 "100 년이 더 지나야 동포 같은 인물이 나타날 줄은 정말 몰랐어요!" 라고 말했다.
동사 (verb 의 약어) 정치적 어려움
Yuanfeng 7 년, 수시 사십구 세, 그의 pingban 노래 신종, 그는 단지 십여 일, 그는 법원 의식 의사 로 소환 되었다 dengzhou (이 산둥 봉래 카운티) 총재 로 임명되었다. 올해 섣달, 그는 교토 개봉으로 전출되어 산 사람으로 임용되었다. 원풍 8 년 (기원 1085 년) 3 월 신법을 대대적으로 시행한 종신 재위 19 년 후 사망했다. 겨우 열 살 된 철종이 즉위하고, 태후가 수렴하여 정치를 듣고, 적극적으로 노인을 발탁했다. 동포 는 다시 마당 에 보낼 수있는 금련 촛대 를 뿌려, 여왕의 어머니 가 차 에 앉아 명령했다, 북한 으로 회상되었다. 태후가 신법을 폐지하면서 정국이 역전되기 시작했고, 정치권력의 중심인 신법파 대신들이 밀려났다. 사마광 등 전조 권세자들은 대권을 다시 장악할 수 있었다. 이후 역사가들은 이를' 원쿠변경화' 라고 불렀고, 구법가는 계속 권력을 잡았다.
이듬해, 수시는 중서 셰인, 한림학사, 언어대사, 그리고 시종으로 승진했다. 스시는 베이징을 떠난 지 1 년도 채 안 되어 세 차례 승진했지만, 지금은 스시가 벼슬하는 흥미가 없어졌다. 수시가 북경에 온 후, 10 여 년 동안 시행된 일부 신정이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사마광이 무대에 오른 후 전면 폐란이다. 그는 약간 불만이다. 동포는 원래 뉴딜에 반대하는 대가 중 한 명이었지만 그의 언행과 주장은 모두 사람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 이제 그는 왕안석과 진일보한 친분을 쌓았고, 뉴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태도도 자연스럽게 바뀌었다. 그는 뉴딜 중의' 면제법' 이 특히 두드러지고, 공이 당대에 있고, 이익이 천추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마광에게 채택을 강력히 권했고, 사마광은 단호히 거절했다. 이렇게 보수파는 그가 왕안석의 신파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신파는 그를 아군으로 여기지 않았기 때문에 동파는 틈새의 인물이 되어 양쪽이 모두 비위를 맞추지 않았다.
올해 9 월, 옛 법학파 지도자 사마광이 세상을 떠나, 옛 법학파를 분열시키고, 흉측한 학교 밸브 다툼을 벌였다. 송대 이학 거장 정이가 이끄는 낙당과 수시 등이 이끄는 촉당이 서로 버티지 못하고, 삭당도 말려들지만, 얽히고설키고 있다. 파벌 다툼이 갈수록 심해져서, 심지어 사적인 일을 비방하는 것까지 관련되어 있다.
원나라 가뭄 4 년, 수시는 이 다재다난한 곳을 떠나고 싶어 항저우 순무엽으로 전근할 것을 요구했다. 그가 취임하자마자 항주 사람들은 분향 줄을 서서 환영했다. 스시가 취임하자마자 심각한 자연재해와 질병을 당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나중에 그는 여기에 중국 최초의 공립병원을 지었다. 수시의 총독 재임 기간 동안 서호 수제를 건설하여 백거이의 백제와 함께 이름을 지었다. 6 년 동안 원우는 한림학사로 봉쇄되어 시종을 겸임하였다. 그러나 그는 급진적인 삭당의 거절을 받았다. 몇 달 후, Yingzhou (현재 안후이 푸양시) 로 전근되어 법원을 떠났다. 다음 해 양주 (양주시, 장쑤) 로 이전. 원우 7 년 (서기 1092 년) 9 월, 수시는 조정으로 소환되어 병부 상서로 임명되었다. 1 1 월, 의부장으로 승진한 것은 수시가 취임한 이래 가장 높은 직위이다.
여섯째, 시인의 죽음
소식 () 의 지위가 높아지면서 대립 쌍방의 그에 대한 공격이 더욱 심해졌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그의 이전 문자옥 (즉, 우대시안) 을 가지고 크게 소란을 피웠다. 소완은 매우 불쾌해서 강남으로 전근을 요청했지만 비준을 받지 못했다. 위안 8 년 9 월, 스시는 정주 (현재 허베이 정현) 총독으로 취임했다. 같은 달 고태후가 승하하자' 원우경화' 가 끝났다.
원우는 8 년 9 월, 18 세의 철종이 정부를 이끌고 아버지 종신이 제창하는 신법을 다시 추진하기 시작했다. 정권은 여혜경과 다른 신법가의 손에 넘어갔고, 그 후 구법가는 엄한 탄핵을 당했다. 소성원 (기원 1094 년) 4 월, 59 세의 스시는 법원을 비방한 혐의로 영주 (광동성 영덕현) 순회로 강등됐다. 6 월, Yingzhou 로 가는 길에 혜주 (현재 광동성 혜주시) 로 유배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수시는 휘주에 있는 2 년 동안 생활이 궁핍했다. 때때로 그는 양조용 쌀조차 없어서 스스로 채소를 심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스시는 이미 생활의 고난에 익숙해져 이 모든 것을 태연하게 처리했다. 그는 두 편의 시에서 "바오 선생은 봄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 도사가 5 분 동안 두드렸다" 고 썼다. 버림받은 산 밖에 있어도 낙담하지 않고 한가롭게 청빈한 생활을 하고 있다. 뜻밖에도 베이징 조정의 간신은 여전히 단념하지 않고, 다시 한 번 터무니없는 죄명으로 해를 끼쳤다. 이번에 수시는 천애각이라고 불리는 여주로 강등되었다. 해남도의 여주는 인적이 드물고 잡초가 무성한 곳이다. 소련은 당시 레이주로 강등되어 중간에 해협을 사이에 두고 있었다. 그들이 헤어지려고 할 때, 수시는 농담으로 말했다. "레이경이 구름바다를 사이에 두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은총이 여전히 하늘을 가로 질러 바라보고 있다."
스시 는 Pizhou, 가난한 세척 할 때. 붙여 넣기 위해 □ 그는 술까지 팔았다. 그러나 그는 공부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그동안 그는 류종원과 도연명의 시를 즐겨 읽었다. 그는 늘 큰 술 바가지를 들고 들에서 노래를 부르며 산책을 하며 시로 자신을 즐겁게 한다. 그는 또 서민 친구들을 많이 사귀었고, 틈나면 나들이를 하고, 들노인과 술을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며, 이웃을 자주 대접했다. 수시는 만년에 해외로 망명하여 생활이 고달프지만, 여전히 소탈하여 즐거이 지치지 않는다.
푸원 3 년 (기원 1 100 년) 정월, 철종이 죽고, 혜종이 즉위, 사면 천하, 황태후 섭정은 신구파 화해를 촉진하려고 시도했다. 5 월, 스시는 해외 유배죄로 사면되어 청두 옥국관으로 승진했다. 휘주에서 시작된 7 년 유배 중 수시 가문에서 9 명이 사망했다. 생활이 그에게 이렇게 잔혹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만년에도 여전히 낙관적이고 활기차다. 수시는 6 월에 조안주 해협을 건너 북귀했다. 6 월이 한강가에 있을 때, 그는 "내 마음은, 달은 큰 강으로 가득하다" 고 읊었다.
사람들은 이 위대한 시인을 잊지 않았다. 스시 북쪽 반환, runzhou 후 상주에 도착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운하 양안에 붐비고, 그들은 배를 따라 걸으며, 오랜만에 이 위대한 시인의 풍채를 앞다투어 보았다. 그러나, 이 때의 스시는 여행 때문에 이미 골병에 걸렸다. 종건곽정 원년 (서기11Kloc-0/)
봄 797 2006-08-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