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응성
학식이 해박하고 부지런히 글을 쓰다.
송응성 (기원1587-약 1666) 봉신북향 (오늘 송향향) 사람. 송성은 현지에서 가장 유행하는 성이다. 송의 증조부는 매우 현혜적이어서 남당으로 봉쇄되었다. 역대 난징 도지사, 난징 도지사, 남경도사사, 좌도도사원 도사로서 송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나의 할아버지 송경의 셋째 아들 송승청이 일찍 죽었다. 아버지 송, 본명은 윤처럼 거천 사람, 작은 고독이다. 그는 그의 어머니 구 씨와 그의 삼촌 송합경이 키웠는데, 그는 40 년 동안 벼슬을 하지 않았다. 송은 네 아들이 있고 송은 세 번째다. 정벚꽃과 그의 형제는 모두 같은 어머니 위씨에게서 태어났다. 송이 태어났을 때, 송가는 나날이 쇠락했고, 어머니는 농민의 딸이었기 때문에, 그는 어려서부터 농업 생산과 군중에 쉽게 접근했다.
봉신은 남창 지역에 위치해 있다. 명대에 이르러 이곳의 문풍이 성행하여 많은 유명 인사들이 나왔다. 송은 젊었을 때 큰형 송응생과 숙부가 창립한 가당에서 책을 읽었다. 일곱 살 때, 그는 종실 숙공 송국조에서 스승을 두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신진 리프트 등양심에서 스승을 모시게 되었다. 열여섯 살에 군학에 합격하여 고향에 들어간 지 9 년이 되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해서 학업 성적이 선생님을 놀라게 했다. 그 조카 송세원은' 상전' 에서 "공소하고 교묘하며 눈썹이 눌려 몇 살 때 운치가 있다" 고 말했다. 어르신을 놀리다. " 송은 젊었을 때 경사와 수백 종의 책을 숙독했다. 그는 주성의 이학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가 있어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는 특히 장재의' 관설' 을 강조하며 유물주의 자연관을 받아들였다. 동시에 그는 자연과학과 기술에 매우 관심이 있다. 그는 이시진의' 본초강목' 등의 책을 읽은 적이 있다. 그는 음악과 미술을 좋아하며 시사와 정치에 특히 관심을 갖고 국리민의 이상을 돕는다. 그는 늘 그의 급우들과 친구들과 세계 대사에 대해 이야기한다.
만력 43 년 (서기 16 15 년), 송과 동생 송응생은 성도 남창에 가서 의무과의 향시험에 참가해 리프트 신분으로 3 위를 차지했다. 그의 형은 6 위를 차지했고, 현 학생 중 그들의 형만 뽑혔기 때문에' 봉신 이송' 이라고 불린다. 가을이 수도에 도착했을 때는 이듬해 시험일 텐데 통과하지 못했다. 이들은 재시험 준비를 위해 유명한 구강부 백록동 서원에 가서 심학을 하고 그 동굴의 주인 슈에 가입했다. 만력 47 년 (기원 16 19) 에 그는 다시 상경하여 시험을 보았지만, 여전히 손산에 떨어졌다. 이후 천계, 숭정 초년에 다시 시험에 응시했다. 결국 그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고, 과거도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숭정 4 년 (서기 163 1), 송응생은 이부에 의해 절강동향현령으로 선발되었고, 송은 고향으로 돌아가 어머니를 섬겼다. 숭정 8 년 (서기 1635 년), 어머니가 형인 송응생에 의해 절강에 접수된 후 송은 정부의 선생님이 되어 현성에서 주로 학생들을 가르친다. 재임 4 년 동안 우수한 교육 성적을 거두어 현지' 학자식' 이 왕성하게 발전하였다. 더 중요한 것은, 그는 여가 시간에 글을 쓸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주요 작품 대부분이 이때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숭정 11 년 (기원 1638 년), 송은 평가에서 1 위를 차지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푸젠정주부 (지금의 장정) 의 관원으로 발탁되어 감옥을 관장하며, 일반적으로 형당이라고 불리며 총책임자라고도 한다. 임기가 채 되지 않아 숭정 13 년 (기원 1640) 에 사직했다. 숭정 16 년, 임남 직리 봉양주 방송주. 이때는 바로 명나라 멸망의 전야이다. 그가 무대에 오른 후, 국가는 전쟁으로 파괴되어 예배를 드리러 갈 곳이 없었다. 대다수의 관원들이 모두 떠났다. 몇 차례의 노력 끝에 그는 그것을 규모를 초구했고, 기부금으로 그 도시에 학원을 설립했다. 이듬해 (기원 1644) 초 보주는 이자성의 농민군에 둘러싸여 송기관이 봉신했다. 송응생은 이미 광저우 지사 () 로 승진했지만, 그는 심가 () 이후 관원을 사랑하게 될 의도가 없었고, 결국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갔다. 그들 형제와 다른 강서인들은 모두 남명도끼왕의 정권에 희망을 걸었지만, 이 정권은 환관 대대와 마스영에 의해 좌지우지되어 충량을 배제하고 곧 만청의 쇠발굽 아래 멸망하였다. 송응생은 1646 청병이 강서를 공격할 때 죽었다. 송장제 후 청궁에 은거하여 가난과 분노 속에서 만년을 보냈다. 강희 5 년 (1666) 으로 80 세를 일기로 사망했습니다. 두 아들만 남았다. 큰아들 송슬며시 태어났고 둘째 아들은 진심으로 태어났다. 두 사람은 모두 문재로' 쌍위' 라고 불린다. 송응성은 생전에 후손을 가르쳤는데, 하나는 과거하지 말고, 둘째는 벼슬을 하지 마라. 모든 후손들은 이 유산을 잘 모시고 집에서 공부할 수 있다.
송 응성은 명말에 살고 있다. 그는 관직의 많은 폐단의 어두운 현상을 목격하고, 결국 과거 벼슬길에서 벗어나 실학, 특히 농업과 수공업의 생산 기술로 전향했다. 그는 다년간의 조사와 광범위한 사회 조사를 진행했다. 이것들은 모두 그가 앞으로' 천공 개물' 을 쓸 수 있도록 준비했다. 그는 고달픈 만리트레킹을 통해 학자의 명성을 얻지는 못했지만, 매우 귀중한 과학기술 지식과 사회지식을 얻었고, 사상도 더욱 급진적이어서 낡은 학술전통을 비판하는 계몽사조의 대표가 되었다. 그는 백과사전식 학자로, 대학 기간 동안 학식이 해박하고 저술이 상당히 풍부하다. 그의 작품은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자연과학과 기술과학에 속하는 것은' 천공개물' (1637),' 코끼리' (1637),' 음악' () 이다 둘째, 인문으로는 엽기 (1636), 화음귀정 (1636), 잡문, 춘추영디걸 (1644) 등이 있다. 셋째, 소비 (1637) 와 그 사이에 있는 10 가지 단어 (1637); 넷째, 문학 창작에 속한' 근심시' (1636),' 풍류노트' (1645) 가 있다. 대부분 명말이나 명청시대에 형성되었다. 그들의 강한 반청 사상으로 청통치자의 허락을 받지 못했다. 대부분의 작품은 이미 실전되었고, 지금까지 남겨진 것은' 천공 개물',' 야론',' 영품시',' 논치',' 담화' 5 종이다.
천궁 오카이코프 여러분
천공 개물' 은 송 응성의 가장 중요한 대표작이다. 숭정은 10 년 (기원 1637 년) 친구 도살소탁이 후원해 초판이 남창부에서 출판되었다. 책 3 권 18 편은 중국 고대 농업과 수공업 30 개 생산부문의 기술과 경험을 포괄하며 거의 모든 사회생산 분야를 포괄한다. 편찬은' 중곡 경옥' 원칙에 따라 식량과 의복과 관련된 농업을 1 위로, 관련 산업을 2 위로, 진주옥석을 왕좌에 올려놓은 뒤 저자가 농업 중공업 실학을 중시하는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제 1 권에는 농업과 관련된 문장 6 편 이상이 있다. 나이리는 쌀, 밀, 기장, 기장, 수수, 기장, 마, 콩 재배, 재배 기술 및 생산 도구 (각종 관개 기계 포함) 를 주로 논술하고 강서를 대표하는 강남 지역의 벼 재배 기술을 소개했다. 누에상, 비단, 실크, 면방직, 마방, 모방 등 생산 기술, 공구 설비, 특히 절강가흥, 호주등 지잠상, 견방, 면방직의 선진 기술, 대형 자화기의 구조도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장세' 는 식물 염료와 염색 기술을 소개하고, 남색 재배와 남색 추출, 붉은 꽃이 염료를 추출하는 과정, 다양한 색깔의 배색과 매염 방법을 강조한다. "정수" 는 벼 수확, 탈곡, 맷돌 등 농작물 가공 기술을 묘사하며 풍차, 물망치, 맷돌, 흙망치, 나무망치, 맷돌, 맷돌 등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좌현은 해염, 지염, 정염의 산염 지역과 제염 기술, 특히 해염과 정염 방면에 대해 논술하였다. "간중독" 은 사탕수수 재배, 설탕 짜기, 설탕 만드는 기술과 도구, 꿀과 엿을 묘사한다. 각 서술에는 중요한 제품을 선택하고 선진 지역의 생산 기술을 강조하는 데 중점을 둔 요점과 부차적인 요점이 있다.
중권 7 편은 대부분 수공업 기술이다. 타오' 는 주택건축용 벽돌과 일상생활용 도자기 (특히 백자와 청자) 의 제조와 도구를 묘사하며 강서 경덕진에서 민간용 백자를 생산하는 공예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원료 준비, 가공물, 유약에서 가마 소결까지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야주" 는 중국 전통 주조 기술에 대한 가장 상세한 기록으로, 구리 시계, 냄비, 동전의 주조 기술과 설비를 중점적으로 소개하는데, 여기에는 밀랍, 실형, 몰딩 세 가지 기본 방법이 포함되어 있다. 배와 자동차는 운송 전용으로 쓰인다. 우선 각종 함선과 차량의 구조 부품과 재료를 데이터로 표현하고 각종 함선과 차량의 운행 방식도 설명했다. 대운하를 달리는 운송선' 조선' 을 자세히 살펴보자. 망치단' 은 철과 청동의 단조 공예를 체계적으로 논술하고, 1 만 킬로그램의 철닻, 가늘고 긴 자수 바늘 하나, 각종 생산 도구 (예: 도끼, 끌, 괭이, 톱 등) 와 용접, 금속 열처리 등 금속 가공 기술도 논술하였다. 소성석' 은 석회, 채탄, 칼슘, 유황, 비소 등의 기술을 포함해 석탄의 분류, 채굴, 지하 안전 작업을 논술했다. 유액' 은 16 종의 유류 작물의 출유율, 성질, 용도, 그리고 기름 추출과 물 대신 기름을 짜는 기술과 도구를 소개했다. 나무껍질 기름 만드는 법과 기름으로 촛불을 만드는 기술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살청' 은 종이의 종류, 원료, 용도를 논술하고, 죽지와 가죽지를 만드는 기술과 설비를 상세히 논술하였다. 제공된 생산 운영도는 특히 귀중하다.
다음 책에는 다섯 편이 있으며, 업종에도 속한다. 하드웨어는 금, 은, 구리, 철, 주석, 납, 아연의 채굴, 세척, 제련 및 분리 기술, 강철 및 각종 구리 합금의 제련에 대해 논의합니다. 첨부된 생산 흐름도는 매우 얻기 어렵다. 중국의 많은 발명품에는 석탄으로 철을 제철하고, 피스톤 풀무로 바람을 불고, 생철을 직접 볶고, 생철과 숙철을 강철로 정련하는 것과 같은 기록이 있다. 자빙' 은 활, 석궁, 총 등 냉병기, 화약과 화기의 제조 기술 (총, 지뢰, 수뢰, 새총, 만인적 등 무기 포함) 을 포함한다. 단청' 은 주로 송연, 기름연기로 잉크를 만들고 물감으로 주사 (황화수은) 를 만드는 기술을 묘사한다. 이 제품들은 연구에 쓰인다. 크랜베리는 주곡, 약신곡, 곡단 (홍곡) 의 원료, 비율, 제작공예, 제품 용도를 묘사하는데, 그중에서 홍곡은 특별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송대 이후 등장하는 신제품이다. 주옥' 은 남해의 진주 채굴과 신장 전전의 옥석 채굴을 묘사한다. 또한 지하 보석 채굴 방법과 가공 기술 (마노, 수정, 유리 포함) 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책에는 문자 서술 외에도 123 폭의 삽화가 장착되어 있어 생동감 있고 실감나는 설명과 함께 공업 농업의 관련 생산 과정을 보여준다. 책 내용의 대부분은 남북의 현장 조사 자료이다.
각 제작 과정을 묘사하면서 송은' 철저한 실험' 이라는 연구 방법도 개발했다. 그는 각종 미신, 요괴, 터무니없는 낡은 이론 (예: 연금술) 을 비판하여 과학 기술 분야에 새로운 과학 정신을 주입했다. 이것은' 천공 개물' 이라는 책의 가장 큰 특징으로, 사람들의 눈과 귀를 상쾌하게 한다.
"천공 개물" 의 가치는 그것이 공업 농업 생산에서 많은 선진적인 과학 기술 성과를 묘사한다는 데 있다. 이 책은 기술 데이터로 수량화하고, 선진적인 과학적 사상과 이론적 해석을 밝히고, 순수한 기술 묘사가 아닌 이론적 개념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농업에서 나이리는 벼가 모내기 후 30 일 후에 파종을 뽑아야 하고, 논 1 무 () 는 25 무 () 를 이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즉 논과 혼다의 비율 1: 25. 가뭄벼는 물 세 통을 먹고, 늦벼는 물 다섯 통을 먹는다는 말도 있다. 수분을 잃으면 말라 버린다. 이러한 기술 데이터는 농업 생산에 지도적 역할을 하며, 종묘, 이식, 관개의 이론적 근거이며, 이는 이전의 농업 서적에서 언급한 적이 없다. 또한' 토맥은 수시로 변하고, 토양 수분을 심는다' 고 지적하면서 작물과 환경의 관계, 그리고 외부 환경 변화가 종 변이에 미치는 영향을 논술했다. 인공선택을 통해 가뭄에 대항하는 가뭄벼를 재배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비소를 농약비빔으로 사용하고 석회와 산성토양 등 선진 기술 성과를 소개했다. "간계" 는 벼모내기 방법으로 사탕수수를 재배하는 것이 신기술이라고 소개했다. 본질' 에 묘사된 강서수지는 수력을 에너지로 하여 물바퀴의 회전을 이끌고, 수직축을 통해 각 부분을 움직이면서 관개, 곡물 탈곡, 맷돌 세 가지 기계 기능을 동시에 실현하였다. 그것은 17 세기 세계 선진 농업 기계이다. 네프는 누에의 변이를 소개했는데, 이는 19 세기 영국 생물학자 다윈이 묘사한 것과 거의 같다. 또한 성잠과 이성누에, 누에고치, 누에를 인위적으로 교잡함으로써 각자의 양친의 장점을 지닌 잡교 누에를 재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누에욕을 통해 병누에를 없애고 건강한 누에가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은 과학적 원리에 부합한다. 공업에서는' 철물' 에 묘사된 야철난로와 철로를 직렬로 사용하여 생철을 직접 제련하는 성숙한 철의 연속 생산 과정을 완성할 수 있다. 생철을 강철로 정련하는 개량설비 원리는 현대 마틴로의 시조가 되었다. 단위 부피의 금, 은, 구리의 무게를 비교할 때 비중의 개념이 이미 확립되었다. 금속 아연 ("일연") 제련 과정에 대한 논술은 세계 최초의 명확하고 상세한 문헌 기록이다. 서로 다른 비율의 구리와 아연으로 각기 다른 성능을 제련하는 합금 황동을 검토하는 것은 세계적인 지도적 의의가 있다. 불타는 석두' 은 샤프트 채굴, 지하에 거대한 대나무 배가스와 갱도를 설치하는 기술, 불타는 돌을 태울 때의 안전 조작 조치를 모두 귀중히 여길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송은' 천공 개물' 을' 천공 개물' 이라고 명명했는데, 사실상 그의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과학 사상, 즉 천공 개물을 구현했다. 이런 사상은 자연과 인류의 상호 보완성을 강조하고, 자연의 행동과 인간 활동의 조화를 강조하며, 기술을 통해 자연자원에서 제품을 개발하여 사람들의 물질과 정신생활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사람들이 자연 앞에서 주관적인 능동성을 전시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한다. 유고는 "초목이 단단하고 유액 (기름) 이 들어 있어 스스로 흐를 수 없다" 고 지적했다. 가짜 매체는 물과 불이고, 나무는 돌 [맷돌] 을 짜서 사용하다가 쏟는다. " 이것은' 천도' 사상의 내포를 반영하고 있다. 요컨대 이런 사상의 핵심은 자연으로 만물을 창조하거나 자연력과 인력의 조화를 통해 자연에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일본 학자 삼지윤보 박사 (1892- 1963) 는 천도창조의 사상을 설명하면서 "천도는 자연과 인간의 행동에 해당하는 행위이고, 창조는 인류 생존의 이익에 따라 자연에 포함된 각종 사물을 인공적으로 가공한다" 고 썼다. 유럽의 기술 서적에는 아마도 이 제목의 작품이 없을 것이다. 기술은 확실히 자연과 인류의 조화의 산물이며, 인간과 자연 사이의 다리이다. 기술에 대해 잘 이해해야만 자연을 이용하면서 수동으로 물건을 여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이런 중국 특유의 과학사상은 이 책의 지도 사상이 되었다. 소위 기술이란 송의 관점에서 볼 때, 법, 술, 기구의 유기적 결합, 즉 공예 조작 방법, 생산공 조작 기술, 공구 설비의 결합이다. 사람은 기술로 자연에 작용해야만 사물이 개방되는 과정을 실현할 수 있다. 천공 개물' 이라는 책은 중국 전통 농업과 수공업의 생산 기술을 체계적으로 종합하여 체례상 선례를 세웠다. 그 범위는 서구 르네상스 아그리콜라가 쓴 기술 고전' 금속' (De re Metallica, 기원 1556) 과 견줄 만하다. 제 1 판이 출판된 후, 제 2 판은 청초 푸젠서상 양 (1604- 168 1) 이 출판한 뒤' 고금의 도서 총집' (/Kloc 서기 177 1 년 오사카 등장, 각인. 이때부터 에도 시대 (기원 1608- 1868 년) 가 널리 중시되고 인용된 독서가 되었다. 송의 조화사상은 일본의' 조화학' 의 출현을 자극했다. 20 세기에 이 책은 현대 일본어로 번역되어 여전히 잘 팔리고 있다.
이 책은 18 세기에 북한에 전해져 이조 후기 학자의 참고서가 되었다. 스타니슬라프 줄리안 (,1799- 1873), 프랑스 대학 교수, 프랑스어로 번역, 영어와 독일어로 번역. 누에에 관한' 네프' 의 부분도 이탈리아어와 러시아어로 번역되었다. 다윈은 이 부분을 읽고 인용하여' 권위 있는 저작' 이라고 부른다. 1869 년 공업에 관한 각종 문장 번역 프랑스어 요약은' 중국 고대와 현대공업' 이라는 책에 수입되어 파리에서 출판되었다. 1964 까지 농업에 관한 처음 네 편의 문장 () 은 독일어로 번역되었고, 전체 책은 1966 에서 영어로 번역되어 미국에서 출판되었다. 이 책은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 고전이 되어 전 세계에 전파되었다. 영국 학자 이요셉은 송을' 중국의 농업학자' 와' 중국의 디드로' 라고 부른다. 일본 학자 곽내경 역시 송의 책이 18 세기 프랑스 계몽학자 디드로 (데니스 디드로, 17 13- 1784) 와 견줄 만하다고 생각한다
정치 이론 선택 시집을 비판하다
송의 또 다른 대표작은' 엽의정론집' 으로 숭정 9 년 (기원 1636) 에 출판되었다.
이 책은 세계 스포츠, 입체, 민부, 사기, 황무지 개간, 흥학, 군비, 연병, 학정, 염정, 풍속, 난정 12 대 논술을 포함한 글로 가득 차 있다. 그것은 그의 정치와 경제 사상을 반영한다. 이 책을 쓰는 목적은 명말 사회가 직면한 정치경제 위기를 살리기 위한 일련의 개혁 조치를 내놓고, 국가가 혼란에서 안안으로 바뀌기를 바라며, 국가의 미래와 민족의 운명에 관심이 있는 과학자의 애국사상을 반영한 것이다. 이 작품은 송이 외부인의 신분으로 볼 수 있고, 숭천 황제가 변법을 요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매번 논술한 내용으로 볼 때 내용은 주로 다음 다섯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각급 정권기관 인사임명과 국민교육의 중요성을 지적하는 것이다. 정권 건설을 강화하기 위해 당시 제도의 폐단과 관원의 부패를 폭로하고 비판하며 관리의 관리와 학술행정을 혁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둘째, 당시 민불생한 경제상황을 겨냥해 재정세 등 경제정책상의 잘못을 폭로하고 혁신적인 방안과 돈벌이 경로를 제시했다. 셋째, 용병, 훈련병, 군량을 높이는 방법을 강의하여 군정의 폐단을 폭로하다. 넷째, 풍속을 바꾸고, 사람들의 정신적 면모를 새롭게 하고, 장병의 사기를 높일 것을 요구한다. 다섯째, 명말 농민 봉기의 과정과 동기를 분석하고 보민 정책을 제시한다. 요컨대, 송은 국민의 가혹하고 잡다한 세금을 감면하고 군정상의 탐관오리를 제거하라고 주장하며, 그 나라를 충직한 청관으로 대신한다. 그 이상은 청관의 통치하에 노동자 농민이 풍족하고, 상인이 이득을 볼 수 있고, 가난한 사람이 과거 시험에 들어갈 기회가 있고, 사농공상이 제각기 자기 몫을 얻고, 그리고 농공업이 전면적으로 발전해야 국가가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책에는 많은 예리한 관점이 있다. 예를 들어,' 인민재경' 토론은 "부자는 자연히 적합하다. 인위적으로 운반된다" 고 지적했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돈은 백화점을 가리키는 것이지, 특히 차단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오늘 얼마나 보기 드문 플래티넘인가! 그 몇 개는 밭의 곡식, 숲 속의 장작, 벽 아래의 뽕나무, 연못 속의 물고기 귀이다. " 즉, 사회적 부는 노동에 의해 창조된다. 사회적 부를 늘리는 것은 농업과 공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풍부한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화폐 자체는 부가 아니다. 송의 부관은' 경제학 원리' 에 대한 천재적 공헌이고, 서방의 아담 스미스 (1723- 1790) 는 1776 년에 같은 관점을 제시했다.
사비시' 는 송선록의 시집으로 숭정 9 년 (기원 1636) 에 출판되었다. 사미시 열 수, 연민우시 42 수, * * 시 52 수, 모두 칠언율시입니다. 시는 시인의 인생관이나 인생철학을 반영하고, 문학 형식으로 인생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그의 견해를 표현한다. 이를 위해 시에서 두 가지 전형적인 인물, 즉 찬양미와 조롱을 빚었다. 송 응성은 당대의 시인 백거이가 주창한 신악부시의 전통을 계승하여 시를 쓸 때 시정의 폐단을 폭로하고 사회 현실을 반영하고 인심을 계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스메이의 시는 모방해야 할 성현의 이미지를 묘사한다. (1) 난세에 처해 청렴하고 자율적이며, 남들과 어울리지 않는다. (2) 정충보국, 국민의 이익을 삶의 근본으로 삼는다. (3) 덕재와 재능을 겸비하고 사상, 작품, 실제 행동으로 시대를 이해하고 세상을 깨우다. (4) 명리를 구하지 않고 정충국효민은 필요한 경우 모든 것을 희생한다. 이런 사람은 비록 적지만, 모든 사람이 요순일 수 있다. "불쌍한 바보시" 는 풍자나 채찍질을 받아야 하는 어리석은 사람들의 이미지를 묘사한다. (1) 권력을 다투고, 사리사욕을 위해 당을 결성하고, 나라를 해치고, 백성들을 해치는 것이다. (2) 탐욕스럽고, 보물을 모으고, 사람들을 착취한다. (3) 명성과 이익을 추구하고, 죽은 후에 명리를 쫓고, 대대로 부귀를 바라고 있다. (4) 신불요술을 미신하고, 사람이 자신의 운명의 주인이라고 믿지 않는다. 시는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를 비교적인 방식으로 보여준다. 시는 당시만큼 예술적이지는 않지만, 철리성과 사상성도 꽤 있다.
자연철학의 역사 유물주의
제론' 은 10 년 (기원 1637 년), 프랙탈과 가스, 기성, 물불, 물과 먼지, 물과 바람 회장, 한열 등 장에 출판된 자연철학 전문 저서이다. 송대는 송대 철학자 장재 (기원 1020- 1077) 의 학설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그의 유물주의 일원론 자연철학 체계를 형성했다. 그는 우주 만물의 가장 원시적인 물질이 가스, 기화를 모양으로 하고 다시 기체로 돌아간다고 생각한다. 모양과 가스 사이의 물질적 수준은 물과 불이다. 그는 원기학설과 신오행학설을 결합하여, 원시 에너지부터 불, 물, 가스, 불, 물, 흙, 불, 물이 흙을 통해 금, 나무 등 유형물을 형성하고, 불, 물, 흙에서 금목까지 만물을 구성하는 이치를' 이기오행' 학설로 설명했다 그의 이론은 한나라 왕충 (기원 27- 107) 의 원기학설과 송대 장재의 원기학설보다 더 깊고 밀집되어 아리스토텔레스의 4 원소 (토, 불, 물, 가스) 학설보다 당시 서구 만물의 생성을 더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송은 가스와 만물 사이에 있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토석, 철물의 생화학 이론을 계속 토론하여 물질 보존의 사상을 이끌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철물, 철물, 철물, 철물, 철물) 그는 또한 동물의 체내에 들어 있는 물질성분은 식물의 체내에 들어 있는 물질성분과 비슷하고 식물은 토양의 무기양분과 수분을 흡수하여 성장함으로써 유기권과 무기권 물질성분의 통일성을 입증한다고 지적했다. 그의 유물주의 자연관은 그의 풍부한 과학기술 지식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논기, 기, 소리' 는 자연과학의 음학 문제에 주력한다. 여기에는 음조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소리의 속도와 전파, 소리의 강약을 결정하는 요소 등이 포함된다. 발성의 원리에 대해 이야기할 때, 두 종류의 기체가 모양을 통해 구르면서 산산조각이 나서 공압소리가 난다고 지적했다. 다른 형식에 의해 깨질 때, 다양한 소리가 있다. 소리는 기체가 부서지고 뒹굴면서 생긴 공기의' 마이크로 망운동' 즉 지금의 말 속 공기의 진동에서 발생한다. 깨진 공기의 우선 순위 (속도) 와 힘 (강도) 에 따라 사운드 레벨이 결정됩니다. 논문은 또한 소리가 전파되는 매체가 공기라고 지적하며, 총 소리를 예로 들어 단위 시간 내에 총이 도착하는 거리가 포탄 도착 거리의 10 배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소리의 전파 방식 들어, 노래 그가 음파에 대 한 이론적 개념이 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즉, 그것은 공기에 파동의 형태로 확산 되는 석두 히트 물로 형성 된 물결 처럼 전파 방식 생각 합니다. 그의 사상은 이를 위해 음향학의 발전이 정확한 방향을 가리켰다. 당시 유럽은 소리의 매개체가 공기인지, 에테르 입자인지, 물질 입자인지 논쟁하고 있었다. 독일 학자 그리크 (1602- 1686) 가 공기 펌프로 음향 실험을 한 후에야 음향 매체가 공기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고, 음파의 개념은 그 이후에야 확립되었다.
송은 줄곧 천문학에 관심이 있었고,' 관방' 원고는 원래' 천공' 과 동시에 출판할 계획이었지만 삭제되었다. 그의 현존하는' 담화' 라는 책은 숭천 10 년 (1637) 에 출간되어 주로 태양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가 태산에 올라가 태양을 관찰했을 때, 한 가지 생각이 떠올랐다. "오늘을 어제로 삼아 배를 조각하여 칼을 구하는 뜻이다." 그는 태양이 궤도를 따라 운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자신을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오늘은 어제가 아니다' 라는 중요한 철학 명제를 제기하고 장재의' 일월의 형태는 변하지 않고 만고에 변하지 않는다' 는 이론을 바로잡으며 동중슈의' 하늘은 변하지 않고 도는 변하지 않는다' 는 형이상학 관점을 비판했다. 송혁신 일본의 사상은 나중에 왕부지 (기원1619-1692) 에 의해 발전했다. 일식은 자연 현상으로 인류 사회 활동과는 무관하다. 그러나 천인감론은 일식 등 비정상적인 자연현상이 국가정치 단절, 인민졸용의 상징이라고 보고 신이 이를 경계로 삼았다. 송대 주 (서기 1 130- 1200) 는 "주정 때 현으로 악을 제거하면 태양이 승승장구할 수 있다" 고 썼다. 그렇다면 해와 달 여행은 먹힐 수 있지만 달은 태양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먹는 대신 먹는다. " 송은 주씨의 관점을 비판했다. "주씨는 왕의 정치적 수양을 중시하고, 달은 늘 날을 피하고, 일은 먹기에 적당하지만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달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니, 너무 부주의하다. " 그런 다음 고대 일식의 관측 자료를 고사가 기록한 사건과 비교해 주주의 주장이 근거가 없고 모순적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송은 또한 역사 저서' 춘추용제석' (서기 1644) 을 써서, 고대유금을 빌려 민족대의를 신장하고 남방에서 반청 여론을 만들었다. 그의 자오선은 문학 창작이지만 정치적 의미도 있다. 이것들은 모두 그가 자연과학과 인문학 두 분야에서 모두 섭렵을 한 학자라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