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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과 문화 사업의 관계

"문화산업은 문화상품 생산과 문화서비스 제공에 종사하는 경영성 산업을 가리킨다. 문화산업은 문화사업에 상응하는 개념이며 둘 다 사회주의 문화건설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문화산업은 사회생산력 발전의 필연적인 산물이며, 우리나라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점진적인 보완과 현대생산방식의 끊임없는 발전에 따라 발전한 신흥산업이다. " 이것은 우리 문화부의 문화산업에 대한 최신 정의이며 문화사업과의 관계에서 서술한 것이다. 중국 문화산업의 발전과 이론학자의 연구를 보면 둘 사이의 필연적인 연관성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문화산업은 아직 발전의 초급 단계에 있으며, 현재 이미 문화산업과 문화사업에 대한 단독 인식이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둘 다 경영 주체, 경영 방식, 자금원, 조직 형태 등에서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러나 발전 과정에서, 그것들은 상호 지지적이고, 불가분의 관계이며, 문화 건설의 큰 시스템에 속한다. 학자들은 이들을 자웅과수에 비하고 문화의 등줄기에 의지하여 인민의 토양에 뿌리를 내리고, 그들의 잎과 꽃은 자연을 미화하는 1 의 사회적 효과를 낳는다. 다음은 중국 문화산업의 연구 여정에서 세 시기 이론학자들이 양자관계에 대해 논술한 것이다.

1. 여러 단계의 문화산업과 문화사업의 관계 연구

1. 1 문화산업 초기 (개혁개방 초기-90 년대 초)

이 기간 동안 국내에서' 문화산업' 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었지만, 실제로 문화산업은 이미 눈에 띄게 싹트며 당시 문화사업과의' 모자복합체' 를 보여줬다.

개혁개방 초기에는 시장경제가 거의 발전하지 못했고, 전국은 여전히 계획경제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그것은 단지' 문화사업' 의 시대일 뿐, 문화는 거의 전적으로 국가가 경영하고 국가가 관리한다. 동시에, 문화 시장이 점차 형성되어 사람들은 문화 상품에 대한 일정한 소비 수요가 있다. 이러한 수요에 힘입어 문화 분야의' 경영' 의식이 싹트고 있다. 1980 년대 전후 기층 문화단위에서' 문보문' 의 문화경영활동을 펼쳤는데, 주로 자조 자금으로 문화시설을 건설하고 도서관, 화실, 오락실, 지방연극대, 영화상영과 같은 다양한 문화활동을 펼쳤다. 유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근로자의 생활을 개선하고 재생산을 확대하는 것은 문화산업으로 볼 수 있다. 국가는 이 기간 동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1987 년 초 문화부, 재정부, 공상총국이 공동으로' 문화기관의 유상 서비스 및 경영활동 잠행 조치' 를 발표하는 것은 문화산업과 사업 분리, 사상교육, 문화소비오락계층화의 출발점이다.

이론적으로' 문화산업' 이라는 이름을 붙인 문장 (예: 1988) 은 사회주의 문화산업에 대해 "영화, 문예공연, 라디오 TV, 뉴스, 출판, 문화재, 박물관, 도서관" 을 가리킨다. 모든 문화부문을 포함해 문화산업은 당시 문화사업의 대명사일 뿐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산업과 사업의' 관계' 를 직접 논의하는 것은 드물지만' 문화기업' 에 대한 논의가 있어 문화기업은 미시적 의미의 문화산업과 문화산업의 기본 운영 단위다. 문장 (WHO) 는' 문화기업 현상' 을 예로 들어 문화기업을' 문화사업을 촉진하기 위한 문화기관, 기존 문화시설에 의지하여 자신의 지식, 기술, 설비를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영리 서비스 활동' 으로 정의했다.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해 저자는 "문화기업은 힘찬 날개처럼 문화사업의 주체를 이끌고 힘차게 날고 있다. 문화작가는 문화기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런 현상으로 문화기구가' 황곡 부족' 국면에서 벗어나' 점점 넓어지는' 국면으로 문화시장을 번영시켰다고 생각한다.

이는 문화산업의 개념이 1980 년대에 현대적 의미의 개념을 형성하지는 않았지만, 실천에서 싹이 트거나 문화산업이 이미 문화사업에서 수태되어 문화사업과의' 연원' 을 드러내며 특별한' 모자' 관계를 드러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양자가 앞으로의 발전에서 분리될 수 없도록 정해져 있다.

1.2 문화산업이 비틀거리며 전진하다 (90 년대 초 -90 년대 말)

1.2. 1 터벅터벅-문화시장과 문화산업에 대한 논의는 문화산업의 발전에 두 가지 폭풍을 가져왔다.

이론적 지도 없이 문화산업은 자발적으로 생겨났고, 문화시장은 개혁개방 전에 비해 어느 정도 번영을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자발적인 상태에서의 발전은 문화 시장의 미풍과 돈 숭배 현상과 같은 맹목적이고 불확실하며, 그로 인해 많은 학자들이 문화 시장을 탐구하게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문화 상품을 시장화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특히 90 년대 초부터 90 년대 중반까지 문화시장에 대한 논의가 빈번했던 것은 문화산업 발전의 첫 번째 폭풍이었다.

문장' 문화 및 시장 심포지엄 요약' 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당시 일부 학자들은' 문화 시장화' 를 인정하면서 "문화노동자들이 시장에 진출해야만 자기가치를 실현하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고 생각했다. 그들 대다수는 반대한다. "문화시장은 비과학적인 개념이고, 문화와 시장은 본질적으로 대립적이다. 문화 상품은 상품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문화와 경제의 다른 성격을 동일시하고 시장 가치 법칙을 문화 번영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문화예술의 본질과 법칙은 시장의 본질과 법칙과 본질적으로' 적대적' 상태에 있다. "

대중문화의 흥기와 문화산업 이론의 제기에 따라 두 번째 폭풍이 뒤따랐다.' 대중문화' 와' 문화산업' 에 대한 비판은 국제적으로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이 1920 년대 공업화 사회에 진입한 서방 선진국에서 시작됐다. 당시 두 가지 상반된 견해를 불러일으켰다. 중국으로선 90 년대 초부터' 문화산업' 이라는 제법이 등장했지만 주로 1997- 1999 시기에 집중돼 같은 기간' 문화산업' 대토론이 시작됐다. 당시 문예 신문은 문화산업 세미나를 열었고, 이론학자들도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했다. 문화산업은 첨단 기술과 자본의 결합으로 생긴' 괴짜' 로 문화산업과 같은 단어다. 또 중국 국정에 맞는' 문화산업 이론' 을 건립해 베이징 사회과원 돈광배 씨를 대표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문화는 재산이며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문화산업 발전은 과거처럼 단순히 정부 지출에 의존해서는 안 되고, 경제 지렛대를 이용해야 한다. 국가는 기초연구, 고아예술, 공공도서관, 박물관 등에 집중할 수 있다. 다른 산업화와 마찬가지로, 높은 세금으로 공공 문화 사업을 지지한다. "

이 두 차례의 풍파에 대한 분석은 실제로 문화산업과 문화사업 관계에 대한 토론이며,' 문화산업 존재의 합리성' 에 대한 의문이며, 문화산업과 문화사업 분리 과정에서 비틀거리는' 모자' 복합체에 대한 의문인 문화가 산업화될 수 있을까?

1.2.2 문화산업은 우여곡절 속에서 전진한다.

비록' 논쟁' 도 있고' 의문' 도 있지만, 문화산업은 결국 혁신의 돌파구를 이루었다. 현대적 의미의 문화산업 문헌은 비교적 일찍 논의되었다. 예를 들면 셰밍가 씨가 1995 에서 쓴' 문화산업에 대한 철학적 사고' 와 같다. 문화산업은 산업화, 정보화, 상업화를 통해 정신제품과 문화서비스의 생산, 재생산, 교류, 전파를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 이 정의는 분명히 서구 국가 문화산업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작가는 문화산업의 출현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을 하고 객관적인 긍정을 하였다.

이와 함께 문화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토론도 늘고 있다. 이 시기의 실증 연구에 근거하여 그 특징은 주로 기초 이론 지식의 이해, 즉' 문화산업' 의 관점에서' 문화산업이란 무엇인가?' , 그것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하려고 노력하십시오. 그중 문화산업과 문화사업 관계에 대한 논술은 더욱 직접적으로 드러난다. 예를 들면 65438 ~ 0999 기의'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산업-최근 몇 년간 문화산업 연구의 새로운 진전' 이라는 글은 90 년대 후반 과거 문화산업 연구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가 체계적인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문중에서 문화산업은 제품의 상품가치와 시장가격의 비교에 따라 나뉜다. "공연, 베스트셀러, 시청각 제품 등 영리 부문은 산업화할 수 있지만, 일부 학술 연구 단위, 예술 창작 단위의 학술 작품과 경극, 발레, 교향악 등 우아한 예술은 산업화할 수 없다." 여기에는 둘을 분리하려는 경향이 있다.

결론적으로, 제 2 기의 문화산업 연구는 우여곡절 과정을 거쳤다. 문화시장의 논쟁부터 문화산업 이론에 대한 비판에 이르기까지 문화산업화에 대한 의문사상이 존재한다. 이런 의문도 문화산업과 문화사업의' 분리' 에 대한 의문이다. 문화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지, 부분적으로 산업화할 수 있는지 여부는 본질적으로 문화산업의 생존 합리성에 대한 토론이다. 즉 문화산업이 문화사업에서 벗어나 독립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여부다. 이후 문화산업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면서 문화산업 독립존재의 합리성을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일종의 * * * 인식이 형성되고 있다. 그렇다면 문화산업의 자주성장에 대한 대책사고는 후문 연구의 초점이 되었다.' 문화산업을 어떻게 발전시키는가?' " 。

1.3. 문화산업 안정 발전 단계 (1990 년대 후반 이후)

1.3. 1 문화산업과 문화사업이 더' 분리' 되는 사상적 경향

90 년대 후반에 문화산업에 대한 연구가 점차 정상 궤도에 들어섰다. 특히 당의 15 회 5 중 전회에서' 문화산업' 이 처음으로 중앙문서로 등장해 문화산업 연구의 새로운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경제 세계화가 추진되면서 특히 중국이 WTO 에 가입하면서 문화산업은 더 큰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문화산업을 어떻게 더 발전시킬 것인가, 세계화에 대처하는 방법, w to 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 가 점차 보편적인 관심의 문제가 되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한 토론과 대책은 모두 문화산업과 문화사업의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필자는 200 1 의 문장' 중국 문화산업 혁신체계의 몇 가지 문제' 를 예로 들어' 세계화' 를 배경으로 중국 문화산업의 발전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 "1990 년대 이후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영화, 신문, 출판 발행 등 여러 대형 문화 기업 그룹을 설립했다. 그러나, 이 공업그룹의 형성은 여전히 정부의 안배 하에 진행되고 있다. 정부력의 역할은 자원 배분에서 시장의 기초적인 역할을 대신하고, 시장 주체의 역할은 이런 산업그룹의 형성 과정에서 약화되었다. 그 결과' 시장경제를 이유로 계획경제 모델보다 더 큰 업종과 업종독점을 형성했다'' KLOC-0/3. 이런 견해는 이른바 문화산업이 표면적이거나 형식적인 운영일 뿐, 본질적으로는 여전히 문화사업이라는 것이다. 즉 정부의 역할은 여전히' 이탈'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문화산업의 지속가능성 비교 연구" 라는 글에서 저자는 현재 문화산업 발전의 중점은' 체제기제 개혁' 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체제 개혁은 제 1 단계에 이르지 못했고, 여전히 대부분의 문화산업부문이 개혁을 심화시키는 주요 장애물 중 하나이다." 문화산업 발전은 우선 문화제품의 상품속성과 문화생산의 산업속성을 확정하고' 정기업 분리' 를 실시하여 문화산업판을 진정한 독립시장 주체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2002 년 말, 2 1 세기 중국 문화산업 포럼 제 2 회 연례회의가 항저우에서 열렸는데, 이는 16 대 이후 중국이 처음으로 개최하는 문화산업 최고봉 포럼이다. 포럼은' 문화체제 개혁' 을 언급했다. 그중 칭화대 윤홍 교수는 중국 언론업 개혁에 대해 "중국 언론업의 개혁은 정식 그룹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현대기업제도를 세우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언론의 개혁은 전혀 규모의 개혁이 아니라 체제의 개혁으로 종횡무진의 행정 독점 울타리를 철거하고, 정부 관리 기능을 기업 자주관리권과 분리하고, 언론의 행정체제를 시장체제에 적합한 중국특색 문화산업체제로 전환했다. 16

이 시기의 문헌을 살펴보면, 전반적인 논술은' 문화산업 발전의 전략적 사고' 와' 문화산업 발전의 전략 연구' 이며, 이들 중 대부분은 관념을 바꾸고' 문화산업' 의 발전 사상을 확립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부 기능을 바꾸고, 거시 통제를 강화하고, 문화 시장의 주체를 육성하다. 문화 단위 체제 개혁 등을 심화시키다. , 연구의 중점은 체제개혁과 메커니즘 혁신이다. 산업과 사업의' 분리' 라는 사상, 즉 산업화할 수 있는 문화분야는 산업화, 정기업 분리, 정부의 기능을 정확하게 포지셔닝해야 한다는 사상을 반영한 것이다.

1.3.2 문화산업과 문화사업' 조화' 발전.

"분" 은 문화산업 발전의 첫걸음이자 모두가 비교적 주목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양자의 발전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에 대한 초보적인 탐구도 진행했다.

최근 당의 16 회 삼중 전회는'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 개선에 관한 중앙의 결정' 을 통과시켜 문화체제 개혁을 국가 혁신 능력 향상과 국민 전체의 자질 향상 전략의 중요한 측면으로 분명히 제시했다. "결정" 은 "문화 행정부의 기능을 바꾸고 문화사업과 문화산업의 조화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사회 효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사회 효익과 경제 효익의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다. " 현재 우리 나라도' 문화산업과 문화사업 병행' 전략을 제시했다. 중국문화보' 편집장 손약풍은 최근 문화사업과 문화산업이 아직 혼돈의 초창기에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재 양화융합 전략은 사유상 뚜렷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손약풍, 중국문화정보망, 2003 년 8 월 4 일). 문화산업과 문화사업 관계에 대한 논의가 이미 새로운 사고방식을 융합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아직 진일보한 탐구와 검토 중이다. 어떻게 문화사업과 문화산업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고, 사회효과와 경제이익의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현재와 미래의 우리 나라가 선진 생산력과 선진 문화를 발전시키는 중대한 과제이다.

문화 산업과 문화 사업의 관계를 계속 탐구하십시오.

문화 산업과 문화 사업의 연관 이론을 탐구하고 확립하는 것은 문화 산업과 문화 사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할 필요성이자 이성적인 의사 결정의 기초이다. 위의 문화산업 연구에 대한 분석을 요약하면, 비교적 집중된 생각은 양자의' 전환' 즉, 연구에서 문화산업 운영 메커니즘과 체제에 대한 많은 논의와 건의를 표현한 것이다. 문화산업이 문화사업과 다른 발전 모델을 갖는 것은 필연적이며, 형식상으로도 문화사업으로 나누어야 한다. 그것은 시장경제 조건의 산물이며, 문화시장을 활성화하고, 인민의 날로 늘어나는 문화수요를 충족시키고, 문화적 품위를 높이는 데 없어서는 안 되며, 국제문화경쟁에 적응하는 수요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런' 분' 은' 합' 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하며, 영원히 양자의 동근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들은 같은 운명을 가지고 있거나, 그들 자체가 융합이지만, 새로운 시대의 발전 형태의 혁신일 뿐이다. (토마스 A. 에디슨, 성공명언)

양자의 분리를 토론하는 것은 깊은 관계의 정의를 감추는 것 같다. 마치' 빙산효과' 이론처럼, 소수 문화산업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문화사업의 대기수와 대영양근에 의지하고 있다. 문화적 내포, 문화적 본질, 문화적 특색은 우선 문화사업의 육성에 의지해야 한다. 이런 문화를 보급하기 위해 문화의 정수를 더욱 스며들고 확장하기 위해서는 산업화의 형식이 필요하다. 첫째,' 개시자' 나' 추진자' 의 관점에서 볼 때, 정부의 힘은' 필요한 것' 이 아니라 대체될 수 없다. "새로운 사업이 진행될 때 프랑스에서 보는 것은 정부의 행동이다. 영국에서는 직함이 있는 신사가 행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당신이 보는 것은 확실히 행동하는 협회이다. " 중국에서 홍보, 지원, 유지 관리를 위해 어떤 조직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십시오. 시장경제체제가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조건 하에서 어떻게 문화건설 중원의 자원 역할을 긍정하고 더 발휘할 수 있을까. 물론, 이 힘의 도움은 결코 원래의 기초 위에서 직접' 가져온'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기에 새로운 포지셔닝과 혁신을 찾아야 한다.

국제 문화 산업의 발전을 살펴보면, 그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화 사업을 이탈한 적이 없다. 예를 들어 일본은 문화산업을 매우 중시하는데, 이는 대화의 우환 의식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그들은 문화를' 건국' 의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한국문화관광부는 200 1 년 8 월' 한류문화산업발전 계획' 을 발표하고 한류를 문화산업으로 본격적으로 보급하고 공식 한국문화산업진흥원과 민간의' 아시아문화교류협정' 을 설립해 양질의 문화상품이 국제시장에 진출하도록 추진했다. 유럽 국가에서 문화산업 발전의 자금원 부분은 유럽연합집행위원회 출신이다. 또한 각국 정부도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프랑스 정부는 세기의 전환기에' 문화분권정책' 을 제안했다. 즉 문화투자의 중심이 파리에서 다른 지역과 도시로 방사되는 것이다. 프랑스 국가문화정보부는 지방문화사무국을 설립하여 프랑스 정부 문화투자의 주요 관리 및 감독 기관으로 삼았다. 영국은 영국 의회가 승인한 국가 복권을 통해 예술 스포츠 자선 국가유산 밀레니엄 축제 위생 교육 환경 등 새로운 공익사업을 위한 자금을 마련했다.

문화사업은 각국의 관심의 초점이며, 문화산업의 발전은 문화사업의 기초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문화산업은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새로운 형식으로 문화사업을 추진하고 발전시켜 문화의식이 진정으로 모든 시민에게 스며들게 하고, 문화의' 대중화' 를 실현하고, 사회적 효과를 높이고, 민족 응집력을 강화하여 인류 문명의 진화의 유대력을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문화산업은 맹목적으로 따라가지 말고 대중과 민족의 이익을 벗어나서는 안 된다. 문명과 패션의 리더이자 개척자입니다. 따라서 우리 나라가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어떻게 문화사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각 방면의 힘을 적극 동원하여 문화산업을 운영하는 방법, 문화산업의 유리한 형식을 이용하여 문화사업을 키우고 발전시키는 방법, 중국의 문화특색을 선전하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고 깊이 연구해야 할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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