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갑, 설, 배는' 하동 삼성' 이라고 불린다. 류종원의 팔조부터 육조까지 모두 조정 관원이고, 제 5 조는 사주도사이다. 당나라에 들어간 후 유씨 가문은 이씨 황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통치 기간에만 폐쇄성 () 에 거주하는 유씨 가족 구성원은 22 명에 이른다. 그러나 영휘 시대에는 유씨 가문이 무측천에 의해 반복적으로 박해를 받았다. 류종원이 태어났을 때, 그의 가문은 이미 쇠퇴하여 황친국척의 특권 지위에서 일반 관료지주 계급으로 전락했다. 류종원의 증조부와 할아버지는 모두 치안 같은 소관일 뿐이다. 그의 아버지, 류진, 줄곧 관직이 매우 낮았다. 유종원은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그의 세대가 되자 유씨는 이미' 5 월 이후 백독했다' 고 말했다. 안사의 혼란은 유씨 가문에 또 한 번 큰 충격을 주었다. 전쟁 중에 류진은 그의 어머니를 왕에게 피난시켜 주었고, 그녀와 그녀의 가족은 무설로 도망쳤다. 남방에서는 한때 생계가 어려웠고 때로는 월급도 없었다. 유종원의 어머니는 아이를 부양하기 위해 늘 자신을 굶겼다. 유종원은 안사의 난란 이후 그의 어린 시절은 가난과 고난 속에서 보냈다. 유종원 아홉 살 때 또 한 차례 대규모 분리주의자 전쟁-건중의 난동이 터져 유종원 일가가 다시 전란의 고통을 겪게 했다. 류종원은 격동의 시대에 성장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인민의 고난과 사회 현실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였으며, 이는 그의 이후의 문학 성과와 사상 성과에 모두 영향을 미쳤다.
정원 9 년 (793 년) 봄, 20 세의 유종원이 고등학교 입시에서 지구에 합격했고, 이와 동시에 그의 친한 친구 유우석도 지구에 합격했다. 정원 12 년 (796), 류종원은 성 학교 서기로 임명되어 관직에 진출한 셈이다. 올해 그는 장안에서 양평의 딸과 결혼했다. 2 년 후, 그는 많은 글자를 배워서 집현전 서원의 정자법으로 바꿔 많은 책을 읽고 시야를 넓혔다. 동시에, 그는 조신과 관료와 접촉하고, 관직의 상황을 이해하고, 정치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기 시작했다. 집현전 서원 원년에 그는' 곽의도 스양성 사랑비' 를 써서 중대한 정치사무에서 용감하게 자신의 견해를 고수하는 양성의사를 칭찬했다. 이듬해에' 논변 침범벌' 을 쓴 것은 단결을 견지하고 분열을 반대하는 강한 열망을 나타냈다.
정원 17 년 (80 1), 류종원은 블루다 위위로 2 년 후 장안, 임시우 이성감군으로 전근했다. 당시 그는 3 1 세, 한유와 벼슬을 했다. 그의 등급은 매우 낮지만 그의 권위는 시우 못지않다. 그 이후로 그는 관직의 상류층과 더 많은 친구를 사귀었고, 정치의 어두운 부패에 대해 더 깊은 인식을 갖게 되었으며, 개혁의 욕망도 차츰 싹트게 되었다.
왕과 왕의 영정관 변법은 불과 반년 만에 실패했지만 전국을 뒤흔드는 진보운동이었다. 취해진 조치는 당시의 독재환관과 정진 할거세력을 타격하고, 국리민을 이롭게 하며 역사의 발전에 순응하였다. 유종원과 그의 절친인 유우석은 이 혁신의 핵심 인물로' 이왕 유류' 라고 불린다. 젊은 유종원은 정치무대에서 환관, 귀족 가정, 낡은 관료와 첨예한 투쟁을 벌였다. 그의 혁신과 분투 정신은 매우 귀중하다.
순종이 물러나면서 헌종이 무대에 올라 혁신이 실패하자,' 이왕 유류' 등 유신파가 곧 강등되었다. 8 월 xianzong 가 왕위에 올랐고, 9 월 liuzong 원은 shaozhou (현재 후난 성 shaoyang 시) 도지사, Yongzhou (현재 호남 성 영릉시) 사마로 강등됐다. 이번에 일곱 명이 동시에 사마로 강등되었기 때문에, 역사는 이 일을' 이왕시마 사건' 이라고 불렀다.
영주는 호남과 광동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 그때는 매우 외로웠고, 아주 무서운 곳이었고, 사람은 매우 적었다. 유종원은 67 세의 어머니, 사촌 류종지, 사촌 육존과 함께 영주로 갔다. 그들은 영주에 도착한 후 살 곳도 없었다. 나중에 한 스님의 도움으로 그들은 용흥사에서 하숙했다. 생활이 어려워 영주에 도착한 지 반년도 안 되어 어머니 노씨가 돌아가셨다.
유종원이 강등된 후에도 정적은 여전히 그를 놓아주려 하지 않았다. 유언비어, 인신공격이 그를' 기인' 으로 만들었는데, 몇 년 후에도 그는 계속 욕설을 퍼부었다. 보수파가 그를 얼마나 싫어하는지 알 수 있다. 영주에서는 잔혹한 정치적 박해와 고된 생활환경이 유종원을 슬프고 분노하며 우울하고 고통스럽게 했다. 게다가 몇 차례의 무정한 화재까지 더해져 그의 건강은 심각하게 손상되어 걸을 때 무릎이 떨릴 정도지만 앉자마자 마비되었다. 류종원의 정치적 이상은 그가 비하 생애에서 겪은 각종 박해와 시련에 흔들리지 않았다. 그는 편지에서 분명히 말했다. "모든 것을 배척하지만, 그것만은 아니다."
영주 함락 10 년은 류종원의 일생에서 중대한 전환점이다. 그는 북경에 있을 때 직접 혁신 활동에 종사했다. 영주에 도착한 후 그의 투쟁은 사상 문화 분야로 바뀌었다. 영주의 10 년은 그가 계속 분투한 10 년이다. 그는 고대부터 철학, 정치, 역사, 문학의 중요한 문제를 광범위하게 연구하고 문장, 책을 집필했다. 그의' 봉건',' 비관화',' 천대',' 육갈등' 등 대부분의 명작은 영주에서 완성되었다.
원과 10 년 (8 15) 정월에 류종원 유우석이 베이징으로 소환되었다. 그러나 재사용되지 않았다. 오 등에 대한 증오로 2 월부터 장안으로, 3 월에 강등을 선포했다. 유종원은 유주도사 (오늘 광서유주) 로 강등되고, 유우석은 보주도사로 강등되었다. 사마승에서 도지사 () 로 올라갔지만, 비하된 곳은 이전보다 훨씬 한적했다. 류종원은 보주가 유주보다 더 어렵다고 생각했고, 유우석과 80 대 노모가 보살펴야 한다고 생각하여 몇 차례 편지 법원에 편지를 보내 유우석과의 교환을 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우석, 유우석, 유우석, 유우석, 유우석) 나중에 누군가의 도움으로 유우석이 연주로 바뀌었고 유종원은 유주로 갔다.
유주는 영주보다 수도 장안보다 더 멀고, 더욱 낙후되어 황량하다. 주민은 대부분 소수민족이고, 생활이 극도로 가난하고, 풍속 습관은 중원과 크게 다르다. 류종원이 처음 이곳에 왔을 때, 언어가 통하지 않아 모든 것이 불편했지만, 그는 사무국의 제한된 힘을 이용하여 이곳에서 개혁을 계속하여 현지 인민을 위해 좋은 일을 하기로 결심했다.
유주에서 류종원은' 수시로 남녀에게 돈을 주고 몸값을 내고, 아이가 그렇다면 노비가 되지 않는다' 는 잔혹한 습관을 폐지하고, 여종을 석방하는 방법을 제정하고, 노예가 된 사람은 시간별로 임금을 계산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빚을 갚고 인신의 자유를 회복하고, 집으로 돌아가 가족과 재회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조치는 가난한 사람들의 환영을 받았고, 후에 유주 이외의 현으로 보급되었다. 현지 민중의 미신이 낙후된 풍습을 감안하여, 유종원은 강호 무의사가 돈을 속여 사람을 해치는 것을 엄금한다. 문교 사업을 조직하고, 학교를 설립하고, 의약을 보급하여, 여태껏 우물을 뚫지 못한 유주가 연이어 몇 개의 우물을 쳐서 식수 문제를 해결했다. 유주에는 많은 황무지가 있는데, 유종원은 한가한 노동력을 조직하여 개간하였다. 대운사 한 곳만 개간한 황무지에 대나무 장대 3 만 개와 채소 수백 개를 심었다. 그도 나무를 심는 것을 중시하고, 직접 나무 심기 활동에 참가한다.
류종원은 4 년 동안 직권 범위 내에서 일부 개혁을 진행하여 한쪽에게 이득을 주었는데, 실제로는 일부 지역에서 왕변법을 실시하였다.
장기간의 비하 생애, 생활의 고달픈, 정신의 고초가 유종원의 몸을 점점 더 나빠지게 하고, 늙기 전에 정말 늙었다. 그의 친한 친구 오무령은 여러 차례 집권 장관 배도의 집 입구로 달려가 그를 유주에서 북경으로 구하려고 했다. 배도, 유종원은 하동인이다. 원과 14 년 동안 헌종은 존칭이 있어 사면을 받았다. 배도의 중재를 거쳐 헌종은 유종원을 파면하기로 동의했다. 그러나 이미 늦었다. 법령이 유주에 도착하기 전에 류종원은 한 줄기의 비분을 품고 47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유종원은 죽기 전에 그의 친한 친구 유우석에게 편지를 써서 원고를 그에게 남겼다. 나중에 유우석이' 류종원집' 을 편찬했다.
50 세가 채 안 되었지만 류종원은 문학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으며 시, 사부, 산문, 여행기, 우화, 소설, 산문, 문론 등에서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류종원이 쓴 시는 140 여 곡으로 당대의 몇 곡이지만, 많은 것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그는 독특한 생활경력과 사상감정을 바탕으로 선인의 예술경험을 차용하고 자신의 창작재능을 발휘하며 독특한 예술스타일을 만들어 당시 일파를 대표하는 걸출한 시인이 되었다. 스시는 이렇게 평가했다. "겉에 말린 크림은 가볍고 아름다울 것 같고, 두껍기도 하다." 유종원과 도연명을 나란히 놓다. 류종원의 현존하는 시가는 대부분 영주를 비하한 후의 작품으로, 제재가 광범위하고 장르가 다양하다. 그의 서사시는 문필이 소박하고 묘사가 생동감 있고, 풍자시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의미심장하다. 가사는 신선하고 멋진 문필로 자신의 감정을 완곡하게 표현하는 데 더 뛰어나다. 어떤 장르든 꼼꼼하게 쓰고, 정취가 유장하다. 그것은 간단한 스타일로 매우 두터운 감정을 표현하며 독특한 면모를 보였다. 그는 현실에 관심을 갖고 인민을 동정하는 시인이기 때문에 어떤 제재를 쓰든 사회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가 있는 시를 쓸 수 있다.
송대 시인 엄우가 말했다. "당나라에는 두꺼운 아들만 사오파를 얻었다." 이 이론은 매우 타당하다. 유종원은 굴원의 사부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그의 사부는 전통적인 형식을 운용할 뿐만 아니라 굴원의 정신도 물려받았다. 그들이 천 년 떨어져 있지만 사상, 경험, 야망, 성격 등에 유사점이 있기 때문일 수 있다. 《구당서》는 류종원이 "도망자 한 명, 일생이 울퉁불퉁하다 (B 가구)" 고 말했다. 수십 편의 잡문이 있는데, 사오인의 슬픔을 토로하고, 감정 서사를 쓰고, 감동은 반드시 글에 있을 것이며, 브라우져들은 모두 측연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굴원의 사부와 어찌 비슷한가. 류종원의' 시 9 수' 와' 사오시 10 수' 는 확실히 당대 부체문학의 가작이다. 감정 표현에 중점을 두든, 사물을 읊든, 모두 감정이 진지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류종원의 산문은 한유와 함께 송대의 유한 (), 구양수 (), 수시 () 와 함께' 당가 팔걸 ()' 라고 불리며 중국 역사상 가장 걸출한 산문가라고 할 수 있다. 중당 시대에 류종원과 한유는 문단에서 고문운동을 발기하고 이끌었다. 그들은 일련의 사상 이론과 문학적 주장을 제기했다. 문장 내용에서 산문은 내용, 공허함 등의 단점을 중시하지 않고' 문도 통합' 과' 문도 통합' 을 제시했다. 문장 요구는 현실을 반영하고,' 불공평하면 울린다' 는 것은 시대의 폐단을 없애는 비판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문장 형식에서는 문체를 혁신하고, 산문의 속박을 돌파해야 하며, 문장의 길이는 제한이 없고, 혁신적인 언어는 "말해야 한다", "말해야 한다" 를 요구한다. 또한 먼저 "세워라" 다음에 "세워라" 고 지적했다. 이것은 진보적인 문학 명제이다. 한 () 유 () 는 창작 실천에서 내용이 풍부하고 기교가 능숙하며 언어가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우수한 잡문을 많이 창작하였다. 유한의 고문 운동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여행기와 우화에서 류종원도 후세에 훌륭한 작품을 남겼다. 영주 팔기' 는 중국 고대 산수여행기의 대표작이 되었다. 이런 아름다운 산수여행기는 자연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며 생활을 반영하는 고전 산문의 새로운 영역을 풍부하게 하여 산수를 독립된 문학 장르로서 문학사에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그 예술적 업적으로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에게 낭송되어 추앙을 받고 있다. 유종원은 우화시 외에도' 구이저우의 당나귀',' 영씨의 쥐' 등 많은 우화를 썼으며 고대의 유명한 우화가 되었다. "당나귀 기술이 가난하다" 는 것은 이미 성어가 되어 거의 모든 사람이 알고 있다. 어떤 우화들은 편폭이 짧지만, 그의 산수처럼 천고에 낭송되었다.
문학적 업적 외에도 류종원은 유명한 사상가이다. 정치 혁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은 틀림없이 사상가일 것이다. 류종원의 철학 저작은' 비국어',' 견미',' 계절론',' 형변',' 천설',' 천쌍' 등이다. 이 작품들 중 유종원은 한대 유동중슈가 주창한' 하상주의 코끼리' 이론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동중서 같은 위인을' 무사' 라고 비난하며' 후세를 혼동한다' 고 비난했다. 그는 하늘의 뜻, 천명, 천도 등의 학설에 반대하고, 신학을 비판하고, 인사를 강조하고,' 비소' 대신' 사람' 을 사용하는 것은 1000 여 년 전 신학미신이 지배권을 차지한 봉건 사회에 매우 가치가 있다. 류종원은 신학에 대한 비판을 정치에 대한 비판으로 바꾸고, 소박한 유물주의의 관점으로 천인 관계를 설명하고, 유심주의의 천명론을 비판했다. 그의 철학사상은 당시 사회생산력의 발전과 자연과학의 수준에 부합했다. 그는 고대의 소박한 유물주의의 무신론을 새로운 높이로 발전시킨 것은 중당 시대의 걸출한 사상가이다.
류종원의 일부 사회정치저작은 그 정치사상의 구체적 표현이자 그가 정치투쟁에 참여하는 수단이다. 봉건주의' 는 류종원의 가장 유명한 정치 논문이다. 봉건제와 군현제 사이의 다툼에 대해 류종원은 전체 사회사를 자연발전의 과정으로 여기고, 인간의 의지를 이전하지 않는 객관적인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를 가지고 있다. 분봉제는 여러 가지 심각한 폐단을 드러냈고, 신군현제는 분봉제의 폐단을 극복하고 우월성과 진보성을 가지고 있어 군현제를 강력하게 지지했다. 진시황에 대한 평가도 류종원 정치사상의 진보성을 반영한다. 6 대 갈등',' 김문' 등 정론 논문은 인위현을 옹호하고 세습 특권을 반대한다. 그들은 심지어 천자가 고용인의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가 농업전을 중시하는 사상도 두드러지고, 농업을 설득하여 수리 () 와 민리 () 를 도모하는 것을 중시한다. 유종원은 유가를 추앙하지만, 일가의 독대를 제창하지는 않는다. 그의 많은 발언은 종종 타협과 화해의 입장에서 시작하여 유석도 등 학설을 조화롭게 해석하는데, 이것도 그의 사상이 다른 사상가들과 구별되는 곳이다.
우리나라 역사상 걸출한 사상가이자 문학가로서 류종원은 영원히 세인의 존경을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