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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 학습" 의 원문에 대한 감사와 해석

설직

제목 또는 배경에 대한 주석

정현이는 "설직이라는 사람들은 그것을 기억함으로써 교육의 의미를 배운다" 고 말했다. 즉, 학자가 어떻게 배우는지, 선생님이 어떻게 가르치는지. 송유는 이 문장 () 를 높이 칭찬했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중용 (중용) 과 대학 (university)" 을 제외하고는 "의식 (liji)" 이 가장 최근의 것 "이라고 말했다. 당대 학자들은' 설직' 이 전국 말기 맹사학파의 저작으로 우리나라 선진시대의 교육교육에 대한 전면적인 총결산을 한 것은 처음이라고 생각한다. 설직' 은 중국 고대 최초의 교육교수론일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의 교육교수론이기도 하다. 설직의 글은 간결하고 생동적이다. 교수와 학습의 두 가지 단서에서 출발하여 교학 원칙, 방법, 스승의 표상 조건, 스승을 존중하고 가르침을 중시해야 할 필요성, 학습 방법, 교육과 학습의 관계, 상호 학습의 기본 법칙을 논술하여 참고할 수 있다.

원문

걱정 헌법 [1] 좋은 추구, [2], 대중을 움직이기에 충분하지 않다; 지혜롭고 멀리 떨어져 있어 대중을 동원하기에 충분하며, 국민을 전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군자가 사람을 풍속으로 만들려고 하면 반드시 배워야 한다! 옥은 다듬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고대 왕립 국민으로, 가르치는 것이 우선이다. 「대명」 [3] 은 "독서 종말 [4] 이 배우고 있다" 고 말한다. 그게 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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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념헌법: 사념과 헌법은 동의어이며, 모두 고려의 뜻이다.

[2] 맥: "작은" 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3] 인생을 구속하라: 인생을 하소연하는 것,' 상서' 책 제목. 반대로,' 악' 과의 해음.

[4] 캐논: 자주.

번역

통치자는 법령을 반포하고 품성이 좋은 사람의 보좌를 유치함으로써 작은 명성을 얻을 수 있지만, 대중의 청각을 자극할 수는 없다. 현자에게 가까이 있고, 자신으로부터 멀어진 사람에게 가까이 가면 대중의 청각을 자극할 수 있지만, 국민을 교육하는 역할을 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군자는 백성들을 교화하려 하고, 좋은 풍속을 형성하면 반드시 학교를 다시 세우고, 다시 가르쳐야 한다! 옥은 다듬을 수 없다.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도리를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고대 왕들은 나라를 세우고 백성을 다스려야 하였으며, 먼저 배우고 가르치는 일을 해야 하였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킹 제임스 성경, 독서명언) "상서 대명" 장에서 "항상 입학교 위주" 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이치다!

원문

산해진미가 있지만, 음식은 그 용도를 모른다. 무상도가 있지만 불교는 그 선을 모른다.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고 나면 어려운 것을 안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인식이 부족하면 스스로 반성할 수 있고, 졸리면 자력갱생할 수 있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도 유익하다. "대명" 은 "학습 [5] 반" 이라고 말했다. 그게 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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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습: "학습" 을 하다.

번역

음식은 맛있지만 먹지 않으면 그 맛을 알 수 없다. 이치는 매우 심오하고 완벽하지만, 연구하지 않으면 그것의 장점을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공부만 해야만 자신의 부족함을 알 수 있고, 가르치는 것만이 막막함을 느낄 수 있다. 자신의 학습 부족을 알면 오히려 자신을 엄격하게 요구할 수 있다. 막막함을 느껴야 부지런히 공부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 학습은 상호 보완적이다. "생명의 구속" 장에서는 "가르침과 학습은 같은 것의 양면이다" 라고 말합니다.

원문

고대 교사의 집에는 공부가 있었고, 당 [6] 의 서투른, 예예 [7] 의 질서, 국유학이 있었다. 이듬해에 입학하고 중년에 시험을 보다. 고전 1 년과 다르다. 3 살짜리 전문 음악 그룹; 5 년간의 친사 경험 7 년간의 학습과 교제는 작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9 년 동안 계급을 잘 알고 있고, 입장이 확고하고 반대하지 않는 것은 큰 성과이다. 남편은 풍속을 바꾸기에 충분하고, 가까이 있는 사람은 그것을 권하고, 멀리 있는 사람은 품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이것도 대학의 길이다. 「기」는 "나방 [8] 은 하위 기술 [9] 이다" 고 알려 준다 그게 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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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당: 500 가구가 일당이다. 이 당교는 동이라고 한다.

[7] 컴퓨팅: "수이" 를 통해. 만 이천 오백이면 충분하다. 수나라의 학파는 서라고 한다.

[8] 나방: 개미와 같다.

[9] 외과학: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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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에 학교는 학생을 교육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매 25 개' 루' 학교는' 촉' 이라고 불리며, 각' 당' 에는' 동' 이라고 불리는 자체 학교가 있고, 각' 스킬' 에는' 서' 라고 불리는 자체 학교가 있으며, 대학은 황제나 왕자의 나라에 설립된다. 학교는 매년 학생을 모집하고, 격년으로 학생을 시험한다. 첫해에 학생의 기본 읽기 능력 (예: 단문, 분장 등, 3 년차 고찰) 을 고찰하다. 5 년째 학생들이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선생님께 가까이 갈 수 있는 능력을 고찰하다. 7 년째 학생이 학술적 시비를 토론하고 친구를 감별하는 능력을 고찰하다. 이 단계의 학습을' 청샤오' 이라고 부른다. 9 년째가 되면 학생들은 일거수일투족을 할 수 있고, 강한 신념이 있으면 선생님의 가르침에 어긋나지 않을 것이다. 이 단계에 도달한 학습 기준을 대성이라고 합니다. 그래야 민중을 교육하고, 풍속을 바꾸고, 주변 사람들이 마음을 즐겁게 할 수 있고, 먼 곳의 사람들도 그에게 복종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대학에서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목적이다. 고서에 따르면, "책을 읽는 사람은 개미가 흙을 떠받들고 흙덩이를 만드는 정신을 따르고, 부지런히 책을 읽으며, 어려서부터 큰 성공에 이르기까지" 라고 한다. 사실은 이렇다!

원문

대학 교수 초기에 피고 [10] 는 경의를 표하기 위해 음식을 바쳤다. 소야 [1 1] 는 세 번째이고, 공식은 시작이다. 손 [12] 사업 성공. 여름 초 [13] 두 가지, 그 위세를 거두다. 학업을 보지 않고 야심에서 수영을 한다. 시간을 보고 말하고, 자신의 마음을 지키다. 젊은이는 듣고 묻지만, 또 배우기를 기다릴 수 없다. 이 일곱 가지 일은 교육의 큰 관계이다. "기" 는 "배우는 곳, 관직이 먼저 일을 하고, 선선선선지가 있다" 고 말했다. 그게 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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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죽옷은 가죽옷을 입는 것이다. 가죽옷은 선인들의 제사복이다.

소야: 소야. 밤, "작은" 을 전하다. 셋째: "시경 소야" 의,, 꽃을 가리킨다.

[12] 손: "훈련" 을 전하고 말을 잘 들어야 한다.

[13] 여름: 통구즈, 본명 구즈입니다. 학생을 처벌하기 위해 채찍을 만들 수 있다. 추: 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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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초에 황제나 관원은 예복을 입고 선현에게 제사를 지내며 선생님에 대한 존경을 나타냈다. 학생들은' 시경' 에서 군신의 조화를 묘사한 사슴명 무스 황철화 세 수를 암송해야 한다. 이렇게 입학하면 벼슬이 되는 느낌이 든다. 학생들이 드럼을 눌러 학용품을 꺼내도록 하고, 그들로 하여금 열심히 공부하게 하다. 동시에, 계자를 보여주고 깔끔하고 엄숙한 질서를 유지한다. 학생이 봄에 입학하면 멘토는 여름방학이 없는 상태에서 그들을 심사하지 않고 학생들이 원하는 대로 공부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습 과정에서 선생님은 먼저 관찰해야지, 미리 그들에게 무엇을 말하지 말고, 그들이 잘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 더 큰 학생은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해야 하고, 더 작은 학생은 방해보다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공부는 점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등급을 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이 7 점은 교학 질서의 윤곽이다. 고서에서는 "가르치는 활동에서 스승은 먼저 직무를 다해야 하고, 학자는 먼저 결심을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원문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도 필요하다. 가르칠 때 [14] 정당한 직업이 있어야 하고, 은퇴하면 학교에 살아야 한다. 연습 [15] 을 배우지 않으면 현을 정할 수 없다. 박예 [16] 를 배우지 않으면 시를 배울 수 없다. 잡복을 배우지 않으면 예의가 없을 것이다. 만약 네가 너의 예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너는 공부를 즐길 수 없다. 그래서 군자는 배우고, 숨기고, 고치고, 쉬고, 헤엄치고 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남편이라면, 당신은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선생님에게 키스하고, 그의 친구를 즐기고, 그의 방식을 믿어야 합니다. 그래서 선생님 조수 [17] 를 떠났지만 반대하지 않습니다. 구속인생' 은' 손무민 존중, 수행이 온다' 는 뜻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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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간: 시간순으로 강좌를 예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15] 조미안: 정씨의' 저글링' 은 정통이 아닌 단조로 지법을 연습하는 것이다.

[16] 쉬운: 비유.

[17] 보조: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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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교육 활동은 제때에 진행되며, 자신의 정식 수업이 있다. 쉬는 시간에도 숙제가 있다. 과외는 잡악을 배우지 않고, 수업 중에는 피아노를 잘 치지 못한다. 수업이 끝난 후 음률을 배우지 않고, 수업은 시를 잘 배우지 못한다. 수업이 끝난 후 바닥을 쓸는 지식을 배우지 않으면, 수업시간에 예의를 잘 배우지 못한다. 여러 가지 곡예를 배우지 않은 것은 배운 것에 대해 기뻐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군자는 학습을 대하고, 교실에서 받아들여지면, 한 과목을 잘 배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집에서 쉬고 각종 곡예를 잘 배우세요. 그래야만 우리는 안심하고 공부할 수 있고, 비로소 선생님에게 다가갈 수 있고, 대중과 친구를 사귈 수 있어야, 배운 것이 배운 것과 어긋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설령 선생님의 지도를 떠나더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생명의 구속" 이라는 기사는 "겸손과 존중에 집중하고 항상 빨리 공부해야 학업에서 성취할 수 있다" 고 말한다.

원문

현재 선생님, 신음하며 자신이 [18], 입에 가득한 정보 [19], 숫자로 [20], 자신의 안전을 소홀히 하고, 진실하지 않게 하고, 최선을 다하지 않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카디프 자연, 그래서 숨겨진 [22] 학습과 쓴 교사, 쓴 그 어려움 은 그 혜택을 모른다. 비록 그 일의 끝이지만, 반드시 빨리 가고, 가르치면 처벌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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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점유: 어린이' 가라지', 대나무 제인. 필: 죽간아.

[19] 뉴스:' 수' 에게 전화해서 알려 주세요.

[20] 또한: "그림" 을 통해 추구하십시오.

[2 1] 부처님: "모집", 위반, 위반.

[22] 숨기기: 혐오.

번역

요즘 선생님은 단순히 본문을 등에 업고, 많은 것을 주입하고, 맹목적으로 진도를 재촉하고, 학생의 수용 능력에 관계없이 마음을 가라앉히고 공부할 수 없다. 교사는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없고, 학생의 재능은 충분히 발전하지 못한다. 교수법은 교학 원칙에 어긋나고 제기된 요구는 학생의 실제에 맞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그의 공부를 싫어하고, 그의 선생님을 원망하고, 그의 공부의 어려움에 시달리고, 그것의 장점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비록 그는 학업을 마쳤지만, 배운 것을 빨리 잊어버릴 수밖에 없고, 교육의 목적은 달성되지 못할 것이다. 그게 다야!

원문

대학법: 미발전 금지 [23]; 호출될 수 있을 때 따지지 않으면 손이라고 한다. 서로 마주보고 좋으니 마찰이라고 한다. 이 네 가지 일은 가르치는 이치도 창창했다. 당신이 보낸 다음 차단 하는 경우, [24]; 만약 네가 시간 밖에서 공부한다면, 너는 매우 노력하여 성취하기 어려울 것이다. 잡시는 손도 없고, 나쁘고 어지럽지만 고치지 않는다. 혼자 공부하는 것은 친구가 없는 것은 무지한 것이다. 펑얀은 그의 선생님을 배반했고, 연필 [25] 은 그의 연구를 폐지했다. 이 여섯 가지 일은 모두 가르치는 것이다. 군자는 가르치는 것도 알고 가르치는 것도 알고 나서야 스승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군자의 가르침은 비유적인 것이다. 타오 [26] 와 푸 잠재, 강한 [27] 과 푸이, 개방과. 도는 화합을 초래하고, 강함은 자제를 초래하고, 개방은 사고를 초래한다. 조화되고 생각하기 쉬운 것은 좋은 비유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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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나머지: 예방.

[24] 사례: 모순.

[25] 군주: "도" 를 통하고 도를 통하지 않는다.

[26] 타오: "안내" 를 통해 안내.

[27] 강함: 격려. 강하고,' 뺏다' 와 동음 이의어.

번역

대학의 교수 방법: 학생들의 실수가 일어나지 않았을 때 그것을 막는 것을 예방이라고 한다. 시기적절한 교육을 시기적절한 교육이라고 한다. 교육자의 재능과 나이 특성을 초과하지 않는 교육은 질서라고 한다. 길고 짧은 것을 취하여 관찰이라고 부르다. 이 네 가지 점은 성공적인 교수 경험이다. 잘못을 저질렀다가 다시 봉쇄하면 확고하고 쉽게 끊어지지 않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학습 기회를 놓쳐 사후 구제하다.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공하기 어렵다. 교사 조직은 혼란스럽고, 규칙을 지키지 않고, 질서를 어지럽히고, 통제력을 잃는다. 혼자 앉아서 친구와 토론하지 않으면 지식이 얕고 지식이 제한되어 있다. 부정직한 친구와 교제하는 것은 반드시 선생님의 가르침에 어긋난다. 부당한 대화를 하면, 정식 학습을 소홀히 할 수밖에 없다. 이 여섯 가지가 바로 교학이 실패한 원인이다. 군자는 성공적인 교학의 경험과 교수 실패의 원인을 알고 있으면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을 끌어들이지 않고 유도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윽박지르지 않고 유인하다. 학생들에게 직접 답을 알려주는 대신 공부를 지도한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당기지 않도록 유도하고, 교사와 학생이 화목하게 지내도록 유도한다. 강요가 아니라 격려해야만 학생들이 배우기를 좋아하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생들은 안배되는 것이 아니라 깨우침을 받아야 스스로 배우고 생각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교사와 학생의 조화를 이루고, 학생들이 배우기를 좋아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계발 유도에 능하다고 할 수 있다.

원문

학자는 네 가지 잘못이 있으니, 스승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 사람이 너무 많이 공부하거나, 잃어버리는 것이 너무 적거나, 잃어버리는 것이 너무 쉽거나, 아니면 걸음을 멈추게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네 가지 마음은 다르다. 그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의 손실을 만회하다. 가르치는 사람도 좋은 사람이 되어 잃어버린 사람을 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좋은 가수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목소리를 따라가게 한다. 좋은 선생님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포부를 따르게 할 것이다. 그의 말도 사실이지만 함축적이고 미묘하여 비교하기가 어려워 대류를 따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번역

학생은 공부에 네 가지 실수가 있는데, 교사는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사람이 학습에서 실패한 원인은 탐욕이든 지식면이 좁거나 태도가 경솔하거나, 아니면 걸음을 멈추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네 가지 점은 학생들의 심리와 지능이 다르기 때문이다. 교사는 교육자의 다양한 심리적 특징을 이해해야만 학생들이 결점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 교육의 기능은 교육자가 우세를 발휘하여 열세를 극복하게 하는 것이다. 노래를 부를 줄 아는 사람은 목소리가 달콤하고 마음이 감동적일 뿐만 아니라, 함께 부르는 것을 참을 수 없게 한다. 가르칠 줄 아는 사람은 지식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각적으로 그를 따라 배우도록 유도한다. 선생님의 강의는 간단하고, 간결하고, 완벽하며, 예가 적지만, 문제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이 자각적으로 그를 따라갈 수 있다.

원문

군자는 배움의 어려움을 알고 그 아름다움을 알고 그 악을 안다. 그리고 그는 비유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선생님이 될 수 있고, 선생님이 될 수 있고, 그 후에 그는 길고, 길고, 왕이 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래서 선생님도 선생님이기 때문에 군자를 배우는 것도 선생님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지' 는 "3 왕 4 대 [28] 는 단지 그 스승일 뿐이다" 고 말했다 그게 다야! 배움의 길: 연 [29] 스승이 어렵다. 얀 선생님은 뒤이어 도존하고, 도존하고, 후민은 알고 존학한다. 그래서 당신은 제후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시체 [30] 일 때, 그것은 또한 제후이기 때문입니다. 그가 선생님이었을 때, 그도 하인이었다. 학사 의식, 비록 천자가 북쪽이 없지만, 스승을 공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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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3 왕 4 대: 여름, 상, 주가 3 왕, 우우가 4 대다.

[29] 엄: 존중.

[30] 시체: 고대에 조상을 제사할 때 고인을 대신하여 제사를 지낸 사람.

번역

군자는 학생이 공부할 때 느끼는 난이도에 따라 학생의 타고난 소질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을 계발하고 유도해야 한다. 여러 방면에서 영감을 주어 유도해야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벼슬을 하면 선생님이 되고, 벼슬을 하면 군자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선생님은 통치권을 전수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선생님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고서는 "고대 왕들은 교사 선발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고 말했다. 사실은 이렇다! 교육 업무에서 선생님을 존중하는 것은 소중한 것이다. 선생님을 존중해야만 우리는 그가 가르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천하의 왕은 스승을 존경하고 도를 중시하여 백성들이 독서에 전념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왕이 신하를 잘 대하지 않는 신하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죽은 자를 대신하여 자신의 신하를 잘 대하지 않는 것이다. 두 번째는 선생님이고, 상대방을 하인으로 삼지 않는다. 에티켓 제도에 따르면, 이 두 사람은 황제에 의해 소환되었지만, 왕에 대한 예의는 면제될 수 있는데, 이것은 선생님에 대한 존중과 도교에 대한 존중이다.

원문

좋은 학자는 많은 사람을 박채할 수 있고,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평범하다 [3 1]. 가난한 선비, 부지런한 스승의 일은 배로 공을 들인다. 따라서 원성이 자자하다. (공자, 논어, 논어,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좋은 질문자는 나무를 공격하는 것과 같다. 먼저 그 사람, 그 강령 [32]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질문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은 반대다. 질문을 하는 사람을 잘 대해라, 예를 들면 종을 치는 것과 같다. 만약 네가 그것들을 가볍게 두드리면, 그것들은 울릴 것이다. 만약 네가 힘껏 그것들을 두드리면, 그것들은 울릴 것이다. 마음이 평온하게 그들을 기다린 후 전력을 다하다. 질문에 잘 대답하지 못하는 사람은 반대다. 이것이 공부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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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 용: 신용.

[32] 절차: 나무의 가지 접합부의 울퉁불퉁한 부분.

번역

공부를 할 줄 아는 사람은 선생님이 열심히 노력하여 좋은 성적을 내고 선생님께 감사할 수 있다. 배우지 못하는 사람은 선생님이 부지런하고 성과가 미미해도 선생님을 원망한다. 질문을 할 줄 아는 사람, 목수처럼, 쉬운 곳에서 시작한 다음 어려운 매듭을 짓고, 먼저 쉬운 질문을 하고 어려운 질문을 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질문명언) 질문을 하지 않는 사람은 반대다. 문제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은 타종처럼 작은 힘, 작은 방울, 큰 힘, 큰 방울, 마음이 차분하게 울려 다른 사람이 질문을 끝내고 천천히 대답하도록 해야 한다. 질문에 대답할 수 없는 사람은 정반대다. 이것들은 교수법에 관한 것이다.

원문

배움의 공부만 선생님이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니, 반드시 언어를 들어야 한다! 무력은 물어볼 수 없다. 그럼 이야기하고, 이야기해도 알 수 없다. 포기할 수도 있지만. 좋은 예 의 아들, 매춘부 로 배울 것이다; 좋은 활 의 아들, 바구니 를 배워야 한다; 반대로, 첫 번째 운전자는 말 앞에 있다. 이 세 가지 점을 지키는 군자는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번역

자질구레한 지식을 기억함으로써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없다. 너는 반드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수시로 학생의 질문에 대답할 준비를 해야 한다. 만약 학생이 질문을 하지 않는다면, 그에게 어떤 방면에서 공부하는 것이 괜찮다고 말해라. 그에게 말한 후에도 너는 여전히 이해할 수 없으니, 말하지 마라. 아버지와 걸출한 야금학자의 아들의 뛰어난 솜씨를 배우고 싶다면, 먼저 모피 코트를 바느질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영리한 활공의 아들은 먼저 쓰레받기로 짜는 법을 배워야 한다. 수레를 끄는 것을 배우는 조랑말은 차 뒤에 놓아야 한다. 군자는 선후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반복해서 연습하고, 점진적인 이치를 따라 잘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원문

고대 사비물추함 [33], 북은 오음 [34], 오음 불화; 물은 오색 [35] 을 받을 자격이 없고, 오색은 장을 받을 자격이 없다. 공부는 이목구비 [36] 에 적합하지 않고, 이목구비는 구제할 수 없다. 스승은 오복 [37] 을 받을 자격이 없고, 오의는 가깝지 않다. 군자는 말했다: 대덕은 벼슬하지 않고, 큰길은 기품이 없고, 큰 편지는 지키지 않고, 큰 시대는 불공평하다. 이 네 가지를 관찰하면 너는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삼왕 제사 쓰촨 는 첫 번째이자 마지막, 출처, 또는 공제, 복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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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추함: 통' 탁월 (ch ঋ u)', 제나라.

[34] 오음: 공, 상, 교신, 정, 유.

[35] 5 가지 색상: 녹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 검은색.

[36] 이목구비:' 곡례하' 는 "천자의 이목구비, 사제, 사마, 사공, 시스, 사구" 를 통칭하는 말이다.

[37] 오역: 벌패, 최자, 대성과, 작은 성취, 무감각. 이곳은 대인관계를 가리킨다.

번역

고대에 책을 읽는 사람은 비슷한 것을 비교해 볼 수 있었다. 드럼은 오음과 같지 않고, 오음 중에 북음이 없으면 조화되지 않는다. 물은 오색과 같지 않지만, 오색은 물이 없으면 산뜻하고 눈을 즐겁게 할 수 없다. 공부는 이목구비와 다르지만 공부하지 않고 훈련하지 않으면 이목구비가 잘 작용하지 않는다. 선생님은 오복의 친족과 같지 않지만, 선생님의 가르침 없이는 사람들은 오복의 친밀한 관계를 이해할 수 없다. 군자는 덕이 높은 사람이 어떤 관직을 맡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주의 법칙은 그 일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매우 충성스러운 사람은 그를 신뢰하기 전에 맹세할 필요가 없다. 하늘에는 사계절이 있으니, 가지런히 획일할 필요가 없고, 시간을 잘 지킬 것이다. 이 네 가지를 알면 우리가 일과 공부에도 근본적인 이치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삼왕은 강을 제사할 때 모두 먼저 강을 제사한 다음 바다에 제사를 지냈다. 강은 물의 원천이고 바다는 물의 귀착점이기 때문이다. 그게 문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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