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관할하는 세제를 말하다. 파이프의 관점에서 볼 때, 국가 세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강제성이고, 하나는 자발적이다. 강제, 토지세 외에 주택세, 가축세, 인두세세, 과일세 등이 있습니다. 이런 강제세에 대해서는 가능한 적게 징수하거나 적게 면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강제세는 어느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국가는 국가 기계의 지출을 충족시키기 위해 국고의 재력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어떤 세금을 징수해야 하는가? 관은 가장 좋은 세금 형태는 간접세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그들이 무엇을 얻었는지 볼 수 있지만, 그들이 무엇을 가져갔는지 볼 수 없다" 는 것이다. 특별한 징수 방식을 통해 사람들은 국가가 주는 이익만 볼 수 있고 가져가는 행위는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세금은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납부할 뿐만 아니라 납부를 요구한다. 당시 제나라의 이런 세금에는 염철세, 어업세, 산택특세가 포함되어 있었다.
화폐라는 지렛대의 경우 관은 주로 그것과 상품 간의 대응 관계를 이용하여' 화폐가 무겁고, 만물이 가볍고, 화폐가 가볍고, 만물이 무겁다' 는 상호 작용을 파악하므로 경중과 무게 사이에 계획적이고 질서 있게 조절한다. 구체적인 조작 방법은 싱겁게 살 때 사고, 무거울 때 파는 것이다. 일단 국가가 개입하면, 식량을 거두고 곡식을 판매 (판매) 하면 가격은 반대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원래는 매우 싼 식량이었는데, 국가가 대량으로 저축을 하면 가격이 오를 것이다. 즉, "숨기는 것이 무겁다" 는 것이다. 반면에, 국가는 식량이 비쌀 때 대량으로 팔리고, 가격은 다시 떨어질 것이다. 즉,' 털이 옅다' ('익도' 참조). 이렇게 하면 국가가 카메라를 통제하고 적절한 시간, 적당한 지역에서' 톡톡 두드리기' 할 수 있다. 반대로,' 천평으로' 의 조작은 물가를 평정하고, 잔여를 조절하고, 국민소득을 늘리는 목적, 즉 이른바' 민통제식량화폐, 황금균형, 천하가 정해질 수 있다' 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경중정' 의 예를 들어 보자. 그해, 제나라 서부는 수환으로 기근이 발생했고, 동부는 풍작으로 가난했다. 이때 국가는 기동의 계곡을 대량으로 수집하고 저장하여 기서인민에게 팔 수 있다. Qidong 의 식량 가격은 국가 저장량이 많기 때문에 상승할 것이며, 이렇게 하면 식량이 싼 농민에 대한 피해를 해결할 수 있다. 칠석은 국가가 싸게 식량을 팔기 때문에, "서배고픈 자는 식량을 얻고, 추운 자는 옷을 입는다." " 그러나 식량이 싸고 농민을 해치는 상황에서는 국가 저축력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또한 사대부와 부상에게 규정된 수량에 따라 구입하고 보관하라고 명령하여 "청왕공 소장시계 수천 개, 의사 소장시계 500 개, 의사 소장시계 수백 개, 부상장시계 50 개" 를 해야 한다. 이렇게 큰 매장량이 있어야 곡가가 오를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인수 및 저장 활동으로 인해 시장에서 통화 부족이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그러면 국가는 새 화폐를 발행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발행 채널은 국가인수뿐 아니라 사대부에게 화폐임금 지급 등을 통해 화폐유통을 가능하게 한다. 이렇게 되면 상품과 화폐의 공급이 위아래로 조정될 것이다. "그러면 한 나라의 식량자본이 위에 있고, 화폐자본이 아래에 있다." 식량 가격 상승은 이미 확정되었다. 이때 "국곡 짝배, 숫자도." 관은' 국고' 글에서 이런 화폐지렛대로 진행되는 거시적인 규제를 매우 분명하게 총결하였다. "따라서 국가의 부는 그 부러움의 결핍에 따라 통제되고, 식량은 돈으로 먹이고, 포포는 돈으로 걸치고, 물건의 경중함에 따라 귀족은 조절할 수 있고, 군주는 이득이 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돈명언). "
화폐와 상품 가격의 상대적 권리 수량 외에도 국가는 신용을 경제 지렛대로 사용하여 물가를 안정시키고, 잔여를 조절하며, 간사한 상인과 고리대금업자의 폭리를 억제하여 국민의 생산과 경영을 도울 수 있으며, 유통에서 발생하는 이윤의 일부는 국유로 귀속될 수 있고, 일부는 국민에게 분배될 수 있다. 구체적인 조치는 봄갈이, 농번할 때 농민생산자금 대출과 선불구매 계약금, 즉' 식량이 없는 사람은 낡은 돈을 주고, 어떤 사람은 새 돈을 빌려준다', 또는 일부 생산자료와 생활자료를 농민에게 빌려주고, 농민은 일정한 이자를 지불하고, 가을 후에 회복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파이프는 또한 국제 무역 관리에 능하다. 중요한 방법은 각국의 시장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각종 물자비 가격 변화 추세에 관한 가격 정책을 충분히 활용하고, 국가의 필요에 따라 어떤 물자의 수입이나 수출을 장려하고, 세계의 모든 자원과 물자가 나를 위해 쓰이도록 하는 것이다. 이른바' 천하로 천하를 제압하다' (경중정 참조). 국가가 수입을 장려하기 위해 어떤 물자를 사용해야 한다면,' 세계가 높고 세계가 낮은' 가격 변동에서 상반된 조치를 취해' 세계고' 가격을 실시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이런 재료는 흐르는 물처럼 중국에 수입될 것이다. 반대로, 생선, 소금, 설비 등과 같이 수출을 장려해야 하는 물자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천하가 높고 나만의' 가격 정책을 채택해 제나라의 소금을' 량 조 송 위푸양의 땅' 으로 수출한다.
제나라가 부족한 각종 희소물자를 얻기 위해 때때로 금을 구매 수단으로 축적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먼 곳에서도 상품을 살 수 있다. 환공은 관에게 물었다. "양산의 말에는 천기가 있다고 들었다. 클릭합니다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관은 4 만 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제나라 () 는 금나라 () 가 아니기 때문에, 파이프 () 는 중국이 소장한 동전을 모두 금으로 바꿀 것을 권장하고, 금 가격은 4 대 1 이 될 수 있다. 또한 소금이 절실히 필요한 빔, 조, 송, 위 등은 모두 금으로 소금을 사야 한다.' 소금이 없는 나라가 부었다', 특히 전쟁을 하고 있는 나라에서는' 소금이 절절절했다' 는 이유로 빨리 4 만 금을 축적해 많은 말을 얻었다 ('8 변 참조) 관은 "적립금은 말을 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7,8 천 리 떨어진 옥산 백옥, 북한 범표범 가죽, 오월 진주, 쿤룬 옥석을 끌어들일 수 있다" 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관은 당신이 나라라면 천하의 부자에 올 수 없고, 당신이 천하의 백성이라면 나라가 성공할 수 없다고 예리하게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
요약하면, 파이프 시리즈 강국 부민 정책의 출발점, 혹은 이론의 기초는' 이익 추세' 라는 단어다. 그는 "금지" 기사에서 "필사자의 정, 이익을 보면 피하지 않고, 해를 보면 피하지 않는다" 고 분명히 말했다. 그 상인은 모두 지아 를 알고 있지만, 그와 같은 행, 밤 복잡한 밤, 수천 마일 떨어진 사람, 먼저 그 이익을 얻었다; 어부가 바다에 들어갔을 때, 만 천의 바다가 깊을 때, 그는 역류하여 백리의 위험한 여정을 진행하며, 밤을 지낸 사람들은 물에서 이득을 볼 것이다. 그러므로 이익은 어디에 있는가, 산은 비록 천리이지만, 어디에나 있고, 만장 심연 아래는 어디에나 있다. " 사람들의 모든 경제 활동이 이익을 피하기 위해서라면 치국, 강국, 부민의 근본 임무 또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속물 유도로 이익을 지렛대로 삼아 모든 긍정적인 요소를 동원하는 것이다.
관관이나 경제 지도 사상의 또 다른 이론적 기초는 시장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다. 그는 시장을 통해 한 나라의 생산 발전 수준, 경제력, 물가 변동, 물자 과잉과 부족뿐만 아니라 사회적 혼란과 인민 대립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승마' 에서' 시장상들이 혼란을 다스리고, 얼마나 알고 있는지',' 만인과 이득이 되는 것' 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시장의 지위와 역할은 농민과 노동자 못지않은 물질 생산이다. \ "타오 비밀, 생물은 모이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는 시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시장이 없으면 사람이 부족할 것입니다." (승마 참조) 시장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물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 만물이 서로 운수한다. 모든 것이 행운이다. 그러면 모든 것이 싸다. 모든 것이 싸다면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만사가 다 성사될 수 있다면 천하가 다스릴 수 있다.
"관" 의 경제사상은 매우 선진적이어서 당시의 조건상 정교하고 통찰력이 있었다.
먼저 관할하는 세제를 말하다. 파이프의 관점에서 볼 때, 국가 세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강제성이고, 하나는 자발적이다. 강제, 토지세 외에 주택세, 가축세, 인두세세, 과일세 등이 있습니다. 이런 강제세에 대해서는 가능한 적게 징수하거나 적게 면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강제세는 어느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국가는 국가 기계의 지출을 충족시키기 위해 국고의 재력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어떤 세금을 징수해야 하는가? 관은 가장 좋은 세금 형태는 간접세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그들이 무엇을 얻었는지 볼 수 있지만, 그들이 무엇을 가져갔는지 볼 수 없다" 는 것이다. 특별한 징수 방식을 통해 사람들은 국가가 주는 이익만 볼 수 있고 가져가는 행위는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세금은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납부할 뿐만 아니라 납부를 요구한다. 당시 제나라의 이런 세금에는 염철세, 어업세, 산택특세가 포함되어 있었다.
화폐라는 지렛대의 경우 관은 주로 그것과 상품 간의 대응 관계를 이용하여' 화폐가 무겁고, 만물이 가볍고, 화폐가 가볍고, 만물이 무겁다' 는 상호 작용을 파악하므로 경중과 무게 사이에 계획적이고 질서 있게 조절한다. 구체적인 조작 방법은 싱겁게 살 때 사고, 무거울 때 파는 것이다. 일단 국가가 개입하면, 식량을 거두고 곡식을 판매 (판매) 하면 가격은 반대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원래는 매우 싼 식량이었는데, 국가가 대량으로 저축을 하면 가격이 오를 것이다. 즉, "숨기는 것이 무겁다" 는 것이다. 반면에, 국가는 식량이 비쌀 때 대량으로 팔리고, 가격은 다시 떨어질 것이다. 즉,' 털이 옅다' ('익도' 참조). 이렇게 하면 국가가 카메라를 통제하고 적절한 시간, 적당한 지역에서' 톡톡 두드리기' 할 수 있다. 반대로,' 천평으로' 의 조작은 물가를 평정하고, 잔여를 조절하고, 국민소득을 늘리는 목적, 즉 이른바' 민통제식량화폐, 황금균형, 천하가 정해질 수 있다' 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경중정' 의 예를 들어 보자. 그해, 제나라 서부는 수환으로 기근이 발생했고, 동부는 풍작으로 가난했다. 이때 국가는 기동의 계곡을 대량으로 수집하고 저장하여 기서인민에게 팔 수 있다. Qidong 의 식량 가격은 국가 저장량이 많기 때문에 상승할 것이며, 이렇게 하면 식량이 싼 농민에 대한 피해를 해결할 수 있다. 칠석은 국가가 싸게 식량을 팔기 때문에, "서배고픈 자는 식량을 얻고, 추운 자는 옷을 입는다." " 그러나 식량이 싸고 농민을 해치는 상황에서는 국가 저축력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또한 사대부와 부상에게 규정된 수량에 따라 구입하고 보관하라고 명령하여 "청왕공 소장시계 수천 개, 의사 소장시계 500 개, 의사 소장시계 수백 개, 부상장시계 50 개" 를 해야 한다. 이렇게 큰 매장량이 있어야 곡가가 오를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인수 및 저장 활동으로 인해 시장에서 통화 부족이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그러면 국가는 새 화폐를 발행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발행 채널은 국가인수뿐 아니라 사대부에게 화폐임금 지급 등을 통해 화폐유통을 가능하게 한다. 이렇게 되면 상품과 화폐의 공급이 위아래로 조정될 것이다. "그러면 한 나라의 식량자본이 위에 있고, 화폐자본이 아래에 있다." 식량 가격 상승은 이미 확정되었다. 이때 "국곡 짝배, 숫자도." 관은' 국고' 글에서 이런 화폐지렛대로 진행되는 거시적인 규제를 매우 분명하게 총결하였다. "따라서 국가의 부는 그 부러움의 결핍에 따라 통제되고, 식량은 돈으로 먹이고, 포포는 돈으로 걸치고, 물건의 경중함에 따라 귀족은 조절할 수 있고, 군주는 이득이 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돈명언). "
화폐와 상품 가격 사이의 상대적 권력 외에도 국가는 신용을 경제 지렛대로 사용하여 물가를 안정시키고, 잔여를 조절하며, 간통상과 고리대금업자의 폭리를 억제하여 국민의 생산과 경영을 도울 수 있으며, 유통에서 발생하는 이윤은 부분적으로 국유로 귀속될 수 있고, 일부는 국민에게 줄 수 있다. 구체적인 조치는 봄갈이, 농번할 때 농민생산자금 대출과 선불구매 계약금, 즉' 식량이 없는 사람은 낡은 돈을 주고, 어떤 사람은 새 돈을 빌려준다', 또는 일부 생산자료와 생활자료를 농민에게 빌려주고, 농민은 일정한 이자를 지불하고, 가을 후에 회복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파이프는 또한 국제 무역 관리에 능하다. 중요한 방법은 각국의 시장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각종 물자비 가격 변화 추세에 관한 가격 정책을 충분히 활용하고, 국가의 필요에 따라 어떤 물자의 수입이나 수출을 장려하고, 세계의 모든 자원과 물자가 나를 위해 쓰이도록 하는 것이다. 이른바' 천하로 천하를 제압하다' (경중정 참조). 국가가 수입을 장려하기 위해 어떤 물자를 사용해야 한다면,' 세계가 높고 세계가 낮은' 가격 변동에서 상반된 조치를 취해' 세계고' 가격을 실시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이런 재료는 흐르는 물처럼 중국에 수입될 것이다. 반대로, 생선, 소금, 설비 등과 같이 수출을 장려해야 하는 물자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천하가 높고 나만의' 가격 정책을 채택해 제나라의 소금을' 량 조 송 위푸양의 땅' 으로 수출한다.
제나라가 부족한 각종 희소물자를 얻기 위해 때때로 금을 구매 수단으로 축적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먼 곳에서도 상품을 살 수 있다. 환공은 관에게 물었다. "양산의 말에는 천기가 있다고 들었다. 클릭합니다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관은 4 만 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제나라 () 는 금나라 () 가 아니기 때문에, 파이프 () 는 중국이 소장한 동전을 모두 금으로 바꿀 것을 권장하고, 금 가격은 4 대 1 이 될 수 있다. 또한 소금이 절실히 필요한 빔, 조, 송, 위 등은 모두 금으로 소금을 사야 한다.' 소금이 없는 나라가 부었다', 특히 전쟁을 하고 있는 나라에서는' 소금이 절절절했다' 는 이유로 빨리 4 만 금을 축적해 많은 말을 얻었다 ('8 변 참조) 관은 "적립금은 말을 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7 ~ 8 천 리 떨어진 옥산 백옥, 북한 범표범 가죽, 오월 진주, 곤륜옥도 끌어들일 수 있다" 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관은 당신이 나라라면 천하의 부자에 올 수 없고, 당신이 천하의 백성이라면 나라가 성공할 수 없다고 예리하게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
요약하면, 파이프 시리즈 강국 부민 정책의 출발점, 혹은 이론의 기초는' 이익 추세' 라는 단어다. 그는 "금지" 기사에서 "필사자의 정, 이익을 보면 피하지 않고, 해를 보면 피하지 않는다" 고 분명히 말했다. 그 상인은 모두 지아 를 알고 있지만, 그와 같은 행, 밤 복잡한 밤, 수천 마일 떨어진 사람, 먼저 그 이익을 얻었다; 어부가 바다에 들어갔을 때, 만 천의 바다가 깊을 때, 그는 역류하여 백리의 위험한 여정을 진행하며, 밤을 지낸 사람들은 물에서 이득을 볼 것이다. 그러므로 이익은 어디에 있는가, 산은 비록 천리이지만, 어디에나 있고, 만장 심연 아래는 어디에나 있다. " 사람들의 모든 경제 활동이 이익을 피하기 위해서라면 치국, 강국, 부민의 근본 임무 또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속물 유도로 이익을 지렛대로 삼아 모든 긍정적인 요소를 동원하는 것이다.
관관이나 경제 지도 사상의 또 다른 이론적 기초는 시장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다. 그는 시장을 통해 한 나라의 생산 발전 수준, 경제력, 물가 변동, 물자 과잉과 부족뿐만 아니라 사회적 혼란과 인민 대립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승마' 에서' 시장상들이 혼란을 다스리고, 얼마나 알고 있는지',' 만인과 이득이 되는 것' 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시장의 지위와 역할은 농민과 노동자 못지않은 물질 생산이다. \ "타오 비밀, 생물은 모이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는 시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시장이 없으면 사람이 부족할 것입니다." (승마 참조) 시장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물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 만물이 서로 운수한다. 모든 것이 행운이다. 그러면 모든 것이 싸다. 모든 것이 싸다면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만사가 다 성사될 수 있다면 천하가 다스릴 수 있다.
모질의 경제 사상의 주요 내용은 무엇입니까?
(a) 사회 평등의 "무차별" 개념
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국가는 크기가 없고, 인민은 귀천이 없다. \ "지금은 큰 나라, 하늘 도시 도 없다; 사람은 모두 스승이다. " (2) 사람은 사회경제적 교제 과정에서 평등하고 공정하다. "강자는 약자를 치켜세우지 않고, 군중들은 부를 강탈하지 않고, 부자는 가난을 속이지 않고, 귀인은 교만하지 않고, 사기자는 우매하지 않는다." "굶주린 자는 음식을 얻고, 추운 자는 옷을 받고, 노동자는 이자를 받는다." -응?
동시에, 묵자는' 무차별' 의 기초 위에서 평등을 추구하는 사회적 이상을 유도했다. 묵자는 귀족 통치 계급이 정치경제를 독점하는 국면을 타파할 것을 분명히 요구하여 백성들도 동등하게 참여할 권리가 있다. 그는 "고성군은 나라를 다스리고 상현은 현이다. 그는 농업과 공업에 종사하지만 포기할 수 있으면 포기하고, 높은 영예와 높은 봉급으로 상을 주며, 시키는 대로 할 때 명령을 받는다. -응? 그러므로 그때가 되면 덕강, 관직, 노봉절, 노분급으로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 묵자는 또한 유가의' 친유술, 성현 존중 등' 이라는 사상을 비판하고, 노예주 귀족들이 종법등급제도를 이용하여 부와 귀족의 낡은 제도를 독점하는 것을 반대한다. -응?
묵자의' 무차별' 사상은 당시 서민들이 사회평등을 이루려는 강한 열망을 반영하고, 노동인민이 사회적 지위와 생활상황을 바꾸겠다는 기대를 표현하고, 그의 이상적인 사회관계를 표현하며, 그의 다른 경제사상의 전제가 될 수 있다. -응?
(b) 생산과 부의 이해
1, 사회 생산은 농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응?
묵자는 노동이 인간의 본질이라는 것을 깨닫고, 인간 사회는 물질 생산에 종사해야만 물질적 생활을 할 수 있다. 생산에 종사하지 않으면 살 수 없다. 사회노동에서 묵자는 특히 국계 민생에서 농업 생산의 역할을 중시한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백성은 오곡을 공경하고, 군이 기르는 이유도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제기 할 것이 없습니다, 다음 6 월 은 제기 할 것이 없습니다; 만약 국민들에게 음식이 없다면, 그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4) 곡식과 아마는 "인민의 포만한 재산이다. 예로부터 이런 것은 없다" (5). 따라서 통치자는 농경을 중시하고 농업 생산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동시에, 묵자는 농업이 풍작하고, 인민이 풍족하고, 사회가 안정되고, 통치가 견고하며, "느린 경작은 가난하고, 가난은 난장판이다" 는 것을 깨달았다. 농업은 사회 생산의 기초입니다. -응?
묵자는 농업 발전을 위한 몇 가지 건의를 제기했다. 우선 황무지는 개간해야 한다. "밭을 파지 말고 적게 먹어라." ⑦ "국가 안보의 길은 길에서 시작된다. 토지가 그 자리에 있으면 성공이다. 땅이 허용되지 않으면 헛수고가 된다. " 농업 생산 발전의 관건은 토지가 합리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지, 그 효용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둘째, 농업 생산 시간을 보장해야 한다. 만약 "농민 수입이 지출되지 않고 여성이 수입이 지출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국가의 손실이 될 것이고, 국민은 생계를 유지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모든 정부 행위 중에서 전쟁은 농업 생산에 가장 큰 피해를 입혔다. "봄은 나무를 버리고 가을은 사람을 받는다." 이는 소생산계층의 안정된 생활에 대한 열망도 반영한 것이다. 셋째, 농업 노동력을 늘린다. 당시 사회에는 노동력 부족과 인구 부족 현상이 있었다. 묵자는 통치자가 "백성들을 수고하게 하고, 그 사원이 두껍고, 백성들이 돈이 부족하고, 굶어 죽는 사람이 무수히 많기 때문" 이라고 분석했다. 그리고 "공성 야전, 죽은 사람은 무수하다" {1 1}. 그래서 묵자는 남자 20, 여자 15 를 제시하면서 제후의사가 첩을 키우는 방법에 반대했다. -응?
2. 열심히 돈을 버는 이념. -응?
묵자는 자기 생산에 종사하는 작은 생산자로서 노동의 고난과 근면 치부의 이치를 잘 알고 있다. 그는 생산 노동은 부를 창출하는 기본 수단이며, 인류의 존재의 기초이며, 사람과 동물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사람들은 이것과는 달리 실력에 의존하는 것은 타고난 것이고, 실력이 나쁘지 않은 것은 타고난 것이 아니다. 군자는 듣기 통치가 강하지 않다, 즉 형벌정란이다. 비천한 사람은 강하지 않지만, 돈이 부족하다. 클릭합니다 {12}?
묵자는 또한 유가의 제창자가 게으르고 게으르며, "때로는 물건을 버리고, 거만하고, 탐식하고, 일을 게을리한다" 며, "굶주림에 빠지고, 얼어 죽을 위험이 있다" 고 유가의 제창자가 게으르고, 게으르다고 비판했다. {13 당춤이라면, 세상이 지배되고, 생명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14} 이는 소규모 생산자가 근면을 통해 부자가 되려고 노력하는 생각을 측면에서 반영한 것이다. -응?
묵자는 노동의 중요성을 논술한 기초 위에서 생산을 발전시키기 위한 조치를 제시했다. 첫째, 합리적인 사회분업을 진행하여 노동자들이 각자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자신의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물질 생산을 촉진하는 기술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십시오. 셋째, 인재를 중시하다. 묵자는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분업을 제기하지는 않았지만, 이 방면에 확실히 닿았다. 그는 관리, 교육 등의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은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물질 생산의 발전을 촉진하고 분배권을 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3) 분배 및 세금에 대한 이해
근면하고 부자가 되는 사상에 근거하여, 묵자는 분배에서' 부분' 을 주장하고,' 노동이나 실제를 하지 않는다' 는 것을 반대한다. "농업과 공업 방면에서는 가능하다면, 그것을 주고, 고학력을 주고, 상을 줄 수 있습니까? 노동으로 절에 보수를 받고 공덕으로 상을 나누다. " {15}? \ "민원에, 민도, 리, 생강, 벌을 받고, 냄새는 안 나는데, 뭐지? 노력하지 않는 것은 소득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 {16}, 즉, 자신의 노동 소득을 얻지 못하면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묵자는 백성의 고통을 무시하고 자신의 쾌락만을 추구하는' 타군' 을 비난하고,' 부민 조치가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백성들의 식량과 의복을 박탈한다' {17} 를 비난하며, 게으른' 가난한 사람' 을 비난했다. 묵자는 "분부" 를 주장한다. "실력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하고, 부유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하며, 방법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다른 사람을 가르치라고 권해야 한다." {19 퇴폐적 인 잉여 재산은 분리 할 수 없다. 숨기고 가르치지 않는다 "{20}. -응?
세금 방면에서 묵자는 세금이 봉건 통치 각급 기관의 정상적인 운행을 유지하는 경제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세금 징수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라야 한다. 첫째,' 천명을 받을 수 없다' 는 원칙을 따라야 한다. 통치자의 소비와 국민의 소비가 모두 변화하고 있다. 정부는 많이 받고 인민은 적게 남긴다. "국가가 형법을 관리하는데, 정부는 사실 돈이 있다. 밖에는 피비가 인근 왕자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굶주린 자, 피곤한 자, 백성들을 부양하고, 천하의 선현을 아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묵자가 관민세비를 처리하는 원칙은' 관정실',' 민부' 로 통치자가 손을 떼야 하며, 가혹하고 잡다한 세금을 통해 자신의 사치 소비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증료' 와' 갈리' 의 동기화, 즉 통치자가 세금을 인상하면 새로운 수리공사와 같은 사회복지를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민에게 취하고, 민에게 사용한다' 는 조세 원칙과 비슷하다.
(d) "상호 이익" 교환 사상
춘추전국시대에 상품경제는 어느 정도 발전을 이루었고, 지상 매매, 노점상 재판매 등 상업 활동이 나타났다. "곳곳에 상인들이 있어 시장 가격이 두 배로 높다. 양난과 도둑의 위태로움과 관련이 있지만, 반드시 해야 한다. "{2 1}, 묵자는 이런 행동을' 상인의 시찰' 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상인의 지혜의 한 표현이다. -응?
묵자는 "사는 것은 비싸지 않고, 자기 자신에 위배된다고 한다" 고 생각했다. 칼의 가격이 바로 가격이다. 칼은 가볍고 비싸지는 않지만, 칼의 무게는 쉽지 않다. 왕도는 변하지 않고, 다만 변했다. 나이는 헤어스타일을 바꾸고, 나이는 칼을 바꾼다. 가격이 맞으면 팔아요. 최선을 다한 사람은 팔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팔지 않고 팔다. 가격은 당신이 원하는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22} 이것은 상품이 비싼지 싸다고 말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 과정에서, 칼과 식량은 서로 가격을 정하고, 그 가격은 상대적이다. 상품가격은 화폐가치와 수급관계의 영향을 받는다. 화폐가치가 오르거나 공급이 수요보다 크면 상품가격이 하락한다. 화폐의 평가절하나 공급이 부족할 때 상품 가격이 오를 것이다. 가격이 적당하면 상품을 팔 수 있고, 가격이 적당한지 여부는 쌍방의 매매 의향에 달려 있다. 이 말은 묵자가 이미 상품가격과 화폐가격의 상대적 관계에서 화폐자체가 상품이라는 것을 깨달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가치법칙의 내용을 어느 정도 반영한 것이다. -응?
(e) "검소한" 소비 사상
묵자는 한편으로는 생산을 적극 제창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검소한 것을 제창하며,' 위에 따라 먹는 것',' 양체의복' 의 소비관을 제창한다. 통치계급의 과소비를 막기 위해 묵자는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첫째, 개인 소비는 자신의 재력과 비슷해야 한다. "가난한 집은 부잣집을 배우고, 많이 먹고 많이 입으면 곧 죽을 것이다." {23}. 둘째,' 쓸모없는 지출 제거' 를 제창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쓸모없는 비용, 성왕의 길은 천하의 대리이다." {24}.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가장 심각한 폐단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재정지출은 가장 필요한 곳에 써야 한다. "나라가 가난하면 어절에 묻힌다" {25}. 셋째, "노민이 재물을 해치는 사람은 좋지 않으니 하지 마라." 사람과 돈을 낭비하고, 더 많은 이익을 주지 않는 일은 하지 말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돈명언) 이 원칙에 따라 묵자는 저생활 수요를 유지하는 소비 기준 세트를 설계했다. 즉, 일상용품의 경우' 민간용으로 충분하다' 는 것이다. 음식에서, "익기가 허기를 보충하고, 다리 팔을 키우고, 스스로 총명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의류의 경우, "겨울은 추위로 둘러싸여 있고, 여름은 열로 둘러싸여 있다" 며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서늘할 수 있다. 주택 건물에서는 "겨울은 추위로 둘러싸여 있고 여름은 여름비로 둘러싸여 있다", "깨끗하고 위생적이며," 남녀를 막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하다 "고 말했다. 군사적으로, "도둑을 포위하다"; 교통의 경우, "자동차는 육지에서 주행할 수 있고, 배는 계곡을 주행할 수 있어 사통팔달" {26}. 절장에 관하여 묵자는 "관 3 인치면 썩을 수 있다" 고 주장했다. 세 깃의 옷은 악을 가리기에 충분하다. 매장처럼, 그것은 샘으로 내려와 샘으로 올라갔다. 논두렁이 쟁기질되자 멈췄다. "...?
묵자의 소비 이론은 통치계급을 포함한 사람들의 생활수준을 가장 단순하고 검소한 수준으로 통제하는 것이다. 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그 백성은 검소하고 다스리기 쉬우며, 그 군은 재물로 기르기 쉽다." 보물이 가득 찼으니, 충분히 남길수 있다.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