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명은 "산 속의 도둑은 쉽고, 마음속의 도둑은 어렵다" 고 말했다. 불교도들은' 인심이 도둑왕' 이라는 말이 있다. 마음속의 모든 서스펜스와 도둑 같은 잡념에서 벗어나려면 증자 3 성의 노력이 필요하다. 안 될까 봐 일상보다 싸고 잠시도 긴장을 풀지 않는다. 긴 숙련은 자연히 구별하기 쉽다.
양초산은 이렇게 말했다. "모두들 함께 생각하면 이것이 좋은 생각인지 나쁜 생각인지 생각할 것이다. 만약 이것이 좋은 생각이라면, 그것을 확대하면, 너는 반드시 그것의 행동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나쁜 생각이라면, 즉시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마라. 만약 네가 한 가지 일을 하고 싶다면, 너는 그것이 자연스럽지 않은지 생각해야 한다. 천도에 맞지 않으면 안 되고 천도를 위반해서는 안 된다. "
리 용 (Li Yong) 은 "세상의 근본은 사람들의 마음에 있다. 대켄보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상기시켰다. 클릭합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잘 바로잡아야 한다.
"대학" 은 이렇게 썼습니다. "사람이 자기 수양을 하려면 먼저 자신의 절조가 있어야 한다." 또한 수양은 자신의 마음을 단정하게 하는 데 있다. "마음속에 화가 나면 마음을 바로잡을 수 없다. 만약 네가 두려워한다면, 너는 정확한 마음을 얻을 수 없다. 만약 네가 재미있게 놀았다면, 너는 정확한 사상을 얻지 못할 것이다. 마음이 결석하고, 눈멀고 귀가 먹어서 그 맛을 모른다. "
마음은 외물보다는 마음의 위치에 살고, 마음은 인간의 욕망이 아니라 하늘에 산다. 순전히 좋은 풍조, 인학의 유행, 도가의 유행, 그래서 우리는 독선적이고,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마음은 노여움, 두려움, 기쁨, 심지어 부귀, 명리까지 이미 외부에 있지만, 좋지 않고, 무정하고, 부자연스러워서 옳을 수 없다. 세상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은 인심이다. 악을 버리고, 악을 버리고, 선을 올리고, 의를 높이려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 관건이다.
왕심정은 이렇게 말했다. "신중함은 두려움으로 흘러들지 않고, 묵상은 허무로 흘러들지 않고, 공허함은 외로움으로 흘러들지 않고, 근면은 조급함으로 흘러들지 않고, 사랑은 관용으로 흘러들지 않고, 용기는 폭력으로 흘러들지 않으며, 신성함은 저속으로 흘러들지 않는다. 만약 당신의 목표가 인간이라면, 당신은 그들에게 당신의 걱정을 말할 수 있습니다. " 과유불급, 과유불급. 그러므로, 진입로에 들어가기 전에 언제나 정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