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중국 문화는' 실증적' 이 아니라' 형이상적' 이다. 과학은 상상한 것을 부정할 수 없다. 오늘날의 과학은 아직 우주를 아는 절정에 이르지 못했다. 과학은 이전의 이론을 끊임없이 부정하고 있으며, 과학은 심지어 무너지려고 한다. 어떻게 우리 범위 밖에 있는 이론을 부정할 수 있습니까? 단호히 부정하고, 근거가 없는 부정은 아마도 과학적인 태도가 아닐 것이다.
점쟁이가 사실이라면, 점쟁이는 왜 점쟁이에게 의지해 생계를 꾸려야 하는가? 점쟁이는 점쟁이이고, 인생을 바꾸는 것은 인생을 바꾸는 것이고, 다른 일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 문제에 대한 그의 대답은 일치하지 않는다. 즉, 점쟁이는 점을 칠 수는 있지만 운명을 완전히 뒤엎을 수는 없다. 그는 불가능한 생활 변화로 가능한 점쟁이를 부정했다.
마철은 사람들에게 객관적인 법칙과 주관적 능동성의 통일을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는데, 객관적인 법칙이 인류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인정한다면, 왜 객관적인 법칙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부인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생명은 왜 객관적인 법칙의 개인에 대한 제약으로 이해할 수 없는가? 물질이 의식을 결정하므로 인간의 의식은 이런 제약을 역전시킬 수 없다. 즉, 생명은 객관적인 제약이며, 인간은 의식으로 객관적인 제약을 역전시킬 수 없다.
마지막으로, 제목을 버리고, 지금 우리 사회의' 과학 교수' 를 말하는 것은 조금도 지나치지 않다. 왜, 과학은 심지어 우리의 신앙이 되었다. 일단 우리가 모모모모씨가 과학이라고 하면, 우리는 추궁하지 않을 것이고, 왜 그런지 묻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과학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과학은 심지어 진리의 대명사가 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과학에 부합한다면, 우리는 옳다고 생각한다.
정말 그래요?
충성은 부정적인 생각이 아니기 때문에, 나는 나의 졸견을 주제에 남겨서 생각하게 한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순수한 손, 당신은 물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