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의무적 사고 훈련
지능 훈련의 역사는 지능 교육의 역사만큼 길다. 고대에는 사람들의 지능 훈련과 지식의 전수가 혼동되었다. 오늘날에도 많은 나라의 정규 교육은 지육을 지육으로 여기는 습관을 간직하고 있으며, 지식의 양은 지능의 높낮이에 비례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것은 잘못된 교육 이념으로 증명되었다. 역사적으로 유대인들은 지육과 지육이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가장 먼저 깨달았다. 유대인들은 지식의 학습을 중시하지만 지혜의 배양은 더 중시한다. 그들은 지식만 있고 지혜가 없는 사람은 책을 싣는 당나귀와 같다고 생각한다. 심상치 않은 교육 이념은 수많은 위대한 사상가, 과학자, 예술가, 기업가, 정치가를 낳았다. 190 1-200 1 년 동안 총 ***680 명의 수상자 중 65438 명이 유대인이거나 유태인 혈통을 가진 것으로 집계됐다. 유대인의 총수가 세계 전체 인구의 0.3% 미만을 차지하는 것은 놀라운 비율이다. 미국 랭킹 상위 400 위 부유한 가정 중 유대인이 23% 를 차지했다. 만약 상위 40 위까지만 제한된다면, 40% 는 사실 유대인이다. 통계학은 추상적이고 무미건조하지만, 그것이 밝혀낸 놀라운 비밀은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사고의 신비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기 때문에 지능을 키우고 훈련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지 못했다. 어쩔 수 없이, 사람들은 천재가 뛰어난 지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유전적 재능에 귀결되는 것이며, 지능이 지식처럼 후천적인 시스템 교육을 통해 대규모로 가르치고 공부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상황은 지난 세기 중엽까지 계속되었고, 사고과학의 대량 파격적인 연구 성과가 출현함에 따라 계속되었다. 수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의 선전과 추진으로 오늘날 사람들은 지능이 후천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빠르게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이념을 광범위하게 실천에 옮긴다. 영유아에 대한 태교, 초중고생에 대한 사고기능 훈련, 기업팀의 창의적 발전, 지도자가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향상은 모두 강력한 지능사고훈련의 구체적인 실천과 응용이다.
강한 사고 훈련은 개인과 조직의 두 가지 주요 영역으로 나뉜다. 시중에 이 방면의 책이 많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 책을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이제 우리는 조직의 지혜를 키우고 훈련시키는 방법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조직지능훈련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고훈련을 통해 조직의 지능을 높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강력한 지능형 교육 조직은 네 가지 주요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1) 지능형 팀 구성-어떤 팀이 조직의 지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까? 예를 들어, 혁신 팀.
2) 스마트 직책 디자인-어떤 직위가 조직의 지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까? 마케팅 기획직과 같은 것들이죠.
3) 지능형 부서 디자인-어떤 부서가 조직의 지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까? 예를 들어 전략부, 연구개발부 등이 있습니다.
4) 지능 메커니즘의 선택-어떤 메커니즘이 조직의 지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가? 예를 들어, 국경없는 관리 메커니즘.
조직에도 지능이 있는데, 이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참신한 관점일 수 있다. 사실 약간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다면 기업, 군대, 정당, 동아리, 정부, 도시, 국가, 사회 등 복잡한 조직을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다. 동물이나 인간처럼 생각하고,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신의 행동 패턴을 유연하게 조정하고, 이익을 피하고, 경쟁과 게임을 이해하고, 발전과 진화를 이해할 수 있다. 이 조직들에서 모든 사람은 하나의 뉴런과 같고, 많은 사람들이 완전한 신경계를 형성하여 조직의 사고를 만들어 조직에 어느 정도의 지능을 부여한다. 조직 사고와 지혜가 무엇인지, 다음 장은 상세히 설명될 것이며,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저는 조직의 강력한 지능 훈련의 성숙한 사례들을 간단히 소개하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상을 지능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성패의 신비를 통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우선, 지능형 팀의 건설을 살펴 보겠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창조론의 아버지 오스본이 개발한 브레인스토밍 법은 인류 역사상 최초로 정량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팀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참가자들의 영감을 효과적으로 자극하고 단기간에 많은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한 조직에 대한 지능 훈련은 조직 내 모든 사람에 대한 지능 훈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 이것은 오해이다. 군대의 전반적인 전투력은 개인의 작전 능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집단의 협력과 조정에 달려 있는 것처럼, 팀 지능의 향상은 먼저 집단협력과 상호 지원의 결과이며, 누군가의 초상지능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높은 개인 지능이라도 서로 협조할 수 없다면, 세 제갈량은 한 명의 가죽 장인보다 못하며, 내부 소모만이 팀의 지능을 개인 지능 수준 이하로 낮출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이 유명한 이유는 집단 사고를 위한 표준화된 규칙과 절차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한 사람의 지능을 향상시키지는 못하지만, 그 규칙과 절차는 팀의 집단 창조지능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 팀을 구축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거시적인 조직 지능 교육이고, 그 다음은 미시적인 개인 지능 교육이다.
스마트 포스트의 설정은 스마트 부서와 다소 유사하며, 모두 조직체계에 새로운 스마트 요소를 추가하는 강력한 스마트 방식에 속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마트, 스마트, 스마트, 스마트, 스마트, 스마트, 스마트) 조직의 규모와 구조가 발전함에 따라, 반드시 사고 기능의 진화가 생겨나고, 새로운 지능이 생겨났는데, 이는 동물지능의 진화 발전 궤적과는 전혀 다르지 않다. 동물의 신경계가 신경계-신경계-뇌신경계-뇌신경계에서 점진적으로 진화할 때, 그 사고 기능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강해지고, 지능 유형도 점점 더 고급스럽고 다양해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기업이 설립될 때, 조직의 모든 사고 기능은 지도자의 머리에 집중될 수 있다. 하지만 기업 규모가 커지고 관리 수준이 높아지고 경쟁자가 강해지면 조직의 사고 기능이 1 인 사고, 다인 사고, 일자리 사고, 부서 사고의 궤적을 따라 진화할 수밖에 없다. 조직 사고의 분업도 더욱 세분화되고 전문화될 것이다. 예를 들어, 정보 요원들은 정보부, 참모, 참모부, 지휘관, 작전 지휘센터에 이르기까지, 군사조직이 작전 규모 확대와 작전 리듬 가속화에 적응하기 위해 출현하는 지능화된 일자리와 부문이다. 이는 초기 군 편성에는 없는 것이다. 시장 연구원에서 정보 컨설팅 부서, 광고 기획자에서 마케팅 기획부, 디자이너부터 R&D 부, 보조 관리자부터 전략 기획부에 이르기까지 기업 규모 확대와 시장 경쟁이 치열하고 복잡한 필연적인 결과다.
조직이 동물처럼 스마트 피라미드의 꼭대기로 진화하는 것은 자연선택과 우승열태의 결과이다. 가장 똑똑한 동물만이 먹이사슬의 꼭대기를 차지할 자격이 있고, 가장 똑똑한 조직만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최후의 승자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 일자리와 부서의 강력한 스마트 교육은 조직의 규모, 수준, 경쟁 환경에 따라' 맞춤' 하여 최적의 새로운 스마트 요소를 설치하고 육성함으로써 조직의 생존과 발전의 스마트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조직의 메커니즘은 지능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놀랄 것입니다. 사실, 다른 각도에서 우리는 이런' 이상한' 관점을 이해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좋은 메커니즘은 게으른 사람을 부지런한 사람으로 만들고, 나쁜 메커니즘은 부지런한 사람을 게으른 사람으로 만든다. 좋은 메커니즘은 문제를 없애고, 나쁜 메커니즘은 문제를 일으킨다. 좋은 메커니즘은 조직이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하고, 나쁜 메커니즘은 조직이 환경 변화에 둔하게 반응하게 한다. 좋은 메커니즘은 현자를 선출하여 소인을 억압하고, 나쁜 메커니즘은 소인을 선출하여 현자를 억압한다. 좋은 메커니즘은 조직의 자기혁신과 진화를 가능하게 하고, 나쁜 메커니즘은 조직의 자기경화와 경직화를 초래할 수 있다. 여기서 좋은 메커니즘은 똑똑한 메커니즘과 지능이 높은 메커니즘이고, 나쁜 메커니즘은 어리석은 메커니즘과 지능이 낮은 메커니즘이다. 본질적으로 봉건사회제도가 자본주의 사회제도로의 발전, 체계화된 관리메커니즘에서 국경없는 관리메커니즘으로의 혁신, 집단화 군사편성에서 소형화 군사편성으로의 전환 ... 이것들은 모두 지능이 높은 조직메커니즘이 저지능 조직 메커니즘을 대체한다는 것을 암시하지만, 환경 발전의 필요성에 적응할 수 없는 조직은 환경에 의해 자연스럽게 탈락하거나 경쟁에서 상대에게 탈락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지능 매커니즘의 사고 훈련은 오래된 조직 매커니즘을 대체하는 더 똑똑하고 현명한 조직 메커니즘을 선택하는 것이다. 물론, 어떤 조직의 메커니즘 교체도 컴퓨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큼 간단하지 않다. 장기적인 준비, 어려운 통합 및 재구성, 완전한 사고 훈련을 거쳐야 결국 원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대한 시스템 엔지니어링입니다.
지구의 수억 년의 진화 과정에서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없는 생물들은 이미 사라졌고, 변이와 지능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는 동물들은 이미 낙오되었다. 자연환경의 생물경쟁은 이렇다. 사회환경의 조직경쟁도 마찬가지다!
둘째, 뇌 제어 사고 훈련
뇌통제는 불편한 개념이다. 왜냐하면 아무도 다른 사람이 통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현실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의 사상은 다른 사람의 사상의 경마장이다. 이것은 잔인하고 진실한 사실이다. 우리가 인정하든 안 하든 간에.
그러나, 우리는 좌절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뇌제어' 는 본질적으로 중성어이기 때문이다. 통제되지 않은 자동차 한 대가 미친 듯이 운전해서 수많은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것처럼, 통제되지 않은 머리는 행동이 혼란스럽고 여러 가지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동차명언) 마음의 통제 훈련은 사실 무지한 자연인이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필연적인 경험이다.
어렸을 때, 부모님은 우리의 뇌를 훈련시켜 식사 전에 손을 씻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목욕을 하라고 말씀하셨다. 길을 건너서 신호등을 보고, 영화를 보고 소리를 내지 마라. 거짓말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은 옳다. 아름다움이 무엇이고, 무엇이 못생겼는가; 선이란 무엇인가, 악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없는지 ...
입학 후, 선생님은 우리의 마음을 훈련시켜 인간이 유인원에서 진화했고 우주는 시간과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우리에게 알려 주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유물주의는 옳고, 유심주의는 틀렸다. 문제에 부딪히면 어떻게 추리를 분석하고, 어떻게 좋은 문장 레이아웃을 구상할 것인가; 조국을 사랑하는 것은 공민이 마땅히 다해야 할 의무이니, 과학 지식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
사회에 들어선 후, 현실은 우리의 마음을 훈련시키고, 돈이 만능은 아니지만, 돈이 없으면 절대 안 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정의와 공평은 존재하지만, 많은 악은 명목으로 세상에 횡행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의명언) 이상을 고수하는 것은 고통스럽고 힘든 삶이지만, 이상은 공허하고 지루한 삶이다. 성공에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혁신 없이는 영원히 추종자가 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위법은 범죄이지만, 일부 법률 자체는 범죄이다. 옳고 그름은 반드시 합리적이지는 않지만, 존재하는 것은 반드시 합리적이다 ...
이런 식으로, 출생에서 생활의 끝까지, 모두는 좋은 두뇌 통제 훈련 및 나쁜 두뇌 통제 훈련을 포함 하 여 긴 생활에 있는 무수 한 뇌 통제 훈련을, 둘 다 통제 되 고 통제 될 것 이다. 뇌제어 훈련으로 우리의 머리는 빈 혼돈에서 서서히 독립적이고 질서 정연하며 풍부한 사상 세계를 건설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뇌 제어" 가 중성어라는 것을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뇌 제어 훈련의 기본 원리와 개인 사고와 조직 사고에서의 응용에 대해 이야기한다.
뇌 제어 훈련의 신비를 해독하려면 먼저' 사상' 이 무엇인지 정의해야 한다. 이 책에서 사상은 사람들이 객관적인 세계를 복제하여 창조한 사고의 세계를 가리킨다. 이 세상은 느낌, 경험, 개념, 지식 등 여러 요인으로 구성된 가상 세계이다. 그것은 인간의 뇌에 존재하며, 볼 수 없고 만질 수 없지만, 우리 각자는 그것의 존재를 느낄 수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우리의 머릿속에서 이미 형성된 사상은 우리의 사고와 행동에 좌표 역할을 하는 다차원 입체적인 사고 지도와 같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사람이 문제를 만나 사고나 행동을 준비할 때, 우선 머리 속의 사고지도에 무형의 영향을 받아 사고지도에 묘사된 사유경로와 사유상황에 따라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선택과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사상 세계는 복잡하며, 지금까지 우리는 그것의 본질과 형성 메커니즘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다. 사고훈련 중' 사유지도 가설' 에 따르면 사유는 사유이념, 사유원칙, 사유경로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 사유지도이다. 그것들을 알게 되면, 우리는 도마에 따라 신비한 사상과 정신세계를 탐구할 수 있다.
사고의 개념-XX 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이성체계.
표면적으로 볼 때, 한 가지 아이디어는 하나의 개념이나 한 마디일 수 있지만, 우리가 그 안에 깊이 들어가면 그것이 복잡한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이것은 오피스텔이 멀리서 보면 한 점 혹은 한 선에 불과하다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피스텔, 오피스텔, 오피스텔, 오피스텔) 들어가면 기초, 기둥, 벽, 엘리베이터, 지하 차고, 사무실 등으로 구성된 복잡한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공" 이라는 개념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교류할 때 모두들 그 뜻을 잘 아는 것 같아서 특별한 해석과 정의 없이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심층 조사를 통해 모든 사람이' 성공' 에 대해 서로 다른 정의와 이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이' 성공' 에 대한 개념 체계를 형성하며 논점, 논거, 사례, 경험 등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사고의 원칙-XX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합리적인 법칙.
조직사상에서 원칙은 기업의 상벌 제도, 군대의 군기 조례, 동아리 헌장, 도시의 교통규칙, 국가의 법규, 사회의 도덕전통 등에 나타날 수 있다. 원칙은 사람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규정하고 있다.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 * * * 의 원칙에 따라 이산한 사람들은 질서 정연하게 모여 조화롭고 안정된 직장이나 생활의 조직을 형성할 수 있다. 원칙은 또한 개인의 사고에서 다양한 규칙과 원칙을 보여 주며, 일부는 객관적인 세계에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도로를 건너려면 신호등을 보고 직업도덕을 준수해야 합니다. 일부는 주관적인 상상력에서 비롯된다. 전문가의 권위와 같은 말은 진리, 인민의 빈곤, 귀비는 이전의 생활 관행에 의해 결정된다. 다른 원칙은 자기 중심, 관심, 다음 세대 양육과 같은 생리적 본능에서 비롯된다.
사고 논리 경로-XX 목표를 달성하는 논리적 경로입니다.
이성적인 경로는 사람들의 장기적인 실천 활동에서 효과적인 사고 경로나 행동 경로를 반복적으로 증명하는 것이다. 이 경로들은 머리 속에 축적되어 점차 고정된 패턴을 형성하는데, 마치 황야에서 밟은 길과 같다. 사람들이 비슷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들은 새로운 사고방식을 여는 대신 자연스럽게 가장 뚜렷한 경로를 따라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조직 사고에서 관리 경로는 조직 내 수동 또는 자연스러운 워크플로우, 인사 프로세스, 생산 프로세스 및 재무 프로세스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검증된 프로세스는 조직이 매일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고정적이고 질서 있는 절차를 따릅니다. 개인사고에서 원칙경로는 일반적으로 소비사고습관, 업무사고습관, 생활사고습관, 학습사고습관, 언어사고습관 등 문제를 처리하는 사고습관으로 나타난다.
사고 이념, 사고 원칙, 사고 경로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가지 사례를 통해 그 관계를 살펴본다.
남녀소비사유도 비교: 남녀소비사유관념은 원하는 대로 사야 한다. 소비사고 원칙은 목표가 없는 쇼핑은 시간 낭비라는 것이다. 무목표쇼핑은 삶을 즐기고, 목표를 찾고, 돈을 내고 떠나는 방식이다. 목표를 찾으십시오. 화물은 세 곳보다 큽니다. 위의 간단한 소비 사고지도 모델을 통해 우리는 관념에 관한 보편적인 법칙을 총결할 수 있다.
1) 사고 이념과 사고 원칙이 사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둘 다 사고 원칙의 경로를 통제한다.
2) 사고 관념이나 사고 원칙의 변화는 사고 원칙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3)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이 가장 어렵고, 낡은 관념을 대체할 새로운 관념을 키우는 것은 긴 과정이다.
4) 사고의 원칙을 바꾸는 것은 비교적 쉽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것으로 바꾸는 것을 거절하지 않는다.
5) 새로운 원리는 오래된 원리와 병행할 수 있다 * * * *, 병렬적으로 장애물이 없다. 그러나 사상은 유일무이하다. 낡은 사상이 파괴돼야 새로운 사상이 탄생할 수 있다.
6) 사고 이론은 사고 관념에 일정한 제한과 보완작용이 있어 사고 관념이 객관적 환경과 주관적 환경 변화의 요구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게 한다.
7) 사고 경로를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은 새로운 사고 원칙, 즉 아이디어에 대한 임시방편법을 추가하는 것이고,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편법을 이용해 자신의 비정규 행위에 대한 핑계를 찾는 것이다.
8) 사고의 개념, 원리, 원칙은 교차하는 세 개의 원과 같다. 일반적으로, 그것들은 서로 관련이 없고, 각자의 독립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어떤 특수한 상황에서는 이념, 원칙, 경로가 서로 겹치고 동족과 이름이 다르다. 예를 들어,'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 는 전쟁 사고의 이념이자 전략적 사고의 원칙과 전술적 사고의 경로이다.
특히, 실제 사상 세계는' 사상지도 가설' 에 묘사된 것만큼 간단하지 않다는 점을 특별히 설명해야 한다. 사고 훈련에서도 한 가지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분석하려면 다각적 사고 지도를 체계적으로 그려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상이 복잡할수록, 사유지도가 복잡할수록, 사상이 더 간단하다. 그래서 성인의 사고지도는 아이보다 복잡하고, 관리자의 사유지도는 직원보다 복잡하며, 국가의 사유지도는 기업보다 복잡하고, 사회의 사유지도는 경제보다 복잡하다 ...
뇌 제어 훈련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 후, 다시 한번 뇌 제어 훈련이 현실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는 것을 살펴봅시다. 과거에는 대규모의 전문적인 뇌 통제 훈련이 종교 사상과 학교 이념의 교육과 보급으로 많이 표현되었는데, 예를 들면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유교 사상 과학 마르크스 레닌주의 등이 전문 종교 조직 학술 조직 국가 역량의 대대적인 지지 하에 널리 보급되었다.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 서보의 거대한 전파력인 오늘날 뇌제어 훈련의 기능은 상업기관에 의해 전례 없는 절정에 이르렀다. 신제품이 탄생하기 전에 상가들은 제품 아이디어, 기능 디자인, 외관 포장, 브랜드 제작, 광고 배치, 채널 선택, 현장 마케팅, 애프터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마음에 레이아웃을 어떻게 포지셔닝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 기간 동안 상인들은 뇌 소비자를 어떻게 통제하는지 고려해 볼 것이다. 일류 상업 마케팅 전문가의 눈에는 고객이 신이 아니라 브랜드가 신이며 고객은 길들여진 신도가 필요하다. 이 점을 이해할 수 있다면,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뇌 통제 훈련이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때때로 당신은 다른 사람을 통제하지만, 더 자주 다른 사람이 당신을 통제한다 ...
마지막으로, 나는 또 한 마디 더 말하고 싶다: 뇌를 통제하는 것은 결코 무섭지도 않고, 반드시 나쁜 것도 아니다. 관건은 좋은 뇌제어와 나쁜 뇌제어를 구별하고, 중요한 순간과 중요한 분야에서 자신의 머리를 통제하는 법을 아는 것이다!
셋째, 자기 포지셔닝 사고 훈련
사고 훈련의' 마음' 과 생리학의' 마음' 은 완전히 다른 두 가지 개념이다. 전자는 추상적인 감정을 가리키고, 후자는 구체적인 마음을 가리킨다. 같은 어휘가 서로 다른 학술 분야에서 서로 다른 개념 정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심훈련 원리에 대한 설명에는 익숙하지만 재정의된 개념이 많이 있어 독자가 읽을 때 자세히 구분하고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이전에 정의한 바와 같이, 자기조절 훈련은 감정의 배양과 훈련을 가리킨다. 이곳의 감정은 개인의 감정과 조직 감정을 모두 가리킨다. 특별한 설명이 필요한 것은 이 책에서 감정이 지능에 의해 창조된 특수한 사상으로 정의되었고, 사상세계에 속하지만, 사상세계보다 높다는 것이다. 하나의 형상적 비유로 설명하자면, 감정은 본질적으로 사람과 같다. 인류는 천지에서 태어나 자연계 만물의 일원에 속하지만, 또 자연계 만물보다 훨씬 높다. 인간은 자신의 지혜로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도구, 문자, 도시, 비행기를 창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먼 우주로 날아가 생명의 요람인 지구의 속박을 초월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사상계에서' 감정' 의 지위이다. 정확하게 구분하려면 사상세계 = 내면사상세계 (나의 감정세계)+외외외외사상세계 (내가 창조한 사상세계+인류가 창조한 사상세계) 입니다.
특별한 사상으로서의 감정의 중요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점은 모든 사람이 체득하고 있다. 이 세상에는 지능 (지혜, 기민함, 지능) 이 할 수 없는 일이 많지만 감정 (사랑, 용기, 끈기) 은 가능하다! 집중훈련이 무엇인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감정' 의 세 가지 중요한 측면, 즉 성격, 인격, 정서를 살펴봅시다.
성격-감정의 본질, 사회화의 정서적 품질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선악의 성격.
성격-감정의 형태는 안정된 정서 습관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낙관적이고 비관적인 성격.
감정-감정의 표상으로, 순간적인 감정 반응으로 나타난다. 기쁨, 분노, 슬픔, 기쁨, 걱정, 두려움과 같은 것들이죠.
성격은 사람을 언급할 때 종종 성격이라고 불린다. 영어의 personality 는 고대 그리스의 persona 에서 왔다. 먼저 배우가 쓴 가면을 가리킨 다음 배우 본인, 특별한 속성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현대 심리학은 페르소나의 의미를 답습하여 인격으로 바꾸었다. 그것은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하나는 한 사람이 인생 무대에서 표현한 각종 언행을 의미하고, 한 사람은 사회문화 풍습의 요구에 순응하여 반응하는 것이다. 즉 인격의' 껍데기' 는 무대 위에서 캐릭터의 요구에 따라 쓴 가면과 같이 한 사람의 외적 표현을 반영한다. 두 번째는 어떤 이유로 표현하기를 꺼리는 인격성분, 즉 가면 뒤의 진실한 자아를 일컫는 말이다. 이는 인격의 내면적 특징이다. 인격은 표층적이고 심층할 뿐만 아니라 사회직업과 결합해 관리자 인격, 예술가 인격, 과학자 인격, 교육자 인격, 정치인 인격 등과 같은 직업인격을 만들어 낸다. 기본인격과 직업인격은 모두 하나의 자격을 대표한다. 전자는 문명사회에서 한 사람의 자격이고, 후자는 전문직에 한 사람의 자격이다. 이런 자격은 장기 사회화 과정에서 형성된 일종의 감정적 자질이다. 중국 고대의 위대한 군사가 손자는 위도를' 지혜, 편지, 인, 용, 엄함' 으로 요약했다. 그는 군인에게 꼭 필요한 5 가지 자질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5 가지 자질이었다.
자기조절 훈련의 가장 흔한 형태 중 하나는 심리상담이다. 예전에는 인격이 이상하고 인격이 불완전한 사람만이 심리상담이 필요하다고 착각했다. 심리학 지식이 보급됨에 따라 상담정상인도 자기조절 훈련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아이의 인격성숙을 돕고 지도자의 인격이 완벽하며 일반인의 인격이 풍부하다는 것을 깨닫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오늘날까지도 개인 분야에 응용하는 것 외에도 자기정렬 훈련은 기업 문화 주입, 군인 기풍 단련, 국가 이미지 형성 등 조직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성격과 인품은 감정의 양면이기 때문에 둘 사이에 많은 교집합이 있다. 친절, 끈기, 용기, 포용, 독립, 모험 등 정서가 성격인지 성격인지를 절대 구분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다. 그들은 성격을 대표하거나 성격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생리본능에 의해 형성된 감정습관을 성격으로 정의하고, 사회적 수요에 의해 형성된 감정의 질을 성격으로 정의한다. 어떤 감정의 형성 과정은 필연적으로 생리본능과 사회적 수요의 이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한 감정은 성격인지 성격인지, 그 기원이 어느 쪽에 더 중점을 두고 구체적인 상황과 결합해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재무인의 직업적 성격은 성실하고 정직해야 하며, 직업적 성격은 세심하고 신중해야 한다. 분명히, 이곳의 성실함은 성격이 아니라 인격에 속한다. 신중함은 성격이 아니라 성격이다. 사고 영역의 특수성과 복잡성에 비해 인간의 목표 언어 시스템은 분명 부족하고 단순하며, 사고 세계의 신비를 설명하기 위한 정확한 신개념을 창조하지 못했다. 우리는 낡은 개념과 낡은 어휘로만 새로운 것을 표현하고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과학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단지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편법일 뿐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인격은 심리학 연구의 중요한 분야로, 인격의 분류에 관한 많은 이론이 있다.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의사인 히포크라테스는 인체에 네 가지 체액, 즉 혈액, 점액, 황담즙, 흑담즙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네 가지 진액의 혼합물 중 어느 것이 주도권을 차지하는 것은 진액의 성질에 속한다. 4 액 이론은 사람의 성격을 즙질형, 점액질형, 우울증형, 다혈질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중국 고대에는 오행학설에 따라 사람의 성격을 금, 나무, 물, 불, 흙으로 나누었다. 미국의 유명한 직업지도 전문가인 홀랜드는 1959 에서 광범위한 사회적 영향을 가진 직업 상호 선택 이론을 제시했다. 이 이론에 따르면 근로자는 현실형, 연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일반형의 6 가지 기본 인격 유형으로 나뉜다. 그는 직원들의 개성과 직업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직원들이 적합한 직업을 찾을 수 있고 그의 재능과 열정이 충분히 발휘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9 가지 성격 유형, 혈액형 성격, 별자리 성격, 띠 성격도 있다.
유명한 군사가, 정치가 나폴레옹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는 작은 차이만 있지만, 이런 작은 차이는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작은 차이는 긍정적인 태도나 부정적인 태도이고, 큰 차이는 성공과 실패이다. " 사람들은 성격이 생활에 미치는 큰 영향을 깨달을 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옮기기 시작했고, 전문적인 성격훈련을 통해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더 사랑받고 사회에서 경쟁력이 있도록 도와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요즘은 생활중이든 직장에서든 전문적인 인격조정 훈련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친자원에서 아동천성 석방, 대학생 입학군사훈련, 우울증 심리상담과 지원, 업무원 악마 훈련, 기업팀 분야 확장, 전장 모의 심리적 자질 강화에 이르는 전문적인 인격훈련 디자인이 포함되어 있다.
감정이라고도 하는 감정은 개인이 자극을 받은 후 생기는 일종의 심신 흥분의 상태를 가리킨다. 감정의 강도, 기간, 긴장도에 따라 감정은 기분, 열정, 스트레스의 세 가지 상태로 나눌 수 있다. 감정은 미약하고, 만연하고, 지속적인 감정, 즉 평상시의 감정이다. 열정은 맹렬하고 신속하며 짧은 감정으로, 평화시대의 흥분과 비슷하다. 스트레스는 외부 환경 자극에 대한 순수한 생리적 또는 습관적 반응이다. 감정이 심리적 체험을 일으키면서 관련 생리기관도 그에 상응하는 변화와 반응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생리는 감정의 기초이며, 환경 자극과 이데올로기는 정서의 외인과 내인이다. 예전에는 한 사람의 감정이 완전히 개인적이라고 생각했고, 다른 사람과는 무관하다. 그러나 과학 연구는 개인의 정서가 강한 의사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좋은 기분은 건강하고, 가볍고, 유쾌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나쁜 기분은 긴장, 고민, 심지어 적대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감정오염은 개인의 나쁜 감정의 영향으로 주변의 다른 사람이나 팀의 기분이 좋지 않은 분위기를 말한다. 현대의학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질병이 종종 나쁜 감정과 심리적 불균형으로 인한 것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환경오염을 중시하는 것처럼 감정오염을 중시해야 한다. 정서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우선 모든 사람이 자신부터 시작해야 하며, 가족, 친구, 동료, 사회에 나쁜 감정을 퍼뜨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감정을 조절하는 기교를 배우고 향상시켜야 하며, 고민과 좌절을 겪을 때 자기 해방을 잘하고 심리적 감당력을 높여야 한다. 또한, 나쁜 감정을 집으로 가져가지 마라. 일단 가족이 기분이 좋지 않으면, 제때에 권유와 해체 작업을 잘 하고 분위기를 긍정적인 효과로 바꿔야 한다. ABC 이론의 창시자 앨리스 (Alice) 는 불합리한 신념 때문에 우리가 항상 감정적으로 괴로워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불합리한 신념이 오랫동안 자유롭게 발전하도록 내버려 두면 정서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다.
과학이 감정 생성 메커니즘에 대한 탐구가 깊어짐에 따라, 많은 감정 통제와 훈련의 연구 성과는 이미 영화극 디자인, 오락 프로그램 제작, 연설과 경선 분위기 동원, 사회여론정서지도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또한, 일부 특수 재능의 배양은 배우의 역할 감정 연기, 판매원의 좌절 감정 강화, 운동선수의 경기 정서 안정 훈련, 군사 지휘관의 조급한 감정 억제, 사회자의 현장 감정 동원, 정치인의 연설 감정 선동, 협상가의 범죄자에 대한 감정 통제, 심리상담가의 나쁜 감정 전환 등 전문적인 장기 감정 훈련이 필요하다. 이러한 특수한 인재들 중 일부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다른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빠르게 동원하고 유도하고 통제하는 자기 조절 기술을 익혀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마음" 이 생성에서 생산할 수 있는 힘은 신성하고 위대하며, 이런 힘의 원천은 감정이다. 감정이 없는 사고 세계는 인간이 없는 자연과 같다. 광활하고 번화하지만 영성과 활력이 부족하다. 혁신과 상상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마음' 은 사람들의 일, 생활, 학습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더 행복한 생활을 하고 더 성공적인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력을 키우는 것이 현대인들이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생존하고 발전시키는 필수 과목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원강송청도 출판사가 출판한' 유연한 사고 양성' 에서 발췌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