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소개
이백 (70 1 ~ 762), 당대 시인. 글자는 태백이고, 호는 보라색이다. 면주지사 롱 (오늘 쓰촨 강유) 사람.
소년 시절에 이백은 공부의 범위가 매우 넓었다. 유교 경전과 고대 문사 명작 외에도 그는 백가의 책을 훑어보며' 검술이 고명하다' 는 사람이 되었다. 도교를 믿고 세속을 초월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는 공적을 쌓으려는 정치적 포부를 가지고 있다. 그가 어렸을 때 촉중에서 쓴 시는 보존된 것이 매우 적지만,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이백은 약 25, 6 살 때 천동을 여행했다. 이후 10 년 동안 그는 장강과 황하 중하류의 많은 곳을 유람했다. 개원 18 년 (730) 은 한때 장안에 도착하여 정치적 출로를 쟁취했지만 헛수고로 돌아왔다. 천보 원년 (742 년) 은 현종에 의해 장안바이한림으로 소환되어 문신 대신으로서 서류 초안 등에 참여했다. 2 년도 채 안 되어 그는 사임하고 베이징을 떠나야 했다. 이 시기에 이백의 시 창작은 성숙해지는 경향이 있다. 1 1 년 후 황하, 장강 중하류,' 천애야, 적응시주' 를 계속 떠돌아다닌다. 그는 여전히 국가 대사에 관심을 갖고 조정의 임명을 다시 받기를 희망한다. 천보 3 년, 이백은 낙양에서 두보를 만나 좋은 친구가 되었다. 이듬해 헤어진 후 그들은 다시 만나지 못했다. 천보 14 년, 안사의 난리가 터져 이백은 선성 (지금의 안후이) 과 여산에 은거했다. 이듬해 12 월, 그는 왕용 이막부에 초청되어 반란을 없애고 국가 통일을 회복하기를 희망했다. 왕용이 소종을 화나게 한 후 이백도 유죄 판결을 받아 보양 (오늘 강서구강) 에 감금되어 곧 야랑 (오늘 구이저우 동쯔) 으로 유배되었다. 길에서 나는 용서받고 돌아왔다. 저는 59 살이었습니다. 만년에 강남 지역에서 살다. 6 1 세 때, 구이광필이 군대를 이끌고 안사 반군을 공격하여 북상하여 적을 죽일 준비를 했다고 들었다. 그는 병으로 중도에 되돌아갔다. 이듬해, 그는 숙부 당투 (오늘 안후이) 현령 리의 숙소에서 죽었다.
이백의 사망 원인을 고별하다
이백의 죽음은 예로부터 두 가지 버전이 있다. 하나는 병사이고, 하나는 익사하는 것이다. 전자는 당대에 이미 존재했다. "탐욕의 위험을 앓고, 혼취가 극에 달했다." (피일휴 7 언시), 의학을 공부하는 곽모로는 좀 더 과학적으로 말했다. "농가슴은 만성적이고 가슴벽에 구멍을 뚫어 탐욕의 위험이 되었다." (이백, 두보) 후자는 민속이다. 그중에서도' 달에 물에 빠진 낚시' 와' 고래를 타고 하늘을 오르는 것' 은 터무니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어떤 일들은 정론이 없다. -응? 당대에는 관련 기록 (묘지, 비지, 전기) 이 있었고 이백의 죽음에 관한 문장 들도 많았다. 당도현령 이양빙은 이백의 삼촌이다. 이백이' 초당집' 을 위해 서열을 정할 때도 있었다. 서문에서 그는 단지 자신이 "급병" 이라고 말했다. 이병이 죽든 안 죽든,' 부언 재판' 은 없다. 이백이 죽은 후 비문보다 더 긴 이화 () 는 희묵 () 이 금처럼, 이백묘지명 () 의 열세 글자 중 교묘하게 사망원인을 피했다.' 예순 살 2, 우연, 그와 함께 죽는다' 는 마지막 곡이다. 55 년 후, 이씨와' 세교' 를 가진 판천은 이백의 새 묘비에 사망원인을 적었는데, 단지 여덟 글자밖에 없었다.' 떠돌아다니며 익주에 살았는데, 여기서 죽었다. "이백의 병은 사실인 것 같은데, 그가 병으로 죽었다고 단정할 수 있는 직접적인 자료가 없다. -응? 나는 물에 빠지는 것에 동의한다. 만약 유명 인사의 죽음이 분명하지 않다면, 항상 의혹이 있을 것이며, 장기적으로 수수께끼가 될 것이다. 이백이 병으로 죽으면, 이씨는 보충할 수 있고, 이화도 회피할 필요가 없다. 팬 zhengchuan 더 웅변 할 수 있어야합니다; "좋은 죽음" 이 아니라면 많은 양심의 가책이 생길 것입니다. 봉건 시대에 물에 빠진 것은' 자연죽음' 이 아니라' 폭사' 로 여겨졌다. 고례에 따르면 불길한 징조로, 친지들은 애도할 수 없고, 후세 사람들의 앞길을 가로막는다. 진실을 감추기 위해 종종' 죽음' 으로 여겨진다. 이렇게 되면 꺼리기도 하고 거짓을 꾸미려 하지 않는 친척과 친구들은 붓을 쓸지 말지 망설이기 시작했고, 어쩔 수 없이 무거운 것을 피하고 가벼워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응? 역사가 우리에게 남긴 것은 단지 몇 개의 신비한 단어뿐이다! 역사의 진상이 반드시 문자 속에 있는 것은 아니며, 기존 글로 진상을 탐구하는 것은 왕왕 편파적이다. 구불한 길은 그윽하다. 즉 역사적 경험을 바탕으로, 광고를 구하고, 정사 야사 () 의 행간 () 의 미묘한 의미를 엿볼 수 있으며, 전설의 유수의 원천을 거슬러 올라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모든 유명 인사의 전설은 아름다움, 악, 명예, 파괴로 가득 차 있으며, 대부분 인간의 의지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불가피하게 너무 많은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이치도 포함되어 있다. 이백의 물에 빠진 말은 이백이 오래 살았을 때부터 전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두보의 시' 이백의 꿈' 과' 하늘의 끝으로 가는 이백' 에는' 물이 있어야 한다. 그들은 거칠고 요동친다. 넘어지면 용과 강 속의 괴물이 있을 것이다',' 강과 호수 옆에-폭풍우, 침몰선, 한 척의 작은 배에서 견디는 두려움' 과 오산인은 "의심이 있으면 죽은 사람의 허위 이야기를 퍼뜨려 아이가 아름답다" 고 말했다. (왕기주' 이태백전집' 권 32)' 위선전' 이 이백이 임종할 때 그에게' 암시' 를 던졌다고 상상할 수 있을까? 이백의 죽음은' 위선전' 의 유례없는 규모를 유례없이 길게 만들었다.
"낚시 달", "고래 타기" 는 모두 허튼소리이다. 흥미롭게도, 사람들은 의학 과학의 탐구를 포기하고 자신의 상상력을 구동하는 것이 정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과학명언) 역대 시인들은' 질병의 위협' 을 하찮게 여기고, 낚싯달에 고래를 타는 것을 단도직입적으로 인정했다. 예를 들면,' 술에 취해 하저명월을 안고 하늘을 진동하며 가을로 접어들었다' (종헨),' 당시 취한 흥랑은 지금은 한광류만리' (우프),' 세상에 여유가 없다',' 노년기 오늘날 도색자들은 여전히 포대에 대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하고 있으며, 화가들도 이백릉원의 전시장에서 남극고래를 모델로 한' 고래를 타고 하늘을 오르는' 이미지를 재현하기가 어렵다. -응? 이 시점에서 가설이 즉시 나왔다. 물에 빠지는 것은 두 가지 가능성밖에 없다. 하나는 술에 취해 발을 헛디뎌서 다른 하나는 강에 투항하는 것이다. 굴원에서 왕국위까지 얼마나 많은 시 옹문박과 강이 풀리지 않는 인연을 맺었는가! 신선' 이라 불리는 이백은 세상에 없던 천재이며, 자연도 세상에 허락되지 않는다. 이백의 유일무이한' 귀화' 만이 강에 투항한 것은 아니다!
이백이는 정말 술을 마시고 죽었다고 한다. 곽모로에 따르면 이백이 죽었을 때. 전신의 내부가 모두 짓무르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위대한 시인이 이렇게 떠나길 원하지 않아 많은 전설을 꾸몄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이백이 고래를 타고 달을 잡는 전설이다. Wen Yiduo 는 그런 시를 썼다. 이백이 어떻게 죽었는지 지금은 우리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다. 이백은 천 여 년 전에 죽었는데, 그의 사람뿐만 아니라 그의 정신도 죽었다. 이백은 시인으로 매우 우아한 인격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는 지금 이른바 시인이나 문인에게서 많이 볼 수 없다. 이백은 일생 동안 불요불굴하며 숭고한 인격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오늘 사회에서는 별로 볼 수 없다. 그와 같은 천재는 더욱 보기 어렵다. 아마도 이것은 이백의 위대함을 부각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