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감성적 능동성. 인식자는 카메라처럼 자극의 모든 세부 사항을 수동적으로 기록하지 않는다. 반대로, 지각은 자극을 가공하고, 자극의 세부 사항을 잃고, 그 기본 특징을 보존하고, 개념의 형태로 자극 경험을 조직하여 객관적인 자극을 지각에서 완전한 구조의 이미지로 만드는 능동적인 과정이다.
② 지각 조직. 변화무쌍하고 다채로운 세상에서, 감각자는 통로에 의해 제한되며, 시시각각 감각에 작용하는 모든 정보를 입력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극의 기본 특징에만 반응하여 많은 고립된 자극을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할 수 있습니다.
지각은 어떻게 신경계의 활동에서 발생합니까? 이 문제에 있어서, 게슈탈트 학파는 지각 경험 가설과 신경계 동형 이론을 제시했다. 이 이론은 자극적인 지각영상과 중추신경계에서의 표현 사이에 대응 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즉, 지각현상은 신경계의 특징에 부합한다. 예를 들어, 지각 된 조직 원리에서 일부 자극은 완전한 그래픽으로 인식 될 수 있으며, 대뇌 피질의 신경 세포는 전자기장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경으로 인식 될 수 있습니다. 자기장의 힘 분포는 일부 자극 영역을 서로 끌어들이고, 다른 발생 영역은 상호 배타적으로 특정 구조나 "형식탑" 을 형성합니다. 뇌의 이런 형식탑은 바로 인간의 지각 경험의 그래픽-배경 구조이다. 착시의 경우, 감각은 중추 신경계에서의 표현이 왜곡되기 때문에 왜곡된다. 게슈탈트 학파의 지각 이론은 일종의 초험주의로, 지각은 신경계의 고유 속성이며, 지식과 경험의 지각에서의 역할을 소홀히 한다. 지각 심리학의 또 다른 영향력 있는 관점은 지각의 기본 성질에 관한 추리 이론이다. 그것의 기본 가정은 지각 경험은 일종의 혼합물이며, 일부는 현재의 느낌에서 비롯되며, 대부분 뇌에 저장된 정보에서 추출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일생 동안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감각에 작용하는 자극으로부터 물체의 성질을 추론한다.
미국 심리학자 W 제임스 (W. James) 는 이 이론을 이렇게 묘사했다. "이제 지각의 일반적인 법칙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사람들이 감각을 통해 느끼는 것, 일부는 사람들 앞에 있는 물체에서 비롯되고, 다른 부분 (대부분) 은 항상 사람들 자신의 마음에서 나온다." 그는 당시 감각을 촉발시킨 자극에 따라 이런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물체의 성질을 추론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추론은 일생 동안 형성된 감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확률이 매우 높은 가능성이다. H.von Helmholtz 는 이미 지각의 추리가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인 과정이라고 지적했다.
지각의 추리 이론의 또 다른 기본 가설은 순간적으로 입력된 감각 정보가 매우 초보적이거나 모호하거나 불완전하기 때문에 해당 외부 물리적 자극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어떤 지각 과정에서든 감각에 작용하는 근단 자극 (예: 망막 이미지) 은 단서만 제공할 뿐, 원거리 자극 (외부 객관적 사물) 은 진실하고 완전한 묘사를 제공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근단 자극이 제공하는 단서와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일련의 세계에 대한 가설을 근거로 근단 자극의 진정한 성격을 평가해야 한다. 이 평가의 결과는 인간의 인식이다.
지각의 추리 이론은 일종의 재건 이론이다. 즉, 사람은 지각을 통해 객관적인 세계를 재건할 수 있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질서 정연하고 다양한 세상에 살고 있다고 가정해야 한다. 이런 세상에서만 단편적인 입력이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감각 입력이 무엇에서 왔는지, 누락된 입력 조각이 무엇인지 추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이 세상의 한 부분에 대한 지식만 있다면 나머지 부분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수 없다. 이런 세상에서 과거의 경험은 외부 사물의 본질을 추론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 이론의 대표 인물은 J.J. 깁슨이다. 지각의 추리 이론과는 달리, 그의 견해는 자연계의 자극이 매우 완전하다는 것이다. 지각자는 환경과 직접 접촉하여 모든 당사자가 감각에 직면하는 자극에 상응하는 지각체험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추리 과정을 전혀 가정할 필요가 없다.
깁슨은 자극과 자극 정보를 구분했다. 관찰자의 망막은 짙은 안개 속에서 빛에 자극을 받았지만, 이때 빛은 균일하기 때문에 그는 아무것도 볼 수 없었다. 이것은 빛의 자극이 반드시 자극 정보를 포함하지는 않지만, 감지된 정보는 외부 빛의 차이에 포함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관찰자가 어느 지점에서든 주변 공간을 관찰하든 주변 라이트의 분포는 다르다. 주변 라이트의 이러한 차이 또는 구조는 공간 정보를 포함하는 중요한 시각적 자극입니다. 거리는 관찰자와 물체 사이의 추상적인 공간이 아니라 물리적 빛의 분포를 직접 감지하여 얻은 것이다.
지각의 심리물리학 대응론은 지각의 능동성과 과거 경험의 역할을 완전히 배제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지각 과정에서 작용하는 역할은 부인할 수 없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안구 운동과 손 터치 운동이 감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람들이 복잡한 도형을 관찰할 때, 안구 운동은 그들이 도형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이 주변 환경을 느낄 때, 사지의 적극적인 참여는 새로운 환경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다.
현대인지심리학이 발달하면서 지각의 연구는 시각그래픽의 정보 처리 과정에 집중되었다. 이러한 연구에는 그래픽 지각의 형성과 발전, 그래픽 후 효과, 이미지 인식 등이 포함됩니다. 이미지 인식에서 템플릿 일치, 원형 일치 이론 및 "범마" 인식 모델이 제시되었습니다. 지각의 인지관은 표상과 개념이 지각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강조하며, 지각은 인간의 고급 인지활동의 일부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