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의 명언:
사랑받지 말고, 사랑하고 존중하지도 마라.
친구를 사귀고, 이익만 취하고, 폐단은 취하지 않는다.
사람은 말로 사람을 아첨하지만, 다른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고 하지만, 사람이 자신을 경멸하는 것을 모른다. 사람은 말로 자화자찬하지만,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고 싶지만, 다른 사람이 자신을 비웃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가볍게 웃어도 창피하지 않다.
공공 학생 명나라, 명나라 학생 싼; 연승위, 위흥업.
손에 딸, 흠 없는; 무일푼으로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다.
너는 반드시 나쁜 이웃이 있을 필요는 없고, 반드시 나쁜 친구가 있을 필요는 없지만, 너는 둘 다 가질 수 있다.
선생님께서 질문하시고 친구가 의혹을 풀다.
양은 선을 서로 기쁘게 하고, 음양은 악을 빨리 키운다는 것은 이 친구의 길의 큰 도장이다.
열심히 공부하고 일을 잊고 게으름을 피우는 법을 배우다.
옛날에 부지런한 왕이 옥정에 갔더니 복숭아꽃이 곧 자라야 한다. 만리는 도둑과 싸울 때 백팔 병사로 유명하다. 금인은 세 장군에게 전해졌고, 금기는 천영을 알아보는 데 사용되었다. 지금까지 가을비 가을바람 밤, 어렴풋이 잡방 소리를 들었다.
나는 옥토끼가 둥글다는 것을 알고, 9 월에는 이미 서리가 내리고 춥다. 전달된 메시지는 문이 열쇠를 닫고 밤이 달에 남아 있다는 것이다.
북송 철학자 교육가 정호 () 에서 발췌한 것이다.
정호 (ho)( 1032 1085) 북송 철학자, 교육자, 시인, 이학 창시자. 백순, 밍따오, 후베이 황기인, 북송로성 (오늘 하남 낙양) 이천인. 지아 우 는 학자, 쉔 zongchao 왕자 로 밀봉 되어, 그래서 그는 검열 원정 을 감독 할 수 있습니다. 왕안석의 신정에 반대하다. 학술적으로 정호 () 는 하늘이 유일한 이치 () 이고 마음이 하늘 () 인 명제를 제시했는데, 해냈다는 것이 지성이다. 그는 인자와 사물이 정확히 같다고 생각했고, 모든 사람은 이 이치를 알 때 인자하기 때문에 진심으로 공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같은 책).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텔레파시를 제창하다. 세상의 모든 것이 옳다는 것을 인정하다.
정호 의 명언:
마음이 생기다. 마음에는 텔레파시가 있고, 도구는 생형이다. 동정은 생활의 방식이다.
조롱은 해로울 뿐만 아니라 야망의 흐름이기도 하다. 농담이 아니라 한 쪽 숨을 참고 있다.
쉽게 말하기로 결심한 사람들,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
독서인은 먼저 자신의 일을 잘 관리해야 하고, 사상은 확고해야 한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모든 것을 보면 당연히 봄이라는 뜻이 있다.
성현이 천언만어를 말하지만, 단지 사람들이 마음을 놓을 수 있게 하고, 그들이 다시 몸에 들어가게 하고, 위로 올라가는 길을 찾고, 학교에서 배우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이 멈출 수 없는 것은 욕망에 감동을 받았기 때문이다.
만약 네가 공부한다면, 너는 항상 이런 마음을 가질 것이다. 책을 읽지 않으면, 결국 그 의를 보게 된다.
역사를 읽는 것은 반드시 성현이 혼란을 다스리는 계기를 보아야 한다. 성현군자가 진퇴하는 근원이다.
그래서 좋은 학자는 반드시 그가 말한 것에 접근해야 하고, 접근하기 쉬운 사람도 그가 말한 것을 모르는 사람이다.
의리학은 반드시 심오하여야 창조할 수 있고, 경솔하게 해서는 안 된다.
작은 것은 쉽게 얻을 수 있고, 쉽게 얻을 수 있으면 갈 길이 없다. 영이 빛이라면, 알 수 없는 것은 알려진 것이고, 무학은 학문이 있는 것이다.
마음이 커서 모든 것이 지나갔고, 마음이 작았고, 모든 것이 아팠다.
학습의 이익을 위해서, 우리는 우리의 성품을 바꾸고자 한다.
천지의 마음을 세우고, 백성의 길을 세우고, 학업이 성공하고, 만세가 태평하다.
지선을 기초로 하고, 고집을 기초로 하고, 팽창을 크게 하고, 작게 해야 사람이 번창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다. 낮에는 물건이 있고 밤에도 물건이 있다. 흥미가 높아지면 즉각적인 존재가 있다.
알고 있는 것은 예의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자신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세상의 마음은 지식의 편협함에서 끝난다.
화가 변하지 않는 자는 죽어서 태어난다.
독일은 참을 수 없고, 목숨은 조석에 달렸다. 덕생의 기운은 덕에서 태어났다.
성품에 따라 하늘과 땅을 잘 거스르는 성.
관대하고 강직하지 않으면 규칙이 없고, 강직하고 관대하지 않으면 각박하다.
그러나 성도의 길은 전진하지 않으면 물러나고, 만든 것은 특수승이다.
학자는 실용적이어야지 공명에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 일부러 이름에 접근하는 것은 거짓이다.
왜 효의 방식인지, 그럼 시중드는 법, 어떻게 부드러워야 효도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사람들이 수행한다고 말할 때, 모두 간단명료한 글일 뿐이다. 사람은 모든 것이 옳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의도를 기다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심이 생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인자한 길, 너는 한 마디만 하면 된다. 공은 단지 인자한 원칙일 뿐, 인자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 공과 인체는 인자하다. 대중을 위해서, 나는 일을 관리한다. 그래서 나는 인자하다. 그래서 용서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사랑할 수 있다. 용서는 인자하고, 사랑은 인자하다.
충성과 용서는 공평하다. 미덕은 자기 충성과 용서다. 그 이유는 공평함이다.
야망이 있지만 단호하지 않으면 발판을 마련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순신은 홍이 아니라 살 곳이 없다.
인간은 도를 배우고, 그 힘을 알고, 도를 배우고, 그 힘을 알아야 한다.
내면의 무게는 외부보다 가벼울 수 있고, 네가 깊어질수록 유혹은 작아질 수 있다.
독서인은 화가 나서 이기고 습관에 사로잡히면 야망을 탓할 수밖에 없다.
꼭 필요한 것은 먼저 배양하고 기풍을 세우는 것이다. 추세는 긍정적이고 얕다는 것은 격려와 가까스로 인한 것이다.
공부는 이해해야 하고, 치료는 몸을 알아야 한다.
상성은 균일하지 않고, 손발은 어찌할 바를 모른다. 상기는 성을 가리지 않고, 알 수 없다. 두 번째는 그렇지 않습니다.
아버지와 아들 군신, 천하의 정리, 하늘과 땅 사이에는 탈출이 없다.
친구가 가르칠 때는 가르치기가 더 어렵다.
학자는 인을 알고 있고, 자기만의 것은 인의만 수리하면 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정의를 구하는 것은 바로 수리하는 것이다.
말을 아낄 수 있다면 진실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잘 대하고, 많은 사람을 믿으며, 콜라도 마찬가지다.
모르면 할 일이 없고, 걸핏하면 소용없다.
성현이 세상의 마음을 느낄 때, 예를 들면 한서우로, 이치를 따지지 않고, 해서는 안 되는 사람, 정덕도 마찬가지다.
느낌의 방식은 빈틈이 없고, 개인화는 느낌에 해롭다. 후회라고 한다.
성인의 유일한 감정 방식이 아니다.
군자는 내면을 존중하고 외의를 지킨다.
흔적을 관찰하여 그 용도를 관찰하고, 관찰은 그 마음을 얻고, 그 성격을 알고, 그 덕을 쌓는다.
내장 충성도, 그래서 김덕도; 문장을 만드는 데 뜻을 두는 것은 필득이다. 그래서 너는 업종에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책에 와서 후세 사람들에게 영원히 잊지 못할 아름다움을 보여 주는 것은 세상의 이기심이다.
성인의 본성은 무정하다, 왜냐하면 그는 모든 것에 대해 감정이 있기 때문이다.
소위 고정, 이동, 정적, 아니 만남, 내부 및 외부.
후세 사람들이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면 성인은 지식의 원천이고, 배움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배움의 길은 잃는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신은 행복하지 않아, 기대도 있고, 떠돌아다니기도 하고, 묵념도 있을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정성의 길은 편지에 있고, 편지는 줄의 열매이며, 행동의 열매는 견고하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하지만 배우려면 먼저 자신의 속마음을 이해하고 어디로 가는지 알고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른바 자명한 지성.
성인의 길은 귀에 있고, 마음속에 있고, 덕이고, 업이다.
성, 만물의 근원 중 하나는 반드시 나의 개인이 있을 것이다.
생물학, 가스 휴식; 사물이 매우 생생하고, 날씨가 나날이 흩어지다.
성은 하늘에서 나온 것이고, 단지 가스에서 나온 것이다. 청기는 맑고 탁기는 탁하다. 천부적인 재능은 좋고 나쁨이 있고, 성질도 나쁘지 않다.
세계의 원칙은 원래 잘못이 없다. 너 아직 기분 나쁘지 않니?
사랑은 자기애이고, 인자함은 자아성이다. 어떻게 해야만 사랑을 인자로 여길 수 있습니까?
양이 부활하면 일이 극치로 돌아간다. 분명히 이렇다. 살아 있으면 죽음이 있고,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
굴신의 의미는 호흡 사이에서만 볼 수 있다. 굴신이야말로 합리적이니, 구부러진 가스를 뻗은 가스로 회복할 필요가 없다.
사막에는 내가 없고, 모든 것이 이미 있다. 처음이거나 마지막이 되어서는 안 된다.
어떤 것이든 그것의 기원과 끝이 있어서 둘로 나눌 수 없다.
중자는 천하의 본전이고, 천지 사이에는 옹용이 곧장 오르내린다.
천지의 만물은 제각기 옳고, 자연스러운 것이지, 안배된 것이 아니다.
만물의 상인은 인상이 가장 깊고, 이 원의 선함, 즉 이른바 인자이다.
성은 가스이고, 가스는 성이며, 생명은 그것을 일컫는다.
서 있고 싶어 하고, 도달하려고 하고, 사람은 가까운 비유를 할 수 있고, 어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손발이 둔하면, 화가 맞지 않고, 자기도 아니다.
자신이 없으면 자신과 관계가 없다.
절제는 도리이고, 수양은 가르치는 것이다.
어진 사람, 천하가 긍정적이고, 잘못을 저지르면 어지럽고, 조화롭지 못하다.
마음은 결코 좋은 길에서 나온 것이지만, 권세가 적은 죄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사람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단지 그가 다른 사람과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비성죄를 알고 있다.
사람이 자치를 잘하면 움직일 수 없다. 그들은 비록 멍청하지만, 점점 얼굴을 갈아낼 수 있다.
그 성, 좋은 경우; 재주가 있으면 어리석다. 어리석음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자멸과 자포자기.
천지는 유래가 멀고, 세계는 유원지가 길다. 네가 알지 않으면 누가 알 수 있겠니?
세계의 원리는 항상 반복되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다. 변하지 않는 것은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반드시 변하지 않을 수는 없다.
모든 동작은 느낌이고, 감각이 있어야 하고, 복원해야 할 것은 느낌이고, 복원해야 할 것은 느낌이기 때문에 무궁무진하다.
일양이 돌아오는 것은 천지 만물의 마음이다.
하늘이 생명을 주셨고, 물건은 그 고통을 받았다.
희로애락이 모두 중간에 있다. 중, 또한 침묵, 그래서 세계의 큰 책 이라고 합니다.
입천의 길, 음양; 발붙일 길, 부드러움에 강함을 띠다. 사람을 세우는 길은 인의에 있다.
형생, 천지, 오성동, 선악분, 만물이 소멸되다.
오행의 생신도 다르다. 무한한 진리, 25 의 본질은 기묘하고 농축된 것이다.
움직임과 고요함은 서로의 뿌리입니다. 음양을 나누고, 두 가지 의리를 세우다.
무극과 태극. 태극은 움직이면 해가 나고, 움직이면 극이 되고, 정적이면 고요하다. 정적으로 음음을 유인하고, 정극은 또 움직인다.
가난한 나라가 뒤늦게 와서 공부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좋은 스승과 좋은 친구가 없는 사람들은 진심으로 마음을 놀리며 문을 섞는다.
공부는 원래 도덕 수업이었는데, 도덕 수업이 있어야 말이 있다.
부 때문에 교만하고 자만하는 것은 좋지 않다. 공부로 잘난 체하는 것도 해롭다.
만약 네가 대직을 맡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충직하고 성실한 사람이어야 한다.
다른 사람을 교육하고, 그의 선량함을 키우면, 그의 사념이 자연히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인민을 다스리고, 인민이 서로 존중하도록 인도하면, 자연히 분쟁을 멈출 것이다.
자제는 분노를 멈출 수 있고, 이해는 두려움을 멈출 수 있다.
새로 배운 사람은 누구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오랫동안 배워야만 어디서 수확이 있는지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만약 한 사람이 공부에 진전이 없다면, 그는 단지 충분히 용감하지 않을 뿐이다.
혼자 공부하지 않으면 빨리 늙는다.
일생의 태만함은 자포자기의 표현이다.
천지 사이에는 단 하나의 느낌, 하나의 반응밖에 없다. 또 뭐야?
도외에는 물건이 없고, 만물 밖에는 길이 없으니, 천지 사이에는 곳곳에 도리가 있다.
청대 소설가 조설근 명언 발췌.
조설근 (약 17 15 약 1763), 본명 제임스, 본명, 본명 미나리, 본명, 본명 악보. 성별: 남자. 청대의 유명한 소설가. 조상은 중원 한족으로 만주족 정백기 페인트 출신이다. 저는 자유주의 소녀였고, 한때 혼합배우였고, 문 밖에 갇혔습니다. 취미가 넓다: 금석학, 시, 그림, 원예, 한의학, 직보, 공예, 음식 등. 그는 백년 명문족을 가진 대관료지주 가정에서 태어나 가문이 무너지면서 인간의 괴로움을 맛보았다. 조설근의 증조할머니 손씨는 강희의 유모이고, 그의 할아버지 조인은 강희의 종이다. 강희 2 년부터 옹정 5 년까지 증조할아버지 조조 할아버지 아버지 조경 숙부가 연이어 강녕 직조 60 년을 맡았다. 직조는 특별히 조정을 위해 견직물과 각종 생활용품을 구매하는 관직입니다. 관직은 높지 않지만, 비황친도 메울 수 없다. 나중에 끈기로 수년간의 노력 끝에 그는 사상성과 예술성이 모두 강한 작품인' 홍루몽' 을 창작했다.
조설근의 명언:
심장병은 결국 심혈을 기울여 치료해야 하고, 벨을 풀려면 벨을 매야 한다.
예전에는 심심했는데, 지금 생각하면 지루하다!
의는 악을 용납할 수 없고, 악은 정의를 질투한다.
그 질은 그 소중함을 형용할 수 없고, 그 성질은 그 깨끗함을 형용할 수 없고, 그 영은 그 본질을 형용할 수 없고, 그 용모는 그 색깔을 형용할 수 없다.
누가 연화골목에 살고 싶어! 사모가 너무 작아서 차꼬를 잠갔다. 어제, 나는 추운 외투에 대해 미안함을 느꼈다. 이제 보라색 구렁이가 너무 길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노래를 다 부르면 나타나지만, 제 고향은 다른 나라인 것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너무 우습다. 마지막까지 다른 여자들에게 주는 웨딩드레스야!
배 한 개를 훔치고, 매화 한 개를 빌려 영혼을 하나 빌리다.
모처럼 맑은 달을 만나니, 채운이 흩어지기 쉽다. 마음이 하늘보다 높다는 것을 기초로 한다. 낭만적이고 재치가 있어 반감을 사다. 장생비방, 다정한 아들 빈.
오늘 꽃을 묻는 사람이 웃고 있는데, 그가 묻을 때 누구를 알까?
홍몽 시스템을 켜라, 누가 연인이냐? 모든 것은 낭만을 위한 것이다.
만약 네가 패배한다면, 너는 너의 가족을 잃게 될 것이다.
수놓은 미인은 피곤하고, 꿈은 길고, 금장 앵무새는 차국을 부른다. 창문은 맑고, 사향 달은 궁경을 열고, 온 집안은 맑은 향기를 풍긴다. 호박컵이 미끄러워 유리문지방이 차갑다. 수각 곳곳이 움직이고, 커튼롤 주루 저녁 화장.
쓸데없이 온화하고 윤기가 나고, 빈 구름은 계수나무 꽃처럼 보인다. 배우는 복이 있고 아들은 기회가 없다.
거만하고, 누가 누구를 피하느냐, 동화가 늦다.
춘몽은 구름과 함께 사라지고, 날아다니는 꽃은 물을 쫓고, 여러 아들을 보내는데, 왜 한가한 것을 찾느냐!
추석은 달만의 자리다. 삼차오 사이에 뭉쳐야 하고, 옥울타리는 햇빛으로 가득 차 있다. 하늘을 한 바퀴 돌고서야 버티고, 천하의 모든 성이 고개를 들었다.
괴로움에 대해 말하자면, 황당무계할수록 비장하고, 같은 꿈이 어디서 오는지, 이 세상을 비웃지 마라!
여경에 머물다가 여경에 머물다가 갑자기 은인, 행운의 어머니, 행운의 어머니, 쌓인 음공을 만났다. 인생을 권하고, 위태로운 처지를 돕고, 나 같은 재물을 좋아하고 골육을 잊는 독한 아저씨는 하지 마라! 곱셈 나눗셈, 덧셈, 뺄셈입니다. 위에 하늘이 있습니다.
물 밤나무 뿌리, 연꽃 한 줄기 향기, 인생은 정말 고통스럽다. 두 곳의 고독한 나무가 태어나자 향혼은 고향으로 돌아갔다.
묘옥이 깨끗하게 하고 싶어도 구름이 반드시 비어 있는 것은 아니다. 불쌍한 소옥이 결국 진흙 속에 빠졌다.
명원은 건설세가 커서, 나에게 아무것도 배우지 말라고 명령했다. 절묘 한 순간, 모든 화려한 말할 수 없습니다.
자수 벨벳 잔류 구토, 반 커튼 향 안개 를 굴려, 손 트위스트, 그래서 두쥐안 울음 연 질투 하지 않습니다. 살아, 살아! 봄빛을 보내지 마라.
가을빛은 하진의 오랜 친구인데, 그는 여러 번 반복하고 세 길로 잠입했다. 창문은 드문 불빛을 사이에 두고 먼 곳을 묘사하고, 달이 깨지면 울타리가 정교하게 잠긴다. 한방은 영혼을 남겨야 하고, 서리는 신의 꿈을 전해야 한다. 은은한 향기를 잘 보살펴라, 그 위를 밟지 마라, 술에 취해도 알아볼 수 없다.
그가 상심할 때 서풍을 바라보며 깊이 생각하다. 가을 빈 울타리에는 낡은 정원의 흔적이 없고, 박월명 서리가 맑다. 나는 내 마음과 거위가 집에 가는 것이 그립다. 나는 앉아서 늦은모루를 듣는다. 누가 내 황화병을 불쌍히 여기고, 나를 중양으로 위로하고 안녕히 계세요.
그 질은 그 소중함을 형용할 수 없고, 그 성질은 그 깨끗함을 형용할 수 없고, 그 영은 그 본질을 형용할 수 없고, 그 용모는 그 색깔을 형용할 수 없다.
난 당신이 아니에요. 만약 네가 그에게서 이라크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너는 왔다갔다 할 수 있다.
살구빛 커튼이 눈앞에 보인다. 살구커튼이 손님을 끌어들여 술을 마시니, 산속의 별장을 볼 수 있다. 영비 거위 물, 느릅나무 제비 들보. 봄부추 한 채가 푸르고, 10 리 벼 꽃 향기가 난다. 성세는 경작할 필요가 없다.
초라한 방은 비어 있다. 그해 침대에는 잡초와 시든 작은 나무가 가득했다. 예전에는 무도장이었는데 거미줄에 조각양화동이 가득 걸려 있었다. 이제 청사가 차일 창문에 붙었다.
사람을 습격하는 것은 쓸데없이 온화하고 순종적이며, 텅 빈 구름은 계수나무 꽃과도 같다. 배우는 복이 있고 아들은 기회가 없다.
모든 길은 김옥으로 통한다. 나는 목석 전 동맹만 보았다. 하늘을 마주보고, 산속의 귀주 영롱한 눈; 나는 세상의 외로운 숲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이 날 날개가 있어 꽃을 가지고 하늘 끝까지 날아가길 바랍니다.
춘몽은 구름과 함께 사라지고, 날아다니는 꽃은 물을 쫓고, 여러 아들을 보내는데, 왜 한가한 것을 찾느냐!
두 곳에서 살면서 일심으로 느끼다.
고생에 대해 말하자면, 우스울수록 더 슬프다. 같은 꿈에서, 세상을 비웃지 마라!
나는 슬프고 즐겁다. 나도 내가 매우 친밀하다고 말했다.
거짓은 진실이고, 진짜는 거짓이며, 무위는 어디에나 있다.
배 한 개를 훔치고, 매화 한 개를 빌려 영혼을 하나 빌리다.
하나는 원랑선파이고, 다른 하나는 틈이 없는 옥이다. 이상한 인연이 없다면, 평생 나는 그를 만날 것이다. 만약 네가 이상한 운명이 있다고 말한다면, 너는 어떻게 걱정할 수 있니?
슬픈 노래가 없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겠어!
황당한 말로 가득 차서 씁쓸한 눈물을 한 줌 흘린다. 떠운의 작가가 미쳤는데, 누가 그 맛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끝없는 아카시아 눈물은 팥을 던지고, 끝없는 봄꽃은 건물 가득 피어난다.
세상 일을 통찰하는 것은 모두 학문이고, 인정수양이 바로 문장.
기관이 너무 공교롭다니, 목숨을 걸자!
거짓은 진실이고, 진짜는 거짓이며, 무위는 어디에나 있다.
만 냥의 금은 얻기 쉬우나, 지기는 구하기 어렵다.
북송 철학자, 교육자 쳉 이언 발췌
쳉 이순신 (1033~ 1 107), 낙양 이천 (오늘 하남 낙양 이천현) 사람, 호북 황기구 사람, 북송 왕조 철학자, 교육자. 성호의 동생을 위해서. 여주 역관은 영원히 관직을 미루어야 하고, 서경 국자감 교수. 원우 원년 (1086) 은 성학교 서기 외에 숭정전에서 이야기꾼에게 주었다. 그는 형 정호와 함께 로학을 창립하여 이학의 기초를 다졌다. 아버지 의 가정 학교 의 영향 에 의해, 정치 사상 은 아버지 에 의해 큰 영향을 받았다, 아버지는 왕 안시 의 새로운 법 에 반대하는 아버지를 추천한 유일한 사람 이었고, 공 징 (왕 안시) 에 대한 형제 정호 의 발언은 매우 감사했다. 그의 동생 정호 () 는 학술적 사상이 같을 뿐만 아니라 교육사상도 마찬가지이며, 이를 쳉 () 2 라고 부른다.
쳉 이순신 유명한 말:
자신을 위해 사리사욕을 꾀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의 이익을 해칠 것이기 때문에 많은 원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벼슬은 이상과 포부를 잃기 쉽다.
천하의 공무라도 사심으로 처리하면 사적인 일이다.
욕망이 있는 사람은 힘을 잃고, 강하면 욕망에 굴복하지 않는다.
책을 읽는 사람은 세상일을 모를 수 없다.
사람이 스스로 대중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사실 이기적이다.
감정이 격해져서 죽는 것은 쉽지만 두려움 없이 정의를 위해 희생하는 것은 더 어렵다.
세상에는 일이 많지만 모두 사람 사이의 일이다.
세상의 만물은 앞으로 또는 뒤로, 고정적인 법칙이 없다.
사람이 조용해지면, 모든 것이 자연히 생기발랄한 봄을 갖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신중함으로 그의 덕행을 키우고, 음식으로 그의 몸을 키우다.
변화는 언제 어디서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대로로 바꾼다는 뜻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고전에 대한 해석은 남과 달리 해롭지 않다. 하지만 요점은 다를 수 없다.
성인의 말은 하늘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거의 땅처럼 가깝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학자는 먼저 의심을 배워야 한다.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 모두 그 이치가 있다.
학습은 사고에서 비롯된다.
학자치학은 반드시 실사구시를 해야지, 명리와 너무 가까워서는 안 된다.
반드시 진심을 다해 자신을 키워야 한다. 학습의 목적은 지식과 식견을 얻기 위해서이다.
만약 네가 알고 있다면, 너는 틀림없이 좋아할 것이다. 좋아하면 추구해야 한다. 추구는 곧 얻을 것이다.
성인의 길은 평탄하고, 학자는 자신의 문하의 요지를 얻지 못해 고생한다.
만약 네가 도리를 따지지 않는다면, 너는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 움직이지 마라, 도리를 따져도 소용없다.
모든 일에는 시작과 끝이 있고, 한 몸이므로 둘로 나눌 수 없다.
한자는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니, 반드시 묵묵히 읽고 마음으로 이해해야 한다.
좋은 지식과 능력은 어디서 배운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인력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본능에서 나온다.
자연은 정의다. 세상에 나쁜 이유는 없다.
성인의 본질을 평가하는 데는 차이가 없지만, 그들의 유망한 사업 성과를 평가하는 데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천인이 하나가 되어 차이가 없다.
마음이 십중팔구 기력을 활성화하고, 기가 십중팔구 마음을 흔들다.
만약 네가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외래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맹자의 선행과 기양론은 전생의 성인들이 서술한 것이 아니다.
군자는 학생들에게 질서 정연하게 가르치고, 먼저 작고 가까운 일과 도리를 가르치고, 크고 먼 일과 도리를 가르친다.
성인은 감히 천하인의 인심을 잊지 못한다.
일상생활에서 세상 물정을 배울 수 있는 사람은 인생의 최고 참뜻을 얻는다.
고전에서 그 이론의 기초를 발굴하는 목적은 실천과 응용에 있다.
지식을 배우는 사람은 실용적이어야지, 부실해서는 안 된다. 만약 우리가 의식적으로 허명에 접근한다면, 큰 원칙은 이미 상실되었다.
신사는 사람이다. 만약 일이 정의를 해치지 않는다면, 저속한 관행에 복종하는 것은 가능하다. 정의가 손상되면, 그것으로부터 올 수 없다.
군자는 천도에 따라 일을 처리하므로 늘 안일함과 평온함을 느낀다. 작은 인물은 물욕에 노예가 되어 슬픔과 슬픔이 많다.
편파적으로 중립이라고 부르고, 일률적으로 평범함을 일컫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군자 독서는 식견을 넓히기 위한 것이고, 소인 독서는 남의 취미에 영합하기 위한 것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만약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소장을 선택할 수 있다면 모두 임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