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노동의 수혜자는 노동자 본인과 그들의 가족이기 때문에 종종 사회와 무관하다고 여겨진다.
시장 경제 조건 하에서 가사 노동은 시장에 직접 진입하지 않아 교환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시장을 통해 그 가치를 표현할 수 없고, 불확실한 양인 것 같고, 그 가격도 등가물을 찾기가 어려워 모든 가정에 없어서는 안 될, 모든 사람이 간과하는 특수노동이 되어 사회경제활동의 진행과정에 의해 잊혀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가사 노동의 경제적 가치를 충분히 인식하고 법적 보호를 하는 것은 우리나라 가정과 사회의 조화와 안정에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자연 경제 조건 하에서 가사 노동의 경제적 가치.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는 생산력 수준이 낮고 사회분업이 발달하지 못한 것에 적합하다. 당시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사람들은 "자신의 활동을 결합하고 일정한 방식으로 자신의 활동을 교환하지 않으면 생산할 수 없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어떤 식으로든' 공유 활동과 교류 활동' 을 합칠 수 있을까? 집안일은 그것의 기원이다. 가정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세포이기 때문에, 가정이 있으면 반드시 가사가 있어야 하며, 가정의 존재의 유지와 구현이다.
그렇다면 사회세포의 존재를 유지하고 반영하는 가사 노동은 사회노동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리고 가사 노동의 과정은' 사람' 의 생산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사람은 모두 사회인이다. 이런 식으로 사회인을 생산하는 가사노동의 속성은 당연히 사회노동이다. 여자는 집에서 집안일을 하고, 남자는 밖에서' 활동 공유, 활동 교환' 에 대한 걱정이 없어 경제 단위의 자급자족 생산을 실현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가사노동은 사회노동으로 전환될 수 있다. 그들의 가족이나 가족 사이에 외적인' 상호 * * * 활동, 그들의 활동 교환' 이 존재하는 한 가사노동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미국 법률경제학자 보스너는 가정생산 이론을 연구할 때 가정이 사회제도로서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것이 반드시 중요한 경제효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가정의 경제적 효율성은 가사 노동의 경제적 가치에서 비롯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