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시황 병마용 구덩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지하 군사 박물관이다. 병마용 구덩이의 배치가 합리적이고 구조가 특이하다. 약 5 미터 깊이의 구덩이 바닥에는 3 미터마다 한 번씩 물건을 내력벽에 설치하고 병마용은 벽 사이의 빈 공간에 배열되어 있다. 진릉에는 병마용 구덩이 세 개가 있는데, 지그재그로 배열되어 있다. 진시황 1 호 병마용동은 직사각형, 동서 길이 230 미터, 남북폭 62 미터, 깊이 약 5 미터, 총면적 14260 평방미터, 사면에 사문동이 있다. 병마용은 대부분 구덩이 안에 있고, 높이는 약 1.7 미터, 최고는 1.9 미터이다. 마타오는 약 1.5 미터 높이, 2 미터 길이입니다. 전차의 크기는 실제 차량의 크기와 같다. 사람, 마차, 군 대형은 모두 현실주의 수법을 통한 예술적 표현이다. 대부분의 진병마용은 활, 석궁, 화살, 베릴륨, 창, 활, 칼, 신월도, 심벌즈를 포함한 청동 무기를 보유하고 있다. 청동병기는 지하 2000 여 년 동안 묻혔지만, 여전히 밝고 날카롭다. 그들은 당시의 실전 무기로 정교한 갑옷을 입고 가슴에 색색의 실로 매듭을 지었다. 무관이 장관을 쓰면 시험 횟수보다 더 많을 것이다. 병마용의 얼굴, 통통하고 날씬한 표정, 눈썹, 눈, 나이는 모두 다르다.
6 개국 통일 후 진나라는 전국 징병제를 실시하고 병사들은 전국 각지에서 왔으며, 이는 아마도 얼굴형, 표정, 나이 차이가 있는 주요 원인일 것이다. 장인들은 사실적인 예술 수법으로 매우 실감나게 표현했는데, 이 거대한 진회 집단에는 눈에 띄는 개인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전체 집단이 더욱 활발하고 진실하며 생활의 정취가 충만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이 수천 명의 병사와 인물을 살펴보면, 그들의 조각상에서의 예술적 성과는 완전히 예술미의 높이에 이르렀다. 형신을 겸비한 천군만마 이미지든, 도약하려는 준마 이미지든 기계적인 모방이 아니라' 내면의 생명력, 감정의 영혼, 성격, 정신' 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다. 도자기의 이미지는 대부분 개성적인 특징이 풍부하고, 사실적이고, 자연스럽고, 생활의 정취가 풍부하다. 병마용 구덩이에 있는 각종 청동병기의 발견은 진병기의 연구 분야를 크게 풍요롭게 하는데, 그 중 베릴륨과 금갈고리는 병기 고고학사의 첫 발견이다. 병기 주조 표준화 기술과 병기 표면 방부 처리 기술의 발견과 연구는 고대 과학기술사 연구의 공백을 메웠다. 2000 년 전' 백만' 의 웅장한 기세를 재현하기 위해 진회 디자이너는 단일 도자기의 큰 몸매를 추구할 뿐만 아니라 8000 여 개의 큰 인형으로 구성된 대형 군진체계를 세심하게 설계했다. 오른쪽에는 거대한 방진이 있고, 왼쪽에는 성긴 대진이 있고, 왼쪽에는 지휘부가 있다. 수천 명의 무장 용사와 수백 필의 자동차를 견인하는 전마, 일렬로 늘어서서 웅장한 라인업을 이루었다. 상투를 틀고, 전투복을 입고, 장화를 발버둥치며, 활을 들고, 마치 돌격 함정의 첨병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들 중 일부는 철모를 쓰고, 가운을 입고, 갑옷을 입고, 손에 석궁과 구리를 들고, 슬기로운 궁수처럼 보였다. 어떤 사람들은 부드러운 모자를 쓰고, 가운 갑옷을 입고, 발에 얕은 구두를 신고, 손에 긴 베릴륨을 들고, 가까이서 싸우는 것처럼 보인다.
후복, 갑옷, 부드러운 모자, 부츠, 활을 한 손에 들고 있는 기사도 있다. 긴 왕관을 쓰고, 두 팔을 앞으로 뻗고, 두 손으로 상투를 틀어올리고, 능숙하게 어손을 잡는다. 긴 왕관을 쓰고, 군복을 입고, 긴 갑옷을 입고, 갈고리를 든 부하 지휘관; 머리에 왕관을 쓰고, 오색비늘갑을 걸치고, 양손에 칼을 들고 있는 장군이 있다. 이런 천군만마의 생동감 있는 이미지, 특히 표정과 성격에 있어서는 사실적이고 자연스럽며 생활의 정취가 넘친다. 예를 들어, 보통 작은 조각상의 이미지: 체구가 우람하고, 짧은 갈색을 입고, 몸에는 가지각색의 비늘을 걸치고, 머리에는 긴 왕관을 쓰고, 꼬리는 쌍권을 쓰고, 머리를 쳐들고 가슴을 펴고, 표정이 특이하고, 위엄이 있다. 일반 전사의 풍모: 어떤 입술은 위로 올라가고, 마음은 화가 난 것 같다. 어떤 눈썹은 둥글고, 눈썹 사이의 근육이 꼬여 맺히는데, 마치 초인간적인 용기가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어떤 짙은 눈썹과 큰 눈, 넓은 입과 두꺼운 입술, 어수룩하고 성실하다. 어떤 눈썹은 눈이 예쁘고, 고개를 약간 숙이고, 성격이 우아하다. 어떤 눈빛은 집중하고, 경계하고, 어떤 사람은 머리를 높이 들고 묵상하고, 어떤 사람은 고개를 숙이고 묵상한다. 모두' 사고' 라는 글자를 그려야 하지만 전자가 주는 인상은 기세가 웅장하고 약간 오만하며, 후자는 표현 수법이 다르기 때문에 조용하고 우아하다는 것이다. 병마용은 고대의 군사 주제를 표현했다. 그들은 쌍방 교전, 병사들이 교전하는 전쟁 장면도, 병사들이 수비 방어를 손질하는 장면도 선택하지 않았다. 대신 병사들이 무장하고 일렬로 서서 전투를 기다리는 냉면 장면을 포착했다. 나는 이 질서 정연한 정적 병영에 있었지만, 예술가들은 도자기의 조각에서' 우연하고 조용하다' 고 노력했다. 그 갑옷을 날카롭게 한 무사 인물들은 눈썹을 치켜올리고 똑바로 서서 표정이 확고하고 용감하다. 그들은 기세를 부리며 출발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고, 그들은 전쟁 상태에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그 어운전의 인물들은 팔을 앞으로 뻗어 롤빵 끈을 잡고 앞을 바라보며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말이 끄는 도마는 귀를 세우고, 눈을 크게 뜨고, 코가 비명을 지르며, 도약하려고 한다. 기사 인형, 오른손으로 말을 끌고 왼손으로 활을 잡고 말 앞에서 경계하고, 일단 명령을 내리면 모래밭을 질주한다. 삶의 숨결과 표정이 각기 다른 수천 개의 도자기들이 전체적인 정적인 군자태를 형성하여 예상치 못한 예술적 효과를 거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정적은 매우 생동감 있고, 정적일수록 움직인다." 이런 정적인 군진만이 거대한 억제력의 깊이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렇게 웅장한 진식과 구도는 전례가 없고, 뒤이어 오는 사람이 없다.
진시황 2 호 병마용 구덩이는 굽은 자형으로 1 번 구덩이 북동쪽, 3 번 구덩이 동쪽에 위치해 있다. 동서 길이는 96 미터, 남북폭은 84 미터, 총면적은 약 6000 평방미터이다. 구덩이 안의 건물은 1 번 구덩이와 같지만, 배열이 더 복잡하고 병종이 더 완비되어 있다. 삼구 중 가장 장관인 군진이다. 기병, 병거, 보병 (석궁 포함) 으로 구성된 다병종 특수부대입니다. 2 번 구덩이에는17 만 평방미터의 전시장이 있어 국내 최대 규모의 가장 완벽한 현대 유적지 전시장이다. 2 번 구덩이에는 도자기 1300 여 건, 병거 80 여 대, 청동병기 수만 건, 그 중 장군, 안마용, 무릎 꿇는 것이 처음 발견됐다. 2 번 구덩이의 동서 양끝에는 각각 네 개의 경사문이 있고 북쪽에는 두 개의 경사문이 있다. 조각상 구덩이는 서쪽에 있고 정문은 동쪽에 있다. 구덩이 내 배치는 네 개의 셀로 나뉩니다. 첫 번째 단위는 구덩이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 현관에는 60 개의 곤돌라가 있으며, 어레이 센터는 8 로 동쪽 160 개의 웅웅웅으로 구성되어 있다. 활잡이는 진영에서 스트레칭 배열을 채택하여 서서 무릎을 꿇을 때 번갈아 사격하여 느리고 긴장할 위험을 피한다. 구덩이의 오른쪽에 있는 두 번째 단위는 64 대의 병거로 이루어져 있다 (병거는 나무로 만들어져 유물만 남아 있다). 행당 8 회, * * * 8 열. 차 앞에는 말 크기의 병마용 네 필이 있다. 각 차 뒤에는 세 명의 병사와 그림자가 있었는데, 가운데는 어수 라마르가 있었고, 다른 두 명은 각각 차의 좌우에 서서 긴 손잡이 무기를 들고 있었다. 중간에 위치한 세 번째 단위는 19 전차, 264 보병 인형, 8 기사 인형으로 구성되어 세 열로 나뉜다. 모든 말 앞에는 기사 조각상 한 마리가 서 있고, 한 손에는 고삐를 잡고, 한 손에는 활을 끌고 있다. 기수 세 명 외에도 한 번에 8~36 명의 보병이 있습니다. 네 번째 단원은 군진의 왼쪽에 위치하여 108 명의 기사단과 180 개의 도안마용이 1 1 줄로 늘어서 직사각형 기병대를 형성한다. 그 중 1 과 3 은 6 대의 병거로 열거되어 있다. 모든 말 앞에는 후복 기사 한 명이 서 있고, 오른손은 말을 끌고 왼손은 활을 들고 있다. 구덩이 안의 108 기병대는 우리나라 고고학사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대량의 고대 기병의 영상자료이다. 의상과 신장에서 고대 기병의 전시 이미지를 엄격하게 시뮬레이션한다. 보병과 병거와는 확연히 다르다. 작은 동그란 모자를 쓰고 턱 밑에 버클이 있고 양쪽에 버클이 있고, 타이트한 소매, 칼라, 오른쪽 터틀넥이 있는 상의, 바짓가랑이 바지, 발목 부츠, 짧고 작은 갑옷, 어깨없는 갑옷이 있습니다. 옷은 짧고 가벼우며 갑옷은 간단하고 민첩하다. 기병대의 특수한 의상도 기병의 전술적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청동차마의 발견은 세인의 눈과 귀를 상쾌하게 했다. 그 공예는 복잡하고, 솜씨가 정교하며, 기예가 출중하여, 모두 감탄을 자아낸다. 친링 두 번째 동차는 호화로운 차로 캐노피가 달려 있다. 자동차가 광장 근처에 있다. 폭이 78cm 이고 깊이가 88cm 입니다. 그 폭은 첫 번째 차보다 4cm, 깊이는 첫 번째 차보다 40cm 길다. 2 호 객차는 거북이 커버와 비슷한 천막을 덮고 있다. 외양간은 모든 차량을 덮을 뿐만 아니라 차량 앞의' 조종실' 도 덮어서 폐쇄된 차량을 형성한다. 이렇게 차주와' 운전기사' 가 명령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2 번 동차는 차의 유형에 속한다. 주인은 타거나 누울 수 있다. 이렇게 넓고, 편안하고, 호화로운 객차에 누워 있다면,' 부드러운 침대' 의 편안함을 충분히 누릴 수 있다. 천리 여행이라도 장거리 요동의 피로를 없앨 수 있다. 2 호 객차의 설비가 비교적 특색이 있다. 차에 예쁘게 그려진 방석이 드러났다. 고고학자들은 차옥소 바닥에서 여론의 밑바닥과 크기가 비슷한 큰 네모난 동판을 발견한 적이 있다. 동판 표면에는 여러 가지 선명한 기하학적 도안이 그려져 있으며, 아래쪽 네 모퉁이와 중간에 8 개의 3cm 높이의 구리 지지대가 있다. 이런 대형 채색 동판은 의심할 여지 없이 고대 자동차의' 문윤' 으로 일종의 쿠션 제품과 비슷하다. 객차가 이중선이라면 더욱 평온하고 편할 것이며, 기능은 현대의' 부드러운 침대' 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2 번 차는 중국 최초의' 부드러운 침대' 차종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고고학자들은 꼼꼼히 정리한 결과 2 번 청동차마는 3462 개의 주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구리 주물 1742 건, 금 주물 737 건, 은 주물 983 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중량은 124 1 kg 입니다. 여기서 금 주물은 3 kg 이 많고 은 주물은 4 kg 이 많습니다. 1 번 청동차마 주물의 수량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차 두 대를 합치면 부품이 5,000 개 이하인데, 박수를 치게 하는 것은 이곳의 부품이 모두 주조된 것이다. 차양, 우산, 차량, 청동마, 청동용 등 5,000 개 이상의 부품입니다. , 큰 2 평방 미터, 작은 0.2 평방 미터, 모두 주조입니다. 우막과 우산면의 주조를 예로 들면 면적이 클 뿐만 아니라 두께도 다르다. 두꺼운 부분은 0.4cm, 얇은 부분은 0.kloc-0/cm 에 불과하다. 게다가 덮개와 우산면은 모두 일정한 라디안을 가지고 있어 어려운 덮개와 우산면을 한 번에 주조할 수 있게 한다. 200 년 전의 진나라는 말할 것도 없고, 기술이 선진적이고 설비가 완비된 오늘도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청동마초의 주조도 우리 동시대의 엔지니어들을 따라잡을 수 없게 했다. 우리는 여덟 필의 구리마와 두 남편 사람들의 주조가 이미 전신의 정도에 이르렀으며, 전체 조형, 태도, 성격, 기질은 모두 진회 구덩이에서 가장 좋은 장군 인물과 견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청동마초가 이렇게 정확하게 주조되어 형신을 겸비한 것은 정말 보기 드문 일이다. 예를 들어 청동 말의 굴레는 82 개의 작은 금관과 78 개의 작은 은관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 평평한 금은관은 길이가 0.8cm 에 불과하며, 금은관은 모침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현대의 시계사슬처럼 가늘고 유연합니다. 놀랍게도, 말의 목 밑에 걸린 태슬은 모두 가늘고 머리털처럼 가는 구리 실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전문가들이 돋보기로 반복해서 관찰한 후, 놀랍게도 구리 표면에 단조 흔적이 없고 두께가 균일하여 브러시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구리선으로 구성된 체인 스트랜드는 구리선의 양쪽 끝에서 맞대기 용접을 통해 용접되고 맞대기 면은 촘촘하게 봉합됩니다. 이렇게 가는 동선 (0.5 mm) 은 어떤 방법으로 만들었습니까? 어떤 용접 공정을 사용하나요? 지금까지도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결론적으로, 청동차마의 주조 기술은 고대 청동제련과 주조의 큰 기적이다. 당시 선반도 없고 현대화된 제련 주조 설비도 없었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렇게 정교한 크기와 규격이 각기 다른 금 은 구리 부품을 주조하는 것은 큰 창작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진 병마용 2 호 구덩이에서 출토된 궁수, 경병거, 기병대는 처음으로 2200 년 전 고대 기병, 경병거, 궁수의 영상자료를 보여 주며 고대 군사사 연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진시황 3 호 병마용 구덩이는 1 호 병마용 구덩이 서쪽 끝에 위치하여 2 호 병마용 구덩이 물건과 대조된다. 남거리 1 호 구덩이 25 미터, 동거리 2 호 구덩이 120 미터, 면적은 약 520 평방미터이다. 문 앞에 병거 한 대가 있는데, 안에는 68 명의 용사가 있다. 3 번 구덩이의 배치로 볼 때, 아마도 총지휘부가 왼쪽, 오른쪽, 중 3 군을 지휘하고 있는 것 같다. 3 번 구덩이에 있는 도자기는 대부분 머리가 없고, 병마용 머리도 불완전하며, 심지어 깨진 도기 구덩이도 이미 사라졌다. 3 번 병마용 구덩이가 심각한 인위적 파괴를 당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3 번 구덩이는 고대 군사사 연구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춘추전국시대 이전의 전쟁, 지휘의 장군은 종종 돌격 함정에 빠지고, 돌격 함정에 빠지기 때문에, 종종 말 앞에 나아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춘추전국시대에는 전쟁 규모가 커지고 작전 방식이 바뀌면서 지휘관의 위치가 중국군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진전은 사령부를 중국군에서 분리했는데, 이것은 군사 전술 발전의 큰 발전이다. 본부는 독립적으로 나와 엄밀한 작전 방안을 마련했고, 더욱 중요한 것은 지휘관의 인신안전을 더욱 보장받았다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 군사 전술의 성숙의 중요한 상징이다. 3 번 진구는 세계 고고학 사상 최초의 군사 지휘부의 영상 자료이다. 건축 구조, 도자기 배열, 무기, 출토 문물은 모두 일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대 지휘부의 형제, 점술과 전투의 의식, 지휘관을 지휘하는 제도, 의존하는 의류와 장비 등을 연구하기 위해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병마용을 참관한 사람들은 아마도 소수의 병마용 얼굴의 잔화를 기억할 것이다. 사실, 당시의 병마용들은 모두 밝고 조화로운 그림을 가지고 있었다. 도자기의 가운에는 주홍색, 오렌지색, 흰색, 연두색, 녹색, 보라색이 칠해져 있다. 바지는 파란색, 보라색, 분보라색, 분녹색, 주홍색 등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갑반은 짙은 갈색을 띠고, 대부분의 갑판과 갑대는 성홍색을 띠고 있다. 동시에 A 군과 장갑대의 일부는 보라색으로 칠해졌다. 도자기의 얼굴, 손, 발은 모두 분홍색으로 근육의 질감을 보여준다. 특히 얼굴 그림은 특히 훌륭합니다. 하얀 눈가, 검은 눈, 심지어 눈의 눈동자까지 아름답게 그려져 있습니다. 도자기의 상투, 수염, 눈썹은 모두 검은색이다. 전체적인 색채가 화려하고 조화롭다. 동시에 도자기의 그림도 색조의 대비를 중시한다. 개인적으로 녹색 뗏목과 녹색 반바지를 입은 사람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탐험대 20 대 전차 뒤에 있는 도자기 한 줄, 첫 번째는 빨간 가운을 입고, 두 번째는 녹색 가운을 입고, 세 번째는 보라색 가운을 입고, 네 번째는 흰 가운을 입는다. 서로 다른 색깔의 의상이 뚜렷한 대비를 이루었다. 예술적 감화력을 더욱 증강시켰다. 마타오도 밝고 조화로운 그림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탐험대 20' 에서 출토된 도마들은 어떤 부위에는 여전히 밝은 색채를 유지하고 있다. 네 마리의 말은 모두 백발 보르도마처럼 보이지만, 지방색은 뚜렷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말의 몸은 자홍색이고, 앞체강과 복부는 녹색이며, 생식기는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다. 말의 다리 표면도 대추색이고, 속은 연두색이고, 발굽은 하얗다. 말의 앞다리 안쪽에 있는 두 개의 작은 밤눈도 흰색으로 칠해졌다. 말머리의 색깔은 정성껏 그린 것이다. 볼과 눈 아래 부분은 흰색, 코는 자홍색, 콧구멍은 분홍색, 입술 아랫부분은 자홍색, 혀는 분홍색, 이빨은 흰색, 갈기와 포니테일은 검은색입니다. 요컨대, 마타오의 색채는 생동감 있고 현란하여, 마타오의 정적인 이미지를 더욱 생동감 있고 예술적인 분위기로 만들었다.
진회 페인트는 주로 빨강, 녹색, 파랑, 노랑, 보라색, 갈색, 흰색, 검은색의 8 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주홍, 분홍, 대추홍, 중황, 분보라색, 분록색 등 다양한 음영의 색깔을 더하면. , 12 가지 이상의 색상이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이 색깔들은 모두 미네랄인 것으로 나타났다. 빨간색은 진사, 홍단, 황토로 만든다. 녹색은 공작석, 파란색은 블루구리, 보라색은 납과 블루구리 광산의 합성, 갈색은 갈색철광, 흰색은 납백색과 고령토, 검은색은 무정형 탄소다. 이 미네랄은 중국 전통 회화의 주요 물감이다. 병마용에서 이렇게 풍부한 미네랄 물감을 사용하는 것은 중국 노동자들이 2000 여 년 전에 이 물감을 생산하고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회화 예술사뿐만 아니라 세계 과학기술사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진나라의 회화 기법에도 많은 독특한 점이 있다. 일반 도자기의 표면은 모두 처리한 후에 페인트를 칠한 것이다. 도자기는 유약을 바르지 않은 소도기로, 모공이 많아 표면이 매끈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림은 모공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어서는 안 되고, 표면이 너무 미끄럽거나 너무 떫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도자기의 표면은 굽기 전에 아주 가는 진흙을 골고루 바르고 압력을 가해 모공을 줄이고 매끄러움을 높인 것 같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동시에, 구운 도자기는 화학과 물리 처리를 거친 것 같다. 도자기의 단면에서 관찰한 결과, 도자기의 표면이 불에 타기 전에 가는 진흙을 발랐으며, 어떤 부위는 한 번 이상 발랐다는 것을 증명한다. 도자기의 표면에는 얇은 젤라틴 물질이 덧칠해져 있는데, 표면에 접착제를 바르면 도초 사이의 밀접한 접착이 줄어들어 그림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 회화 기법은 부위에 따라 다른 방법을 채택한다. 보통 도자기의 얼굴, 손, 발은 모두 먼저 황토를 한 겹 만들고, 흰색 한 겹, 분홍색 한 층을 발라 사람의 피부색에 최대한 가깝게 한다. 가운, 반바지, 신발 등의 색화. 한 가지 색상의 평면화를 사용하지만 소매와 소맷부리 사이, 갑과 갑띠 사이에 다른 컬러를 사용하여 갑복의 질감을 표현합니다. 어떤 수염과 눈썹은 검은 색에 가는 털로 처리한 것이다. 요컨대, 회화 공예는 복잡하고, 기법이 다양하며, 색칠이 정교하며, 그림의 수준과 질감을 충분히 보여 조각과 그림이 서로 잘 어울리는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회화 기교 중 일부는 한대에 의해 계승되었다. 채도회와 말은 실물을 엄격하게 시뮬레이션하지만, 색조의 파악에는 따뜻한 색을 위주로 냉색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빨강, 파랑, 녹색 등의 색깔의 운용은 진군의 힘을 교묘하게 보여 주었다.
병마용은 중국 고대 인민의 지혜를 반영하였으며, 중국 고대 인민의 지혜는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병마용은 전 세계의 기적이다. 외국인들이 부러워하고 중국인들을 자랑스럽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