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작문의 특징은 편폭이 짧고 내용이 고도로 농축되어 교류성이 강하다는 것이다.
마이크로문학은 처음에는 플래시 소설 형식으로 시작되었고, 나중에는 문자메시지, 웨이보 등 전달체의 발전에 따라 확대되었다. 마이크로문학의 개념은 마이크로문학 스튜디오에서 총결되어 마이크로소설, 사본, 마이크로산문, 마이크로관점 등 여러 가지로 나뉜다.
웨이보 문학은 웨이보 형식으로 문학 작품을 전시하는 형식이다. 그 전달체는 일반적으로 웨이보 플랫폼으로 제한되며 길이는 140 자 정도입니다. 그래서 웨이보 문학도 일종의 마이크로문학이다.
하지만 마이크로문학은 웨이보 플랫폼의 창작에 국한되지 않으며, 마이크로문학 작품은 어떤 전통이나 인터넷 형태로도 전시될 수 있다. 일부 매체나 백과사전은 마이크로문학과 웨이보 문학의 개념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현재 웨이보의 성행과 관련이 있다. 사실 마이크로문학은 전통문학의 한 종류일 뿐, 주요 차이점은 편폭과 가독성에 있기 때문에 웨이보 문학의 창작이 더 어렵다.
확장 데이터
"마이크로 문화" 의 특징
"마이크로문화" 의 출현으로 문화주체가 서민층을 더욱 선호하게 되었으며, 어떤 대중이라도' 마이크로문화' 를 생산하고 전파할 수 있었다. 마이크로시대에 대중은 컴퓨터와 휴대폰을 이용하여' 마이크로문화' 를 창조했다.
전통문화에 비해' 미문화' 문턱이 낮아 유행하는 문화 창작 형식이 되었다. 언론과 위챗 공식 계좌는 우후죽순처럼' 마이크로시대' 문화 창작과 전파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마이크로시대' 에서는 문화 창작과 전파가 주체로 구분되지 않고 대중과 사회 엘리트들이 같은 플랫폼에서 자신의 관점을 발표할 수 있다.
또한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사회 엘리트와 의견 지도자에 대한 대중의 인정도가 낮아지지만 일반인의 견해는 더욱 쉽게 인정될 수 있으며, 이는' 마이크로시대' 아래의 문화 전파를 위한 든한 토대를 마련했다.
마이크로문화' 의 핵심은' 마이크로문화' 에 있다. 어떤 작은 문화라도' 마이크로시대' 에서 널리 전파될 수 있다. 표정, 한숨, 그림, 한 단락의 글이 바로' 미문화' 의 주요 내용이다. "마이크로문화" 는 광범위한 포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주체의 언어와 문자 공과에 대한 요구가 없고, 주체, 문법, 태도에 제한이 없다.
어떤 내용이든' 마이크로시대' 에 전파될 수 있다. 발표된 관점이 대중의 인정을 받으면 바로 대중화된' 마이크로문화' 다. 동시에, 생활 리듬의 가속화로 인해' 미문화' 는 단편화 시간에 대한 대중의 요구를 짧고 정교한 형식으로 만족시켰으며, 대중은 조각화 시간을 이용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문화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미문화' 의 진일보한 전파를 촉진할 수 있다.
문화와 전파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아무리 좋은 문화도 전파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어야 한다. 전통문화 전파보다' 마이크로문화' 의 전파 채널이 더 다양하고 인터넷의 보급으로' 마이크로문화' 가 다방향, 상호 작용, 인터넷식, 분열식 전파를 선보였다.
그리고' 일회성 수집, 다형식 제작, 무한 전파' 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웨이보, 위챗, 각종 앱은 모두 전파 채널이고, 짱, 전달, 논평은 모두 전파 방식. "마이크로문화" 는 개인과 집단, 가상과 현실의 동시 문화 전파를 실현하여 정보의 접근과 전달을 더욱 편리하게 하고, 종횡으로 교차하는 입체 전파 생태를 형성한다.
동시에' 마이크로문화' 의 전파는 점성이 있다. 예를 들어, 위챗 그룹의 경우, 위챗 그룹은 같은 취미를 가진 개인을 모아 그들 사이에 정보 전파의 동형을 형성하고, 집단 내 문화의 전파 빈도, 채널, 방식이 눈에 띄게 향상되어' 마이크로문화' 의 전파를 가속화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미문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마이크로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