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문
샤먼은 국가가 대만 해협 서해안에 경제 구역을 건설하는 핵심 개발 도시입니다. 경제 건설과 함께 샤먼시 정부는 시민의 문화 생활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다수의 대규모 종합 문화 건물 건설에 중점을 두고 정신적 문명 건설에도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샤먼 통안 문화 센터 프로젝트는 이러한 배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프로젝트는 이제 건설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프로젝트 현장은 샤먼시 퉁안구 퉁안문화공원 입구에 위치하며, 기지 서쪽은 이미 건설되어 사용되고 있는 Tong'에서 불과 100m 떨어져 있다. 체육관. 남쪽은 324번 국도에 접하고 동쪽과 북쪽은 계획면적 6hm2의 통안문화공원이다. 프로젝트 위치는 Tong'an 마스터 플랜의 중심 위치이며 Tong'an 시민의 미래 여가 활동 센터가 될 것입니다. (그림 1 참조)
샤먼통안문화센터는 총 계획 부지 면적이 30,000m2, 총 건축 면적이 20,000m2이다. 문화센터, 과학기술관, 도서관, 문화광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과학기술관은 1000석 규모의 극장을 포함해 건축면적이 약 8000㎡이며, 문화센터는 건축면적이 7000㎡, 도서관은 건축면적이 5000㎡이다.
2 동작 없음, 춤 없음 - 지역 문화에 뿌리를 둔 개념
2.1 통안의 역사와 문화
통안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서성(山西省)에 처음 건설되었으며 태강(泰康) 3년(서기 282년)에 1996년에 현에서 현에서 제외되어 샤먼시 퉁안구로 편성되었다. 퉁안은 화교들의 유명한 고향이자 대만 동포들의 조상 고향입니다. 금(진먼)이 없으면 구리(동안)를 만들 수 없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퉁안은 또한 풍부한 문화적 전통과 민속 풍습을 지닌 샤먼 민속 문화의 발상지이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게지 오페라(Gezi Opera)가 유명하다. 현재 Gezi Opera는 복건성과 대만 간 교류를 위한 중요한 문화 프로젝트이자 양안 관계에서 없어서는 안 될 문화 연결고리가 되었습니다.
2.2 지역문화에 뿌리를 둔 개념
시민을 위한 종합문화건축물로서 지역문화의 특성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나요? 이것이 기획 구상의 핵심이다. 전통문화의 통합을 표현할 때 단순히 피상적인 표현만 할 것이 아니라 전통건축의 상징만을 활용하는 것이 지역문화의 특성에서 출발해 그 의미를 깊이 탐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진입점을 찾습니다.
동안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게지 오페라가 가장 대표적인 지역 문화 활동이며 풍부한 역사적, 인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게지에서 어떻게 귀중한 아이디어를 추출할 수 있습니까? 오페라와 디자이너가 되어 보세요. 사고의 시작점인가요?
2.3 움직임 없는 춤과 물 소매의 개념
게지 오페라의 공연예술은 전통극의 일종으로, 전통 오페라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몸의 자세와 노래이다. , 움직이고 춤추는 것. 이 예술적 특징은 게지 오페라(Gezi Opera), 특히 게지 오페라(Gezi Opera)의 춤에 대한 강조에도 매우 완벽하게 반영됩니다.
물소매는 게지 오페라만의 독특한 춤은 아니지만, 게지 오페라의 많은 춤 동작 중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대표적인 동작이기 때문에 물 소매는 게지 오페라의 원천이 되었다.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긴 소매를 던지고 돌리는 등의 일련의 동작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클래식 오페라 연주자들이 무대 위 인물의 감정을 과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확대, 확장 제스처이다. 기획의 컨셉과 컨셉은 워터 슬리브의 액션 특성을 바탕으로 프로토타입 특성, 즉 중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흐르는 듯한 다이내믹을 형성하는 것을 아이디어의 원천으로 삼았습니다.
이 개념을 중심으로 통가 문화센터 건물의 배치 패턴과 공간 처리는 회전과 춤의 특성을 반영해야 합니다. (그림 2 참조)
3 전체 계획
3.1 본관 레이아웃
디자인 원칙과 획득된 우동부우 개념에 따라 그래픽 토폴로지를 통해 건물 형태를 중앙에 과학기술관, 동서측에 문화센터와 도서관을 두는 세 부분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전체적인 구성은 춤추는 소매와 같고 전체적인 형태가 매우 역동적입니다. 동시에 전체 건물 그룹을 상호 연결하고 통합하여 3개 건물이 서로 분리되어 있던 원래 계획 모델을 깨뜨린 것은 획기적인 일입니다.
3.2 도시 질감의 지속
도시 계획과 프로젝트 주변 환경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우리는 통가 문화 센터가 비교적 특별한 위치에 위치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우선, 본 프로젝트 주변의 도시 질감은 지형의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여전히 비교적 규칙적인 수평, 수직 정사각형 격자 형태를 보여준다. 동시에 동서방향의 영향으로 인해 새로 계획된 통안문화공원의 질감은 남북방향으로 일정한 각도를 지닌 비스듬한 정사각형 격자를 나타낸다.
통가 문화센터는 이처럼 특별한 환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주변 환경 질감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우리의 디자인 방법은 두 개의 서로 다른 텍스처 패턴을 서로 겹쳐서 대각선 교차 그리드 텍스처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림 6 참조)
3.3 일반 평면 구성
일반 평면 구성은 6단계로 완성되는데, 첫 번째 단계는 도시축 네트워크의 통합이다. 위에서 언급한 형식적인 계획입니다. 대각선 교차 격자 텍스처는 토지 조건과 건물 기능에 맞게 정렬되고 조정됩니다. 두 번째 단계는 건물 볼륨의 통합입니다.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담은 역동적인 건축양식이 대지에 배치된다. 세 번째 단계는 경로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즉, 차량 시스템과 보행자 시스템의 개선이다. 네 번째 단계는 물 시스템의 통합이다. 다섯 번째 단계는 환경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녹지경관, 문화광장 등 환경시스템이 한층 개선됐다. 여섯 번째 단계는 일반 평면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3.4 합리적인 교통구조
3.4.1 차량교통
합리적인 조직을 통해 주차량체계를 토지의 서쪽에 배치한다. 계획. 문화센터와 문화공원의 연결이 단절되지 않도록 문화센터와 공원 사이의 비상 화재 탈출구만 통과하도록 허용한다. 극장의 주차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부지 남서쪽 코너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관객들이 승하차할 수 있도록 극장 입구 근처에 임시 주차장을 설치했습니다.
3.4.2 보행자 교통
주보행축이 문화공원에서 육지까지 확장되어 문화센터와 문화공원을 효과적으로 연결하고 두 주요 문화시설을 연결한다. .한 몸. 또한, 본관 주변에 원형 경관 산책로를 설계하고 주출입구 근처에 이에 상응하는 완충 공간을 설정합니다. 324번 국도의 교통소음이 건물에 간섭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본관과 324번 국도 사이에 넓은 개방형 광장을 설계하였다. 건물의 본체는 최대한 뒤로 물러나 있어 건물에 대한 소음 간섭을 줄일 뿐 아니라 시민들에게 대규모 문화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3.5 완벽한 조경 시스템
3.5.1 축
계획에는 두 개의 가로 축(기본 축과 보조 축)이 있습니다. 주요 경관축은 통안문화공원의 주축을 따라 문화센터 내부를 거쳐 324번 국도의 정문까지 이어진다. 2차 경관축은 과학기술관 중심축에서 324번 국도에 수직으로 뻗어 건물 자체에 의해 형성된다. 두 축은 서로 교차하고 서로 의존하며 주요 경관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3.5.2 노드
경관 축에서는 다양한 수준의 경관 노드가 특정 거리에 배열되어 있으며 각 노드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어 경관 시스템이 더욱 향상됩니다.
3.5.3 수경
계획에서는 건물 동쪽과 공원에 인접한 독특한 수경을 배치하여 공간 환경을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미기후.
4 건축 디자인
4.1 역동적인 스타일링 처리
건축 형태는 Gezi Opera의 일반적인 동작, 즉 소매를 흔드는 동작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원형극장을 중심으로 중앙에 2개의 아크파트를 배치하고, 지붕을 비스듬히 배치하여 역동성을 높이기 위해 루프를 부드러운 슬리브 형태로 제작하여 워터슬리브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하였으며, 문화적 의미가 풍부합니다.
건축자재 선택에서는 대표자재 두 가지를 선택했다. 첫째, 시대적 정취를 반영하고 현대 건축의 특성을 반영한 알루미늄 판과 유리는 건물을 경쾌하고 생동감 있게 보이게 하며, 둘째, 지역 특유의 벽돌과 돌을 선택하고, 특히 붉은 벽돌을 사용한다. 푸젠 남부의 독특한 붉은 벽돌 건물과 비슷합니다.
4.2 건축 평면 설계
건축 기능은 과학 기술 박물관, 문화 센터, 도서관의 세 부분으로 구분됩니다. 3개를 묶어서 하나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세 가지 기능 부서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독립적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건축 공간의 풍부함을 충분히 고려했습니다. 공간은 접히고 접힐 수 있으며 실내 공간과 실외 공간 사이의 전환은 질서 있고 재미로 가득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기능이 많기 때문에 간소화된 관계가 복잡합니다. 복잡한 기능들 사이에서 일련의 질서정연한 유선형 순서를 어떻게 정리하느냐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분석 후 관객 유선형, 배우 유선형, 사무실 유선형, 독자 유선형, 도서 유선형, 소품 유선형 등 여러 유선형을 합리적으로 구성하여 서로 간섭하는 유선형의 교차를 방지하고 트래픽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
5 결론
현재 우리나라의 대도시 및 중소 도시에는 유사한 대규모 종합 문화 건축 프로젝트가 많이 있는데, 이는 인기 프로젝트이자 창구이기도 합니다. 이는 지역 정신 문명의 건설을 반영합니다. 어떻게 지역 문화를 더 깊은 차원에서 존중하고 계승할 것인가는 우리 디자이너들이 먼저 고민해야 할 문제입니다. 낙찰자로서 샤먼통안문화센터의 구상과 설계를 통해 우리는 혁신적인 의미를 지닌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즉, 지역 문화에서 가장 대표적인 문화 활동을 찾아내고, 그로부터 특징적인 원형을 추출하고, 건축 언어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또한 이 글이 대다수의 건축 및 기획 설계 작업자에게 참고 자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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