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농촌 초등학교 정보 기술 효과적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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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 교육이 각 학교에서 보급되고 깊어지면서 정보기술 교육은 이미 농촌 초등학교에서 전개되었다. 현재 우리 학교는 3 학년 때부터 정보기술 과정을 개설하고 있지만 농촌 학생, 특히 외진 산간 지역의 아이들이 컴퓨터와 접촉하지 않아 학생들의 컴퓨터 수준이 크게 다르다. 우리 학생들은 어떻게 컴퓨터 시대의 빠른 발전에 적응해야 합니까? 정보기술 교사, 어떻게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컴퓨터를 이해하고, 짧은 시간 학습을 통해 어느 정도의 컴퓨터 전문 이론 지식과 조작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까? 농촌 학부모들은 정보기술 수업을 거부하며 정보기술 수업이 학생들에게 게임, 인터넷 접속 등을 가르쳤다고 생각하는데, 많은 학생들이 게임, 인터넷에 지나치게 열중하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의 다른 학과의 학습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 고 말했다. 어떻게 농촌 초등학교의 특징을 파악하고 정보기술의 교수법을 적극적으로 탐구할 수 있습니까? 이것들은 우리의 정보기술 교사가 생각해야 할 곳이어야 한다.
나는 농촌 초등학교의 일선 선생님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학교의 정보기술 수업은 거의 책 한 권에 의지해 입만 열면 정보기술 교육이 실제로 교실에 들어오지 않았다. 나는 이번 학기에 정보기술 수업을 듣고 위와 같은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은 미성숙한 사고를 했다.
첫째, 학교 기반, 정보 기술 교육 교사 육성
정보기술 교육에 적응하는 교사 대열을 건설하는 것은 교육 정보화와 현대화를 추진하는 관건이다. 설비로, 아무도 쓰지 않고, 모든 것이 비어 있다. 그러나 현재 농촌 초등학교 교사의 자질은 높지 않다.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전통적인 교수법에 익숙해서 분필로 칠판을 추가하는 낡은 방법을 고수한다. 프로젝터와 음성 스탠드도 거의 사용되지 않고 심지어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도 있다. 최근 2 년 동안 교사의 컴퓨터 심사가 진행됨에 따라 상황은 약간 좋아졌지만 정보기술 교육의 요구와는 아직 큰 차이가 있다. 컴퓨터 인재가 부족한 현재 농촌 초등학교는 소원을 이루기 어렵다. 그래서 우리 학교에 의지하여 훈련을 통해 정보기술에 적응하는 교사 팀을 만들 수밖에 없다. 하지만 농촌 초등학교에서는 모든 교사들이 과중한 교학 임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보기술 교육의 훈련은 유연하고 다양한 형태를 취해야 한다. 매 학기마다 소수의 교사들이 시스템 훈련에 참가하도록 배정하는 것 외에도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교의 실제 수요를 이용하여 여름방학, 공휴일, 저녁 등의 시간을 이용하여 목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교육 내용은 WINDOWS 운영 체제, WORD, POWERPOINT, EXCEL, IE 브라우저 등과 같이 실용적이어야 합니다. , 특히 농촌 원격 설비의 응용은 모든 교사들이 집중 훈련을 거쳐 농촌 원격 사용에 능숙해야 한다.
둘째, 관심을 자극하고 컴퓨터 "문" 을 열도록 안내합니다.
컴퓨터는 농촌에서 점점 보편화되고 있지만. 그러나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컴퓨터는 여전히 그들에게 새로운 것이다. 그들의 마음은 컴퓨터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지만, 동시에' 경외심' 이 있다. 따라서 인간-기계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 것이 우리 정보기술 교사의 최우선 과제이다.
우리 학교 학생들은 모두 농촌에서 온 아이들이어서 컴퓨터를 접한 적이 없다. 초등학생에게' 컴퓨터' 는 신기한' 가제트' 인데, 어떻게 그들을 컴퓨터의 대문으로 안내할 수 있을까? 학습 흥미의 자극에 달려 있다. 농촌 경제의 낙후로 학생 집에는 컴퓨터가 거의 없고, 학교의 컴퓨터도 많지 않아 학생들이 컴퓨터를 접할 기회가 적다. 그래서 학생들이 정보기술 수업에 들어가면 낯설게 느껴질 수밖에 없고, 교육 내용을 잘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다. 오랫동안 그들은 정보기술 수업에 흥미를 잃게 될 것이다. 어떻게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할 수 있습니까?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정보기술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셋째, 즐겁게 가르치고 학생들이 즐겁게 컴퓨터 지식과 조작 기술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초등학생의 심리적 특징은 사유가 활발하고, 정력이 왕성하며, 흥미가 광범위하고, 움직이기 쉬우며, 개인의 흥미에서 배우기 쉬우며,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랫동안 설교하는 방식으로 컴퓨터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생동감 있고, 즐겁고, 즐겁게 가르치는 방식을 취하여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도록 자극해야 한다.
지금 어떤 부모들은 컴퓨터 게임을 하면 눈살을 찌푸리며, 특히 반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항상 컴퓨터 게임을 하면 학업을 포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특히 아이들이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을 금지한다. 사실, 많은 컴퓨터 전문가들은 컴퓨터 게임을 통해 컴퓨터를 배우기 시작하는데, 그들은 여기에서 풍부한 컴퓨터 지식을 배웠다. 이런 학습 방식은 아이들에게 더 적합하다. 컴퓨터 게임은 지식을 줄 수 있어 공부와 놀이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에서 탐구하고, 컴퓨터에 정통하며, 심지어 경력을 쌓을 수도 있다! 미국 컴퓨터계의 억만장자 빌? 게이츠는 단지 바둑 세 판을 두는 것에 불과하다. 프로그래밍부터 DOS, WINDOWS 등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차례로 썼다. 초등학생들에게는 놀이에서 컴퓨터 지식을 배우도록 올바르게 지도하는 것이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넷째,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도록 독려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지식의 총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정보기술 지식은 연기처럼 크다. 농촌 학생들의 정보기술 기초 지식은 매우 나쁘다. 단지 수업시간에 몇 분을 보내는 것만으로는 정보화 시대의 발걸음을 따라잡기에 충분치 않다. 따라서 학생들의 자기 탐구와 자율 학습 능력이 특히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자신을 더 잘 탐구하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을까요?
우선, 교육 내용을 세심하게 설계하여 학생들이 독학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보기술 학과에 대한 지식은 다른 학과와 다르다. 특정 유형의 소프트웨어의 경우 동일한 운영 목적에 대해 여러 가지 운영 방법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교학 내용은 학생의 자율 학습 자신감을 확립하고 자율 학습의 즐거움을 체험하는 우수한 내용이 되었다.
둘째, 자기 탐구의 성과를 제때에 긍정하고 표창해야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시기적절한 긍정과 칭찬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탐구 과정에서 학생들이 얼마나 배웠는지, 얼마나 배웠는지 제때에 칭찬해야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독학 성과를 감상할 때,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면 그들에게 더욱 위안이 될 것이다.
요컨대 농촌 초중고 정보기술 교육은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그 현황을 이해하고 현지 여건에 따라 해결해야 농촌 정보기술 교육의 과정을 추진할 수 있다. 오늘날 사회에서 정보기술은 만능은 아니지만 그것 없이는 절대 안 된다. 교과 과정 개혁이 발전의 옥토라면 정보기술은 그 속에서 배양된' 선저우 7 일' 이다. 그래서 우리는 노력해야 한다. 정보화 시대의 도래는 막을 수 없다. 나는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의 최전선에서 새로운 방식을 계속 탐구할 것이며, 농촌 교육에 새로운 국면이 나타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