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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고등학교 정보 기술 교과과정 표준을 시행하는 동안 어떤 문제와 과제에 직면하게 됩니까?

새 커리큘럼 시행의 최전선 교사로서 저는 교육 실습의 지속적인 요약과 성찰을 강화하는 데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육과정의 시행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요약한 결과, 주로 학생들의 실제 학습과 새로운 교육과정 기준의 요구사항 사이에 큰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인식에 많은 혼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교수자료와 교수자료의 개발 깊이, 이해의 폭과 어려움 등의 문제가 발견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자는 교수자료의 내용을 합리화할 것을 제안한다. 학생들의 실제 상황에 맞춰 적절한 콘텐츠를 추가하고, 계층화된 그룹 교육을 구현합니다. 주제 웹사이트는 학습 리소스를 사용하여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관리를 강화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통해 학생 학습 자원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프로세스와 총괄 평가를 결합하고, 학점 및 기타 대책을 결정하고, 모두와 논의합니다.

1. 새로운 커리큘럼 시행에 존재하는 문제를 발견하세요:

1. 학생들의 실제 학습 조건과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의 요구 사항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 기술 교육 과정을 시행하는 동안 교과서가 너무 많고 수업 시간이 너무 적어서 학생들의 시작 지점과 학위가 다양하여 정보 기술 수업을 듣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이로 인해 교육 내용 선택이 어려워졌습니다.

'교육과정 기준'은 고등학교 정보기술 과목이 9년 의무교육에서 정보기술 교육과 연계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는 아직 처음부터 시작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학생들의 출발점이 고르지 않은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며 오랫동안 존재해 왔으며, 정보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빠르게 차별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운 교육 과정 표준에서 학생들의 출발점이 고르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및 차별화된 수업을 구현하는 방법은 기술 교사가 생각해 봐야 할 주요 질문 정보입니다. 내용이 어렵고 수업시간이 짧아 정보기술 수업을 듣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정보 기술 기본 지식의 세 번째 단위인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 및 표현을 예로 들면, 관련 지식에는 텍스트 처리, 사진 처리, 비디오 처리 및 처리, 오디오 파일 처리 및 처리, 애니메이션 제작 등이 포함됩니다. 처음부터 시작하는 학생들의 경우, 정해진 수업 시간을 기준으로 학습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2. 학생의 학점인정에 대해 많은 혼란이 있습니다.

새 커리큘럼 개편에서는 평가 개편을 옹호하고, 전 과목의 각 모듈에 대한 학점인정 원칙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즉, 총괄평가 + 과정평가로 인해 정보기술교사는 과정을 더 많이 가르친다. 평가를 구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올해 6개의 수업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학기 초에 Excel을 사용하여 각 학생의 출석, 수업 규율, 그룹 협력, 과제 완료 및 기타 결과를 매일 계산하려고 했습니다. 각 기간의 각 학생의 성과를 분석합니다. 수업 성과에 대해 의견을 제시합니다. 한 달이 지나자 나는 지쳤습니다. 일일 점수 통계를 작성하는 시간 외에는 레슨을 준비할 시간이 거의 없어서 저녁 시간만 희생해서 집에서 레슨을 준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노력은 결실을 맺었고 첫 번째 모듈의 일반적인 결과는 진실되게 기록되었습니다.

정보 기술 분야의 학점 인정에 대한 혼란: (1) 과정 평가에서 그다지 공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학생들이 서로 도와 과제를 완료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결석기록 및 수업수행기록은 모두 수동으로 운영되므로 평가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2) '정보기술' 과목은 일반적으로 중학교에서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며, 사회, 학생, 학부모는 정보기술 교육에 큰 중요성을 두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보기술과목의 학점인정 측면에서 학점평가 실시에는 일정한 장애요인이 존재한다.

3. 새 교과서의 교육 자원 개발의 깊이와 폭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새 커리큘럼은 콘텐츠 개선에 중점을 두었지만 일부 콘텐츠(예: 이미지 처리)는 학생들이 전혀 배우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을까요? 그럼 어떻게 교육을 체계화할 수 있을까요? 새로운 커리큘럼에서는 교수법을 체계화하기 위해 독립적인 탐구, 과제 주도형, 의사소통과 협력, 질문 등의 교수법을 사용하도록 요구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식으로 교육을 조직할 수 있을까? 매일 고민해야 할 문제가 되었습니다.

2. 문제 해결을 위한 주요 대책에 대해 논의

위의 문제는 정보기술 교사들이 흔히 겪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저는 여러분과 함께 논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대책을 제안합니다.

1. 학생들의 실제 상황을 결합하여 교재 내용을 합리화합니다.

"교과서는 교사가 가르칠 수 있는 자원이자 도구입니다." 교사는 교재 앞에서 수동적인 실행자가 아니라 연구자이자 창작자이다. 교사는 교재에 집착하지 않고 교재보다 높은 위치에 서서 교재의 한계를 최대한 극복하고 교사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것을 요구합니다. 학생들의 지식 숙달에 대한 실제 상황을 파악하고, 교재 내용을 적시에 조정하며, 편안하고 신중하게 지식을 학습합니다. 학생들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 평가하여 그들의 약한 고리와 부족한 점을 찾아내고, 올바른 약을 처방해 드립니다. 교재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내용 간의 연결에 주의를 기울여 교습 계획을 설계하고 교재 통합의 교육 및 교수 효과를 진정으로 극대화합니다. 예를 들어, 실제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실제 상황을 결합하여 전체 교재의 순서를 혼란스럽게 하고 4개의 단원으로 나누었습니다. 첫 번째 단원은 1장과 6장이고, 두 번째 단원은 2장과 3장입니다. 4단원은 4단원, 5단원은 4단원입니다.

2. 적시에 적절한 방식으로 적절한 콘텐츠를 추가하세요.

새 커리큘럼의 보편성으로 인해 모든 교과서에는 추가 및 삭제의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시대적 정취나 교과목의 최첨단 성과를 담은 과외자료를 선택하거나, 시대적, 지역적, 학교적, 교사 자신의 현실과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 내용을 보완할 수 있는 실생활 자료를 선택할 수 있다. , 그리고 그들이 가르치는 학생들을 사용하여 교육 내용을 결정하세요.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정보 처리 및 표현을 학습하도록 지도할 때 정보 자원 관리를 학습할 때 한자 입력 방법의 내용을 이 단원에 통합하고 자원 관리자에서 관련 지식을 적시에 보완합니다. 이런 식으로 적시에 적절한 내용이 추가되어 학생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3. 수업방식으로는 계층화 수업과 그룹 수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출발점이 고르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새로운 과목을 가르칠 때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은 학생들의 출발점이 고르지 않은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이다. 이를 위해 나는 실제로 계층화된 교육 방법을 채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사전 지식 숙달을 이해하기 위해 설문지를 배포합니다. 세 등급(비교적 능숙함, 기본적으로 능숙함, 전혀 능숙하지 않음)으로 나뉩니다. 이런 방식으로, 수업에서 학생들 사이의 출발점 격차가 훨씬 줄어들고 수업이 더 원활해질 것입니다. 각 수업은 학생들의 협동심을 발휘하기 위해 그룹 교육을 실시합니다. 우리 학교에는 한 학급에 40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각 그룹에는 4명의 학생이 있고, 각 그룹에는 2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누군가 자신이 모르는 것이 있으면 먼저 소그룹의 다른 사람과 토론해야 합니다. 여전히 해결되지 않으면 문제를 그룹에 가져와 토론하십시오. , 수업 시간에 토론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분석 및 해결 능력을 연습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4. 학습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주제 웹 사이트를 구축하십시오.

(1) 웹사이트 구축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을 장려하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새로운 과정 교육을 마친 후 방학 시간을 활용하여 정보 기술 과목 교육 웹사이트를 구축했습니다. 학생들이 학습을 위해 교육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과정은 실제로 정보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정보기술 과목은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일상생활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처리하기 위한 도구와 수단으로 전환시키고,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학습에서 정보기술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준다.

교육 과정에서 교육 웹사이트를 포괄적으로 사용하면 교육 목적을 더 잘 강조하고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극하며 학생들의 실습 능력을 배양하고 학생들에게 무료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육 웹사이트를 사용하여 가르치는 교사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계층적 교육을 구현하고 작업량을 줄이고 교육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웹사이트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하도록 안내합니다.

수업 전에 교사는 교과목 교육 웹사이트의 가상 교실 칼럼을 통해 학습 과제, 교육 콘텐츠 및 관련 연습을 게시합니다. 교육 과정은 교사 지도와 학생 독립적 학습 방법을 채택할 수도 있고 교육 웹사이트와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교육 웹 사이트를 사용하여 수업 전 탐색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새로운 커리큘럼을 구현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교사가 구체적인 조작 단계를 설명할 때 교사가 가르치면서 조작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연 과정은 화면 방송을 통해 학생들에게 방송될 수 있지만, 조작 단계가 너무 많고 복잡하면 학생들이 모든 조작 단계를 기억할 수 없으며 학생들이 직접 실습하기 어렵거나 심지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이전에 배웠지만 잊어버린 지식을 접했을 때, 학생들은 교육 웹사이트에서 배운 과정의 교육 내용을 찾아 복습하거나 교육 웹사이트에서 관련 지식 포인트를 직접 검색하여 이해하도록 권장됩니다. 학생들은 수업 전 교사가 교육 웹사이트에 게시한 지침을 따르는 한 단계별로 연습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3) 교육의 질을 확인하려면 온라인 테스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교사는 교육 웹사이트의 온라인 테스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수업 전에 몇 가지 교실 연습을 설계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이 섹션의 지식을 학습한 후 온라인으로 연습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자동으로 정답을 수정하고 인터넷을 통해 교사에게 답과 성적을 피드백하며, 교사는 피드백을 바탕으로 각 학생에 대해 적절한 평가와 요약을 합니다.

모듈이나 주제의 교육이 완료된 후 교육 웹 사이트를 통해 학생들을 구성하여 자체 평가 및 교육 평가를 실시하며 이는 모듈 결과 및 최종 평가의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모든 측면에서 학생들의 성과를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숙제 제출'을 활용하여 수업 관리 방법을 개선하세요.

학생들은 수업이 끝난 후 컴퓨터를 통해 교육 웹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숙제를 완료하고 숙제를 교육 웹 사이트에 업로드하여 수정을 위해 교사에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가상 강의실 칼럼을 통해 배운 지식을 검토하고 통합하거나 관련 코스웨어 및 학습 자료를 다운로드하세요. 어려운 질문에 직면하면 교육 포럼으로 이동하여 다른 학생과 교사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4. Active Directory 광고를 사용하여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관리 강화

학기 초에는 컴퓨터실 기계의 도메인 사용자 관리를 수행했습니다. 서버에는 Windows 2003 서버가 설치되어 있고, 학생 컴퓨터와 교사 컴퓨터 모두에 Windows XP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각 학생 컴퓨터와 교사 컴퓨터를 yqwz 도메인에 추가하세요. 각 학생과 교사는 도메인에 로그인할 수 있는 고유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도메인 사용자일 뿐이므로 해당 도메인에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 또는 사용자 그룹의 권한이 도메인에 설정되어 있는 한, 해당 사용자 또는 사용자 그룹은 당연히 해당 권한에 따라 컴퓨터의 해당 리소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설정을 통해 학생들은 사용 중에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시스템을 설정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5. '네트워크 드라이브' 설정 및 학생 학습자료 라이브러리 구축

예전에는 수업 중에 학생들의 소지품이 늘 삭제되고, USB 디스크를 가져오는 문제도 심각해 교사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학생 자원을 관리합니다. 일정 기간의 연구 끝에 서버의 각 학생에게 일정량의 공간이 제공되었고 각 도메인 사용자 아래에 해당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구축되었습니다. 자신의 도메인 사용자로 도메인에 로그인한 각 학생은 자신의 이름으로 "네트워크 드라이브"만 볼 수 있으며 뛰어난 작품은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표시됩니다. 자신의 이름으로 된 "네트워크 드라이브"는 다른 사람의 것을 보지 않고는 삭제할 수 없도록 학생들을 위해 구축한 리소스 라이브러리이며, 자신의 리소스가 삭제되었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교사는 관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학생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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